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주의)


현 트오세 내 닥사가 효율적인 구간은 크게 네군데입니다

알레멧(205~230), 피난거주구(225~245), 보관실(250~270), 메이번(260~280)

이 글에서 다룰 조합과 사냥방식은 위 4군데 모두 해당되며 특히 뒤로 갈수록 중요합니다

알레멧과 피난거주구는 적당히 짜도 되지만 보관실과 메이번은 그렇지 않기에 이 두곳을 기준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이 글은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파티를 다루는것이기에 특정직군만 언급하지만 다른직업으로도 충분히 사냥(은) 가능함

 

하지만 사실 현실적으로도 보관실까지도 어찌어찌되지만, 메이번은 딜 요구치가 좀 높습니다

각 클래스별로도 광역딜에 거의 올인하는 빌드가 아니면 요구치를 맞추기 힘들어요

메이번 파티 열의 아홉은 위엘이나 슈슈 혹은 적어도 2링, 3링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될듯...

 

파티의 구성에 관해 충분한 지식이 있으시고,

클래스 간 밸런스에 관해 민감하신 분이라면 (3)의 역할에 대한 부분만 봐주셔도 됩니다!

그거만 보셔도 충분해요~~

 

 

 

닥사팟의 구성

 

(1) 딜러

 

닥사팟을 짤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요소는 딜러진의 구성입니다

어떤 딜러가 파티의 핵심이 되느냐에 따라 시너지를 내는 나머지 인원의 사이즈가 나옵니다

현재 닥사팟의 핵심 키 포인트가 될 수 있는 클래스는 크게 3직군 "위엘워, 슈슈, 링커"입니다

 

 -위엘워
  너프되었지만 준수한 범위, 딜, 쿨타임을 가진 명실공히 최고 광역딜러입니다
  지상정예몹을 녹이는데 특화되어있고 다크써지로 딜을 보충하거나 잡몹처리도 수월합니다

  펠타가 도발로 끌어오는 체제에서 딜 넣기가 가장 편합니다
  링커의 영향을 크게받지않습니다
  공중몹이 부담스럽지만 위 4지역은 공중정예가 없습니다

  링커와 연계시 프클을 제외하고 행매미로도 (고특일시) 원킬이 납니다

 

 -슈슈
  1랭크상태에선 그저그렇지만 2랭크가 될 시 프클에 버금가는 후퇴사격으로 현 광역딜 2인자입니다
  단순히 딜만놓고보면 프클보다 좋지만 넣는방식이 불편하여 풀딜넣기가 까다롭습니다
  타격대상이 프클보다 적습니다(8랭패치시 동일)
  공중몹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잡몹처리도 레슈는 배라지, 스파이럴을 쿼슈는 런닝샷을 이용하여 준수합니다
  링커와 연계시 일정수준이상의 레슈는 배라지 3타만으로도 메이번 원킬이 납니다
  쿨타임이 프클보다 10초 더 깁니다

  후사가 때리기판정이라 레써지 써주시면 증뎀이 되니 열마리가 넘는 몹을 잡을때 써주시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링커
  조인트, 행낫으로 수많은 고자딜러들을 구원해주며 거의 "누구든 딜러가 될 수 있다"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적의 직업
  다만 최근 너프로 쿨타임이 늘어 이전보다 못합니다
  제대로된 사냥이 가능하려면 2링이상이 요구됩니다 (3링은...♥)
  메인으로도 기능하지만 위엘워, 슈슈 직군의 서브로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위엘워같은경우 프클 - 조인트매미 -프클의 반복이 가능해지죠
  독뎀증 특성으로 무고사와 특히 궁합이 좋습니다

 

위 세 직업군 중 적어도 한개 이상의 직업이 포함될때 닥사팟은 제 구실을 하며 위 직군은 그 파티의 정체성이 됩니다

예를들어 위엘워를 메인으로 하는 파티의 진행방향은 모아서 프클 모아서 프클의 반복이며

이 사이클을 보조해주는 방향으로 남은 4자리를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필요한 보조 4인은 위엘워 슈슈 링커 세 직군이 서로 상이합니다

 

위엘워, 슈슈의 경우 펠 크로노 크크크 링커

링커의 경우 합이맞는딜러, 크로노 펠
링커와 어울리는 딜러로는 스삼, 네크, 무고사, 플레처 정도? (다른직업도 많지만 메인딜러로는 저정도)

 

 


(2) 남은자리는?

