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위파링링소소를 육성하고 있는 '은가둔디'입니다.

 

얼마전에 190인던 플레이영상을 통해 정신소서러 vs 지능소서러의 템플슈터 능력차이를 비교해 보았으나,

 

197레벨과 190레벨간의 비교는 레벨에 따른 피해량 차이가 어마어마한 트오세에서 적절하지 못했던 것 같아

 

많이 아쉬웠었습니다.

 

 

때문에 이번엔 비슷한 스펙의 영상을 통해서 정신스탯 소서러와 지능스탯 소서러의 능력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영상을 보기 전에 우선 저의 스펙을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 템플슈터 10성

 

▶ 서모닝 10레벨

 

▶ 지능 272 , 정신 110

 

그리모어에 표기된 방어력 → 740

 

▶ 그리모어에 표기된 마법방어력 → 778

 

 

저의 순수 정신스탯은 88이며 아이템 착용으로 22를 추가했습니다. ☆ 이그니션(10),자카리엘 뱅글(3),매직탈리스만(9)

 

 

그럼 지금부터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못난 손가락으로 인한 발컨은 너그러히 용서해주시고 전부 보실 필요 없이

 

템플슈터의 탱킹능력에 초점을 맞춰서 간단하게 봐주시면 되용~

 

 

영상은 217인던 솔로플레이 와 알레멧 숲 사냥 영상입니다.

 

 

 

217인던의 몬스터는 영상 속의 저와 동레벨인 217이며

 

인던은 플레이시간이 긴 관계로 2개로 나누어서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 217인던 오른쪽 길목 클리어 영상 -

 

 

 

 

 

- 217인던 중간 길목 클리어 영상 -

 

 

 

 

잘 보셨나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올지능 소서러의 217인던 솔로플레이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올지능 소서러분의 경우 219레벨, 템플슈터 7성, 서모닝 8레벨, 지능 503, 정신 19의 스탯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템플슈터의 딜량과 탱킹능력 차이를 집중적으로 봐주시면 되용 ~

 

 

 

영상 속의 두 소서러는 스탯이 명확하게 다른만큼 각자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구사합니다.

 

저의 플레이 스타일은 정신에 투자한만큼 확실한 탱킹이 되는 템플슈터에게 모든 몬스터의 어그로를 주고 탱킹을 한 뒤

 

제 캐릭터는 옆에서 조인트와 추가적인 딜을 하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며

 

 

올지능 소서러분의 경우 템플슈터의 탱킹능력이 꽤 심한 차이를 보이며 비교적 좋지 않아 캐릭터가 직접 몬스터 어그로를

 

먹은 뒤 뒤에서 템플슈터가 딜링을 하거나, 원거리 몬스터의 경우 변이와 재소환을 통한 컨트롤로 차근차근 클리어를 

 

해나갑니다.

 

하지만 올지능 소서러분의 템플슈터는 탱킹 능력이 부족한 대신 압도적인 딜량으로 탱킹능력을 메꾸네요.

 

(크리티컬 + 2타 가정하에 1000이라는 높은 데미지 차이를 보입니다. )

 

 

정리하자면, 두 소서러 모두 무난한 클리어가 가능하며 정신에 투자한만큼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느냐,

 

혹은 컨트롤이 요구되지만 높은 지능으로 인한 우월한 딜량으로 시원한 플레이를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저는 무조건 적으로 정신을 추천하진 않겠습니다. 본인이 컨트롤에 자신이 있으며 강함을 추구하고 다이나믹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올지능으로 가셔도 현존 최고레벨 인던인 217인던까지 아주 무난하게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소서러를 키우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선택해야 할 문제이며,

 

정답이 없는 것과 같이 두 선택지 모두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정신은 '매우 편안하고 안정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며,

 

지능의 장점은 컨트롤만 된다면 매우 높은 딜량으로 빠른 클리어를 시킬 수 있다는 것일 뿐.

 

 

그저 스탯분배를 통해서 이런 두 가지 종류의 플레이 스타일이 있으며,

 

어느쪽을 선택하든 플레이가 가능하고,

 

다만 저는 정신을 찍은 것을 여태 한번도 후회한적이 없다는 것만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끝내기엔 심심해서 두가지 영상을 더 준비해봤습니다 :)

 

 

첫번째 영상은 '상당히 공격적인' 영상인데요.

 

몬스터들이 220lv부터 강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찾아가본 알레멧 숲에서의 템플슈터 생존기입니다.

 

왜 공격적인 영상이냐하면 템플슈터의 탱킹을 어필하고자 몬스터 사이에 템플슈터를 가만히 세워놓았기 때문입니다.

 

나름 탱킹에 자부심이 있는 제 템플슈터가 몬스터 레벨 221의 알레멧 숲에서 얼마나 높은 탱킹 능력을 보여줄지

 

영상을 보시죠~

 

 

 

 

 

 

 

결과는 ?

 

몬스터들이 강해진다는 220레벨에서도 무난한 탱킹이 가능합니다.

 

덛붙여 몬스터들이 근접에 단순해서 올지능 소서러의 경우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아니 몹개체수가 얼마 없기때문에 올지능 소서러가 더 빨리 잡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여담을 하나 하자면 전 제 템플슈터의 한계를 시험해보기 위해 232lv의 '크린토 연안'에 데려갔습니다만..

 

무려 7천의 데미지를 받고 템플슈터가 3방에 누워버리는 대참사가 일어났습니다..

 

레벨차이로 인한 데미지이지만 저는 그 이후로 88에서 멈추려했던 정신스탯을 조금 더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영상은 재미있는 영상입니다.

 

바로 PvP 영상인데요 ~

 

217인던 앞에서 놀고 계시는 218레벨의 소펠바바커커 vs 제 템플슈터의 대결입니다.

 

템플슈터를 과연 PvP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찍은 영상이에요.

 

 

 

 

 

처음 시작은 218레벨 소드맨의 평타에 무려 8밖에 안박히는 엄청난 탱킹을 보여줘서 놀랐습니다만..

 

그 이후 스킬에 HP가 순식간에 1/3이 남는 끔찍한 상황이 일어났네요.

 

템플슈터는 PvP 상대에게 있어서 밤에 잘 때 귓가 주변에 윙윙대는 모기가 있을 때의 짜증남 정도..? 를 유발시킬 수 있는

 

참 애매한 소환수였습니다.

 

 

그럼 제 글이 도움 되셨기를 바라면서 저는 앞으로도 계속 정신 소서러의 효율에 대한 글을 작성할 생각입니다.

 

몬스터는 앞으로도 레벨이 오를수록 점점 강해질 것이며 

 

그에 따라 충분히 정신스탯의 필요성이 수면위로 올라올 가능성이 있을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럼 즐거운 트오세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