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9/17(목) 적용된 업데이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콘텐츠
모든 필드 보스가 삭제되었으며 신규 콘텐츠 [보스 협동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보스 협동전]은 파티 단위로 인스턴스 던전에 참가하여 지정된 시간 동안 보스 몬스터에게 가한 누적 대미지로 순위를 경쟁하는 콘텐츠입니다.
입장 인원 | 최대 5명 입장 가능 |
입장 조건 | 캐릭터 440레벨 이상 |
입장 시간 | 매일 12:00, 22:00 (총 2회) ※ 입장 시간부터 5분간 입장 가능합니다. ※ 보스 협동전 입장 시간 10분 전에 월드 메시지를 통해 안내됩니다. |
입장 방법 | [콘텐츠 현황판(F10) ? 보스 협동전] 탭을 통해 입장 ※ 마을에서만 입장 가능하며, 파티장 입장 후 입장 가능합니다. ※ 파티 별로 별도의 인스턴스 던전에 입장합니다. |
진행 방법 | - 보스 협동전 입장 시 30초의 대기시간이 주어집니다. - 대기시간이 종료되면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전투가 시작됩니다. - 전투 시간은 7분이며, 모든 캐릭터가 죽거나 제한시간이 초과되면 종료됩니다. ※ 스킬 주문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소울 크리스탈 사용 제한 개수가 없습니다. |
보스 몬스터 및 패턴 | - 보스 몬스터와 패턴은 매주 월요일에 변경됩니다. - 보스 몬스터의 속성, 종족, 방어 타입은 매일 변경됩니다. ※ 매주 월요일 [보스 협동전] 탭에서 해당 주의 보스 몬스터 정보와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스 몬스터에게는 [강인함] 버프가 적용됩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 적용되었던 스타폴 패턴 효과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서 대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랭킹 | - 랭킹은 보스 몬스터 처치 여부, 클리어 시간, 누적 대미지에 따라 측정됩니다. >보스 몬스터를 처치한 경우, 클리어 시간이 빠른 파티가 높은 랭킹에 측정됩니다.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지 못한 경우, 파티원이 보스 몬스터에게 가한 대미지를 합산하여 랭킹이 측정되며, 보스 몬스터를 처치한 파티보다 낮은 랭킹으로 측정됩니다. >기록이 동일할 경우, 먼저 처치한 파티가 높은 랭킹으로 측정됩니다. - 랭킹은 [여신의 가호] 종료 30초 후 집계됩니다. >여신의 가호 종료 후, [보스 협동전]에서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 합산 대미지가 1억 미만일 경우, 랭킹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 보스 협동전 클리어 시간은 보스를 처치한 경우에만 기록됩니다. - 진행 중인 [보스 협동전]에 재입장 시, 누적 대미지가 초기화되지 않으며 이전에 기록된 누적 대미지에 누적됩니다. - 입장 가능 시간 동안 누적 대미지 기록 후, 다른 파티를 생성하거나 가입할 경우 이전 파티에서 누적한 대미지가 제거되며 보스 협동전을 완료한 파티를 기준으로 랭킹이 집계됩니다. |
순위별 보상 | [여신의 가호 분배금] - 보스 협동전 입장시간 13분 30초 후, 여신의 가호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보스 협동전 1위부터 20위까지 [여신의 가호] 봉헌 비용이 순위에 따라 차등 분배됩니다. (최대 20파티) - [여신의 가호] 이벤트로 모금된 실버 중 일부가 지급되며, 각 파티에 분배된 봉헌 비용은 파티원수에 따라 균등 분배됩니다.
[큐브 분배] - 보스 협동전 1위부터 10위까지 [보스 협동전 큐브]가 지급됩니다. (최대 10파티) - [보스 협동전 큐브]는 1인당 1개 지급됩니다. (각 파티당 최대 5개 지급) - [보스 협동전 큐브] 사용 시 아래 아이템을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마군주 큐브 상자 1개 >빛나는 원더러스 큐브 1개 >원더러스 큐브 1개 |
※ 페더풋 클래스의 블러드 커스 스킬 효과중 [피의 저주] 효과는 보스 협동전에서 시전자 본인만 적용되며 파티원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킬 툴팁에도 해당 내용이 추가됩니다.
[보스 협동전 큐브 구성품]
아이템 명 | 설명 |
빛나는 마군주 큐브 상자 | 사용 시 다음 아이템중 하나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빛나는 마군주 미르티스 큐브 - 빛나는 마군주 헬가 세르클 큐브 - 빛나는 마군주 렉시퍼 큐브 - 빛나는 마군주 마르녹스 큐브 - 빛나는 마군주 누아엘레 큐브 - 빛나는 마군주 자우라 큐브 - 빛나는 마군주 블룻 큐브 |
빛나는 원더러스 큐브 | 레전드 카드, 티에리늄, 원더러스 방어구, 제작서, 모링포니아 왕관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원더러스 큐브 | 레전드 카드, 티에리늄, 제작서, 모링포니아 왕관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텔하르샤] 1인 레이드가 일부 개선되었습니다.
