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업데이트 희망사항 : 골드 인플레이션과 유통

 

 

유저는 돈의 값어치에 대해서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경제 원리에 의해 자급자족이 되어야 하지만 테라에서의 경제성은 수급과 지출에 대해서 상당히 불안정하다. 골드는 유저끼리 거래되는 화폐이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소모되어야 하는 것이다. 게임에 접속해서 골드를 소모하는 것이 무엇일까?

 

직장인 유저의 골드 소모 내용 (평균3시간)

 

 - 공포의미궁()을 가기 위해서 물품을 구입

   * 공포의흔적 or 비약 / 부적 20~30 / 공상 이동 주문서 1~2 = 40~50만 골드 소모

 - 검은탑()을 가기 위해서 물품을 구입

   * 부적 20 / 검은탑 이동 주문서 1~2 = 20~30만 골드 소모

 - 수련장은 이동 주문서 2~3장 사용 = 3만 골드 소모

 - 굴라 or 돔을 가기 위해서 물품을 구입

   * 부적은 남은 수량 사용 / 이동 주문서 1~2 = 6만 골드 소모

 

 위에 보면 골드의 사용은 크게 3~4시간 접속하면 100만 이내로 소모를 한다. 그럼 1 30일로 계산을 하면 3천만 골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럼 얼마나 골드를 모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 답변은 약 1~12천만 골드이다. (위와 같이 3~4시간 인던만 가는 친구 5명의 계산 수치)

여기서 오차 범위로 크게 10%이내이다.

 

가장 많이 소모하는 골드는 무엇일까?

 명품 작업과 인챈트이다. 최근에 친구에게 이런 말을 들었다. 테라를 하면서 3번 좌절을 하는데 첫째는 1등급 아이템을 획득 하고자 인내와 좌절을 겪으며, 둘째는 명품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내가 왜 이 게임을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셋째는 인챈트를 하면서 내 경제 생활을 뒤돌아 보았다 이다. 어딘가 참 공감도 되지만 남일 같지 않은 내용이다.

 

2011 1218일 친구의 골드 사용 내역

 내 광전사 케릭은 공상 170번째 아무것도 먹지 못했지만 검상 110번째에서 드디어 1등급 분노한 주술사의 도끼를 먹게 되었다. 그 동안의 힘든 노력의 결과라고 스스로에게 격려와 박수를 쳤다. 이제까지 모은 완전한 태고 172장을 창고에서 꺼냈다. 그리고 열심히 모은 4억원의 골드를 케릭터가 찾으니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 이였다. 하지만 나의 불행은 여기서부터 시작이니 태고 150장을 소모하는데 1시간 뿐이 걸리지 않았으며 태고 봉인해제 주문서만 40장을 사용해 2천만 골드를 사용했다. 하지만 아직도 내 도끼는 봉인되어 있다. 명품을 한번도 못 본 것 이다. 길드원들이 나에게 태고주문서를 시세(120)보다 싸게 80만에 50장을 넘겨주었다. 50장을 다 소모하는 동안 1번의 명품이 떴다. 환호를 지르고 싶었지만 그 옵션은 mp회복 2개에 소형, 중형 2%였다. **** 욕이 나왔다. 하지만 어렵게 먹은 1등급인데 그만 둘 수는 없었다. 거래소에서 120만부터 145만까지 100장을 모두 구입했다. 이제는 꼭 명품 작업을 해야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80장정도 사용을 하니 2% 일반2, 중형1, 엠회복 옵션이 떴다. 이제는 더 이상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강화를 하고자 창고에서 그 동안 모아둔 12단계 재물용 전설 무기 37개를 꺼냈다. 그리고 강화에 있어서 꼭 필요한 빛나는 단련의 가루 160개가지 찾으니 이제 내 무기도 빨간색이 되겠네 라는 생각을 하면서 강화를 시작했다. 6강까지는 금방 올라갔다. 7강 인챈트 시도 축복받은 단련 가루를 넣어주셨다. 오 바로7강이다. 인챈트 타임인가보다 하면서 쭉쭉 바르기 시작했지만 재물용 전설 도끼가 20개가 입고되는 순간까지 7강의 자태를 뽐내고 있었다. 렉이 심한거 같아서 컴퓨터 재부팅을 한 후에 다시 강화에 도전 남은 10개를 다 넣었지만 아직도 7강이다. 뭐가 문제일까? 난 왜 이렇게 재수가 없을까? 짜증이 확 몰려왔다. 4개월 동안 매일 저녁마다 접속해서 모은 골드와 내 아이템이 불과 2시간 만에 사라졌다. 길드원이 말하는 베이형님에게 부탁해 볼까도 생각해봤지만 다음주에 카드값 내야 한다. 그렇게 테라를 접속종료 하고 집으로 오면서 친구에게 전화를 했다. 나 이제 그만 할려고.,…..

  (* 긴 글 읽어주셔서 잠시나마 재미를 넣어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실제로 본인의 가장 친한 친구의 이야기 이며 이제는 서든 어택만 하겠다고 접속을 안하고 있다. 경제적인 부분으로 돌아가서 4개월 동안 열심히 모았지만 그 값어치는 순간에 소모되었다. 물론 명품을 안 만들고 7강만 강화해서 사용하면 되겠지만 사람 욕심이 끝이 없듯이 만족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위는 58레벨의 컨텐츠에 인플레이션이다. 그럼 그 이하에 유저는 수급과 소모가 적절한지에 대해서 봐야 한다.

