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란다에 콜로니 길드연맹/용병 글 쓰고나서 현재 콜로니 양상에 관해서 생각해봤는데
트오세에는 직업이 엄청 많으니 종군상인이 판매하는 물품들을 삭제하고 그걸 직업에게 역할로 부여해줘도 좋을듯, 스팩이 크게 중요하지 않는 서포트형으로 생각해봄

[재료 생산형 포지션]
 - 기존 콜로니 소비템은 종군상인을 통해 구매하였지만 이제는 콜로니 시간 내에 자체적으로 수급해서 길드가 공통으로 사용하도록 변경 / 단, 대부분의 재료는 종군상인으로 수급이 가능 
(1)알케미스트 - '디그'를 이용해 구조물용 재료파밍 / '팅크쳐링'을 통한 재료제작
(2)딥디르비 - 구조물용 목재 파밍
(3)헌터 - 땅속에 숨겨진 재료 파밍

[방어형 구조물 설치]
(1)스콰이어 - 감시탑 설치 가능 / 상시 지속 / 콜로니전 전체 오버힛 2
(2)쿼렐슈터 - 방책 설치 가능 / 상시 지속 / 콜로니전 전체 오버힛 3
(4)템플러 - 포지, 실드차저
(5) 새퍼 - 방책 설치 가능

[공격형 구조물 설치]
(1) 새퍼 - 위치를 지정해 적이 해당 위치를 지나면 발사되는 함정 설치 / 상시 지속 / 1회 발동시 소멸
(2) 딥디르비
(3) 커세어

[마법형 구조물 설치]

(1)테라맨서 - 설치형 벽을 만들어 지형 변화 가능 / 지속시간 3분 / 재사용 쿨타임 20분 
(2)세이지
 - 위치을 지정해 적이 해당 위치를 밟으면 임의의 입구로 이동시킴 / 상시 지속 / 5회 발동시 소멸
 - 동일한 맵 내에서 최대 5인의 아군이 이동 가능한 워프를 소환 
 - 콜로니 깃발 삭제 세이지가 역할을 대신함 / 콜로니 전체 오버힛 1 
(3) 드루이드 - 일반적으로 인식이 불가능한 구조물(풀, 나무 등)으로 변신 / 지속시간 3분 / 3회 피격시 해제
(4) 네크로맨서 - 적을 발견시 다가가 폭팔하고 위치를 노출시키는 뼈무덤을 설치
(5) 알케미스트
 - 산성 포션을 사용하여 전방에 이동속도를 저하시키는 늪지대를 설치한다.
 - 스프링클 HP/MP 포션이 파티가 아닌 길드단위로 적용 (최대 15인)

[수색형 구조물 설치]
(1)응사 - 매를 날려보내 지정한 위치 탐사 / 탐사 완료까지 10초 소요 
(2)파이드파이퍼 - 땃쥐를 보내 지정한 위치 탐사 / 탐사 완료까지 10초 소요
(3)헌터 - 컴페니언의 뛰어난 감각으로 인위적인 구조물의 위치를 발견하여 알려줍니다.
(4)링커 - 언바인드로 구조물을 해제합니다. (숨겨진 구조물은 발견 후 해제 가능)

[구조물 버프형 클래스]

 - 설치된 구조물들에 속성별 버프를 걸 수 있는 클래스
(1) 무녀 - 구조물에 성속성 버프를 겁니다.
(2) 랑다 - 구조물에 암속성 버프를 겁니다.
(3) 인챈터 - 구조물에 뇌속성 버프를 겁니다.



뭐 이런식으로 해서 세이지 알케 사두 등 콜로니에서 외면받는 클래스들에게 역할을 주고, 스팩이 낮아도 서포트 포지션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음.. 근데 그냥 게임을 새로 만드는 수준인듯 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