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에 앞서 이 글은 1 ~ 130 던전 플레이를 통해 얻은 것들을 정리한 글이며
( 160, 175 던전은 탱커가 굳이 필요 없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100% 신뢰하시기 보다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하는 사유의 화두 정도로 삼으셨으면 함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130 던전, 즉 지금까지의 던전에선 1 펠 찍은 그 어떤 소드맨도 탱커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제 글은 앞으로의 탱커의 모습에 관한 것입니다.

     
 번째로 탱커의 직업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탱커, 즉 도발로 몹을 몰고 두들겨패면서 어그로를 놓치지 않는 모습에 
가장 준하는 직업을 원하신다면 소펠펠펠, 소펠펠로로 등이 아닌 1펠을 첨가한 공격 직업을 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설명은 두 가지 경우를 상정하여 드리겠습니다.
먼저 링커가 파티에 있는 경우입니다.

링커가 파티에 있을 경우 탱커의 역할은 몹몰이입니다.
사실 링커가 좀 수고를 한다면 탱커가 아예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은 몹몰이를 위해 
탱커가 필요하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들어가서 도발을 쓰고 몹이 어느 정도 모이면 링커가 묶어줍니다. 
탱커의 역할은 도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링커는 링링까지만 타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묶는 몬스터의 수는 8 마리입니다. 8마리를 초과하는 몬스터를 데려올 경우 탱커가 어그로를 끌어줘야 합니다. 지금 수준의 던전에서야 몬스터가 빠르게 정리가 되기 때문에 그동안 잉여 몬스터들이 잠깐 다른 곳을 쳐다보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몬스터의 공격이 더 강해지고 체력역시 커지기 시작한다면 문제가 생깁니다.
르귄 마법사구간에서 도발 링커 연계를 써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1랭크 펠타가 도발을 쓸 시 두 묶음, 10마리를 가져오는데 2마리가 빕니다. 그 중 하나라도 어그로가 튀어 빙결을 파티원에게 성공시킨다면 피가 출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링크된 몬스터를 정리할 딜을 뽑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펠펠펠, 펠펠로로 등의 경우 절대로 이 잉여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유지할 딜을 뽑을 수 없습니다. 광역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프로보크로 500% 의 위협 수치가 제공되지만 다른 직업을 키워보셨거나 데미지 수치를 유심히 보신 분들은 아실 수 있습니다. 
펠타나 로델레로 스킬을 특성 50 씩 찍는다 한들 다른 직업의 dps를 1/5 도 쫓아갈 수 없습니다. 가진 스킬을 다 퍼부어야 잠깐 어그로 유지가 되며
심지어 로델레로 스킬의 경우 쿨타임도 길어 ( 3 오버 30초, 2 오버 20초 ) 스킬을 쓴 후로는 평타나 치고 앉아있습니다.
차라리 로로는 몬타노와 실드 푸시 등으로 디버프를 걸어줄 수 있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 말은 무얼 뜻하느냐, 펠타 1랭 이상의 도발은 도리어 과유불급이며 현재 펠타스타에게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링커가 파티에 없는 경우입니다.
직접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번 잠깐 뭉친 몹들은 정리가 빨리 되지 않으면 순식간에 다른 파티원들을 보고 쫓아갑니다. 스킬 백날 써도 범위가 좁아 새는 몬스터를 잡을 수가 없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평타질 해봐야 다른 몬스터만 더 흘러갈 뿐입니다.
마법 구간에선 도발을 거의 봉인해야 합니다. 
1랭까진 파티원들의 손발이 맞으면 어떻게 어떻게 굴러가지만, 2랭 이상 펠타의 도발을 쓴다는 것은 자살행위나 다름없습니다. 다같이 빙결, 최루 피하려고 펄쩍 펄쩍 뛰다가 한명 두명 얼어갑니다. 지옥이 따로 없습니다.
결국 이 경우 역시 펠타 1랭 이상의 도발은 의미가 없으며 어그로에 큰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장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결국 어그로를 잡아줄 수 있는 것은 소펠바바 혹은 소펠하하로 벨니웁이나 광역 공격 비율을 올려줄 수 있는 아이템을 끼는 방법 뿐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딜링 자체가 다른 탱 트리에 비해 우월하기에 그나마 어그로를 잡아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것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한손검으로 쓰는 사이즘과 스카이라이너가 지금의 저렙 구간에선 해결책이 되어줄 수 있으나 다른 직업의 딜링 상승폭이 훨씬 크기에 앞으로도 통할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부정적이며, 애시당초 게임 구조자체가 탱커를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말미에 설명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펠1로 도발을 챙긴 뒤 최대한 광역딜링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가셔야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2 펠이상의 펠타나 차후 나올 탱킹 관련 직업에 어그로와 관련된 패시브나 스킬이 더 추가되지 않는 한 이는 변함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킬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탱커의 아이템 세팅에선 광역 공격 비율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번째로 체력 스탯의 효용입니다.
현재 전사 게시판에서 탱킹과 관련된 글들의 경우 체력이 큰 쓸모가 없다는 이야기가 다수이며 이는 현재로선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처음 주제에서 말씀드렸듯 탱커가 어그로를 잡아야 하는 순간이 온다면 이는 다릅니다.
어그로 획득을 위해선 따로 스킬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 이하 생략하겠습니다. ) 필히 몬스터를 공격해야 하는데 그 말인 즉슨 가드를 내려야한다는 것입니다. 마법 공격을 차치하고 물리 몬스터를 상대할 때만 보더라도 이럴 경우 필히 공격을 맞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체력의 가치가 올라갈 것임은 자명한 일입니다.
애초에 이 게임 힐링이 퍼센트힐이기에 큰 체력의 부담이 덜하기도 하구요.
그렇기에 전 체력 투자는 부정적으로만 바라볼 순 없지않나... 하는 입장입니다.

