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디 75렙제 보라템                                                  시셀 170렙제 전설템




캬,,,, 겜이 아무리 중구난방 버그투성이에 난잡하고 오묘하다지만

우리아재들 겜창인생 십수년째에



옵션 다제껴두고 템 색깔에 렙제만 보더라도 뭐가 좋은건지는

따~앆~! 느낌이 오는데



자꾸

75랩제 개조퐙 인데다 간지도 안나는

쌍;;;너매거시 머가 조타고 그러는지

1200,,,만원,,, 씩이나,, 받아,,,,쳐,,먹고,,,,



쒸,,,,,불 럼들이

상식밖의 선동질을 해대는 바람에



그동안 많이 혼란스러우셨죠?





나이 지긋하니 드셔서


숫자셀때 두자리만 넘어가면 두통이 오시고


먹고살기 바빠 계산기 두드릴 틈도 없으신


우리 아재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칩니다















먼저 글래디 옵션을 살펴보죠




힘 16 ( = 공 16 , 치공16 )


치명타 공격력 94


광역 공격 비율 1



환산하면



공 16


치명타 공격력 110


광역 공격 비율 1



이 치명타 공격력 이라는 옵션이 얼핏보면


굉장히 높아보이는 수치로 인해


사람을 혹하게 만드는데


실상 매우 단순하게 짜여진 트오세의 대미지공식을 살펴보면



정말 거품만 가득낀


볼품없는 옵션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공식을 살펴봅시다






[(공격력부분 - 방어력부분) * {100% + (0 or 치명타 시 50%)}


+ (0 or 치명타 시 치명타 공격력) + 추가 속성 공격력 + xx형 대상 공격력]


*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 레벨)  


+ 보너스 데미지



( 출처 - 팁게시판 스타시티즌님의 글 < 데미지 공식 정리 > )






이렇듯



'치명타 공격력' 이라는 옵션은 그저


치명타가 터졌을 경우에만


기본데미지의 50%가 증가된 치명타데미지에 +고정 데미지로 합산될뿐이고



영향을 받는것은 그저 상성,특성레벨%밖에 없는



사실상 썩 나쁘진 않지만


마냥 좋다고 찬양하기엔


무리가 있는 옵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공식을 참고해서 계산 해 볼까요?




우리가 글래디팔찌쌍을 착용 했을때 기본적으로 이득 볼 수 있는 데미지는


그저 32 일 뿐이고


여기에 오직


'크리가 터졋을경우에만' 추가적으로 (32 + 16(크리50%) + 220) = 268 이 오른다고 보시면됩니다


일단 특성%나 상성효과는 제외하구요


고로 몹을 10번패서 5번 크리가 터진다 치면 뎀지는 꼴랑 (32x5) + (268 x 5) = 1500 이 늘겠죠?






시셀 브레이슬릿으로 넘어가봅시다



시셀은 2쌍을 끼게되면


물공 42에 치명타발생 74가 오릅니다


치명타발생 74면


5성 그린젬을 주무기2개 보조1개 총 3개 박은것과 동급이죠


22 + 22 + 29 = 73 이니까요


여기에 물공 42는 치공과는다르게 꾸준히 딜량에 반영되는 옵션이고


치명이 터질경우엔 + 50%를 해서 63으로 계산됩니다






그러나






현재 굉장히 애매하고 논란이 되는것이 치명타 발생 수치에 따른


크리티컬 확률인데


정확하게 밝혀진 공식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5성 그린잼 3개 박은거랑 안박은거랑 차이는


직접 사용해보신분들 이라면 다 아시겠죠?


랩 150정도에 민첩스텟에 비중을 높여 민첩이 150정도를 넘기더라도


잼안박고 패던거랑 잼박고 패는거랑 체감상 1.5배이상 치명타가 더잘터집니다


10번떄려서 4번정도 터진다고 치면 그린잼3개 박으면 거이 6~7번 이상 터지는것같죠


그만큼 치명타 발생옵의 체감 효과가 ㅈㄴ 좋아요











이제 얼추 비교를 해본다면



만약 스카이 라이너 데미지가 노크리 3천이 뜬다고 치고


10대를 때리는데 기본적으로 치명이 5번씩 터진다고 가정할경우


글래디두쌍을 껴바야 추가되는 데미지는 위에서 나왔듯 불과 1500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시셀을 두쌍껴서 치명타발생을 늘릴경우


노크리 3천의 딜일경우 치명타 딜은 4500


고로 시셀을 착용함으로써 글래디에 비해


치명타가 단 한방이라도 더 터질 경우엔



10방중 치명타 6방


(42 x 4) + (63 x 6) = 546


+ 1500 = 2046


2046으로 1500인 글래디를 벌써 한참 앞서는 딜량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만약 두방이 더 터진다면?



10방중 치명타 7방


(42 x 3) + (63 x 7) = 567


+ 3000 = 3567






ㅎ,,,ㅎ,,,ㅎ,,,,,


게다가


이것은 단지 하하맨의 가장 기본적인 스킬


스카이라이너에 빗대어 계산해본 결과일 뿐이고


만약


스킬 단일 데미지가 좀 더 높거나 매우 오랜시간 딜을 하거나


짧은시간 내에 연타수가 엄청나게 많다면


그 누적 딜량의 차이는 점점 더 크게 벌어지게 되겠죠?





결국 글래디만으로 치명타확률이 99%가까이 되지않는이상


시셀보다 데미지 효율이 비교도 안될만큼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을하면 광역옵은 왜 무시하냐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사실상 글래디로 시셀에 비해 이득 볼 수 있는 옵션은 광역 뿐이죠 그런데


글래디를 쌍으로 껴봐야 광역+ 2 밖에 안오르죠?


부베투사장갑 씹거품인건 다들 알고 계실거구요




광역2올라봐야 10마리 패던거 20마리 패는게 아니라


그냥 중형몹 하나 더 때리는게 끝입니다




도펠같은 직종은 양손검중 눌리스 처럼 광역 올려주는 템이 많고 기본 광역도 상당해서


광역옵에 그다지 집착할 필요가 없고


커세어나 팬서도 한마리 더잡는 차이라고 해봤자


어차피 기본 6마리정도는 때리기땜에


10마리 몰은뒤


7 + 3 해서 잡나 6 + 4 해서 잡나 조삼모사고


똑같습니다



오히려 크리가 7번터졌다면 바로 잡았을 몹을


8방 9방쳐도 못잡는 경우가 생길 우려가 있는것이죠 ㅋ




게다가 소드맨계열 스킬이 대부분 단시간 고속 연타 위주이기 때문에 시셀과 글래디의


효율차이는 정말 끝도없이 벌어지게됩니다


보스전에서의 딜량은 말할것도 없겠구요






















자 그렇다면 여러분의 치명타확률은 이미 99%입니까?



아니라면



글래디 종결템은 개소리니



시셀 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