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신의 축복석 공급과 수요아이템 초월의 개편과 그에 따른 콘텐츠 업데이트 사항들에 대한 안내입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경제는 서비스 초기 이후 축복석의 거래 허용개인 거래 시 포텐셜 차감 삭제팀 창고의 지속적인 확장 등의 조치가 이어지며귀속 경제 시스템에서 거래 경제 시스템 기반으로 점차 변경되어 왔습니다.

 

유저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결과물은 실사용 가치뿐만 아니라 거래를 통한 교환 가치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TOS가 추구하는 방향이며초월을 제외한 대부분의 인게임 아이템들은 교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실 전투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초월 아이템만이 캐릭터 귀속으로 설정되어 있지만초월된 아이템의 축복받은 조각 환급율이 높고(90%) 초월에 필요한 축복석의 수량 역시 그에 맞춰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반면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만렙 없이 새로운 무대가 나오고캐릭터가 성장하고상위 레벨의 장비 아이템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한 캐릭터의 초월에 필요한 축복석을 제때 맞추려면 수녀원만을 위한 여러 명의 캐릭터를 키워 매일 10, 20회 이상의 미션을 반복 플레이해야 합니다.

 

 

다양한 캐릭터 빌드 트리를 체험하며 여러 캐릭터를 즐기는 것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큰 재미 요소지만그 목적이 아닌아이템 체계와 밸런스를 따라가기 위해 원치 않는 캐릭터를 억지로 추가해 똑같은 미션을 반복플레이 해야만 하는 상황은 좋은 상태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번 개편에서는 축복석 공급처의 다변화소모처의 확대초월 장비의 거래 허용 및 초월 필요 수량과 성능 조정을 통해 축복석과 초월 장비 아이템들이 더 짜임새 있고 활발하게 유통되는 기반 조성유저의 성장 스트레스를 완화추가되는 콘텐츠의 중요한 가치의 안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살러스 수녀원 미션에서의 축복석 공급 변경

 

 

수녀원 미션은 다음과 같이 보상이 변경됩니다.

 

팀 단위 플레이 횟수

축복의 큐브*

보너스 큐브

(축복받은 조각)

살러스 큐브

1

1

2

3

2

1

2

3

3

1

2

3

4회 이후

1

-

3

 

팀 내 첫 3회 플레이까지는 축복의 큐브 외에 보너스 큐브를 통해 축복받은 조각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4회 이후부터는 캐릭터당 1개의 축복의 큐브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축복의 큐브는 기존 대비 여신의 축복석이 등장할 확률이 20배 높아지며(0.15% > 3%) 재개봉이 불가능합니다.

(확률상 축복의 큐브 1개당 축복받은 조각의 기댓값은 1.3개이며 보너스 큐브에서는 여신의 축복석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살러스 수녀원 미션

클리어 캐릭터 수

축복받은 조각

일일 기대 획득량 (변경 전은 토큰유저 기준)

변경 전

변경 후

1

3

3.3

3

9

9.9

10

30

19

20

60

32

 

 

 

파밍을 통한 축복받은 조각 획득량 증가

 

 

먼저기존 프리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었던 축복받은 조각을 240레벨 이상 일반 필드의 엘리트 몬스터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축복받은 조각은 확률적으로 한 번에 2개씩 드롭되며캐릭터보다 30레벨 이상 낮은 엘리트 몬스터로부터는 얻을 수 없습니다.

 

별도로프리 던전에서의 사냥에 의한 축복받은 조각 등장 확률은 기존 대비 3 증가합니다.

(엘리트 몬스터의 드롭율은 일반 필드와 프리 던전 모두 동일합니다.)

 

 

 

축복석을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간이 렐름전 형식의 신규 콘텐츠인 바로콘시 수정 광산 쟁탈전이 추가됩니다.

 

케도라 상단이 바로콘시 수정 광산의 채광을 시작했습니다.

