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가이드는 아처의 직업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신 분들에게 권장합니다.



1랭크
○○ ★★★★  <- 서클별 추천도 [7랭크 유저 중 해당 서클을 최종트리로 택한 유저의 비율입니다]
○○○ ★

힘을 찍는 이유 : 멀티샷의 기본계수가 낮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스위프트스탭 버프의 2서클 특성이 치명타 발생 25% 증가이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스위프트스탭) 
직업간 호환성 : ★★★★☆ (미사일 타입)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무고사, 새퍼
타입 : 보조 딜 / 보조 버프

특이사항
2서클의 스위프트스탭 특성은 현재 보유한 치명타 발생 기준 25%를 늘려준다. 이게 아처 2서클을 가는 큰 이유 중 하나이지만 힘위주 캐릭터에겐 필요없다. (최근엔 고레벨 장비에 거액의 실버를 투자하여 민첩을 투자하지 않고도 450정도의 치명타 발생을 맞출 수 있다고 한다.)

-아처 3서클이 안 좋은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스위프트 스탭의 치명타 발생 특성을 2서클에서 건진 이상 아처로서의 최고성비는 이미 뽑은 셈이다.
둘째는 멀티샷 특성: 퀵차징을 2서클에 배움으로서 5레벨일 때와 10레벨의 차징속도가 같아지는데, 15레벨을 가버리면 그만큼 다시 차징이 길어져서 특성이 있음에도 느려진다.
셋째는 3서클에 있는 유일한 스킬인 트윈샷 (STA소모가 패치되면서 그나마 쓸만해졌다) 하지만 이런 스킬 때문에 아처에 3서클을 투자할 이유는 하등 없다.


멀티샷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풀드로우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오블리크 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레벨이 높아질 수록 ★☆☆☆☆까지 줄어듬]
스위프트스텝 (적당한 레벨 : 9) _ 사용빈도★★★★★ [고정치명 아님]
헤비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닐링샷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쿼3의 경우 ★★★☆☆까지 늘어남)
트윈애로우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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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런닝샷의 시즈딜을 극대화 시켜주는 닐링샷이 민첩에 비례해 데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스톤샷)
타직업 호환성 : ★★☆☆☆ (미사일 / 기본공격 타입)
SP소모 : ★☆☆☆☆

현자타임 : ★☆☆☆☆ (3서클 기준)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레인저

타입 : 주력 딜 / 보조 버프 / 설치

특이사항 
- 런닝샷은 갈수록 효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쿼쿼쿼로 바로 전직하는 것이 좋다. (80~130이 최고 전성기다)

- 파비스 설치와 캘트롭 뿌리기는 설치물들이 아직 나를 인식하지 않은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어준다. 
이 점은 의외의 상황에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좋아보일 수 있지만 굳이 이것 때문에 쿼1이나 쿼2를 간다는 건 최종트리를 고려해봤을 때 실용적이지 못하다.

- 40레벨 [그랜드크로스]라는 쇠뇌무기가 모든 쿼렐슈터의 스킬레벨을 2올려주기 때문에 쿼삼의 핵심 원동력이 된다. 일장일단으로서 효과가 굉장한 대신 의존도가 높아 고레벨에 진입하고나서도 40레벨 무기에 의존하기 때문에 성장이 어렵다. (현재 디델 그랜드크로스라는 상위무기 제작서가 나오긴 했지만 제작이 불가능한 미구현이고 이것이 쿼삼의 유통기한을 늘러줄지에 대해선 아직 미지수다)

파비스설치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찍을 게 없어서 찍고, 쓸 게 없어서 씀]
캘트롭뿌리기 (적당한 레벨 : 10~15) _ 사용빈도★★★☆☆ [찍을 게 없어서 찍고, 쓸 게 없어서 씀]
스톤샷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PVP에서 자주 씀]
돌멩이 줍기 (적당한 레벨 : 1)
래피드 파이어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일반공격보다 강함]
철거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파비스 말고도 가능]
런닝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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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치명타를 더 자주 띄우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스테디에임)
타직업 호환성 : ★★★★☆ (미사일 타입)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쿼렐슈터/무고사/플레처

타입 : 주력 딜 / 보조 버프

특이사항
4랭크까지 한 번에 레레레를 타면 SP소모가 심하고 베라지만 쓰기 때문에 중간에 아처를 섞어주면 육성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원하는 트리에 아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곧바로 레레레를 강행해야한다.