 

알레멧 위의 닥사구간은 사실상 펠과 힐러 두 직업 없이는 빠르고 안전한 사냥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보관실과 메이번의 젠을 고려할때 1딜러로는 몹처리가 그때그때 안됩니다

예를들어 위엘워는 몰린 몹을 프클로 잡고 또다시 몹을 몰았을때는 보통 쿨이라 프클을 못쏩니다

효율적인 닥사팟이 되려면 이때 몹을 처리해줄 대안이 꼭! 필요합니다

(이하 메인딜러가 잡은 처음 뭉친몹 이후에 스킬쿨이 돌아오기전 모은 두번째 몹들을 "두번째 몹"으로 통칭)

 

예를들어 위엘워, 슈슈 기반 파티에서 (힐 펠 위엘or슈슈 : 3/5)

남은 2자리를 채우는 좋은 클래스들은,


 -1. 크로노

 파티전체 이속증가, 패스를 통한 메인딜러 스킬쿨 초기화로 두번째 몹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줌

 

 -2. 메인딜러2

 독립적인 딜러로서 메인딜러와 동급의 혹은 버금가는 딜러로 몹 한덩이를 처리할 수 있는 화력이 요구됨

 대부분의 경우 패스 쿨타임보다 짧게 처리가 되므로 1딜러+크로노 체제보다 안정적임

 메인딜러 - 메인딜러2 - 메인딜러 - 메인딜러2의 패턴의 화력은 메이번 기믹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함

 

 -3. 링커

 조인트를 통해 두번째 몹을 '잡기 아주 쉬운 상태'로 만들어줌

 메인딜러의 보조기술(위엘워의 경우 행매미, 레슈슈의 경우 조인트배라지 등)로 원콤에 처리가 가능할경우 좋음

 링커와 어울리는 제 3의 딜러를 찾거나, 딜레릭 혹은 딜러를 겸한 펠님이 필요함

 

 -4. 힐러

 2힐러 체제로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파티내구성이 매우 튼튼해짐

 보관실까진 별 의미없지만 메이번 기믹을 2개채널 이상 먹게될시 내구도 역시 중요한 요소

 파티 딜에 비해 레벨이 전반적으로 낮을때 좋음

 순혈힐러+딜레릭으로 구성이 가능하다면 이 역시 좋음

 

이러한 선택지를 고려한 "이상적인 파티"의 뼈대는 아래와 같음

 

 1. 펠 / 힐 / 메인딜 / 메인딜2 / 자유
 2. 펠 / 힐 / 메인딜 / 크로노 / 자유
 3. 펠 / 힐 / 메인딜 / 링커 / 보조딜러(조인트딜)

 

사실 이 세 파티는 매우 이상적인 조합이지만 굳이 첨언하자면

1번의 경우 기믹이 있는 메이번에 보다 적합하고
2번의 경우 동선이 긴 보관실에 보다 적합하며
3번의 경우 어디든 무난합니다

 

 


(3) 나의 역할은?

 

- 메인딜러
최대한 많은 몹을 타격하고 딜삑이 안나도록 주의합니다

메인딜러의 딜삑은 파티의 사냥속도와 직결됩니다
몹이 스킬(프클 후사) 한방에 죽을정도의 특성과 템투자는 합시다

레벨에 맞는 템에 40~50특 정도만 줘도 풀틱으로 맞추면 메이번까지 원킬 잘 납니다, 결코 어려운게 아니에요
(몹을 '사냥'하려고 당신을 뽑은거지 몹과 치고박고 싸우라고 뽑은게 아닙니다)
그정도의 투자는 해주시는게 매너라면 매너!

 

- 메인딜러2
메인딜러와 동등한 화력이 요구되며, 메인딜러와 몹을 한번씩 번갈아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꼭 사전에 대화를 하던지, 눈치를 봐서 서로 스킬이 겹치지않도록 합시다 제발요...
눈치보면서 하실때는 스킬 쿨이시면 아예 몹과 거리를 벌리셔서 "나는 담에 잡을게 이번엔 니가때려라"를 어필해주세요

저같은경우는 몰린 몹에서 조금 떨어져서 점프 두세번 하고 메인딜러 스킬 들어가면 그다음에 배라지든, 써지든 씁니다
새거나 좀 떨어져있는몹을 기타스킬(프클, 후사X)로 패주세요

메인스킬은 당연히 두번째 몹에 써야하므로 잡몹잡는데 쓰시면... 트롤
딜러 두명이서 첫몹에 스킬 죄다 들이붓고 두번째 몹잡을때 딜러 두명이 손가락빨고있으면 민폐도 그런 민폐가 없습니다

물론 한덩이 거의 다잡아가는데 바로 그 위에 한덩이가 젠되면 스킬 쏟아부으셔야함 그정도의 융통성은.. 이때쯤이면...

