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고사는 독 스패셜리스트!!

즉 독을 전문으로 다루는 클래스입니다.

성능면에서 뒤떨어지는 편이라고 알려져있어서 궁수들이 잘 타지 않는 클래스이기에 만나는 경우도 드물고 유일하게 독스킬을 쓰다보니 또 파티원들의 무고사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무고사를 하지 않는 입장에서 굳이 이해를 하기 위해 연구하실 필요는 없죠.

제가 이 자리를 빌어 직접 알려드리겠습니다!!

무고사!








1. 파티원을 초록색으로 깜빡거리 게 하는 것은 독을 거는 게 아닙니다.

이팩트가 마치 중독과 같은데도 독데미지가 안 들어오기 때문에 아실 분들은 바로 아셨겠지만 이 스킬은 



짐 독이라고 하는 스킬로,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전체에게 [다음 공격 1회]에 한해 중독효과를 내도록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데미지량은 미미하지만 이걸 잘 퍼트리면 무고사의 다른 후속스킬들 데미지가 더 들어가게 됩니다.
(현재 확인된 바로는 짐독 10레벨 기준 틱당 200정도의 차이.)





2. 무고사는 평타만 쓰면서 쉬고 있는 게 아닙니다.

단일 대상에게 높은 데미지를 주면서 동시에 중독을 거는 취시 (쿨타임 20초)

단일 대상을 숙주로 만들어 그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주변의 적들에게도 독을 퍼트리는 오공고 (쿨타임 25초)

필드에 설치형 트랩을 깔아 6초 동안 자이바스처럼 광역지속데미지를 주는 독항아리 (쿨타임 35초)


무고사의 주요 딜스킬인 이 세가지는 쿨타임이 상당히 길고 오버히트가 없기 때문에, 5차 전직 기준으로 무고사 스킬 외엔 쓸 게 멀샷 베라지 정도뿐인 아처유저에겐 현자타임이 무척 깁니다.
게다가 이펙트도 단순하고 시전모션도 독항아리 외엔 평타라고 오해할 정도로 거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스킬을 쓰고 있다는 사실 자체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중독데미지를 받고 있는 몹을 통해서 스킬을 사용했단 걸 확인할 수 있지만 워낙 머리 위로 올라가는 숫자가 많아서 뭐가 독틱데미지인지 무고사 본인도 모를 겁니다.)

특히 정신스탯이 높은 일부 몬스터는 효과 저항을 하기도 해서, 첫타 데미지만 받고 오공고나 취시를 씹어버리기도 하죠.

정리하자면, 무고사 스킬은 차징도 필요 없고 오버힛도 없어서, 훅훅 얍 하면 쿨이 다 돌아서 쓸 게 없어집니다.

래도 독데미지는 계속 잘 들어가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3. 남들 다 싸우기 시작할 때 달려오던 무고사가 가끔 갑자기 멍때리게 되는 건 잠수가 아닙니다.




무고사는 스킬을 사용할 때 SP 외에도 포이즌 팟의 독을 추가로 소모해야합니다.
[해독]까지 포함해 모든 무고사 스킬이 그렇게 이중으로 자원을 소모합니다.

포이즌 팟 창화면이 너무 크기 때문에 매번 확인할 수도 없고, 따로 남은 양을 체크할 수 있는 미터기도 없기 때문에 스킬을 써보고 '독이 부족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나서야 부족하다는 걸 알게 됩니다.
(심지어 포이즌 팟 창을 열어볼 수 있는 단축키가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직접 클릭해봐야 합니다)

독이 부족해지면 포이즌 팟 상태창을 위와 같이 띄워서 팟을 채워줄 독재료를 등록한 뒤 [제조]를 눌러야합니다.
다행히 여기에서 제작처럼 제조시간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길면 한 8~10초 정도 필요한 작업입니다. 무고사들은 원해서 잠수를 타는 게 아니니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0. 무고사에겐 해독스킬이 있습니다.


만약 클래릭이 없는데 중독된 내가 치료되어 있다면 '아, 무고사가 날 치료해줬구나'하고 알아봐주시면 됩니다.
해독 특성을 만렙으로 찍으면 쿨타임보다 독에 면역되는 시간이 길어져 무고사가 있을 경우 그 파티는 적의 지속성 독공격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 있습니다.







귀여운 무고사는 아처의 부족한 딜을 보완해주기에 아주 좋은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지난번 상향 패치 이후로도 현재 특성버그 등으로 인해 여전히 데미지 상승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무고사들의 목소리가 부디 트오세 개발자분들의 귀에 들어가서, 
하루 빨리 여러 클래스들이 투자한만큼 마땅히 나와야할 딜을 뽑지 못하는 사태를 해결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