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힐러/버퍼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이런거 신경 안쓴다가 중론이지만,

 

 

그래도 간단한 이론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트오세에서 버프는 크게 두종류로 나뉩니다.

 

윗줄과 아랫줄이죠.

 

 

이 두 종류의 버프의 가장 큰 차이는 그 제한숫자에 있습니다.

 

 

 

윗줄 버프는 기본 5개 + 다이노 랩+1개의 제한숫자를 가집니다.

 

또한 제한숫자를 넘긴 경우 가장 오래된 버프를 밀어내고 새로운 버프가 들어갑니다.

 

이런것 때문에, 탱커한테 페이드가 흘러들어가서 가디언이 꺼진다거나 하는 사태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파티를 시작하기 전에 버프 갯수를 적절히 공유하는건 파티 전체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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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버프에 민감한 성직자들은 다이노를 걸 수 있는 크리비를 가야하는지,

 

크리비를 안가고 주문서를 찢을것인지, 주문서를 찢으면 그 주문서는 누가 쓸 것인지 언제나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 이야기는 글의 주제가 아니니 저리 치워버립시다. 댓글도 사절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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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줄버프는 주로 액티브한 버프와, 중요한 성능을 지니는 버프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갯수제한이 더욱 빡치죠.

 

아랫줄 버프는 패시브한 버프, 오라나 깃발/모닥불 주위에 있을때 뜨는 버프, 토큰, PC방혜택, 아이템 효과 등이 들어갑니다.

 

팔라딘의 리스토레이션, 딥딥딥의 목각버프도 다 아랫줄이요.

 

아랫줄은 버프 제한이 없다는게 참 좋죠. 뭐, 갯수제한이 있다고 졸리로저 깃발버프가 토큰버프를 지워버리면

 

참 상큼해지겠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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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줄버프의 갯수를 늘려주는 다이노의 경우 액티브 버프지만, 아랫줄로 들어갑니다.

 

다이노가 늘려주는 버프 제한 갯수가 다이노 랩이 아니라 다이노 랩 +1 인거로 보아

 

다이노가 윗줄이었던거 같긴 하지만, 지금은 아랫줄이니 걱정이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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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노가 없을 경우 윗줄 제한은 5개.

 

1크리비가 있어서 5랩 다이노를 걸었을 경우 윗줄 제한은 11개

 

2클레릭 1크리비라 디바인 마이트로 다이노 랩을 올렸을 경우 윗줄 제한은 12개

 

다이노가 10랩이라면 윗줄 제한이 16개, 15랩이라면 21개가 됩니다.

 

 

보통 5인팟 같은 경우 디바인마이트 + 5랩 다이노의 12개 정도만 되도 버프 갯수 제한은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이런 경우는...........

 

소서러의 고양이가 최대 5개까지 윗줄 버프를 혼자 잠식하니,

 

다이노가 없는 상태에서 고양이가 나오면 싫은 표정을 지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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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만 해도 되겠지만, 그래도 그냥 끝내면 섭섭하니 올리는

 

클레릭 / 크리비 / 프리스트의 버프들 설명

 

 

A. 클레릭

 

1. 큐어.

 

스킬 아이콘

 

아랫줄. 솔직히 이 버프가 있는지 보는것도 보기도 힘듭니다.

 

효과는 1레벨의 상태이상 해제.

 

 

2. 디바인 마이트.

 

스킬 아이콘

 

윗줄. 스킬 레벨 1추가 n회. 60초 지속.

 

특정한 몬스터 젬을 산다는 외침이 근근히 보이고,

 

모든 스킬 레벨 +2를 해준다는 이유로 40제 무기를 평생 쓰는 직업도 있는데,

 

27초마다 모든 스킬 레벨을 1 올려주는 버프가 나옵니다.

 

클레릭 2랭을 찍고 5랩을 찍었으면 5회 가능하니, 중요한 스킬은 이 버프가 있을 때 써봅시다.

 

 

3. 페이드.

 

스킬 아이콘

 

윗줄. 일반적으로 1랩을 찍으니 12초 지속.

 

모든 인식에서 벗어납니다.

 

인던에서 어글 튄 딜러들한테 페이드 써서 어글을 풀어준다거나,

 

신나게 달리면서 몹이 잔뜩 달라붙은걸 한방에 털어낸다거나 하는게 가능합니다.