 

- 힐러
파티전체의 생존, 특히 어그로가 잘 끌리는 딜러와 최전방에 선 펠의 체력바를 잘 봐줍시다

정신힐러의 경우 블레싱을 제때 걸어주시고 잘챠이의 적절한 사용으로 파티전체의 딜을 높일수도 있습니다
최근 딜레릭님들이 많은데 대체로 닥사팟에서 딜레릭은 힐러로 채용되는거지 딜러로 채용되는게 아닙니다
메인딜러의 딜이 삑나거나 갑자기 몹이 젠될때 보조딜 하는건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딜스킬 누르기전에 파티원 체력바를 먼저 봐주시는게 더 낫습니다

물론 메인힐러가 따로 있다면 딜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게 좋겠죠

물론 힐장판은 다다익선이지만 5개여도 파티원들이 조심하고, 제때 힐을 깔아주시면 모자라지 않습니다

플닥이신분들은 몹을 잡기 조금 전에 탱님이 다음 위치로 가는 동선상에 힐팩 깔아주시면 탱커 입장에서 행복해요

 

- 도발(펠)
도발러는 "메인딜러가 딜하기 좋은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도발 후 프클 혹은 후사가 시전되기 전까진 자리를 유지해주시거나 몹이 흐트러지지 않을정도로 와리가리해주시면 백점
(일단 메인딜링스킬에 맞기 시작하면 경직이 걸려서 잘 안벗어나는데 그 전에 움직이시면 미스나는경우가 종종 있어요)
시전된 프클에서 삐져나온 몹을 넉백으로 넣어주시거나, 후사쏘기 쉽게 벽에서 살짝 떨어진 부분으로 몰아주시면 이백점!

그리구 몹을 다 모신뒤에 몹이 다 죽기 직전에 다음장소로 이동해서 미리 몹을 몰아주시면 진행속도가 정말 빨라져요

일정수준이상의 딜, 유틸을 보유한 파티의 진행속도는 펠님의 리딩 능력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또 프클과 후사는 딜넣을때 이상적인 형태가 서로 다릅니다

프클의 경우 어떻게 모셔도 대체로 다 맞출수 있지만 후사는 아닙니다 ㅠㅠ

그리구 파티 내에 플닥님이 있을때 힐팩깔아주면 꼭꼭 챙겨주세요

최전방에 있는 탱커다보니 체력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 요거만 드셔주면 힐러님이 파티 피관리하기가 아주 수월해요

 

후사는 참고하시라고 발로그린 그림을 첨부합니다 

방의 중앙에서 도발을 쓰시고 벽쪽으로 움직여주시면 두번째 사진처럼 몰 수 있습니다

짤의 딜 안할때는, 제가 메인딜러2의 역할을 수행하며 딜을 하지 않는 상황일때 위치하는 곳

 

- 크로노
이속증가와 패스로 핵심스킬 초기화가 포인트
모두에게 패스를 걸 수 없다면 많이 맞추기보다는 딜러 혹은 링커에게 걸어줍시다

패스 쿨이 될때마다 걸어주시는 것도 좋지만 메인딜러 혹은 링커의 핵심스킬이 빠졌을때 걸어주시면 백점

 

- 링커
조인트만 잘 걸어주시면 됩니다
파티의 딜스킬이 먼저 시전되었다면 그 범위에 벗어나게 만드는 행낫만 쓰지않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특히 위엘워와 함께하는 3의 파티라면 프클로 몹처리할때는 조인트 쓰지마세요
그거 안써도 프클로 다 잡을뿐더러 그로인해 정작 조인트가 꼭 필요한 두번째 몹 잡을때 못거시면 그게 딜로스입니다

예를들어 위엘워, 링3, 스3이 같은 파티라면,

프클로 한덩이 처리 / 조인트걸고 스삼이 처리 / 프클로 처리 / 조인트 스삼 ...

이게 반복되어야하는데 괜히 프클에 조인트써서 저 사이클이 망가지면 진행속도가 더디게 됩니다

또한 메이번에서는 누오가 조인트면역인 반면 티켄은 아닙니다

티켄에 타겟을 잡고 조인트 써주셔야 정상작동하니 타겟을 잘 맞춰주세요

 

- 기타 자유석에 타신분

단일딜직업이라면,

메인딜사이클을 방해하지 마시고 삐져나온 잡몹을 처리하는데 초점을 맞춥시다
괜히 몹 건드렸다가 어그로 끌려서 예쁘게 몰린거 흩어놓으시면... 부들부들

 

광역딜직업이라면,
가능하면 아끼시다가 급작스레 젠 된 몹에게 써주시면 좋습니다

혹은 프클(15)과 후사(10)의 타겟수를 넘어서는 다수의 몹을 잡을때 딜해주시면 됩니다


보조직업이라면,

상황에 맞게 버프 혹은 디버프를 걸어 파티가 더 잘 굴러가게 해주시면됩니다

 

 

 

위의 모든 예시는 사칙연산같은 기본적인 부분을 서술한 것입니다

그간의 경험에 따라 주어진 상황에 맞게 융통성있는 플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4) 그밖에...