- 텔하르샤 1인 레이드의 일부 패턴이 수정되었습니다.
>[푸른 양초 거미] 몬스터가 캐릭터 위치를 기준으로 생성됩니다.
>[푸른 양초 거미] 몬스터의 순간이동 범위가 소폭 하향됩니다.
>[물웅덩이] 패턴이 이전에 생성된 자리에 연속으로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타오르는 촛불] 패턴 시 생성되는 장판의 고정 피해량이 단계별 난이도에 비례하여 차등 감소됩니다.
- 텔하르샤 1인 레이드 입장 후 캐릭터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해당 레이드가 바로 종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텔하르샤 입장 지역 근처에서는 몬스터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프리 던전의 명칭이 [1인 레이드]로 변경되며 아처를 제외한 모든 계열의 이동속도가 보정되었습니다.
- 콘텐츠 현황판(F10)의 [프리 던전 보스] 탭이 [1인 레이드]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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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 설정-도움말]에 1인 레이드 관련 도움말이 추가되었습니다.
- [프리 던전 보스 이용 횟수 1회 입장권] 아이템 이름이 [1인 레이드 1회 입장권]으로 변경됩니다.
- 1인 레이드 입장 시 아처를 제외한 모든 계열의 기본 이동속도가 +3 증가합니다.
길드 콜로니전이 일부 개선되었습니다.
- 공성탑의 충돌 박스가 제거되어 캐릭터가 공성탑을 통과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콜로니전 지역에서 콜로니 타워 범위 안에 5명 이상의 캐릭터가 있을 경우에만 점수 획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일정 특성 포인트를 수수료로 차감하여 특성 포인트를 추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특성 포인트 추출 시 특성 포인트를 수수료로 차감하여 추출할 수 있습니다. (특성 포인트 10포인트 추출 시 수수료 20% 적용)
Ex. 특성 포인트 10,000 추출 시 2,000 포인트 소모
- 특성 포인트를 사용하여 특성 포인트를 추출할 경우, 특성 포인트 추출 최소 수량이 존재합니다. (특성 포인트 스크롤 최소 10개)

- 시즌 서버의 경우, [촉망받는 길드] 버프 적용 시 특성 포인트 추출 비용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그 외
- 클라페다에 2020년 추석 테마가 적용되었습니다.
- 용병단 증표를 획득할 수 있는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이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모험일지에 기록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월드맵의 일부 UI 크기가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불완전한 카랄리엔, 카랄리엔, 루시페리 이스가리티 악세서리의 [권속강화]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모든 악세서리 착용 시 대미지 비율이 기존 50% → 12.5% 변경되었습니다.
구분 | 기존 | 변경 |
네클리스 | 권속강화 - 버프 지속시간 동안 소환수 공격 시 입힌 피해의 일정 비율의 대미지로 주변 타깃 60범위 3명에게 추가타격 - 목걸이 착용 시 대미지 비율 25% | 권속강화 - 버프 지속시간 동안 소환수 공격 시 입힌 피해의 일정 비율의 대미지로 주변 타깃 60범위 3명에게 추가타격 - 목걸이 착용 시 대미지 비율 6.25% |
브레이슬릿 | 권속강화 - 버프 지속시간 동안 소환수 공격 시 입힌 피해의 일정 비율의 대미지로 주변 타깃 60범위 3명에게 추가타격 - 팔찌 착용 시 대미지 비율 12.5% | 권속강화 - 버프 지속시간 동안 소환수 공격 시 입힌 피해의 일정 비율의 대미지로 주변 타깃 60범위 3명에게 추가타격 - 팔찌 착용 시 대미지 비율 3.125% |
※ 아이템 효과 조정에 따라 불완전한 카랄리엔/카랄리엔/루시페리 이스가리티 악세서리를 다른 [이스가리티] 악세서리로 교환해드릴 예정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9/17(목) 정기점검 사전 안내 페이지]
440레벨 레전드 아이템에 부여 가능한 일부 세트 옵션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미 세트옵션이 부여된 440레벨 레전드 장비에 세트옵션을 부여할 경우, 소모되는 파모카 시약병 개수가 75% 감소되었습니다.