-레인저 2서클과 3서클의 차이는 레인저 안의 스킬이 아닌 클래스 편성의 자유도에 있다. 3서클은 스테디에임의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내서 후반 딜스킬 하나하나에 힘을 실어주지만, 그만큼 레인저 하나를 대신해 갈 수 있었던 몇 가지 스킬을 포기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는 다른 클래스를 하나 더 택할 수 있는 레인저 2서클이 좋게 보일 수 있지만 호불호가 갈린다.

배라지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하이앵커링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민폐]
크리티컬샷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헤비샷  하위호환]
스테디에임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타임봄 애로우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바운스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퀵슬롯에서 빼도 DPS 차이 없음]
스파이럴에로우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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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치명타를 더 자주 띄우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브룸트랩)
타직업 호환성 : ★★★☆☆ (찌르기/때리기 타입)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레인저

타입 : 보조 딜 / 설치(실버 소모)

특이사항 
- 설치계열 위주의 스킬 구성이기 때문에 이동이 잦은 인던에서는 타이밍을 맞추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브룸트랩, 푼지스테이크, 스파이크 슈터 등 강력한 딜링기를 보여하였으나, 몹들이 생각대로 움직여주질 않음)

방책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딜할 게 없어서 씀]
크레모어 (적당한 레벨 : ?) _ 사용빈도★☆☆☆☆ [딜할 게 없어도 못 씀]
푼지스테이크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각잡기 힘듬]
데토네이트 트랩 (적당한 레벨 : ?) _ 사용빈도★★☆☆☆ [예능과 실용성의 경계]
은폐 (적당한 레벨 : 1)
브룸트랩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이게 제일 잘 맞아서 씀]
인질폭탄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범위폭발 아님]
스파이크 슈터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각잡기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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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랭크

○ ★
○○ ★
○○○ ★



인내심을 찍는 이유 : 인내심은 타고나는 것.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코싱)
타직업 호환성 : ★★☆☆☆ (  )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애정으로 키우는데 불필요한 것

타입 : 컴패니언 / 보조 딜 / 디버프

특이사항
- 스킬을 사용하면 컴패니언이 사라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사라져도 스킬은 사용합니다. (투명?)
- 리트리브 사용시 몬스터와 함께 사라져버리는 등 심각한 버그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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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독틱 데미지는 치명타가 터지지 않고 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명중이 낮아서 취시, 오공고 등이 닷지가 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오공고)
타직업 호환성 : ★★★☆☆ (미사일 / 독 타입)

현자타임 : ★★★★★
난이도 : ★★☆☆☆
SP소모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레인저

타입 : 보조 딜 / 설치 / 소환 / 독 면역 / 몬스터 혼란

특이사항 
- 오공고를 건 대상이 죽으면 독은 전염되지 않는다. 또한 모든 스킬이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잘 활용해야 한다.

독항아리는 투척 후 터지기 전에 순간적으로 졸리로저처럼 주변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끕니다. 폭발하고 데미지를 주기 시작하면 다시 자신에게 어그로가 돌아오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맞추는 게 좋습니다.


조합 도우미▼
레인저의 스테디에임 효과를 받느냐 받지 않느냐에 따라서 아처의 클래스 트리는 확연하게 갈립니다. 무고사의 경우 독틱 데미지가 스테디에임의 영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레인저의 비중이 없는 쿼렐슈터/새퍼 등의 클래스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스테디에임의 유무와 관계없이 공평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3서클에서 얻는 금잠고는 조건이 까다롭고 약할 뿐더러 대공기능이 없으므로 3서클 투자는 적극 비추천입니다.

