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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글이 밀려서, 새로운 분들이 찾아보는게 불가능하니까

매번 글을 새로 쓰겠습니다. 저도 인증 게시물 가고 싶어요 ㅠㅠ

 

문의는 댓글을 많이 활용해 주세요

제 답변을 다른 분들도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테니까요

 

순서

 

  • 0. 업데이트 내용
  • 1. 사냥 동영상 및 스탯 실험
  • 2. 추천 클래스 트리
  • 2-2 순서
  • 2-3 클래스 설명
  • 3. 스탯
  • 4. 방어구
  • 4-2 무기

 

 

0. 업데이트 내용

 

1.1 -7랭 관련 내용 수정

1.2 - 클래스 트리 대폭 수정 (오라클&드루이드 하향으로 인해 삭제)

       6랭까지 스킬 트리 정리

       정신 관련 내용 추가

1.3 - 사냥 영상 및 지능 스탯 관련 스크린샷 추가

       클래스 트리 상세하게 추가

       육성 꿀팁 추가

 

 

 

 

 

1. 사냥 동영상 및 스탯 실험

 

 

 

장소 : lv 238 ★★ 사냥터

직업 : 240 클클클프프프

스탯 : 순체력 10000 맞춘 후 올 지능

스킬 : 힐 15(특성100), 큐어15(특성98), 엑소사이즈5(특성6), 블레싱 버프15(특성 50풀업)

        사크리멘트 버프10, 디바인마인드 10(사용스킬 레벨1 상승), 스톤스킨 버프5, 다이노 버프5(주문서)

        그외 각종 버프(솔플시 큰 의미없음)

          

 

일단 210대 까지는 영상 초반처럼 몹들이 힐 장판 위에서 터져나갑니다. 힐 보다 훨씬 강력한 큐어는 말한 필요가 없죠

(엑소사이즈는 쓰레기 스킬. 1주거나 아예 안 주는게 낫습니다)

힐러계열 솔플이 지옥인 건, 일단 공중몹에 스킬이 안 들어가고(엑소사이즈는 들어가나 프3 스킬이고 데미지 쓰레기)

평타 데미지가 약한점(메이스과 검 스왑, 보조무기 단검 선택으로 보완가능), 그리고 스킬 쿨이 길다는 것 때문입니다.

 

마족 같이 신성 데미지 두배 들어가면 좀 수월하나..아무래도 타 직업에 비해 느린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220 후반 부 맵 들어가면 영상에 나오는 푸른 000 시리즈가 나오는데 더럽게 쌔고 더럽게 안 죽습니다.

 저런 놈들 때문에 후반부는 솔플이 거의 불가능. 효율이 똥망이거든요

 

 

 

 

 

 

스텟 비교입니다.

 

지능 455(순수 지능)   ->    지능 504(장비 착용, 49증가)

 

힐 LV 15

 

  • 공격력 602 -> 공격력 651 (49증가)
  • 추가 HP 회복량 1075 ~ 1271 -> 1156 ~ 1366(평균 88증가)
  • 지능 1당 공격력 ▲1 , 회복량 ▲1.8

 

 

2. 추천 클래스 트리

 

클레릭 2랭(or3랭크) - 크리비 1랭 - 프리스트 2랭크(or 3랭크) - 플레이그 닥터(or스킵) = 7랭크 완성

 

2-2 순서

 

*힐&버프 올인형 => 클-프-클-클-프-프-플

:힐, 큐어 15렙에서 나오는 깡힐, 깡딜의 조합. 퀘스트(필보제외) 보스전에 부담이 없다. 기본적으로 보스들은 모두

 지상판정이기 때문(테스터 기준 렉시퍼만 공중판정. 이유는 모르겠음)이다.

 

 힐15과 메스힐의 조합으로 파티원 살리기에 적합하다. 다만 솔플 속도가 느리며 220 이후는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단, 마족수감지 등 특정 맵에서는 그 누구보다 빠르게 사냥이 가능하다.

 ★다이노 주문서가 꼭 필요하다.

 

*밸런스형 => 클-크-프-클-프-프-플 (추천)

:크리비 추가로 인해 솔플이 수월해진다(자이비스=공중몹에도 들어감) 또한 다이노로 버프 제한에서도 자유로워지는게 

 것이 큰 장점.

 스톤스킨 등 고급스킬 확보도 장점.

 

*밸런스형2 => 클-크-프-크-클-프-플 : 크리비 2랭크를 준다. 솔플도 더 편하지고, 따라오는 버프 역시 프리스트에 크게

 밀리지 않는다.

 

 

1-3 클래스 설명

 

-클레릭 2랭 or 3랭

 

 2랭을 주나 3랭을 주나 모두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만, 최소 2랭은 해줘야 합니다.