 

이 광산은 케도라 상단이 황금 광산과 더불어 오래전부터 파악한 곳이었으며최근 채광이 시작되었습니다상단은 이 광산의 위치를 비밀로 하기 위해 마법 포탈로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보안은 물론 안전과 경비그리고 채광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용병단을 경쟁시키기로 했습니다.

 

이 광산에서 나오는 수정을 매입하는 곳은 케도라 상단뿐이며일정 기간의 채굴 성적을 평가하여 경쟁 용병단 가운데 한 곳에 일정 기간 독점권을 부여할 생각입니다.

 

용병단들은 금전적 이익을 얻기 위해 경쟁에 들어갔고이는 자연히 상대 경쟁자들에 대한 방해로 이어졌습니다초반의 경쟁에서 다른 용병단듫이 모두 정리되고 가장 강력한 용병단 두 곳칼날서약단과 황금노래단만이 남았습니다.

 

이 두 용병단은 광산의 독점권을 차지하기 위해 가능한 많은 실력자를 임시 고용하여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참가 시에는 칼날서약단 혹은 황금노래단 중 랜덤하게 진영이 결정되며인원수에 따라 채널이 확장됩니다.

플레이어는 각 진영(채널이 달라도 한 진영은 같은 편단 세션 진행 중 채널 변경은 불가능)의 베이스 캠프부터 출발하여 근처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수정 원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수정 원석을 자기 진영 캠프로 가져가면 점수가 올라가고시간 종료 시까지 수집한 수정 원석 개수가 더 높은 진영이 승리(전 채널 합산)합니다.

 

양 진영의 중간 지역에 위치한 수정 원석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바위들을 통해 후방의 몬스터 사냥보다 많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고보스 몬스터를 처치한 진영에는 수정 원석을 2배로 얻게 되는 버프가 부여됩니다상대 진영이 수정 원석을 획득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며적을 처치할 경우 해당 캐릭터가 아직 캠프에 보급하지 않고 소유하고 있던 원석의 절반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전투 불능 상태가 된 캐릭터는 10초 후 베이스 캠프에서 재시작하며, 30초의 무적 시간이 부여됩니다수정 원석 로스 외의 사망 페널티(젬 등의 아이템 드롭실버 차감장비아이템 내구도 감소)는 없고 소울 크리스탈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수정 원석은 조금씩 반납하는 것보다한번에 많이 모아 반납할수록 가중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캐릭터의 전투력이 높지 않거나 안정적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는 안전한 후방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수정 원석을 한꺼번에 잃지 않도록 자주 반납하여 아군의 점수를 쌓는 것이 좋고캐릭터의 전투력이 강하거나 모험심이 높은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는 전방으로 진출하여 한 번에 많은 원석을 연속적으로 확보하거나상대의 자원을 탈취하는 플레이로 아군의 승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종료되면 양 진영이 획득한 자원 수를 전 채널 합산하여 최종 승리 진영이 결정됩니다.

 

 

각자 얻은 수정 원석 반납 점수와 승리 진영에 일괄 추가되는 보너스를 합한 수치가 최종 포인트가 되며이 포인트로 축복받은 조각을 포함한 여러 가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콘시 수정 광산 쟁탈전이 열리는 시간과 횟수레벨 제한은 업데이트 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아이템 초월 개편

 

축복석의 가장 대표적인 소모처인 아이템 초월에는 다음과 같은 조정이 적용됩니다.

 

장비 아이템 기본 수치 상향 (무기: +50%, 방어구: +70%)

방어구 강화 증가수치 +25%

초월의 단계별 향상 효과 +20% > +10%

초월에 필요한 축복석 요구량 기존 대비 -50%

축복받은 조각 추출 / 아이템 추출 메뉴 및 기능 삭제

초월된 장비 아이템의 팀 창고 및 마켓 거래 허용 (마켓 거래는 포텐셜 1 이상일 경우)

 

 

기존 대비 초월의 한 단계별 상승률(20% > 10%)은 줄어들지만 무기의 기본 수치가 상향(+50%)됨에 따라실제 초월 단계당 상승량은 기존 대비25%만 저하(100% 20% > 150% 10%)되며,

최종 성능 측면에서 기존 10초월 장비의 성능에는 변화가 없고그 아래 단계는 상대적으로 성능이 향상됩니다.