취시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단일 독]
오공고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독 전염]
고혹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몇 번 써보고 안 씀]
해독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클래릭 없으면 유용]
짐 독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취시가 10이면 이건 2]
독항아리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쓰기 힘듦]
금잠고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일장십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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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치명타를 더 자주 띄우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클로킹)
타직업 호환성 : ★★★★☆ (미사일 / 타 클래스 스킬 보조 타입)

현자타임 : ★☆☆☆☆ (3서클 기준)
난이도 : ★★☆☆☆
SP소모 : ★☆☆☆☆ (3서클 : ★★★★☆)

PVP성능 : ★★★★☆ (1서클 기준)

조합 비추천 클래스 : 없음

타입 : 보조 딜 / 은신 / 몬스터 혼란

특이사항 
- 3서클만 가는 것과 1서클만 가는 것은 스카우트를 가는 목적자체가 틀리다. 3서클은 무쿨기인 스플릿에로우, 1서클은 스카우트 1서클에 있는 클로킹 등 유틸리티 성능이 높은 스킬만을 빼오는 것이 목적이다.

플루플루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플레어 샷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딜할 게 없어서 씀]
카모플라주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클로킹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
원근왜곡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 [버그有,  버그가 없어도 용도불문]
스플릿 애로우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그냥 씀]
스캔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 [용도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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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스닉힛이 뒤에서 때린다는 조건만 갖춰지면 민첩이 낮아도 고정 치명타 확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회피를 높이기 위해, 스닉힛 조건이 갖춰지기 힘든 경우(솔플)를 대비해.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스닉힛)
타직업 호환성 : ★★★★☆ (찌르기 / 타 클래스 스킬 보조 타입)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슈바르츠라이터, 플레쳐

타입 : 보조 딜 / 디버프

특이사항
 - 스닉힛, 페인트 등은 아처의 화력을 배가시켜주지만 조건이 상시적이지 않고 약간 까다롭다. 스닉힛은 뒤를 때려야만 적용이 되고, 페인트는 스킬 레벨만큼 대상 수가 제한되서 많은 적 앞에서는 의미가 없다.

페인트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페라지]
벤데타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그냥 구림]
스닉 힛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노획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예능이라고 생각하면 유용]
최루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PVP에서 보다 좋은 방해 스킬들이 차고 넘침]
백스텝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이베이션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고정회피 아님]
버로우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로3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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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랭크

○ ★★
○○ ★★
○○○ ★★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단타 위주의 스킬이 많아서 작은 딜상승보단 치명타를 한 번 터뜨리는 게 이득이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브로드헤드)
타직업 호환성 : ★★☆☆☆ (미사일 타입)

현자타임 : ★☆☆☆☆ (제작시 ★★★★★)
난이도 : ★★★★☆
SP소모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무고사/로그/슈바르츠라이터/응사

타입 : 주력 딜 / 출혈 / 상태이상

특이사항 
- 크로스파이어는 레벨 당 %계수가 오르기 때문에 고레벨일 수록 좋다. 그만큼 SP소모도 증가하지만 5레벨 크파와 15레벨 크파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차이난다.

- 2서클에 배우는 매직애로우도 5레벨보다 10레벨이 제 몫을 한다. 따라서 플레처는 주력 클래스인만큼 3서클이 좋다.

- 레인저의 스테디에임은 플레처의 매직 애로우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다. 미사일 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스테디에임이 적용되지 않는 스킬들 때문에어떤 게 버그이고 어떤 게 버그가 아닌지 알 수 없다. 
조합 도우미▼
플레쳐는 한 번 탈 거라면 1,2서클 애매하게 투자하지 말고 3서클을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화살을 제작해서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민첩을 투자하시더라도 만드는 화살의 무게를 고려해서 어느정도 힘을 찍어주셔야합니다.