세트 옵션 | 기존 | 변경 |
사우크 | 6세트 효과 사우크의 포효 자신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주고 1초간 기절시킵니다. 그 후 5초간 자신이 주는 대미지가 150% 증가합니다. - 스킬 공격력 10660%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광역 공격 비율 30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대미지 증가 효과 지속시간 3초 증가 | 6세트 효과 사우크의 포효 자신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주고 1초간 기절시킵니다. 그 후 7초간 자신이 주는 대미지가 150% 증가합니다. - 스킬 공격력 10660%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광역 공격 비율 30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대미지 증가 효과 지속시간 3초 증가 |
에제라 | 5세트 효과 PVP 받는 피해 감소 10% 6세트 효과 에제라의 평정 사용 시 [슬로우], [이동불가], [포박] 상태이상을 즉시 해제하고, 25초 동안 고급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에 저항합니다. 디버프 저항 효과가 발동할 때 마다 '에제라의 의지' 버프를 얻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에제라의 의지 - 주는 대미지 중첩 당 20% 증가 - 치유력 중첩 당 20% 증가 - 최대 5중첩 - 평정 효과 지속시간 만큼 지속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지속시간 10초 증가 | 5세트 효과 PVP 받는 피해 감소 10% 이동속도 3 6세트 효과 에제라의 평정 사용 시 [슬로우], [이동불가], [포박] 상태이상을 즉시 해제하고, 25초 동안 고급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에 저항합니다. 디버프 저항 효과가 발동할 때 마다 '에제라의 의지' 버프를 1중첩 얻습니다. 지속시간 중 자신을 공격한 100 거리 이하 캐릭터에게는 '에제라의 파문'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에제라의 의지 - 주는 대미지 중첩 당 20% 증가 - 치유력 중첩 당 20% 증가 - 최대 5중첩 - 평정 효과 남은 지속시간 만큼 지속
에제라의 파문 - 물리, 마법 공격력 20% 감소 - 평정 효과 남은 지속시간 만큼 지속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지속시간 10초 증가 |
발린타 | 5세트 효과 HP 회복력 520 6세트 효과 발린타의 공물 스킬 사용 시 30초 동안 주는 대미지가 175% 증가하고 베기, 때리기, 찌르기 속성 스킬 공격 시 HP회복량의 20%, 그 외의 속성 스킬과 일반 공격으로는 HP회복량의 10% 만큼 HP를 회복합니다. (회복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1초) -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대미지 증가 효과 250%로 변경 | 5세트 효과 물리 공격력 580 마법 공격력 580 6세트 효과 발린타의 공물 상시 적용되며, 주는 대미지가 50% 증가하고 베기, 때리기, 찌르기 속성 스킬 공격 시 HP회복량의 20%, 그 외의 속성 스킬과 일반 공격으로는 HP회복량의 10% 만큼 HP를 회복합니다. (회복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2초)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대미지 증가 효과 75%로 변경 |
스비어티 | 6세트 효과 스비어티의 도전 [채널링/이동 가능] 지속시간 동안 주변 몬스터를 강제 위협하며, 자신이 받는 [물리] 대미지가 30% 증가하는 대신 범위 내의 파티원이 주는 대미지가 100% 증가합니다. - 최대 지속시간 20초 -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 위협 대상 이동속도 증가 - 자신의 이동속도 15 감소 - 지속 중 최대 위협 가능 수 증가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파티원 대미지 증가 효과 150%로 변경 | 6세트 효과 스비어티의 도전 [채널링/이동 가능] 지속시간 동안 주변 몬스터를 강제 위협하며, 자신이 받는 [물리] 대미지가 30% 증가하는 대신 범위 내의 파티원이 주는 대미지가 100% 증가합니다. - 최대 지속시간 20초 -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위협 대상 이동속도 증가 - 자신의 이동속도 15 감소 - 지속 중 최대 위협 가능 수 증가 - 지속 중 일반 해제 가능한 상태이상 면역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파티원 대미지 증가 효과 150%로 변경 |
리데티 | 6세트 효과 리데티의 구원 스킬 사용 시 선택한 파티원을 자신의 위치로 이동시키고 회복합니다. 이동 불가 상태인 대상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시전할 경우 회복 효과만 적용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 치유 계수 1200% - 거리 제한 300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감소 | 6세트 효과 리데티의 구원 스킬 사용 시 선택한 파티원을 자신의 위치로 이동시키고 회복합니다. 이동 불가 상태인 대상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전 후 5초 동안 대상이 받는 대미지가 50% 감소합니다. 자신에게 시전할 경우 회복 효과만 적용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 치유 계수 1200% - 거리 제한 300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감소 |
세비노스 디스나이 방어구와 원더러스 방어구의 툴팁이 변경되었습니다.
- 세비노스 디스나이 방어구 툴팁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필드 보스 제외
>변경: 협동전 제외
- 원더러스 방어구 툴팁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필드 보스] 보스 몬스터
>변경: [협동전] 보스 몬스터
바이보라 대거-저주의 비수 아이템 옵션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 변경 |
- 루카 스킬 레벨 +3 - 케레티한 스킬 레벨 + 2 - 루카 사용시 케레티한 디버프 4중첩 부여 | - 루카 스킬 레벨 +3 - 케레티한 스킬 레벨 + 2 - 루카 사용시 케레티한 디버프 4중첩 부여 - 루카 시전 시 [저주의 비수] 디버프를 부여 - 저주의 비수는 현재 레벨의 루카와 동일한 지속 피해를 줌 - 저주의 비수 지속시간 10초 |
바이보라 소드 - 공간베기의 추가 타격이 아크의 발동 효과를 유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이보라 소드 ? 공간베기 효과에 아크-낙뢰, 아크-폭풍, 아크-천벌, 아크-제압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
스킬 밸런스 조정 대상에게 보상 지급이 시작됩니다. (9/17점검 후 ~ 10/8 점검 전)
- 대상 클래스: 펜서, 마타도르, 크리오맨서, 어쌔신, 로그, 랑다, 커세어, 소서러, 네크로맨서, 보코르, 스카우트
-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아래 보상 중 하나를 골라 캐릭터당 1회 지급합니다.