 - 레벨20까지 골드를 최대한 모아봐도 15만을 못 넘는다.

 - 레벨30까지는 50만 정도이며, 레벨40까지는 150만 정도이다.

 - 레벨50이 되어야 5백만~1천만 사이를 모을 수 있으며, 이 것도 숨만 쉬고 모아야만 가능하다.

 - 50레벨 장비 입으면 다시 적자가 되고, 56레벨까지 퀘스트 다해도 500만 이내이다.

 - 물론 컨텐츠가 잘 꾸며진 희망의 마을의 노란 퀘스트를 모두 수행하면 1천만 골드가 모인다.

 * 결론적으로 58레벨에 도착하기 까지 1천 골드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공하, 검하를 가고자 입어야 하는 거친 황야 세트 아이템도 못 사는 골드)

 

 이는 58레벨에서 급격한 변화를 주었기에 공급과 수요가 불 일치하는 결과이다. 예전 11단계 아이템 시절에는 1달간 열심히 골드를 모아야만 수제,네임드 무기를 구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3등급 획득시 귀속 아이템을 500만 골드에 거래하여 2천만 골드를 소모하여 6~7강으로 사냥을 시작하는 것이 신규 유저의 현실이다. 그럼 지인도 없고 순수하게 이벤트를 통해서 시작한 유저는 적응해서 정착을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해봐야 한다. 또한 하급 던전을 계속해서 사냥하여 골드를 모으기에는 파티도 많이 없는 단점과 크리스탈을 소모하면 더 피해가 발생하는 초보에게는 진입의 장벽이 너무나 높게 적용 되었다. 즉 현재의 컨텐츠는 이미 게임을 경험해본 유저에게 포커스 되어 있는 것이다.

 

 차후에 레벨의 제안이 풀리게 된다면 꼭 경계적인 면도 업데이트를 했으면 한다. 10레벨 단위로 사냥을 하면서 소요하는 골드와 모을 수 있는 골드를 적절하게 분배해야 하며, 신규유저에게도 동기부여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한다. 여기서 한가지 오토 작업장에 대해서 한 마디 하자면, 오토의 골드로 현재 상당수의 유저가 현금을 투자해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실정이다. 갑자기 오토를 모두 잡아서 작업장이 사라져서 현금으로 골드를 살 수 없다면 현재의 경제 시스템이 상당히 잘 만들어진 경우 이겠지만, 이미 현금을 사용하므로 경제 효과를 붕괴시킨 상당수의 유저는 앞으로도 계속 존재하기에 차라리 오토 작업장 케릭터와 공존하기 위해서는 저 레벨 사냥터에도 골드 드랍량을 높혀 오토의 분포를 맵 전체로 퍼트리고 반복 퀘스트의 지급 량을 줄이고, 필드 몬스터의 골드와 아이템 드랍량을 줄여주면 그 분포가 만레벨 맵에서 멀어지게 될 것이다. 또한 노란 퀘스트의 골드 보상이 커지면 신규유저나 기존 유저의 부케릭이 여유롭게 수급과 소모를 할 것으로 본다.

 * : 봉인 주문서 1장에 5만 골드인데 50레벨 이전에 아이템 봉인을 해서 옵션 선택하는

 신규유저가 있을까?

 

 유저에게 선택권을 주어 진행하는 현재의 일반 퀘스트를 뉴엘레논과 희망의 마을과 같이 1곳의 사냥터에 2개의 퀘스트를 수행하면 다음 2개의 더 높은 보상을 퀘스트로 연결해주고, 그것 또한 수행을 하면 더 높은 2개의 퀘스트를 마무리 하게 하여 다음 사냥터로 이동시켜 주는 방식이 가장 잘 맞는다고 본다.

 

퀘스트와 레벨의 비교

 

 - 10레벨까지는 모든 퀘스트를 혼자서 해야 렙업 경험치가 정확하게 맞는다.

 - 20레벨에 입장하는 비밀기지 던전까지는 1레벨의 경험치가 오버된다.

 - 31레벨까지의 경험치는 일반 퀘스트 모두 수행하면 정확하게 맞는다.

 - 32~35레벨 사이의 경험치는 2개 마을의 몹의 레벨이 더 높아 솔로 플레이의 어려움이 많으며

신규 유저의 경우 혼자서 메인 퀘스트인 미션 수행이 거의 불가능하다.

 (일반 미션을 수행하여 얻는 경험치 보다 파티 하여 중형 몬스터를 잡는 경험치가 높다)

 - 42레벨까지의 경험치는 4개의 마을 퀘스트가 존재하여 2곳은 버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42레벨에 아이템으로 입장이 가능한 사령술 연구소는 데미지와 몬스터의 비율이 안 맞는다.)

 - 47레벨까지의 경험치는 다곤의 신전에 극심한 렉으로 버려졌기에 0.5렙이 부족하다.

 - 47에서 48레벨은 미션 경험치 만으로 렙업이 가능하다.

 - 50레벨까지의 경험치는 0.7렙의 경험치를 중형 사냥이나 일반 반복퀘를 해야 얻을 수 있다.

 - 56레벨까지의 경험치는 0.6렙이 일반퀘 만으로는 부족하다.

 - 58레벨까지의 경험치는 절반 정도 수행만해도 가능하다.

 

 위와 같이 일반 퀘스트에 큰 메리트가 있음은 틀림없기에 보상을 하는 골드와 아이템이 상향 된다면 많은 유저들이 일반퀘스트를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