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아우슈리네 광광 우럭따입니다.
저는 순전히 『텔레포트 없는 마법사가 마법사인가?』라는 생각으로 사이코키노를 트리에 섞었습니다.
그 결과, 위위사위클클클 이라는 경우없는 트리를 타게 되었고
덕분에 지금까지 게임을 하며 저와 같은 트리를 탄 사람을 단 한명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아마 800명 넘게 확인했으니 없을 것입니다.

제가 사이코키노 1써클로 스킬을 최대한 빨아먹은 결과
알게 된 몇가지가 있어 이것을 여러분께 공유해드리고
많은 분들이 사이코키노 1써클을 타서 말도안되는 스킬의 위력에 놀라시기 바라는 바입니다.




사이코키노 1서클의 스킬은 네가지입니다.
1. 사이킥 프레셔
2. 텔레키네시스
3. 스왑
4. 텔레포테이션


1. 사이킥 프레셔

흔하지만은 않은 공격기입니다.
채널링 스킬로, 전방의 적에게

염동력을 이용해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아주 좋습니다.
특성 30레벨밖에 안 준 제 사이킥 프레셔가 방당 3300이 터집니다.
제가 매직미사일 특성이 70인데 방당 3200이 뜨는 것을 봤을 때
낮은 투자로 높은 누적데미지를 내는 스킬임에는 틀림없어보입니다. [두 스킬 모두 3랭크 스킬]

프레셔의 광역공격비율은 5이고, 최대 지속시간은 약 15초입니다.
2써클을 타면 스턴 특성이 있는 스킬인데, 1써클만 탄 경우 스턴 특성이 없어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리플렉트 쉴드+슈어스펠을 동반하고 사용합시다.

스킬을 사용 중 다른 행동/이동이 불가능 하므로 스킬 사용 중 공격에 무방비하게 노출됩니다.
아스퍼션을 가져올 수 있다면 쓰는 게 좋을 정도..?

이 스킬은 데미지가 높다는 점 이외에는 제가 설명드릴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공격스킬입니다. 유틸성은 잘 없어요.





2. 텔레키네시스

5레벨 마스터 시, 적 1명을 8초동안 구속하는 스킬입니다.

뭐라고요...? 공격스킬 아니냐고요?
구속하는 스킬입니다.

텔레키네시스는 버프+디버프로 판정됩니다.
자신에게 텔레키네시스 버프를 생성하며 (버프 하나를 밀어내며)
적에게 텔레키네시스 디버프를 생성합니다.

텔레키네시스에 구속된 적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시전자가 방향키를 추가로 입력하면 해당 방향으로 끌려와 바닥에 내려쳐집니다.


텔레키네시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아주 불편해합니다.
8초동안 혹은 3번 내려치기 전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텔레키네시스 디버프는 해제가 불가능하지만
텔레키네시스 버프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저기 버프창에 텔레키네시스 버프가 생긴 거 보이죠?

저걸 우클릭해서 해제하면


상대방은 구속당해서 공중에 떠 있는데
저는 다른 행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서 적 1개체에게 사실상 즉발+원거리+타겟팅+스턴 하는 말도안되는 cc기를 걸 수 있습니다.

사이코키노가 1:1 PvP에서 노정신/노 디스펠러 상대로 압도적 우위를 점하는 이유입니다.


이외에도, 저는 텔레키네시스를
프로스트 클라우드/자이바스 등에서 탈주하는 몬스터를 잡아서 다시 밀어넣는
아주 사악한 짓을 하는데 이용하기도 합니다.






3. 스왑

물체나 몬스터와 자리를 바꾸는 스킬로
필드 위의 파이어볼, 몬스터 등등의 개체와 자리를 바꿀 수 있으며,
보스 몬스터에게 100% 확률로 성공합니다.
저는 원래 이 스킬이 사람한테 통하는 줄 알고 사이코키노를 키웠는데..
사람한테는 안 통합니다.



제가 가장 최근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했던 경험은

샤울레이 미션에서
보스몬스터 두마리를 (탱커가) 굳힌 다음에
스왑을 이용해서 두 몬스터를 붙인 겁니다.