(단, 기본 계열 클래스 스카우트는 어떤 선택지를 선택하더라도 스킬 초기화 포션 (14일) 1개 + 특성 초기화 포션 (14일) 1개가 지급됩니다.)
> [클래스 변경 포인트로 지원 받는다] 선택 시 클래스 변경 포인트 1,000 (대상 클래스 1개당 1,000)
> [아이템으로 지원 받는다] 선택 시 스킬 초기화 포션 (14일) 1개 + 특성 초기화 포션 (14일) 1개
-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캐릭터 당 최대 3,000까지만 보유 가능합니다.
-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유한 캐릭터로 보상 수령 시 지급 예정이었던 포인트보다 적은 포인트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 보상을 1회 받은 캐릭터는 클래스 변경하여 다시 대상 클래스가 되어도 추가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선택하신 보상은 복구/교환이 불가능합니다.
- 어떠한 선택지를 선택하더라도 아래 클래스는 아래 아이템을 1개씩 추가 지급합니다.
> 크리오맨서 [아츠 초기화 포션 - 아이스 월: 마법 이글루 (1일)]
일부 클래스의 스킬 밸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클래스 | 스킬/특성 | 내용 |
마타도르 | 피카도르 | 특성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자신이 타겟인 적을 공격 시 5초간 출혈 디버프 >변경: 대형, 보스 몬스터 공격 시 5초간 출혈 디버프 |
반데리예로 | 특성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자신이 타겟인 적을 공격 시 모든 스킬의 대미지가 30% 증가 >변경: 대형,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모든 스킬의 대미지가 30% 증가 |
카포티 | - 위협된 대상의 명중, 회피 감소가 삭제됩니다. - 위협된 대상의 치명타 저항이 15% 감소합니다. |
물레타 | - 반격 성공 시 치명타 발생 증가가 삭제됩니다. - 반격 성공 시 대형,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가 5초간 [스킬레벨 * 2]% 증가합니다. - 스킬의 최대레벨이 15에서 10으로 변경됩니다. |
파에나 | - 타격 횟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최소 [(스킬레벨 / 2) + 2]회, 최대 [스킬레벨 + 2]회 >변경: 8회 - 파에나로 공격 시 치명타 공격력이 50% 증가된 수치로 적용됩니다. - 스킬 시간이 조정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373 >변경: 202 + (스킬레벨 - 1) * 33.7 |
백 슬라이드 |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사용 중 회피, 사용 후 5초간 회피 100% 증가 >변경: 사용 중 무적, 사용 후 적에게 받는 피해 30% 감소 - 스킬의 최대레벨이 10에서 1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20 - 스킬레벨]초 >변경: 15초 |
코리다 피날레 | - 스킬 시간이 조정됩니다. - 대형,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가 20% 증가합니다. |
올레 | - 위협도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위협도에 따른 치명타 확률 증가 >변경: 대형, 보스 몬스터일 경우 최소 치명타 확률 증가 |
펜서 | 펜서: 대거 | 특성이 추가됩니다. - 단검 공격력 25%가 물리 공격력으로 전환 |
[아츠] 펜서: 패링대거 | 아츠가 추가됩니다. - 단검 착용 시 블록 활성화 - 블록 성공 시 3초간 대미지가 30% 증가 |
[아츠] 펜서: 고결함 | 아츠가 삭제됩니다. |
오팡시브 라피드 | 특성이 삭제됩니다. |
플랑코나드 | 스킬이 삭제됩니다. |
세테뚜와르 | - 스킬의 타격 수가 8에서 7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346 + (스킬레벨 - 1) * 57.8 >변경: 884 + (스킬레벨 - 1) * 147.5 |
프레파라시옹 |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캐스팅 중 적의 공격을 무조건 블록 (최대 1초 유지) >유지 시간에 비례해서 적에게 주는 최종 대미지가 최대 40% 증가 >버프 지속시간 40초 >근접 공격 제한이 삭제됩니다. - 스킬 최대레벨이 5에서 1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20 - (스킬레벨 - 1)]초 >변경: 60초 |
[아츠] 에스뀌브 뚜슈: 완전회피 | 아츠가 추가됩니다. - [에스뀌브 뚜슈] 사용 시 적의 공격을 완전히 회피 - 아츠 ON 시 PVP 서버에서 1.5초간 회피가 가능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증가 |
에스뀌브 뚜슈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429 + (스킬레벨 - 1) * 71.7 - 변경: 808 + (스킬레벨 - 1) * 134.9 |
발레스트라 팡트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2980 + (스킬레벨 - 1) * 772.8 - 변경: 7106 + (스킬레벨 - 1) * 1842.6 |
아따끄 꽁뽀제 | - 오버히트가 5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의 타격 수가 2에서 4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223 + (스킬레벨 - 1) * 37.3 >변경: 453 + (스킬레벨 - 1) * 75.5 |
플레쉬 | - 스킬 시간이 조정됩니다. - 스킬의 타격 수가 3에서 4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281 + (스킬레벨 - 1) * 281 >변경: 389 + (스킬레벨 - 1) * 389 |
에페 갸르드 | - 치명타 시 최종 대미지 증가 수치가 변경됩니다. >기존: 35 + (스킬레벨 * 3)% >변경: 10 + (스킬레벨 * 2)% - 찌르기 공격 조건이 삭제됩니다. |
[아츠] 에페 갸르드: 플뢰레 | 아츠가 삭제됩니다. |
파소 도블레 | - 무적 기능이 삭제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433 + (스킬레벨 - 1) * 79 >변경: 456 + (스킬레벨 - 1) * 118.6 |
크리오맨서 | 방패 마스터리: 크리오맨서 | 얼음 속성 저항력 증가 효과가 제거됩니다. |