힐 5렙은 치유량이 낮아진 지금 힐링 스킬과 사냥 스킬 모두 부적합합니다.

또한 예전에 비해 크게 너프됐다고는 하지만 디바인마인트는 확실히 쓸모가 있는 스킬이기에 찍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페이드 역시 꿀 스킬로서, 생존용으로 활용가능합니다.

 

 

*스킬트리 (2랭 기준)

 

힐 lv 10

 

큐어 lv 10

 

디바인마인트 lv 5

 

페이드 lv 1(은신 겸 생존기, 은신 지속 시간내 데미지 주는 스킬 이외는 은신 풀리지 않음)

 

디프로텍트 존 : 1개(플닥 소각 사용시 유용. 디버프로서 가치는 없음)

 

세이프티 존 :  1개 혹은 그 이상(개인취향, 버프취급 받기에 다이노가 없으시 버프를 밀어낼 수 있음)

 

*3랭시 힐과 큐어는 15까지 찍어주세요. 디바인마이트도 추가적으로(하향으로 3랭크 10렙 주기 아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찍어주시면 됩니다. 수호성인은 개인취향. 쓸모는 현재 없습니다.

 

 

 

 

-크리비 1랭

 

크리비의 필요 이유는 다이노 때문입니다. 

트오세의 버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5개까지 적용됩니다. 6번째로 걸리는 버프의 경우 현재 걸린 버프 중 제일 먼저 걸렸던 버프가 사라지면서 생겨납니다. 소위 버프가 밀렸다, 라고 표현합니다.

저렙 구간은 다이노의 유무가 큰 차이가 없지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버프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굳이 클레릭 계열이 아니더라도 각 직업별로 보조 클래스가 존재하니까요. (ex.링커,쏘마터지)

 

때문에 다이노가 필요합니다. 다이노는 1렙에 2개, 이후 레벨당 +1씩 버프 제한 수를 올려주는 기술입니다.

다이노는 물약 계열과 같이 버프로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레벨을 올린만큼 정직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크리비 1랭의 경우 다이노에 5개까지 투자해서 총 버프 수를 11개까지 유지할 수 있게됩니다. 당연히 파티에 적용됩니다.

아무래도 버프 담당 역시 힐러의 몫이기에 다이노 때문이라도 자연스럽게 1랭크 정도는 투자할 수 밖에 없는 클래스가 크리비입니다.

 

생산직 대폭 하향으로 인해 크리비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주문서 제작이 너프 먹은건 아니지만 생산직의 수가크게 줄 것 같네요. 따라서 자연스럽게 다이노 주문서 공급도 줄고, 가격은 오를 것으로 예상. 맘편하게 크리비 찍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자이비스란 공격스킬(공중몹에게도 먹힙니다. 클레릭 계열의 몇 안 되는 좋은 공격기술)도 있어서

중저렙 구간은 솔플하는데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스킬트리*

 

다이노 lv 5

 

자이러스 lv 5

 

아우쿠라스 lv 1

 

잘차이  lv 4

 

 

 

 

-프리스트 2랭크 or 3랭크

 

클래릭 계열의 버프 담당, 프리스트입니다.

 

블레싱, 몬스트런스,아스퍼션,사크라멘트,리바이브,(3랭)스톤스킨까지 버프 스킬만 총 6개입니다.

다이노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일단 프리스트의 특징은 초중반에 버프들이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겁니다.

특히 블레싱은 평타와 스킬에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큐어가 38번(15lv기준)에 모두 블레싱이 적용되기에 퀘스트 보스 잡을 때 아주 유용합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버프의 효율성이 후반에 갈수록 떨어집니다.특히 블레싱과 사크라멘트 경우 모두 고정데미지이므로

후반에 가면 갈수록 그 단점이 극명해집니다.

그나마 퍼센트 스킬 중 하나인  몬스트런스는(민첩10+대상자 민첩x.0.3) 1렙 이상 줄 이유가 없고

아스퍼션의 경우 딜링 스킬 겸 버프기인데 딜은 쓰레기고 우선 순위에서 밀려 스킬 포인트를 여러 개 줄 여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프리스트에 최소 2클래스를 투자하느냐? 바로 리바이브&메스힐 때문입니다.

 

메스힐은 광역 힐링으로 즉발기면서 파티원이 장판은 밟을 필요가 없는 정상적인(?) 힐링입니다.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남발할 순 없지만 힐 스킬만으로는 온전히 힐러 역할을 감당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또 리저렉션은 현재 트오세 유일한 부활입니다. 힐러의 꽃이죠. 테스트서버 경우 넉넉한 tp(굳이 비유하자면 던파의 코인?) 죽어도 망설임 없이 유료 부활을 택하지만 본섭의 경우는 아마 그렇게 되지는 않겠죠 ^^;

 

또 2랭을 찍을 경우 리바이브 라는 버프를 걸 수 있게 됩니다.

