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철저히 딱딱하므로 읽기 불편하실수 있습니다.

 

하하맨에게 평타처럼 사용되어지는 스카이라이너

소하하XX, 소하하하X 이신 분들께 이 글을 바칩니다.

 

1. 정신력의 효과


-최대 SP 13증가

-SP 회복력 1증가

-블럭 관통 1증가

-마법 방어력 0.2증가

 

클레릭계열에 많이 쓰일법한 정신력을 하하맨들이 찍는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째, 평타 대신 사용하는 스카이라이너의 지속적인 사용

둘째, 소량의 마법방어력 증가

 

2. 물약 및 휴식으로 인한 SP회복량

물론 다수의 분들이 'SP는 그냥 물약으로 채우면 된다' 라는 마인드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하맨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물약을 쿨마다 돌리고 있음에도 SP가 부족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비싼물약의 경우 지출이 상당하기 때문에 정신에 스텟을 약간 투자함으로써 이득을 얻고자 합니다

 

<1.물약 정보>

 

즉시회복

2초간격 회복량(15초간)

SP회복

쿨다운

무게

가격

작은SP포션

70

98

168+α

30

10

120

SP포션

120

168

288+α

45

15

480

SP포션

240

336

576+α

60

20

1080

농축SP포션 lv1

320

448

768+α

30

10

-

농축SP(lv+#)

320+30*#

448+42*#

-

30

10

-

 

SP회복의 경우 [즉시회복+간격당 회복+캐릭터의 SP회복력]으로 물약을 사용하고 15초후에 얻어지는 SP량을 의미합니다전투 중에는 SP회복이 자동으로 되지 않으나 간간히 앉기를 사용한다고 하면 SP회복이 15초간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SP입니다.

 

3. 스킬사용으로 인한 SP소모량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소드맨 3버프 콘센트레이트, 검호, 페인배리어고 저는 소하하하~를 탔기 때문에 바바리안의 스킬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각자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에 SP사용량은 각기 다릅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콘센트레이트 스킬을 켜고(지속시간 45) 그 동안 앞에 몬스터가 있다고 생각하고 쉐도우복싱하듯 스킬들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45초간 소모된 SP을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저러한 측정방법으로 45초에 847 SP를 소모하였습니다. (전 하하하입니다)


<2. 하하맨 스킬정보>

 

스킬레벨

SP소모량

쿨다운

지속시간

콘센트레이트

lv5

16

20

45

검호

lv5

12

40

85

페인배리어

lv5

40

39

20

카타스트로크

lv5

23

21

 

lv10

33

 

lv15

43

 

크라운

lv5

25

30

 

lv10

35

 

lv15

46

 

뮬리넷

lv5

29

35

 

lv10

41

 

스컬스윙

lv5

26

40

 

스카이라이너

lv5

16

0

 

lv10

26

 

 

4. 소드맨의 SP

소드맨의 기본 정신은 3입니다(....), 게다가 0.8의 보정을 받습니다. (법사&힐러의 경우 1.2)

하지만 체력의 경우 1.1~1.5인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3.3이라는 세 배가 넘는 수치를 받습니다.

 

위키에 의하면 최대 SP량 공식은 (Class Multiplier * ((Level - 1) * 6.7) + SPR * 13 와 같습니다.

따라서 총 SP[5.36*(레벨-1) + 정신*13] 이 되겠습니다.

SP 회복량은 [0.4*레벨 + 정신]입니다.

 

F1을 눌러 SP회복력을 확인합시다.