[아츠] 아이스 월: 마법 이글루 | 피해 감소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얼음 속성 피해 감소 60% >변경: 마법 피해 감소 30% |
아이스 볼트 | - 캐스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캐스팅 시간: 0.5초) - 스킬 계수가 변경 됩니다. >기존: 257 + [스킬레벨-1] * 42.9 (총 857) >변경: 668 + [스킬레벨-1] * 111.4 (총 2227) - 스킬 광역 공격 비율이 3 적용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아이스 파이크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1097 + [스킬레벨-1] * 182.9 >변경: 1363 + [스킬레벨-1] * 227.4 - 스킬 시간이 0.6초에서 0.3초로 조정됩니다. - 지면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스킬 툴팁이 개선됩니다. |
아이스 월 | 스킬 툴팁이 개선됩니다. |
아이스 블래스트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1146 + [스킬레벨-1] * 297.4 (총 3822) >변경: 3350 + [스킬레벨-1] * 869.2 (총 11172) - 오버히트가 3회에서 2회로 변경됩니다. |
아이스 블래스트: 브레이크 | - 아이스 블래스트가 캐스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캐스팅 시간: 2초) - 아이스 블래스트의 오버히트가 1로 변경됩니다. - 아이스 블래스트가 2연타(연출 연타)로 적용됩니다. |
스노우 롤링 | - 스킬 도중 퀵슬롯 UI가 변경되며, 퀵슬롯 1번 슬롯 키로 캔슬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 PvE 지역에서는 소환된 스노우 롤링 오브젝트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서브제로 실드 | - 방패를 착용했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서브제로 실드 버프 중에 방패를 해제하면 버프도 같이 해제되도록 변경됩니다. - 버프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25초 >변경: 30분(PvE) / 30초(PvP)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60초로 변경됩니다. - 방어 성공 확률이 조정됩니다. >20% + [스킬레벨] * 4% (최대 60%. PvP에서는 절반만 적용) >방어 성공 시, 피해 감소 및 적 결빙 - 피해 감소 수치가 변경됩니다. >기존: 50% >변경: 10% + [스킬레벨]*2% (최대 30%) |
서브제로 실드 : 공격 전환 | 특성이 추가됩니다. - 서브제로 실드의 피해 감소 효과가 사라지고, 자신이 착용한 방패 방어력의 15%를 마법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 특성 최대레벨: 1 (캐릭터 1레벨 이상 시 습득 가능) |
프로스트 필라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356 + [스킬레벨-1] * 356.5 >변경: 590 + [스킬레벨-1] * 590 - 캐스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캐스팅 시간: 2초) - 스킬 시간이 0.6초에서 0.3초로 조정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40초로 변경됩니다. - PvE 지역에서는 소환된 프로스트 필라 오브젝트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툴팁이 개선됩니다. |
네크로맨서 | 해골 병사 만들기 | 공격력 이전 비율이 기존대비 15% 증가합니다. |
해골 궁수 만들기 |
해골 마법사 만들기 |
콥스 타워 |
쇼고스 만들기 |
보코르 | 좀비 만들기 |
소서러 | 서모닝 |
살라미온 소환 |
사역마 소환 | 사역마의 공격력이 아닌 시전자의 공격력과 스킬 계수 기반의 대미지 부여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스카우트 | 클로킹 |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 클로킹 상태에서 적 공격 시 대미지 [10+스킬레벨*2]% 증가 >변경: - 클로킹 중 받는 피해 [15+스킬레벨*2]% 감소
- 피격 시에도 버프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PvP 맵에서는 피격 시 버프 해제) - 점프 시 버프가 해제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어쌔신 | 하시사스 | - 스킬 최대 레벨이 15에서 5로 변경됩니다. - 치명타 대미지 계산식이 변경 됩니다. >기존: 스킬레벨 * 2 (총 30) >변경: 20 + 스킬레벨 * 2 (총 30) - 기본 공격 속도 계산식이 변경 됩니다. >기존: 30 + 스킬레벨 *15 (총 255) >변경: 155 + 스킬레벨 * 20 (총 255) - 버프중 일정 간격으로 HP가 감소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HP가 적을수록 치명타 대미지가 추가로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하시사스: 적응 | 특성이 삭제됩니다. |
카트 라시흐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615 + [스킬레벨-1] * 102.7 (총 2052) >변경: 1051 + [스킬레벨-1] * 175.3 (총 3505)
- 클로킹 상태에서 대미지 200%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연타수가 1회에서 2회로 변경 됩니다. - 공격범위가 40%증가 합니다. |
투사르 리히즈인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324 + [스킬레벨-1] * 54.2 (총 1082) >변경: 1314 + [스킬레벨-1] * 219.2 (총 4382) - 어질리티 버프 중 1연타 추가기능이 삭제됩니다. |
두칸 알힐루사 | 스킬 사용시 시전자에게 30초간 [30 + 스킬레벨 * 2]% 치명타 발생 확률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타흐카브 알칼브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658 + [스킬레벨-1] * 170.9 (총 2196) >변경: 2082 + [스킬레벨-1] * 540.1(총 6942) - 오버히트가 3회에서 1회로 변경됩니다. - 출혈에 걸린 적을 공격 시 출혈의 주기가 감소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타흐카브 알칼브: 심장 파괴자 | 특성이 삭제됩니다. |
