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페니언 탑승, 크로스 가드 등을 단축키 중첩을 통해 편하게 연계해보자!!>>


전 서버의 5천만(?) 캐삭단 단원들(중에 하하맨의 피가 섞이신 분), 이쑤시개 당원들, 거세어 환자들, 용기사 분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그 외의 크로스 가드를 사용할 마음이 있는 유저들에게도 참고가 됩니다.





1. 탑승 상태에서 사용할 수 없는 스킬들을 사용하면서 탑승 상태를 편하게 유지해보자.


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영상을 봅시다.




뒷 부분은 보실 필요 없고, 앞부분의 크로스컷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캐터프랙트 유저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탑승 불가 스킬로 적을 타격 시, 스킬 끝나는 걸 기다릴 필요 없이 탑승 단축키로 바로 탑승이 된다는 사실.

위의 영상은 그것을 단축키 세팅으로 응용해서 스킬 버튼 하나로 끝낸 영상입니다.

영상 만으로는 구별할 수 없겠지만, 저는 영상에서 크로스컷 버튼만 두세 번 눌렀을 뿐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그림은 C-> Nexon -> TreeOfSavior -> release 폴더에 존재하는 hotkey_user.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 모습입니다.

탈 것 단축키의 DownScp 부분을 스카이라이너, 크로스컷, 카타스트로크의 단축키인 a, s, d 의 UpScp 에 집어넣었습니다.

(편집 후 적용 시 게임을 끄셔야 합니다)

저렇게 해두시고 저장하신 후, 게임을 실행하면

크로스컷 버튼을 연타하는 것만으로 바로 탑승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반드시 스킬 버튼을 두세 번 연타해야 한다' 는 단점이 있지만,

잘 생각해보세요. 어차피 우리들, 스킬 사용할 때, 딱 한 번 씩 누르나요? 아니죠. 무의식적으로 여러 번 누르는데다가, 스킬 시전 시간이 있어서 두 번 나갈 일은 없습니다. 그 스킬 시전 동작 중 UpScp 이 적용되어서 탑승되는 원리입니다.


참고로 허공에다가 사용하면 탑승이 안 됩니다. 꼭 적을 타격 중에 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도 딱히 단점은 아니겠죠. 어차피 적하고 싸울 때 스킬 쓰는 거니까.







2. 크로스 가드와 무기 스왑 연계를 편하게 하자.

이것도 먼저 영상을 보시죠.



실전적인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스카이라이너 중 크로스 가드, 다시 스킬 연계를 하는 영상을 찍어보았습니다.

크로스 가드 활용해보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무기 스왑하는 불편함 때문에 실전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위 영상에서 타이밍을 잡아 버튼을 눌어야 하는 부분은 스카이라이너 후딜이 끝나는 걸 기다려서 막는 부분 뿐입니다. 무기 스왑 키는 일절 누르는 것 없이 스킬 버튼만 눌렀습니다.

연계가 상당히 부드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무기를 단축창에 등록합니다. 무기 스왑창이 아니라 그냥 단축창입니다. 필자의 경우 4에 레이피어, 5에 양손검, 6에 단검을 넣었습니다.

이후, 크로스 가드에 해당하는 Tap의 UpScp에 양손검인 5를 넣고,

아따끄 꼬끼유인 T에 레이피어인 4를,

헬름 쵸퍼와 세떼뚜와르인 w, g 에 단검인 6을 넣었습니다.


키 설정 자체는 자유입니다만, 요지는 각 스킬 단축키의 UpScp 부분에 무기 단축키를 넣는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만 이해하시면 각자 알아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해두면 어떻게 되느냐?


스킬 동작 중에도 무기 스왑은 적용된다는 시스템을 이용해,

1. 스카이라이너 중 탭키를 한 번 눌러 미리 양손검 스왑을 해둔다.

2. 스카이라이너 동작이 끝나는 걸 확인 후 다시 탭키를 누르면 크로스 가드 적용

3. 블럭이 뜬 걸 확인하면 아따끄 꼬끼유를 연타한다(양손검 상태라 처음에는 안 나가지만, 꼬끼유의 UpScp이 레이피어 스왑이므로 몇 번 연타하다보면 바로 나가게 된다)

4. 이후 헬름 쵸퍼를 연타하면서 단검 착용.

5. 세떼뚜와르로 마무리.



설명이 어려운가요?

이 또한 요지는 간단합니다. 스킬 버튼과 각 무기의 단축키를 합쳐놓은 것 뿐이죠.


필자는 스턴 연계를 활용하려고 헬름 쵸퍼에도 넣은 것일 뿐, 각자 편하신 대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정말 편하게 하고 싶으면, 크로스 가드를 제외한 모든 공격 스킬에 주무기 단축키를 합성해놓으면 됩니다.





다만, 이 방법의 맹점이 있다면, 쌍수 무기를 한 번에 적용하지 못해 두 개 이상의 스킬로 연계해야 한다는 부분인데, 저도 이 부분 만큼은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두 개 스킬 이상의 연계로 두 무기를 차례차례 착용하는 모습을 보였죠.

양손검 <=> 양손창 유저라면 이 부분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괜찮습니다만, 커세어나 펜서는 좀 까다로울지도 모릅니다.


차선책을 굳이 생각해보자면 무기 스왑 창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문제가 뭐냐면, 무기 스왑창은 일반 단축창처럼 이미 끼고 있는 무기라도 비활성화가 안 되기 때문에 해당 스킬 사용할 때마다 무기 스왑하는 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주요 스킬만 정해서 스킬 버튼을 두 개 할애하면 되지만 역시 번거롭겠죠.


하나의 키에 세 개의 단축키가 적용된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의 응용이나 질문사항은 댓글로 받겠습니다.



소드맨 여러분, 화이팅!!(그리고 필자는 아처를 키우러 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