 

페이드 후 공격행위를 하면 바로 페이드가 풀리니,

 

피없다고 살려달라고 통통 점프해다니는 딜러들은 페이드 걸리면 공격을 멈추세요.

 

어그로가 풀리니 안맞습니다.

 

물론 딜러한테 써주려다가 탱커가 같이 페이드 걸리면 탱커는 재빨리 평타 한방으로 페이드 푸는게 중요.

 

방패 들고있겠다고 페이드 걸린 상태로 가만히 있으면 어글 아예 안끌려서 탱커 없는거랑 같은 상황입니다.

 

 

4. 세이프티 존

 

스킬 아이콘

 

윗줄. 일정 횟수만큼 모든 공격을 막아줍니다.

 

넉백은 되니 주의.

 

모든 데미지를 무효화 시켜주니 보스의 위험한 패턴 등등도 씹어버리는게 됩니다.

 

힐 쿨은 돌고있고, 딜러들이 피빠져서 통통 뛰어다니면,

 

페이드로 어글 풀고, 세이프티존을 깔아서 딜러를 생존시키게 됩니다.

 

그러니 피 없다고 저멀리 달려나가지 말고, 세이프티 존 안에서 힐 쿨 올때까지 기다리세요.

 

세이프티존 + 페이드 조합이면 어글도 안끌리고, 어글 끌려도 세이프티가 웬만큼 막아줍니다.

 

 

5. 수호성인

 

스킬 아이콘

 

안써봤습니다. 아마도 윗줄이겠지요.

 

클레릭이 받을 피해를 수호성인 밟은 사람한테 강제로 떠넘기는 스킬입니다.

 

근데 탱커 빼면 힐러인 제가 피통이 제일 크던데, 누구한테 떠넘기죠?

 

탱커요? 걍 내가 맞고 딜 분산해주고 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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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크리비.

 

 

1. 다이노

 

스킬 아이콘

 

아랫줄. 버프 갯수 추가.

 

크리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버프 갯수가 넘쳐나는 프리스트 / 채플린의 경우 이 스킬이 없으면 줄 버프도 못주는 상태가 됩니다.

 

설명은 위에서 다 했죠.

 

 

2. 잘챠이

 

스킬 아이콘

 

윗줄. 효과는 여러개가 있지만, 버프로 걸리는건 치명타 공격력 증가 + 마법증폭

 

파란 장판이 깔려서 그걸 밟으면 물리 딜러는 치명타 공격력이, 마법 딜러는 마법 증폭이 증가합니다.

 

뭐, 딜러들이 잘 안밟아서 전 아예 딜러 발밑에 깔아서 강제로 밟게 해주지만요.

 

마법증폭은 특성으로 추가하는거지만, 그정돈 다 찍잖아요?

 

 

3. 아우쿠라스

 

스킬 아이콘

 

아랫줄. 모닥불을 설치하고, 그 모닥불 주위에 버프가 걸립니다.

 

HP회복력 증가랑 HP회복 주기 감소는 큰 의미가 없고, 화속성 저항이 증가합니다.

 

주위의 몹을 상대로는 명중감소가 걸리네요.

 

모닥불 설치형이라 모닥불이 어글도 끌어줍니다.

 

 

4. 디바인 스티그마

 

스킬 아이콘

 

윗줄이었나 아랫줄이었나 기억이 안나네요. 전에 몽크가 쓴걸 본적이 있는데.

 

버프로 걸렸을때는 힘+지능 증가라는 간결한 효과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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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리스트

 

프리스트는 버프가 참 많아요. 채플린까지 가면 더 늘죠.

 

 

1. 몬스트런스

 

스킬 아이콘

 

윗줄, 민첩 10 + 버프대상자의 민첩 * 0.3 증가.

 

민첩이 높은 캐릭이 받으면 민첩이 더 많이 증가하는 버프입니다.

 

닐링샷 추뎀을 위해서 민첩을 찍은 아쳐나, 일정 이상의 적중을 위해 민첩을 찍은 물리딜러 등에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속시간이 쿨보다 짧은데다가 그나마 지속시간도 25초라 자주 눌러줘야 되서 솔직히 손이 잘 안갑니다.

 

1정도는 찍은 프리스트 많으니까, 자기가 민첩이 높은 캐릭이라면 자주 달라고 해주세요.