이브아다탄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5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
로그 | 단검 마스터리: 급습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적 후방에서 단검으로 공격 시 특성 레벨당 4% 대미지 증가 >변경: 단검으로 공격 시 특성 레벨당 4% 대미지 증가 |
페인트 | - 사용 가능 거리가 변경됩니다. >기존: 30 + 스킬레벨 * 10 >변경: 130
- 백스탭 연타 수 추가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적에게 걸린 디버프가 5개 이상일 때 연타 수 +1 >변경: 적에게 걸린 디버프가 3개 이상일 때 연타 수 +1
- 디버프 개수에 따라 대미지 상승률이 변경됩니다. >기존: 3, 12, 30, 60, 100% 증가 >변경: [15+스킬레벨 * 1.5(총 30)], [30+스킬레벨 * 3(총 60)], [50+스킬레벨 * 5(총 100)]% 증가 - 디버프 10~14개 110%증가에서 5~9개 10% 추가 증가로 변경됩니다. - 디버프 15~19개 125%증가에서 10~14개 25% 추가 증가로 변경됩니다. - 디버프 20개 이상 150%증가에서 15개 이상 50% 추가 증가로 변경됩니다. - 대미지 증가 방식이 최종 대미지 증가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
스닉 힛 | - 스닉 힛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적의 후방에서 공격 시 치명타 확률 증가 >변경: 적의 후방에서 단검으로 공격 시 최소 치명타 확률 증가, 정면에서 공격 시 효과가 절반으로 적용 - 스킬 계산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40 + 스킬레벨 * 2]%(총 50) >변경: [10 + 스킬레벨 * 2]%(총 20) - 스닉 힛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35초 + 스킬레벨 * 7초 >변경: 30분 |
스닉 힛: 지속시간 | 특성이 삭제됩니다. |
최루 | - 최루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7 + 스킬레벨 * 1 (총 22초) >변경: 3.5 + 스킬레벨 * 0.5 (총 11초)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
최루: 탈출 |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즉시 시전하며 1초간 자신에게 침묵과 무적이 걸리며, 이동속도 30증가 |
최루: 살상 가스 | 지속 시간 50% 감소기능이 삭제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40초에서 10초 감소로 변경됩니다. |
나이프 스로잉 | 크기 확대 디버프에 걸린 적을 공격 시 무조건 명중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랑다 | 루카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219 + [스킬레벨-1] * 36.7 (총 732) >변경: 272 + [스킬레벨-1] * 45.4 (총 907) |
쿠투칸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687 + [스킬레벨-1] * 114.6 (총 2291) >변경: 996 + [스킬레벨-1] * 166 (총 3320) - 공격 방식이 개선됩니다. >기존: [혼돈 저주] 디버프와 지속 대미지 디버프 통합 >변경: [혼돈 저주] 디버프와 지속 대미지 디버프 분리 |
라와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163 + [스킬레벨-1] * 163.8 (총 818) >변경: 232 + [스킬레벨-1] * 232 (총 1160) |
바롱 | - 바롱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의 적 10명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PvE 지역에서는 바롱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바롱의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총 100 >변경: 192 + [스킬레벨-1] * 50.1 (총 642) |
바롱: 버프 뺏기 | - 특성 이름이 바롱: 흡수로 변경됩니다.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바롱이 적의 버프 제거에 성공시 주인에게 이로운 버프를 걸어줌 >변경: 30초마다 바롱이 직접 적을 공격시 적에게 걸린 [케레티한 디버프 중첩수 * 10]초 만큼 바롱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적에게 걸린 케레티한 디버프가 제거됨 |
바롱: 강화 | - 지속시간 강화에서 스킬 계수 강화로 변경됩니다. - 바롱 상급 강화 아츠가 추가됩니다. |
커세어 | 약탈 | - 특성 이름이 [함성]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 일반 필드에서 일반 몬스터를 공격 시 확률적으로 실버를 약탈함 * [약탈] 효과가 발동 된 몬스터에게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음 * 커세어가 파티장일 경우 발동 >변경 * 커세어 스킬 사용시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한 [함성]버프가 50% 확률로 적용 * [함성]버프 1중첩당 스태미너 소모 10%가 감소하며 이동속도가 1증가 |
더스트 데블 | - 스킬 사용 시간이 1초에서 0.75초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352 + [스킬레벨-1] * 47.1 (총 1011) >변경: 343 + [스킬레벨-1] * 57.4 (총 1146) - 공격 범위가 30% 증가합니다. |
헥슨 드롭퍼 | - 스킬 사용 시간이 0.9초에서 0.65초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288 + [스킬레벨-1] * 36.5 (총 799) >변경: 329 + [스킬레벨-1] * 54.9 (총 1097) - 공격 범위가 30% 증가합니다. |
퀵 앤드 데드 | - 스킬 사용 시간이 1.5초에서 0.75초로 변경됩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291 + [스킬레벨-1] * 152 (총 899) >변경: 237 + [스킬레벨-1] * 237.8 (총 1188) - 대상수가 5명 에서 7명으로 변경 됩니다. - 공격 범위가 40% 증가합니다.