렇게 현재 탱킹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정리해봤는데, 끝내기 전에 이 게임의 직업 구성에 대해 한 말씀 드릴까 합니다.
프로보크는 펠타스타가 아니라 소드맨의 특성이며 힐은 프리스트의 스킬이 아니라 클레릭의 스킬입니다. 
기본 직업들에 이미 특정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펠 하나 안 간 소드맨이라도 프로보크를 키고 보스전에서 보스의 머리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클 하나만 타고 딜링 직업으로 간 클레릭도 기본적인 힐만으로 5% 힐 10개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일단 캐릭터 생성 시 정한 직업만으로도 탱힐의 역할을 일부 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 게임은 타겟형 게임처럼 보스가 피할 수 없는 일반 공격을 가하는 것도 아니며, 메즈 점감이 있어 몬스터를 계속 묶어둘 수 없는 형태도 아닙니다.
오히려 보스 공격은 눈에 띄게 동작이 커 한 두번 경험해 익숙해진다면 한 대도 맞지 않을 수도 있으며 파티의 직업 조합을 잘 짤 경우 몬스터가 공격 한 방 날릴 수 없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파티모집만 봐도 탱딜힐 구분 신청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딱 hp sp 채우라고 만들어진 모닥불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탱딜힐을 정석 조합으로 잡아둔 것이 아닌 것입니다. 
어떤 지역에선 링,딜,힐이 좋을 수도 있으며 어떤 지역은 딜러만 있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렙업 구간이라 특정 레벨업 구간에서 특정 조합이 강요되는 것이지 차후엔 ( 사실 언제가 될지 의문스럽네요. ) 또 다른 조합들이 어울릴 구역이 산재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타 게임에서의 관성으로 탱힐이니 취업은 잘 하겠지, 이렇게 고생하면 빛은 보겠지하고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비록 현재 게임의 밸런싱이 문제가 많지만 스스로 생각하셔서 케릭터의 방향성, 컨셉 정도는 잡아두고 육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리고 가끔 로델레로 회피이동의 pvp 효율에 관한 이야기를 보는데요, 지금은 버그가 있어 회피이동을 무한히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회피이동 가드 캔슬 시 쿨타임이 돌도록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아예 회피 이동 캔슬 자체가 불가능하게 바뀐다면 회피이동은 회피이동이 아니라 자살이동이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직접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회피이동 마지막에 가하는 공격의 후딜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파이로가 플레임 그라운드를 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넉백이나 스턴이 걸리는 것도 아니라 로델레로가 회피이동을 쓰면 근처로 가서 올려베기 하는 걸 기다리면 됩니다. 한 대 맞아주고 확정 연계기를 꽂아넣으면 게임 끝이죠. 차라리 pvp 에서 통하지 않는 버그만 고쳐진다면 1랭크의 실드 챠지가 더 쓸모있어 보이네요. 닿는 순간 넉백이라 연계기 확정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