브로드헤드, 보드킨 포인트, 바브드애로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크로스파이어 (적당한 레벨 : 15) _ 사용빈도★★★☆☆
매직 애로우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신기전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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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랭크

○ ★★★
○○ ★


요구 스탯 : 무관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서클링)
타직업 호환성 : ★★★★☆ (때리기 / 타 클래스 스킬 보조 타입)

현자타임 : ★★★★☆
난이도 : ★★★★☆
SP소모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새퍼/무고사/플레쳐/슈바르츠라이터

타입 : 컴패니언 / 보조 딜 / 디버프

특이사항 
- 서클링은 적의 광역방어를 낮춰줄 뿐, 이후 사용하는 스킬 자체의 범위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 매 자체의 딜은 형편 없지만 호버링과 멍텅구는 PVP에서 방해공작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 아처의 멀티샷이 판정범위가 넉넉해서 호환성이 매우 좋습니다. 레인저의 베라지는 서클링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서클링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호버링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멍텅구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부르기 (적당한 레벨 : 1)
횃대 설치 (적당한 레벨 : 0) [그냥 안 배워도 됨]
행잉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예능용]
음속타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무슨 의미인지 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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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랭크

○ ★★★★
○○ ★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단타 위주의 스킬이 많아서 작은 딜상승보단 치명타를 한 번 터뜨리는 게 이득이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기능성 대표스킬 : 컴패니언 탑승)
타직업 호환성 : ★☆☆☆☆ (미사일 타입)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조합 비추천 클래스 : 새퍼/헌터/플레쳐

타입 : 탑승 / 주력 딜

특이사항 
- 파비스 혹은 벽을 앞에 두고 후퇴사격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타격을 맞힐 수 있습니다.

집중포화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멀티샷. 레벨 = 타격횟수]
카라콜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멋짐]
리마콘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그냥 평타] 
후퇴사격 (적당한 레벨 : 10) _ 사용빈도★★★★★
와일드 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엑스트라 멀티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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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니어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단타 위주의 스킬이 많아서 작은 딜상승보단 치명타를 한 번 터뜨리는 게 이득이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타직업 호환성 : ★★☆☆☆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상성이 좋은 클래스 : 레인저/로그

타입 : 주력 딜

특이사항 
- 근접화력이 강하기 때문에 베라지 등과 연계상성이 좋습니다.

조합 도우미▼
캐노니어는 캐논 블래스트라는 넓은 부채꼴의 짧은 범위기가 핵심스킬이다. 그렇기 때문에 캐노니어는 사거리가 긴 스킬보다 짧은 조합이 어울리므로, 레인저+로그=페라지와 상성호흡이 좋다. 반면 응사의 서클링 효과를 못 받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광공비가 높고 스킬사거리가 워낙 짧아서 효율성이 낮다. (예시_아레레레로스캐)

캐논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슛다운 (적당한 레벨 : 1) _ 사용빈도★☆☆☆☆ [안 배워도 됨] 
시즈버스트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특히 파티에서 쓰지 말 것]
캐논 블래스트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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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킷티어


힘을 찍는 이유 :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민첩을 찍는 이유 : 단타 위주의 스킬이 많아서 작은 딜상승보단 치명타를 한 번 터뜨리는 게 이득이기 때문에

단일 딜링 : ★★★★☆
광역 딜링 : ★★☆☆☆

유틸리티 : ★☆☆☆☆
타직업 호환성 : ★☆☆☆☆
SP소모 : ★★☆☆☆

현자타임 : ★★★★☆
난이도 : ★★☆☆☆

PVP성능 : ★★★★☆

상성이 좋은 클래스 : 아처/레인저/스카우트/응사

타입 : 주력 딜

특이사항 
-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멀티샷 등과 연계상성이 좋습니다. (스나이프의 하향으로 원거리 사냥의 꿈은 무너졌습니다.)


조합 도우미▼
머스킷티어는 저격에 특화된 클래스다. 멀리서 공격하는 스나이프와 좁은 일직선 부채꼴의 커버링 파이어가 주력기이기 때문에 응사의 서클링과 상성호흡이 좋다. 또한 마찬가지로 서클링과 상성이 좋은 멀티샷(2서클이상 추천)을 연계기로 함께 쓴다면 현자타임이 현격히 줄어든다. (예시_아레아레레응머)

*수정 - 현재 스나이프 스킬의 무자비한 범위하향으로 서클링의 수혜는 더 이상 받기 어려워졌다. 아직 광역공격비율은 적용이되서 뭉치면 효과가 있지만 솔플 외에는 범위내로 적이 뭉쳐지는 경우를 찾아보기 힘들다.

