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개발총괄 안PD 입니다.

 

어느덧 서비스 오픈 후 한달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계승자님들께서 다양한 개선 피드백들을 주신 부분들에 대해 우선 감사드리며,

개발진 모두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지만, 아직 모자라고 아쉬운 부분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부족한 골드, 붐비는 사냥터와 낮은 파밍효율, 스킬 쿨타임 초기화 오류, 원활하지 않은 팀매칭과 방장의 자리비움, 특정 보스의 

비효율적인 행동 패턴, 영웅 사용성 측면의 밸런스 조정 필요, 의상권 획득처의 추가 확장 필요, 숙제 콘텐츠 간소화, 장비 성장과 수집의 효율성 높이기 등 빠르게 해결해야 할 여러 항목들에 대해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앞서 나열된 이슈들을 하나씩 살펴 보면서 개선 방안을 말씀 드리려 하고 남은 

8월과 9월 중에 지속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계승자님들께서 궁금해하고 계시는, 앞으로 추가될 주요 콘텐츠와 개발 방향도 

오늘 개발자 노트를 통해 전달 드리고자 합니다.

 

< 주요 이슈와 개선 방안 >

 

1. 부족한 골드

계승자님들께서 골드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많은 말씀을 주셨습니다. 개발팀은 골드 사용량과 수급량에 대한 통계를 면밀히 지속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일일 활동을 통한 골드 수급 부분을 조금 더 확충하였으나, 추가로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하여 골드를 충분히 획득하실 수 있도록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2. 붐비는 사냥터와 낮은 파밍효율

룬모험 필드의 입장 인원수를 채널 당 10명 → 5명으로 줄여, 파밍이 겹치는 부분의 완화 및 파밍 효율을 증대 시키고자 합니다.

룬 모험 희귀등급에서 태생 3성 장비 드랍확률이 상향될 예정이며, 룬 모험 전설등급에서도 태생 3성 장비의 획득 확률은 높이고, 

태생 4성 장비도 얻을 수 있게 추가 될 예정입니다.

 

3. 스킬 쿨타임 초기화 오류

다른 콘텐츠 입장 시,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되지 않는 오류를 빠르게 수정 하겠습니다.

 

4. 원활하지 않은 팀매칭과 방장의 자리비움

멀티 콘텐츠에서의 팀 매칭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고 원활한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추가로 레이드 시 방장의 자리비움으로 시작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모든 팀원들이 준비한 상태에서 10초 동안 방장이 

시작을 하지 않으면 방장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

 

5. 특정 보스의 비효율적인 행동 패턴

타임어택 상황에서 거대 보스 ‘삼족오 연오’의 공중 패턴과 제이브의 빈번한 회피로 인해 플레이 피로도가 높은 상황인데요, 

이런 비효율적인 행동 패턴들을 개선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이 콘텐츠에 대한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들은 지속 개선해 나가며, 보다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영웅 사용성 측면의 밸런스 조정

현재 능력치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영웅들이 있고, 차징과 돌진형 스킬의 비효율적인 부분들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밸런스 조정이라는 것이 민감한 영역이라 계승자님들의 우려가 크실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한번에 큰 조정 보다는 사전에 변경되는 사항을 충분히 설명 드리면서 차근차근 개선해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7. 의상권 획득처 확장

현재는 의상권의 획득처가 전장 랭킹 보상과 교환소로 한정 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룬보스와 같이 향후 추가되는 

콘텐츠에서 파밍을 통해 획득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추가로 코스튬의 보유효과로 인한 우려점을, 다수가 파밍으로 획득할 수 있는 구조로 점차 개선하여 해소해 나가고자 합니다.

 

8. 숙제 콘텐츠 간소화

하루에 수행해야 할 보스 레이드, 전장 플레이 횟수가 부담이 되신다는 계승자님들의 피드백이 확인되어 

콘텐츠 횟수는 줄이고 보상은 커지는 방향으로 개편 방향을 잡아보겠습니다.

