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6 아레새새스로로

 

 

 

 

 

 

 

168 아아레스스

 

 

 

물리 공격력 & 보조 물리 공격력 = 케릭터 레벨+ 힘

 

힘 = 치명타 공격력

 

ex) 레벨 200, 힘 400 짜리 아처는 물리 공격력 & 보조 물리 공격력 = 각 600~600

                   힘 400 = 치명타 공격력 400

     

즉 레벨 200짜리 아처가 힘 400을 찍었을 시 순수(노템) 물리 공격력 & 보조 물리 공격력은 총 400~400을, 치명타 공격력 또한 400을 얻을 수 있다.

 

치명타 발생 = 케릭터 레벨/5(아챠 보너스~!) + 민첩

 

민첩 = 치명타 발생

 

아처는 5레벨 당 치명타 발생 1 추가 증가.

 

ex) 레벨 200, 민첩 400짜리 아처는 치명타 발생 = 440

 

즉 레벨 200짜리 아처가 민첩 400을 찍었을 시 순수(노템) 치명타 발생 440을 얻을 수 있다.

 

 

 

치명타 공격력은 치명타가 터질 때만 적용 되는 스탯이며 합연산으로 계산 되는 속성을 가졌다.

 

즉 위에 레벨 200, 힘 400짜리 아처는 적의 방어력을 무시한다는 가정하에 그리고 그 어떠한 템도 끼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총 치명타 데미지는 = 600 + (600/2) + 400로, 치명타 공격 능력치가 적용 되지 않는 기본 치명타 데미지 600 + 300 = 900과 치명타 데미지가 합연산 되어 총 치명타 데미지는 900+400 = 1300, 즉 1300이 최종 데미지이다.

 

 

만약에 최소 공격력 & 최대 공격력이 조정되어 위 예시들 처럼 둘이 동일한게 아니라 600~800으로 차이가 있다면,

최종 데미지는 600 + (600/2) + 400 ~ 800 + (800/2) +400, 즉 1300~1600이다.

 

로그같은 적정 치명 확률을 보장 받을 수 있는(이것마저 후방이라는 아~주 까다로운 제약이 있고 유일무이한 스킬이라 써 먹어야 한다는 이유가 있을 뿐이지 절대로 좋은 스킬은 아님, 물론 웨어울프 카드가 어느 정도 적용 된다면 말이 달라지겟지만) 랭크가 아닌 이상은 올힘은 절대 추천 할 수 없는 스탯이다 <- 이건 아마 당분간은 그 어떠한 패치를 하더라도 적용 될 것이다.

 

그렇다고 올민 또한 절대 추천 할 수 없는 스탯이다. 위에 실험에서 증명했듯이 적정 치명 발생 능력치를 확보하고, 적정 치명 확률을 확보 한다고 해도 치명타는 확률적인 개념이지 절대적인 개념이 될 수 가 없다. 올민을 간다고 해서 1) 치명 확률 100% 가까운 치명타 발생 스탯이 보장 된다고 장담 할 수 없고 (300레벨 기준 치명 확률 90% 근사치 치명타 발생 스탯은 600이상이다. 300레벨 케릭터가 올민을 가도 템빨 없이는 (보너스 스탯을 다 챙긴다 해도) 위에 공식을 적용 하면 알 수 있듯이 맞추기 불가능한 수치이다.

 

이렇게 이미 올민을 간다고 해서 치명타 확률 100% 맞추는게 불가능 하다면 힘/민첩을 골고루 분배하여 최적의 치명타 발생 수치와 그의 상응하는 물리 공격력을 챙기는게 밀리계열을 육성하는데에는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선택일 것이다.

 

 

 

딜량을 올리기 위해서 추천하는 템 셋팅중(물론 쿼삼이 같이 속공을 중요시 여기는 트리는 동의 못 할 수 도 있지만) 1) 가장 우선적으로는 적정량의 치발을 맞추는 것이고,

 