해당 사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식의 기본적인 운용이 가능하며

필드보스 사냥 시, 아군 딜러가 부재중/사망한 경우
스왑을 이용하여 다른 팀 딜러의 딜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추가 1. 스왑의 스킬 설명에 대하여



저어기 제한 거리 20이라는 건
커서의 최대 거리가 아니라

커서 중심에서 20만큼의 거리 내에 있는 적을 현재 자신의 위치로 옮긴다는 뜻입니다.



추가 2. 스왑은 커서를 이용하는 스킬인데,
커서가 벽을 못 넘습니다.
이 문제는 마우스를 이용하면 벽을 넘어서도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좀 더 빠른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 3.
보스몬스터를 이동 시, 스왑 커서 내에 보스몹 말고 다른 물체(쫄몹, 파이어볼)이 이동될 수 있으므로
그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2~3정도를 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4. 텔레포테이션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텔레포테이션은 미완성 스킬인데다가 불친절합니다.



우선, 텔레포테이션의 사용법은 두가지입니다.

1. 몬스터의 어그로를 풀기 위해/공격을 피하기 위해 사용
2.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


1. 몬스터의 어그로를 풀기 위해/공격을 피하기 위해 사용
몬스터의 어그로를 풀기 위해서라면 방향이 굳이 중요하지 않겠죠.
공격을 피하기 위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현재 위치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그냥 텔레포트를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2.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
이러면 문제가 생깁니다.
텔레포테이션[이하 텔레포트 및 텔포]의 이동 지점이 매우 이상하게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제가 이동지점을 조금이나마 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알고계셔야 하는 게 있습니다.

ㄱ. 텔레포트를 쓰면서 방향키를 입력하면 그쪽 방향으로 간다.

 이것은 기본으로 알고계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ㄴ. 텔레포트 이동가능거리 110은 아주 길다.



마을에서 스톱을 사용한 스샷입니다.

ㄱ을 사용하는 한, 대부분의 텔레포트로 저 스톱 거리 이상을 이동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ㄱ을 사용하는 한, 언제나 거의 같은 거리를 이동합니다.

제 생각에
다른 스킬을 쓰면 커서를 키보드로 이동시키지 않습니까?
그 커서가 텔레포트 스킬 사용 중에 '보이지 않지만' 있어서, 그 커서만큼 이동하게 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 커서는 방향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즉시 사라져서, 이 경우 최대 이동 거리 내로 랜덤하게 이동하고요.


또한, 텔레포테이션을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하는 법 두번째는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갤리고원의 이미지입니다.

언덕 위에 마우스 커서가 올라가있는데

저 위를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서 텔레포트를 사용할 경우, 높은 확률로 언덕 위로 텔레포트가 됩니다.

키보드를 사용할 경우 현재 위치보다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랜덤으로 이동되기를 바라는 것 뿐인데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 『캐릭터가 벽에 막혀 제자리달리기 하는 경우』높은 확률로 원하는 장소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마우스 사용 시 기본 사정거리 이상까지 이동이 가능한데요

이전에 몇번 팁게에 올렸듯
벽 너머에 몬스터가 평타 사정거리 이상인 경우에도, 몬스터가 있는 장소까지 넘어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거리 이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게 샤튼 저수구역인데

저 위 그림 중 스톱의 반지름이 70인 것을 생각했을 때, 기존 110의 이동거리로는 불가능한 곳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파란 세모가 플레이어의 위치일 때
첫번째 그림은 키보드 방향 오른쪽 키를 꾹 누르고 있을 경우 이동되는 장소를 빨간 네모로 표시한 것
두번째 그림은 초록색 네모 부분을 마우스로 꾹 누르고 있을 경우 랜덤으로 저 빨간 범위 내로 이동하는 것 같습니다.

이를 인지하면, 좁은 거리를 확실히 이동할 것인지
긴 거리를 확률적으로 이동할 것인지에 따라 선택적으로 쓸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더불어, 최대 사정거리 이상을 충분히 이동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 시 1레벨이나 5레벨이나 거리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저는 1레벨만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스왑을 2레벨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나머지를 텔포에 주긴 했습니다!


그럼 사이코키노 하고 재밌게 게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