 

변경 후에는 초월을 하지 않아도(2004) 예전 2.5초월 정도의 성능을 낼 수 있으며, 5초월(3008)로도 예전 6초월(2941)을 초과하는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방어구는 기본 방어력 수치가 무기보다 높은 기존대비 +70% 상향 조정되어 350제 유니크 판금 상의인 프리머스 바스티클 플레이트 아머의 경우 종전 764에서 1298로 변경됩니다방어구의 경우는 10초월을 기준으로도 기존(물리 방어력 2292)보다 더 향상(2596)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방어구의 강화 증가 수치도 기존 대비 +25% 상향 조정되어기존에는 전체 방어력 대비 강화가 차지하는 중요도가 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던 점이 보완됩니다(방어구 조정에서 방패는 포함되며 팔찌와 목걸이는 제외됩니다.)

 

모루 강화

+11

+16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상의/하의

304

380

498

622

장갑/신발

384

480

632

790

<프리머스 바스티클 플레이트 방어구의 강화 효과 변경(+25%)비교>

 

현재의 초월은 한 주기의 콘텐츠 시즌(랭크 업데이트 주기)을 훌쩍 뛰어넘는 절대적 성능을 가지고 있고이에 따라 문턱이 높게 설정(특히 긴 시간의 동일 콘텐츠 반복 플레이)되어 있으며효과에 비해 높은 축복석 환급률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초월 여부의 큰 성능 편차와 긴 요구 시간으로 인해 발생한 허들의 높이는 결국 주요 콘텐츠의 필요 전투력 설정에 반영되어 유저간 격차를 더 크게 벌리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많은 노력과 투자를 한 플레이어가 더 높은 결과물을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그 격차가 지나치게 크다면 다양한 타입의 유저들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어려우며콘텐츠의 난이도 설정에도 적지 않은 격차를 설정하게 됩니다.

 

특히 비 초월 장비의 능력치 향상으로 주력 엔드 콘텐츠의 상대적 난이도 저하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평범한 유저들이 조금 더 편하게 필드 플레이(개편된 일일 퀘스트시나리오 퀘스트엘리트 사냥)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초월에 필요한 축복석의 수량도 기존 대비 50%만 필요(소수점 버림)하도록 변경되며더 이상 초월된 장비의 아이템 추출과 축복석 추출이 불가능해집니다.

 

-       대장장이 메뉴에서 축복석 추출과 아이템 추출이 사라집니다.

-       마력 흡수침과 분해의 망치도 더 이상 공급되지 않습니다.

-       벨코퍼 시리즈 레전드 장비 아이템은 이미 50%가 적용되어 있고 추출이 불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이번 초월석 필요 수량 조절에서는 제외됩니다.

 

초월 단계

초월에 필요한 축복석 누적 수량

(프리머스 라파이 소드)

초월에 필요한 축복석 누적 수량

(프리머스 바스티클 플레이트 아머)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0

0

0

0

0

1

4

2

2

1

2

10

5

5

2

3

19

9

9

4

4

32

15

15

7

5

49

23

23

11

6

71

34

33

16

7

104

50

47

23

8

147

71

65

32

9

204

99

89

44

10

290

142

125

62

<초월 단계별 필요 축복석 수량 - 350레벨 유니크 한손무기 기준>

 

 

 

액세서리의 주 능력치 다양화

 

 