 

 

2. 아스퍼션

 

스킬 아이콘

 

윗줄. 물방증가.

 

채플린과의 연계로 딜링기로 쓰려고 찍는분이 늘어났지만,

 

버프로서의 효과는 물방증가입니다. 다만 언제나 그렇듯, 버프 대상자의 기존 물방 대비 비율로 오르는거라,

 

물방이 낮은 캐릭한테는 의미가 없다는 문제가 있네요. 탱커한테 근근히 뿌려줍시다.

 

 

3. 블레싱

 

스킬 아이콘

 

윗줄. 추가데미지.

 

쉽게 말해서, 아르데 대거를 한개 더 낀 정도입니다.

 

5랩 + 특성 50 기준으로 131의 추가데미지니까, 대충 아르데 대거 하나 정도죠?

 

15랩 + 특성 50이면 170으로 아르데보다 좋아집니다.

 

아르데랑 적용방식도 똑같아서, 연타수가 많은 캐릭이면 효과가 좋고, 연타수가 적으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쿼렐 / 창든 소드맨 / 뱅뱅도는 소드맨 / 엘리멘탈 마스터 등등 연타수가 많은 캐릭한테는 꿀인 버프입니다.

 

사크리나 카프리선, 인첸트 파이어, 종부성사 등의 추가타에도 전부 묻어나니

 

프리스트 솔플을 책임지는 두 스킬 중 하나입니다.  

 

 

4. 리바이브

 

스킬 아이콘

 

윗줄. 죽음으로부터 1회 방지해줍니다.

 

죽고나서 부활하는게 아니라, 죽기 직전에 체력을 체워주고 무적을 걸어줍니다.

 

내구도 안까지고, 버프도 안풀려요.

 

특히 이거 걸리면 머리위에 십자가가 대놓고 떠있습니다.

 

힐 쿨인데 실피남은 딜러들이 머리위에 십자가 달고 살려달라고 통통뛰면서 달려오는걸 보면

 

그냥 한대 더 맞고 리바이브 발동시키라고 말해주고 싶은 때가 한두번 있는게 아닙니다.

 

 

5. 사크라멘트

 

스킬 아이콘

 

윗줄. 공격속성 성속성으로 변화 + 성속성 추가타 1타 추가.

 

공격이 성속성이 되니까, 물리딜러들이 악마형 몹을 잡을때 DPS가 두배가 됩니다.

 

르귄같은 곳 갈때 물리딜러 데려가면서 사크리멘트 써주면 클리어타임이 줄어듭니다.

 

이게 뭔지 모르고 사크리 걸렸을때 인첸트 파이어 써서 화속성으로 바꿔버리는 파이로가 있는데,

 

르귄같이 신성속성 +100% 몹이 즐비한 곳에서는 쓰지 말아달라고 합시다.

 

인첸트파이어 추가데미지 조금 + 추가타 1타보다 그냥 신성속성 +100%가 더 좋아요.

 

물론 화속 추가데미지 입는 몹들한텐 걍 인첸트 파이어 써야죠.

 

추가타를 블레싱과 아르데 등으로 강화해서 쓰기 때문에 프리스트 솔플을 담당하는 두번째 스킬이죠.

 

 

 

6. 스톤스킨

 

스킬 아이콘

 

아직 프리스트 2랭이라 못써봤습니다. 아마 윗줄이겠지요.

 

블럭율이 무식한 수준으로 오릅니다.

 

이야기 들어보니 물리딜에는 면역수준이 된다고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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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플린 이야기 잠깐,

 

아스파라길룸은 채플린 자가버프니 채플린만 알면 됩니다.

 

종부성사는 새크리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속성 + 추가타 1타 추가.

 

이름만 다른 사크리멘트죠.

 

카펠라를 설치하면 5개의 버프가 한방에 등장해서 윗줄을 가득 채워줍니다.

 

다이노 없으면 다른 버프를 한방에 밀어내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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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렇게 열심히 써봐야,

 

딜러들은 몇줄 읽지도 않고 스크롤 내렸을거 같고,

 

끝까지 다 읽는건 결국 힐러/버퍼밖에 없어서

 

이런 글을 써봐야 아는사람만 아는 정보로 남을거 같은 예감이 드네요.

 

 

 

 

 

이 문장을 보신다면, 글을 읽고 내렸는지, 안읽고 내렸는지의 여부와 주로 플레이하는 직업을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