- 스킬 기능이 추가됩니다. >스킬 사용시 [퀵 앤드 데드: 파스트 페이스]가 10초간 걸림 >버프 지속중 공격한 스킬의 [(원래 재사용 대기 시간 - 10) * 2]%만큼 권총 대미지 증가 |
임페일 대거 |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679 + [스킬레벨-1] * 171.5 (총 1365) >변경: 395 + [스킬레벨-1] * 395.5 (총 1977) |
킬홀링 | - 스킬 기능이 변경됩니다. >기존: 스킬 아이언 후크로 포획한 적을 당겨서 끌고 옵니다. 적은 끌려오며 피해를 받습니다. 끌려온 적은 침묵에 걸립니다. >변경: 전방을 빠르게 4회 찌릅니다. 적이 아이언 후크로 포획당한 상태일 경우 적을 끌고 오며 2회 피해를 줍니다. 끌려온 적은 1초간 침묵에 걸립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362 + [스킬레벨-1] * 18.1 (총 524) >변경: 1191 + [스킬레벨-1] * 308.8 (총 3970)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 에서 30초로 변경 됩니다. |
아이언 후크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
[아츠] 커세어: 럭키 코인 | - 스킬 툴팁이 변경됩니다. >기존: 커세어 스킬 사용 시 >변경: 공격 스킬 사용 시 |
※ 삭제된 스킬 특성 및 아츠를 캐릭터가 습득하였을 경우, 각각 특성 포인트와 [보상용]미식별 신비한 서로 반환되었습니다.
※ 삭제된 [플랑코나드] 스킬 젬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아이템 회수 후 [스킬 젬 선택상자: 펜서]로 지급되었습니다.
>[스킬 젬 선택상자: 펜서] 아이템 사용 시 다음 아이템 중 1개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세테뚜와르 젬
- 아따끄 꽁뽀제 젬
- 에스뀌브 뚜슈 젬
- 발레스트라 팡트 젬
- 플레쉬 젬
※ [신비한 서 (펜서: 고결함)], [신비한 서 (에페 갸르드: 플뢰레)], [신비한 서 (플랑코나드: 상급 강화)]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아이템 회수 후 ‘[보상용]미식별 신비한 서’로 지급되었습니다.
※ 아이템 보관 장소에 따른 지급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관 위치 | 지급 위치 |
개인 창고 | 해당 캐릭터 마켓 수령함 |
마켓 | 해당 캐릭터 마켓 수령함 |
팀창고 | 해당 계정 첫번째 숙소 첫번째 캐릭터 마켓 수령함 |
길드 공용창고 | 길드 마스터 계정, 숙소 첫번째 캐릭터 마켓 수령함 |
그 외
- 스킬 툴팁에 추가 대미지 및 대미지 증가와 관련하여 혼동될 수 있는 표현이 개선되었습니다. 수정된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슈팅 스타, 엠퍼러즈 베인, 모탈 슬래시, 플라잉 컬러즈, 때카, 쏙콴, 때트롱, 카오로이, 개화, 헬 브레쓰, 은가둔디, 레비테이션, 마스테마, 섀도우 페터,
바브드 애로우, 신기전, 스나이프, 스프레드 샷, 관통 사격, 연발 사격, 컨빅션, 생츄어리, 데몰리션, 집중포화, 돌격 사격, 에이밍 샷
- 시노비 분신의 AI가 일부 개선되었습니다.
>캐릭터보다 전방에 위치하며, 이동시 캐릭터와 최대한 밀착해서 이동합니다.
이벤트
[한가위 달맞이 대작전]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9/17 점검 후 ~ 10/22 점검 전)
- 추석을 맞이하여 풍성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한가위 달맞이 대작전] 이벤트 3종이 진행됩니다.