 

<3. 레벨 및 정신에 따른 SP 회복력 알아보기>

 

정신스텟

 

3(기본)

정신10

정신20

정신30

정신40

정신50

정신60

정신70

LV1

3.4

10.4

20.4

30.4

40.4

50.4

60.4

70.4

LV15

9

16

26

36

46

56

66

76

LV50

23

30

40

50

60

70

80

90

LV80

35

42

52

62

72

82

92

102

LV100

43

50

60

70

80

90

100

110

LV130

55

62

72

82

92

102

112

122

LV140

59

66

76

86

96

106

116

126

LV150

63

70

80

90

100

110

120

130

LV160

67

74

84

94

104

114

124

134

LV170

71

78

88

98

108

118

128

138

LV180

75

82

92

102

112

122

132

142

LV200

83

90

100

110

120

130

140

150

LV250

103

110

120

130

140

150

160

170

 


----------------------------------

참 쉽죠? 여기서부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5. 나는 어떤 포션을 선택해야하나?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최적의 포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45초간 내가 소모한 SP량과 물약+SP회복량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정수 비교를 위하여 180초동안 내가 소모할 SP, 물약으로 얻는 SP, SP회복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저는 3.에서 45초간 847SP를 소모했고, 여기에 4배를 해준 3388SP를 소모하게 됩니다.

<3>을 참고하여 180초동안 물약의 회복량은 1008,1152,1728입니다.


상점에서 비싼 포션을 사도 사용하는 SP가 절반정도 밖에 회복이 안된다는 것.


왜 하하맨이 SP가 항상 모자라는지, 포션을 먹어도 스카이라이너를 맘껏 사용할 수 없는가가 여기서 나오게 됩니다.

쉴틈없이 사냥할때 돈이 있다면 무조건 비싼 포션을 사용해라가 되겠습니다.

 

<4. 180초 기준 물약의 SP회복 비교>

 

물약 수

SP회복량

무게

비용

1시간당 비용

작은SP물약

6

1008

60

720실버

14400실버

SP물약

4

1152

60

1920실버

38400실버

SP물약

3

1728

60

3240실버

64800실버

 

6. 그럼 정신력을 올리는 것이 얼만큼 도움이 되는가?

휴식으로 얻게되는 추가적인 SP회복량, 전체SP량 증가에 따른 이득입니다.

10초간 자동적으로 혹은 앉았다 일어나서 SP회복을 한번 한다는 가정하에 180초 동안 추가적으로 얻는 SP회복은 [SP회복력*18]입니다.

 

간단한 비교표를 위하여 밑의 표를 준비하였습니다.


<5. 180초 동안 얻는 SP 회복량>

 

180초 동안 앉았다 일어나기로 얻는 SP화복량

 

3(기본)

정신10

정신20

정신30

정신40

정신50

정신60

정신70

LV1

27.2

83.2

163.2

243.2

323.2

403.2

483.2

563.2

LV15

72

128

208

288

368

448

528

608

LV50

184

240

320

400

480

560

640

720

LV80

280

336

416

496

576

656

736

816

LV100

344

400

480

560

640

720

800

880

LV130

440

496

576

656

736

816

896

976

LV140

472

528

608

688

768

848

928

1008

LV150

504

560

640

720

800

880

960

1040

LV160

536

592

672

752

832

912

992

1072

LV170

568

624

704

784

864

944

1024

1104

LV180

600

656

736

816

896

976

1056

1136

LV200

664

720

800

880

960

1040

1120

1200

LV250

824

880

960

1040

1120

1200

1280

1360

 

정신 10이 올라갈때마다 10SP회복량이 증가하며, 1분에 +60, 1시간에 +3600입니다.

SP포션을 사용했더라면 +3600은 약 7, 7560실버를 얻게 됩니다.

정신10을 투자하여 1시간 사냥시 7560실버를 절약하게 됩니다(!.......)

 

7. 추측

과연 레벨이 올라도 하하맨들의 SP는 부족하지 않을까요?

45초간 3388SP 소모, 물약으로 1728SP 보충 = 1660SP 차이

저는 거의 이동하지 않고 소모 SP를 측정했으니 닥사를 하더라도 80%정도의 SP소모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한 982SP정도의 차이가 있고 이를 아이템+콜렉션(SP회복력+1=정신) 합쳐서 정신이 30~50정도가 되면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


8. 결론

-이론적으로 1시간에 물약값은 14400/38400/64800실버이다.

-정신 101시간에 7560실버를 절약할 수 있다.

-정신 30~40은 상당한 물약 값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하하하맨 하지마..


*위키보고 작성한 계산이므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