 

닥사팟은 왠만하면 한시간단위로 굴러갑니다

파티원들 경서썼는데 중간에 나간다고 하지맙시다

플레이 할 수 있는 시간이 촉박하면 시작하기 전에 미리 말씀해주시고,

급한일이면 확성기로 대타구하려는 모션만 취해주셔도 보통 이해해줍니다

 

지루한 닥사하며 길챗 친챗 귓하시면서 하는것도 좋지만 파티에 피해가 가지 않는선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프클쓰고, 힐쓰고, 도발쓰고 나서 잠깐씩 말해도 할 말 다 쓸 수 있습니다

딜하라고 몹 다 몰아놨는데 딜러가 채팅치느라 다른 파원들 맞고있으면..ㅠㅠ

 

그리고 닥사 중에 불만이 있으시면 짜증내지않고 곱게 말씀하셔도 대체로 해결됩니다

죄송한데 이러이러하게 해주시면 안될까요 하시면 거의 100프로 다 해줍니다

게임하면서 괜히 얼굴붉히지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말만 예쁘게 하셔도 당신 앞에 힐 한장이라도 더 깔아주고 체력바 한번 더 봐줍니다

 

 

 

개인적으로 트오세에서 합이 맞는 분들과 제대로된 닥사팟 하는게 참 좋더라구요

내 스킬이 빠지면 바로바로 패스 들어오고 어떤 몹을 어디에서 잡고 어느 방향으로 진행하는지

이게 딱딱 맞아들어가는 파티에서 사냥하면 정말 게임 할 맛 나지요

 

닥사하다가 느끼는 바가 있어 작은 팁을 드리려고 쓴게된건데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긴 글 읽어주신분들께 감사합니다

더 빠르고 더 쾌적한 닥사팟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

 

저는 어디까지나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파티 구성과 파티 내에서의 역할분담에 대해 말씀드린겁니다

특정직업군이 아니면 망캐고 니들은 들어오지마라! 라고 쓴 글이 아닙니다

실제로 메이번 돌아가는 파티가 전부 본문의 1 2 3 셋 중 하나는 결코 아닙니다

저런거 다 따져가며 구성하면 정말 한세월이고 저도 그렇게는 안합니다

 

사실 적당히 구성해도 메이번까지 어느정도 수월하게 파사가 가능합니다 (그래도 위엘, 슈슈, 링 중 하나는 넣는게...)

다만 파티플레이에 적합한 직업군으로 구성할시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파티 내에서 내가 해야할 역할에 대한 인식이 있으면 훨씬 낫다는 겁니다

이 게임이 그렇게 복잡한 게임은 아니지만 적어도 뭘 하는게 좋은지 알고 하면 훨씬 좋지않을까요

괜한 직업논쟁으로 번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 보관실 이전에는 닥사팟은 딱히 클래스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허나 현 최고레벨 몰이사냥터인 메이번에서까지 자기가 타고싶은 클래스를 타놓고 특정 포지션을 소화하려는건

제 짧은 생각에는 욕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메이번에 뭐 대단한건 아닙니다만은..)

순혈힐러가 딜레릭보다 파티사냥에서 많은 부분 유용한 것은 그만큼 솔플을 희생하고 파티플에 힘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플레처보다 슈슈가 나은것도 단일딜보다 광역딜에 힘을 주었기 때문이구요

다른 예로 어떤 클래스를 타든 대탑을 누구나가 쉽게 깰 수 있다면 그게 이상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각 직업군의 클래스를 어떻게 타느냐, 그리고 파티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장점이 극대화되는 곳이 다른겁니다

물론, 결코 지금의 직업별 밸런스가 옳다는게 아닙니다

적은걸 버리고 많은걸 가져가는 클래스도, 많은걸 포기하지만 거의 아무것도 못가져가는 클래스도 있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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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의 혼선을 빚어 죄송합니다.

첫캐릭이 하삼펠도에 나름 8개월차인데 펠타스타라는걸 어떻게 오늘 첨 알았는지... (마스터님 옷도있음ㅠㅠ)

또한 특정직업군이 좋다 아니다가 아닌 닥사팟에서의 효율만 따져서 쓴 글이에요, 직업적인 논쟁은 의도하지않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