집중해서 공략하는 재미를 줄 수 있는 다른 콘텐츠가 부족한 것도, 콘텐츠가 숙제로 느껴지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숙제로 느껴지기 보다는 도전과 공략의 재미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빠른 시일 내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9. 장비 성장과 수집의 효율성 높이기

태생 6성 장비 제작이 목표가 되다보니, 태생 4성/5성 장비의 승급과 각성을 통한 성장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룬 모험 희귀, 전설 모험을 통해 3성 장비 획득 확률을 높이고, 전설 모험에서는 4성 장비의 획득도 가능하게 조정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장비의 승급과 각성 재료를 획득하고 제작 할 수 있는 경로를 더욱 늘리고 다양화 하겠습니다.

 

장비 조합식의 난이도를 낮추는 것에서부터 합성 방식의 도입, 각성 된 장비 분리 등 시스템적인 개선도 함께 병행하여 

피로도가 완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개발 중인 주요 콘텐츠 소개와 방향성 >

 

1. 길드 전장, 소환진, 비공정, 항로

많은 계승자님들께서 길드에 소속 되어 계시지만,

길드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없어 답답하실 것으로 생각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9월에 추가될 길드 소환진을 시작으로 전장, 비공정 그리고 항로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길드 소환진은 넥서스 소환진과 비슷하게 동작합니다.

특별한 몬스터들을 길드원들과 함께 레이드하고 길드장의 선택에 따라 기여도 기반 보상 분배를 하거나 

모든 길드원들과 보상을 나눌 수도 있게 구성 하고 있습니다.

 

길드 전장은 소속 길드원들과 함께 매칭을 통해 다른 길드와 대결하는 콘텐츠 입니다.

점령전, 난투전 등 다양한 모드의 대결이 준비 되고 있습니다.

 

길드 비공정은 모든 길드원들이 협력해서 제작하게 됩니다.

비공정은 1주일 단위로 운항하게 되고, 다양한 하늘섬을 방문하도록 스케줄을 짜서 길드원들과 함께 

모험과 경쟁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2. 차원퀘스트와 5테마 벨포크

차원 퀘스트에서는 메인퀘스트의 주요 구간을 다시 플레이 할 수도 있고 미처 다루지 못한 이야기들 또한 풀어 가려고 합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 안에 다양한 전략으로 클리어 할 수 있는 반복형 퀘스트이기도 하며,

집중해서 하나씩 클리어 해가는 재미와 추가 보상을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연내를 목표로 많은 정성을 들여 제작중인 5테마는 벨포크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오리지널 영웅들과 함께 

다크나이츠의 수장이 나올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다양한 카드와 덱의 사용과 자동 플레이 강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은 CCG의 재미 또한 추구하고 있습니다.

변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영웅카드를 교체해 가며 다양한 스킬 콤보를 사용하는 재미는 앞으로 더욱 극대화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소유하고 있는 캐릭터들을 여럿 소환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룹 단위 

자동전투와 AI 개선을 시작했고 최대한 빨리 계승자님들께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선 9월에는 계승자님들이 가지고 계신 영웅들을 넥서스에 소환해서 간단한 상호 활동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추가 될 예정입니다. 

이후에도 계승자님들께서 전달 주시는 많은 의견들을 경청하고 소통하고자 합니다.

 

첫 개발자노트에서,

“계승자님들이 재밌게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말씀 드렸었습니다만,

이번 개발자노트의 맺음말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개발진 모두 계승자님들께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두 번째 개발자노트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론칭 후 1개월 이라는 기간 동안 열심히 플레이를 즐겨주신 계승자님들의 성원에 감사드리는 마음과, 여러 측면에서 실망을 시켜드린 부분들에 대해서는 죄송한 마음을 담아 특별 선물로 금주 업데이트 점검 종료 후 

4성 영웅 소환권 1장을 모든 계승자님들께 드릴 예정이오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