예를 들어서 위에 그림에서 부베투사장갑은 광공비 2라는 아주 어마어마한 능력치가 붙어 있기는 하지만 만약에 스삼같은 빌드를 선택한다면 6랭을 찎고 난 뒤 부베투사보다는 레드베리스가 치명타 발생 23을 올려주므로 이게 훨씬 이득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스삼을 찍고 스플릿을 배우면 결국 스플릿은 광공비가 적용 되지 않는 스킬 이므로, 부베투사의 광공비 2라는 능력치보다 힘10이라는 능력치가 더욱 눈에 들어올 것이고, 치명타 발생 23을 스탯으로 올리려면 순수 민첩 23이 투자 되어야 한다. 23 - 10 = 13이다. 스포를 13이나 이득 보는 것이다. 이렇게 유동적으로 레벨대에 맞는 적정 치발을 맞추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득과 실을 다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딜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

 

 

시셀 또한 물리 공격력 21 + 치명타 발생 37로, 순수 스탯 58을 찍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아래 글벤과 같이 치명타 공격력을 94나 올려주는 팔찌가 존재 하는데 그럼 이건 순수 스탯으로 따지면 힘 94개어치냐고 물어 본다면 답은 'No'이다. 이유는 위에 주구장창 설명했듯이 치명타 공격력 스탯은 물리 공격 스탯과는 다르게 주구장창 합연산만 이뤄지기 때문에 저게 절대 힘 스탯 94개 어치를 한다고 할 수 없다. 힘 스탯 94개는 물리 공격력 94가 보장 되어 있고 치명타가 뜬다면 이 데미지의 딜이 50% 합쳐져 141 여기에 치명타 공격력 94가 또 더해져 결국에 치명타가 터진다는 가정하에 235의 공격력을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 할 수 있지만 치명타 공격력 94는 그냥 단지 94이다. 곱연산이 아니다.

 

 

그 다음에는 2)

 

 

이렇게 물리 공격력이 마부되어 있는 헤어 코슈튬을 직접 띄우거나 구하는게 좋고, (개당 100이넘고 3개 이상을 착용 하면 힘 스탯 300이 넘는 물공을 얻는 것과 마찬가지다, 힘 스탯은 물론 치명타 공격력 스탯을 보너스로 같이 얻지만 어차피 치공은 합연산이므로 (스킬에서도 물리 공격력을 베이스로 치명타 데미지가 도출 되고 거기서 +300 되어 최종 데미지가 결정 되는 시스템, 치명타 공격력 300이 치명타 데미지 처럼 50% 뻥튀기 되어 450이 된다거나 그러는게 아님) 300이라는 어마 어마한 스탯 투자 없이 물공 300이상을 헤어 코슈튬으로만 얻을 수 있다는 건 정말 말도 안되는 밸런스 패치이다. 챙기자 일단, 다시 롤벡되도 물공 달려 있는게 일단 제일 고효율임. 또한 보조 도구를 장착하는 클래스일 경우 빨잼을 장착 할 경우 놀랄 만한 효율의 물공을 또 한번 챙길 수 있다.

 

그리고 3) 빨잼을 주 무기에 장착해 최대 공격력을 올려 (비록 복불복적인 성격이 강하고 3개 이상 장착할 시 데미지 폭도 너무 오락가락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대 dps수치를 향상 시키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이렇게 빨잼으로 적용 되는 최대 공격력은 물리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평타나 스킬 사용시 곱연산으로 작용 하여 크리가 터졌을 때도 맥뎀으로 터질 경우 아주 좋은 딜량을 자랑 할 수 도 있고, 맥뎀을 높이는게 전체 딜량을 낮추는건 절대 아니다.

 

이렇게까지 곱연산을 우선적으로 챙기고 그런 다음에 합연산인 '치명타 공격력'을 챙기면 그게 바로 가장 고 효율적인 투자 일 것이다. 사칙연산도 우선 적으로 곱셈과 나눗셈을 우선적으로 한 다음에 덧셈, 뺼셈을 해야 한다. 트오세 아처나 소오드맨 딜 분배도 마찬가지로 곱연산을 우선적으로 챙기고 합연산을 챙기면 스탯을 초기화 하거나 다시 키워야 한다는 부담감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결국 적절한 치발을 유지하면서 깡딜을 올리는게 딜량을 올리는데 가장 근접한 정답이라고 할 수 있고, 이는 랩이 올라가면 갈 수록, 랭크가 높아 지면 높아 질 수록 더욱 분명하게 나타난다. 올힘/올민 같은 극단적인 스탯을 찍고 아무런 고민 없이 키우는 방법도 물론 있지만 (하 로그 스탯 찎는 건 편했엉) 그렇게 키운 케릭이 쌔다는 보장은 누구도 해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