효과는 1렙 기준(특성 5렙 마스터시) 2분 동안 한 번 죽음을 방지+ 잠깐의 무적과 약간의 힐링.

쿨타임은 2분 15초. 약 15초의 공백 기간을 제외하고 끊임없이 파티원에게 걸어주는 버프입니다.

 

스톤스킨은 블록 확률을 대폭 올려주는 3랭크 버프입니다. 무척 좋은 효과지만

굳이 이것 때문에 프리스트 3랭은 찍을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선택

 

 

*스킬트리 (2랭 기준)*

 

블레싱 lv 10

 

몬스트런스 lv1 (필수) : 디버프 용도론 사실 쓸모가 없습니다. 주 용도는 민첩 상승. 10+대상의 민첩x0.3만큼 추가 민첩로

                                올려주는 버프입니다. ex) 민첩 150의 파티원에게 걸었을 경우 55의 민첩 상승 효과

 

아스퍼션 lv1 (+남는 포인트) : lv1 물리방어력 20% ~ lv5 48%까지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15lv로 치면 좋은 효능입니다.

                   무려 방어력을 절반이나 올려주니까요. 다만, 다른 스킬에 비해 우선도가 밀리므로 스킬 포인트 투자는

                   많아봤자 lv5 가 한계입니다. 28%의 방어력 상승인데 고작 8%를 위해 5포인를 주는 것은 손해라고 생각합

                   니다

 

리저렉션 lv5 (선택) : 트오세 유일한 부활 스킬, 리저렉션입니다. 어제자 패치로 사망시 tp부활에서 크리스탈 부활로

                             부활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tp상점을 통해 부활석을 구매해야지만 제자리 부활이 되는 시스템

                             입니다. 따라서 tp가 유료(혹은 time point)가 될 오픈베타부터는 리저렉션의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저렉션의 5포인트나 투자하는 이유는 캐스팅 시간입니다. 1렙 6초 -> 5렙 2초 입니다. 직접 써보

                             시면 알겠지만  인던이나 보스몹 전투시 6초나 캐스팅 하는 것은 굉장히 큰 부담입니다.

                             페이드와 연계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급박한 상황을 생각해본다면 5레벨 투자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성 투자로 최대 5명까지 동시 부활 가능합니다

 

 

사크라멘트 lv5

 

 

리바이브 lv1 (3랭크시 추가 투자) : 죽음 방지 버프입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효율이 크게 늘어납니다.

                                                lv1 무적 1초, 체력회복 5% -> lv10 무적 10초, 체력회복 50%

 

 

메스힐 lv4 : 광역힐링입니다. 스킬이 올라갈수록 2%밖에 올라가지 않아 3랭시 포인트를 얼마나 줄 것인지가

                 선택사항입니다. 6렙(20%) 까지 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3랭시 블레싱15, 사크리멘트10, 스톤스킨5(블록률 향상 버프) 찍어주시고 나머지 포인트는 메스힐과 리바이브에

  나눠서 투자해주면 됩니다. 엑소사이즈(공격스킬)은 1개만 찍어주세요.

 

 

 

 

- 플레이그 닥터

 

최근에 추가된 7랭입니다. 아마 레벨 280정도면 7랭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레스 레벨 경험치 변경 후 이야기입니다.)

 

 

플레이그 닥터의 경우 디버프와 관련이 많습니다. 

 

스킬도 동료들에게 걸린 디버프를 해제하는 쪽으로 특화 되어있고, 반대로 디버프를 퍼트리거나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추가로 데미지를 주는(소각)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테스터 서버 플닥 유저의 발언 "플닥 스킬의 대부분이 디스펠러 때문에 쓸모가 없다."  본섭에서 디스펠러의 상황에 따라 입지가 바뀔 것 같습니다.

 

다만 힐링팩터(마법진을 밟았을 때 체력 기준, 유지 시간 동안 기준 이하로 내려간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켜준다.)와

새 부리 가면(비쥬얼 op)은 굉장히 유용하다고 합니다.

 

*디스펠러 : 디스펠 효과를 가진 주문서. 오토캐스팅이 가능하다. 필자는 1000개씩 창고에 박아두고 쓰는 중

 

카발리스트 : 쓸만한 스킬이 파티원 최대체력 늘려주는 버프가 있습니다. 나머진  쓰레기도 보통 쓰레기가 아님

                  최근 스킬 추가 됐다던데 제보 바랍니다.

 

 

 

 

3. 스탯

 

 

체력 : 소지 무게, 체력&회복력 증가

지능 : 마법 공격력 증가

정신 : 블록 증가, 블록 관통 증가, 마법 방어력 증가, sp&회복량 증가, 버프에 추가영향

 

체력과 지능  1:3 비율 추천합니다. + 개인 취향으로 정신을 찍어주셔도 됩니다.(어중간하게 주면 스탯 낭비)

 

초반에는 지능만 주시는게 낫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200대 구간 넘어가면 진짜 눈물나게 아픕니다.