커버링파이어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게이지 다 채워야 나감]
헤드샷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스나이프 (적당한 레벨 : 5) _ 사용빈도★★★★★ [보스전은 잘 맞음]
페네트레이션 샷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헤비샷 쓰면 됨]
버트스트로크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바요넷 쓰러스트 (적당한 레벨 : 0) _ 사용빈도☆☆☆☆☆ [헤비샷 쓰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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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별 순위 (7랭크 제외)

보스 딜링
★5 : 쿼렐슈터&플래쳐
★4 : 레인저&무고사
★3 : 아처&로그&슈바르츠라이터


광역 딜링
★5 : 슈바르츠라이터&새퍼
★4 : 레인저
★3 : 플레처&무고사


현자타임 (낮은 순)
★ : 쿼렐슈터&스카우트(3서클)&플레처
★3 : 아처&로그



PVP성능
★4 : 쿼렐슈터&스카우트&응사
★3 : 로그&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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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시 클래스 결정하는 자문자답법.

1. 후반 선호도가 높은 클래스와 전체적으로 호환이 가능한 트리인가.

2. 추천 서클의 별점 평균대가 너무 낮지는 않은가.

3. 현자타임의 평균 점수가 별 세 개 미만인가.

4. 필요한 스탯이 힘이나 민첩에 치중되어있지 않고 너무 분산되진 않았는가.

5. 보스(단일)과 광역 딜 중 한 쪽에 너무 치중되진 않았는가.

6. 난이도가 너무 높지 않은가 (난이도가 높을 수록 높은 체력 필요)



예시----------

요구 스탯 : 특정 클래스가 자신이 투자하려는 스탯이 별로 필요 없을 경우 재고요망.

보스 딜링 : 평균 ★★★☆☆ 이상 추천 (취향) 
광역 딜링 : 평균 ★★★☆☆ 이상 추천 (취향)

유틸리티 : ★★★★☆ 이상의 클래스를 하나 정도 넣는 것을 추천 (취향)
타직업 호환성 : '유저들이 이 클래스와 함께 애용하는 다른 클래스'를 참조하여 너무 낮지 않도록 (취향)

현자타임 : 평균 ★★★★☆ 미만 추천
난이도 : (취향)

PVP성능 :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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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조언일 뿐 과학이 아닙니다*











2/16
*누락된 플레쳐 추가하였습니다.
*후반 선호도 및 PVP성능 추가하였습니다.
*유틸리티와 광역딜링의 상관성을 고려해 일부 의견 반영하였습니다. (해당 직업 자체 딜량만으로 측정)
*몇 가지 항목을 더 추가했습니다.

2/17
*의견을 수렴하여 일부 저평가된 클래스들의 점수를 조금씩 수정했습니다.
*요구스탯에 점수를 매겼습니다.

2/19
*의견을 수렴하여 일부 클래스의 점수가 약간씩 수정되었습니다.
*유틸리티에 해당 클래스의 범용성이 높은 대표스킬을 하나씩 추가하였습니다.
*점수 항목별 순위를 일부 정리하였습니다.
*객관적인 판단에 편견을 줄 수 있는 [후반 선호도] 항목을 삭제하였습니다.

2/20
*난잡해보이지 않도록 구분선을 추가하였습니다.

2/21
*각 클래스별 타입설명을 추가했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상자를 주가했습니다.

2/22
*각 클래스별 개인적인 소견을 포함한 [특이사항]을 추가했습니다.

2/23
*7랭크 및 일부 클래스에 가이드를 응용한 최종 국민트리에 대한 조언을 덧붙어뒀습니다.

2/29
*추천 스탯의 별 점수를 삭제하고, 왜 그 스탯이 해당 클래스에게 필요한지를 설명했습니다.

3/04
*지속적인 전헌협의 활동에 감명을 받아 헌터의 평가점수를 수정했습니다.
*SP소모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현 패치 상황에 맞게 각 클래스별 점수를 수정했습니다.

5/01
*스킬 관련 내용 추가






[만약 인증글이 된다면, 새로 쓰지 않고 해당 글에서만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