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넓은 시야확보로 인해 기상공격쿨인지 아닌지 알 수 있으며, 파티원이 바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기상공격 쿨이라는걸 바로 알수 있습니다. 쿨 돌아가면 못 세우는건 어쩔수 없는거는 당연하기때문에 쿨 없을때 위 상황이 닥치면, 써야한단거죠.뭐가 애매하다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제 말 이해를 못하셨나봐요 ^^; 기상 쿨이 한명만 되는게 아니라 팟원이 4명인데 한명때문에 기상 쓰면 나머지 3명은 어짜피 못받는다고요. 그래서 못받은 3명은 저 사제가 기상을 쓰는지 안쓰는지 조차도 모르고요 기상받은 사람도 이거 버근가 할정도로 기상에 대해서 모르는 딜러 많습니다.
5번-신성의번개를 알아달라고 쓰는건 아니잖아요. 근딜이 붙었을때 신성의 번개를 써줘서 버프가 들어가면 된겁니다.
신성의 번개 물론 알아달라고 쓰지 않지만요 ㅋ 써도 티가 안나는걸 어째요? 제가 안써드린다 표현한적 없는데요.. 그 거리가 중형몹 같은경우 어떨땐 무사,광전도 못받는 경우가 생길정도로 짧아집니다. 쿨마다 써도 표안나는 스킬이라고 정말 말씀 드리고 싶네요..
6번-전투상태모드들어가면 영원히 지속되는것두 아니구 위급상황에서 써주게 되면 아주 유용한 메즈기가 됩니다.
네 물론 전투상태가 영원히 지속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 짧은 시간동안 위험한일 생길수도 있는거지요. 사제는 회피기 자체가 없다시피 해서 도망은 속보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전투상태 걸린동안 위험상태 발생해서 도망쳐야 하는데 느릿느릿 해져서 죽는다면..? 그건 사제가 발컨이다 욕먹는 상황이 되는거겠죠??? 안그런가요?
7번-쫄몹들의 랜덤어택은 크게 위험하거나 죽을확률이 낮기때문에 전적으로 보스몹랜타를 생각해서 쓴건데 제가 언급하지 않았네요.
이건 패스
9번-마땅히 쓸말이 생각나지 않아 썻던거긴 한데, 참 그거 부적가지구 유저들끼리
왈가왈부 하는게 좀 개인적으로 그래서 적었던것도 있습니다. 부적써야할 캐릭 안써야할 캐릭이 구분되어 있는건 아니잖아요?
네 부적 써야할 캐릭 안써야 할 캐릭 구분되있는건 아니죠. 하지만 대다수의 딜러가 사제 = 솬,부적 기본이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으니 부적 문제는 기분 나쁜게 당연합니다.
10-소환스킬이 사제에게 있기때문에 그게유용하기때문에 이용하려는거겠지요.
그렇게 앞뒤없이 그냥 "솬" 이러면 아무래도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글이기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어 기분이 나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부탁모드잖아요.
부탁이라면 당연히 해드립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딜러는 사제는 당연히 솬해야 한다 라고 생각하니 문제입니다. 있는 스킬 쓰는거 무슨 문제냐 하겠지만 그렇게치면 사제가 몹잡는데 사슬,반찌, 방막 뭐 이러면서 하나하나 스킬 얘기하고 그러면 그 상대도 기분나쁘겠죠? 마찬가지라고 보네요.
11.왜 꼭 누군가가 알아만 줘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내 몸 희생해서 파티원 살리면 그만인거지요.
내한몸 희생... ㅎㅎㅎ 그러니까 그걸 왜 하냐구요?.. 누가 알아줘서 하고 안하고가 문제가 아니라 내가 대신 죽어주면 아 저사제가 날위해 대신 죽어줬구나 하는 사람보다 저사제 발컨이네 욕하는 사람이 많다고 댓글 달았습니다만..?

제글이 기분나쁘시다면 죄송합니다만 저는 어디까지나 사제 입장에서 쓴겁니다.딜러는 절대 사제입장에서 생각안하죠. 만렙사제 운운하는 딜러들도 결국은 딜러 입장에서만 생각하더군요. 저도 딜러 잘 안해봐서 딜러입장은 모릅니다. 단지 사제 입장에서만 쓴거니 오해 없으시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