지금까지 대부분의 팔찌와 목걸이의 기본 능력치는 낮은 수치의 마법 방어력이었으나향후에는 물리 공격력마법 공격력 혹은 높은 수치의 물리/마법 방어력을 기본 능력치로 가지는 액세서리들이 등장합니다이 아이템들은 초월이 가능하여 다른 장비들과 마찬가지로 최대 2배의 주 능력치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월된 장비의 팀 공유와 거래

 

 

지금까지 안내드린 축복석의 공급처 다양화 및 각종 초월 개편에 맞춰 현재까지 거래는 물론 팀 창고 보관도 불가능했던 초월 장비의 캐릭터 귀속 속성이 해제되어 팀 창고와 마켓 거래까지 확대됩니다(개인 직거래는 허용되지 않으며거래 제한 해제를 위한 별도의 시스템이나 비용횟수의 제한은 설정되지 않습니다.)

 

마켓 거래 허용에 따라가격대가 높게 설정될 초월된 장비의 거래를 위해 캐릭터의 실버 소지 한도액은 2억 실버에서 10억 실버로 조정됩니다또한 마켓 등록 수수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

1.0%

1

0.5%

3

1.5%

3

0.75%

5

2.0%

5(제거)

 

7

2.5%

7

1.0%

 

 

14(추가)

1.25%

<마켓 등록 수수료 변경>

 

플레이어들은 주 캐릭터에 투자하여 사용하던 초월 장비를 자신의 두세 번째 캐릭터에게 물려 주거나 다른 유저들에게 판매하여 재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과도하지 않은 성능의 초월 장비는 세월이 지나 그 성능적 가치가 떨어질 때까지 시장에 유통되면서 다양한 타입의 유저들에게 크고 작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초월 개편 전후 변경점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샘플은 5초월 프리머스 라파이 소드 기준)

 

변경 전

항목

변경 후

1336

무기 공격력

2004

+267 (20%)

1초월당 상승량

+200 (10%)

2672

5초월 공격력

3006

49

축복석 요구량

24

장비 아이템 파괴 후

축복받은 조각 440개 환급 가능

축복조각 추출

불가능

축복받은 조각 포기

장비 아이템 복구(거래 가능)

아이템 추출

의미 없음

(팀 창고 / 마켓 거래 가능)

불가능

축조 포기(아이템 추출)하면 가능

팀 공유

가능

불가능

축조 포기(아이템 추출)하면 가능

거래

마켓 거래 가능

(개인 거래는 불가능)

<초월 개편 전후 변경점(5초월 프리머스 라파이 소드 기준>

 

 

 

특수 소모 아이템의 재료

 

축복받은 조각을 재료로 특수한 포션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길드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대 보스전 강화 포션보다는 효과가 낮지만길드와 관계없이 획득할 수 있는 강화 포션의 제작서를 챌린지 모드 6단계 이상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이 제작서는 몇 가지 재료 아이템과 축복받은 조각을 필요로 합니다.

 

 

 

유랑 상인의 물물 교환

 

유랑 상인 게랄다스 일족이 특별한 물물 교환과 아이템 판매를 제시합니다.

 

주로 필드 파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각종 재료 아이템이나 제작서를 가져가면 축복받은 조각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교환 가능한 아이템 목록은 매일 변경되며하루에 교환할 수 있는 수량은 제한(팀 단위)되어 있습니다.

 

 

 

 

이번 TOS 개발팀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초월에 필요한 축복석의 수량이 달라짐에 따라패치 적용 시점에는 보유 중인 모든 초월 아이템의 초월 수치에 따라 최대 축복석 수치(100% 시도 기준)만큼의 여신의 축복석이 반환되고아이템의 초월 상태는 초기화 됩니다.

 

또한 개편에 따른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며자세한 내용은 적절한 시점에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과 수치첨부된 자료들은 개발 중인 사항의 예시이며라이브 서버 적용 시에는 내용의 추가삭제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tos.nexon.com/lab/dev/view.aspx?n4ArticleSN=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