- [이벤트1. 달님에게 소원을]
>보름달 NPC에게 하루 세 번 소원을 빌어 [달맞이] 달맞이 대작전 랜덤 상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2. 달맞이 주화를 모아줘!]
>특정 콘텐츠를 클리어하여 획득한 주화를 [추석 이벤트]보름달 토끼 NPC를 통해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3. 도전! 달맞이 대작전 포인트!]
>[이벤트]달맞이 주화 획득, [달님에게 소원을]참여 횟수, 누적 접속 시간, 누적 송편 전달 개수에 따라
달맞이 대작전 포인트가 누적되며 포인트 구간에 따라 ‘달맞이 등급’이 결정됩니다.
>달맞이 등급에 따라 버프 및 팀 당 지급되는 아이템이 달라집니다.
-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오류 수정
- 바이보라 대거 - 그림자 분신 착용 중 일부 1인 레이드 진행이 불가능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할루시네이션 분신에 버프 효과가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이보라 피스톨-스피드 로더 착용 시 셰리프: 리로드 버프 지속 시간이 갱신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이보라 로드-각성의 룬 착용 후 룬캐스터: 캐스팅 버프를 3단계 이상 받으면 2단계보다 캐스팅 속도가 감소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혼 조각: 머즈루스], [영혼 조각: 이그나스] 아이템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기존: 장비 레시피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변경: 장비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페인 배리어를 사용중인 대상에게 질풍 효과가 발동할 경우 간헐적으로 타수가 증가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그라나다 스킬을 벽을 향해 시전 시도 시, 스킬이 발동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상승부 스킬 시전 후 토용 시전 시, 공중형 타격 효과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약점 공격: 집중 아츠 사용 시 스킬 사거리가 제거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1인 레이드, 프리 던전, 챌린지 모드 1인 모드, 어시스터 던전 등 어시스터가 소환 가능한 지역에서 어시스터 슬롯 교체가 가능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시스터UI에서 클라이언트 메세지가 영어로 표기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맵 이동 시 스킬 슬롯의 스킬이 해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킬 사정거리 밖에서 인법 뇌둔술: 비뢰 아츠 시전 시, 오버히트가 소모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레트로 레이어드 헤어 상태에서 일부 헤어 코스튬이 가려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레비테이션 스킬 사용 시 어깨가 커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슬리비나스 레어 미션 시작 후 진행 지역으로 입장 시 패턴이 한번에 나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챌린지 모드 진행도중 서버다운 발생 시 재접속했을 때 챌린지 모드 진행이 불가능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클레릭 클래스에서 상상도 못한 포즈 제스처 사용 시 입을 벌리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조인트 페널티 스킬이 주간 보스 레이드에서 영문명으로 표기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르샤 월드의 코루 숲 맵 버튼이 클릭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상점의 배너 텍스트 색상을 변경 가능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배리어 헌신과 피지컬 링크 적용 도중 피격 시 받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퀘스트 연출 도중 돌격 사격이 사용 가능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조품 스킬로 맹화 효과를 적용 받을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헨지 스톤 사용 후 고헤이 스킬 시전 시, 헨지 스톤 버프가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이보라 4차 아이템 전체에 모든 스탯 옵션이 누락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이보라 투 핸드 메이스 - 괴사 착용 후 판데믹을 사용할 때 흑사병증기 치명타저항 감소 디버프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록되지 않을 역사 퀘스트 NPC 이름이 잘못 표기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하우징 상점의 조경 탭 가구 리스트가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링포니아 칸트리베 3세트 리버레이트: 인내 지속시간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분열 배수권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챌린지 모드 스텝 업/모드 종료 구간에서 어시스터가 나무뿌리수정 공격을 위해 이동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어시스터와 캐릭터가 멀어질 경우 어시스터가 캐릭터를 따라오도록 변경됩니다.
>어시스터와 캐릭터의 거리가 일정 이상 멀어지면 어시스터가 캐릭터의 위치로 소환됩니다.
>챌린지 모드(1인), 챌린지 모드(5인), 챌린지 모드 : 분열 특이점에서 나무뿌리 수정이 나오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를 해제할 때 SP가 소모되고, 캐릭터 부활 시 현상금 사냥꾼 버프가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츠 무아이타이: 무아이보란의 홈페이지, 게임 내 이미지가 상이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흰 까마귀의 영면지 레이드 지역에서 스키아클립스의 부하 몬스터들이 그로울링 디버프에 걸려 있으면 HP가 1이하로 내려가도 석화 상태로 변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센터파이어 착용 후 익스플로전으로 적을 처치 시 기본 확산타격, 익스플로전: 연쇄폭발 특성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제작서- 피크티스, 칸트리베, 주오다 네클리스가 인벤토리 내 제작서가 방어구 탭에 위치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친구 등록된 유저가 접속을 종료했다는 메시지가 반복 출력되는 문제 의심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BGM 플레이어 재생 중단 시 제목이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텔하르샤 전멸기 패턴 중 크로노맨서 클래스의 스톱 사용 시 불씨 스택이 증가 및 감소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tos.nexon.com/news/tosnotice/view.aspx?n4ArticleSN=2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