마법 한대 잘 못 맞으면 4천씩 증발합니다. 보통 200 초 올지능시 순수체력이 7000이 조금 넘을겁니다.

 

최소 체력 1만은 맞추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다만, 난 컨 쩔고 템 쩔고 운도 쩐다 - 올지능 가시면 됩니다.

 

 

*정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8&l=121(참고했습니다)

 

 

 

어제 실험해봤습니다. 얼마나 효율이 있나?

 

일단 정신력의 유무가 차이가 많이납니다. 정신력 10 -> 300 으로 크게 오른 것도 한 몫하겠지만

버프만 놓고 봤을 때는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스톤스킨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효율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정신력에 투자한만큼 지능이 줄어들고 이는 곧 힐량과 마법 데미지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지능 300에 비해 정신 300의 힐은 약 40%의 효율밖에 내지 못합니다.

 

아직까지는 버프만 믿고 정신에 투자하기는 좀 아쉬운 상황 같습니다. 어중간하게 배분하는 것 역시 안 좋아보이네요.

 

 

 

4. 방어구 셋팅(중요)

 

상,하의는 판금 입으세요. 판금. 다른거 필요없습니다 .

 

기본적으로 트오세의 방어구는

상의, 하의, 신발, 장갑 (세트취급) , 밴드x2, 목걸이, 방패 -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방어구의 종류는 (상의,하의,신발,장갑)  천, 가죽, 판금입니다.

 

특징을 나열하자면

 

천 - 마방, sp 증가, 낮은 물방, 적은 무게

가죽 - 회피, 치명타 증가, 적당한 물방, 적당한 무게

판금 - 체력 증가, 높은 물방, 높은 무게

 

이렇게 구분됩니다. 모든 템들이 저 공식을 적용되는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위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아마 진성 힐덕들은 당연히 천떼기를 집을겁니다. 왜냐, 다른 게임에서도 그랬거든요.

근데 트오세는 그게 아닙니다.

 

천떼기의 매력은 무게가 적다 정도입니다.

마방 옵션과 특성 추가로 인한 마법 회피 등은 천 계열의 장점이죠. 아마 다른 게임의 힐러와 같았다면 저도 무조건

천을 입었을 겁니다.

 

하지만 트오세의 힐러는 고독하게 적을 메이스로 내려치고 힐과 큐어로 두들켜 패며 성장하는 직업입니다.

1부터 만렙까지 모든 것을 파티원과 함께하겠다 - 라는 마인드면 모를까 걍 판금 끼고 탱커마냥 몽둥이로 케파 껍질 벗기는게 편하다는걸 느끼시게 될겁니다.

필요한 마방은 목걸와 밴드에서 얻으시면 됩니다.

 

*굳이 모든 템들을 같은 계열로 할 필요없습니다. 특히 판금 장갑 같은 경우 클레릭에게 필요없는 옵션이

많기에 장갑만 천 계열 끼셔도 무방합니다.

 

*40레벨의 판금 계열 신발 스케일 부츠. 각성(알케 클래스가 템의 숨겨진 옵션을 뽑아내 줍니다.)할 경우 지능+49의 옵션이 추가됩니다.

기본적으로 흰 템이고, 제작 재료도 구하기도 쉽습니다. 테섭 기준 제작서 3만원, 완품 7만원 정도.

정말 좋은 템 나오기 전까지 애용하면 됩니다.

 

*방패는 레벨별로 좋은거 있으면 꼭 인벤에 넣어두세요. 쓸모있어요.

 

 

 

 

4-2 무기

 

제일 좋은 한손 검과 제일 좋은 메이스 그리고 보조 무기 칸에 단검 쥐어들고 적을 두들켜 패면 됩니다.

 

 

한손 검  : 베기, 고급템일수록 클레릭 계열은 못 쓰는게 많다. 메이스에 비해 물공이 높음.

*75레벨 위저드 블레이드는 마법 공격력이 붙어있어 중간에 쓰기 좋습니다.

메이스 : 타격, 클레릭의 주 무기.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붙어 있어서 로드 대신 사용할 때도 많음.

로드 : 물리 공격력 대신 마법 공격력이 붙어있음. 주 사용 용도는 클레릭의 쓰레기 같은 평타에

         흠집도 나지 않는 인던 몹&보스를 사냥할 때 사용. 큐어와 힐 지르고 도망 다니기가 주 전투법

 

*한 속성의 무기를 고집하기 보다, 상대 방어 속성에 따라 번갈아 쓰시는게 낫습니다.

 

 

 

 

* 꾸준히 추가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