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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6 15:34
조회: 6,236
추천: 3
왠만하면 펜서 하지 마라(초보/뉴비/복귀자용 펜서/마타도르 스킬 가이드)초보/뉴비/복귀자용 펜서/마타도르 스킬 가이드 (사실 점검중에 심심해서 쓰는글) 1. 들어가는 글 2. 펜서의 딜 구조에 관해 3. 스킬찍는 법 및 설명 4. 펜서스킬 5. 마타도르 스킬 6. 세줄요약 들어가는 글 복귀한지 한달 조금 넘은 펜서유저로써, 이 게임을 시작/복귀하면서 가장 힘든건 정보찾기가 힘들다는것이다. 인벤에는 이미 캐릭터를 분석해서 공략을 올리면, IMC에서 확인 후 너프를 시켜버린다는 여론이 팽배한 지금, 정상적인 글을 기대하기 어려울것이다. 그런데도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펜서는 너프당할정도로 지금 안쌔고, 일단 내가 키우면서 너무 답답했다. 는게 내 답변이 되겠다. 이글을 읽는 당신, 강한 펜서를 기대한다면 빨리 도망가라. 전천후 강한 캐릭터를 키우려면 옆동네 강하기로 유명한 "그" 캐릭들을 키우러 가라. 힌트를 주겠다. 직업에 "ㅁ"들어가는 애들 말이다. 그래도 나는 이쑤시개를 찔러서 몹을 잡는데 재미를 느끼고 싶은데, 길이 막막하다. 스킬에 대한 설명이 없다 라는 사람만 이글을 보기 바란다. 한번 더 강조하지만, 가장 좋은건 펜서를 안키우는거다. 그리고 어디까지가 복귀자 시점에서본 글이므로, 풀셋팅이 완료된 해골물들은 이글을 볼필요가 없다. 펜서의 딜 구조에 관해 | 세테뚜와르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285+[스킬레벨-1]x16 > 222+[스킬레벨-1]x37.1) (최고 레벨 계수 509 > 741) | 에스퀴브 뚜슈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500+[스킬레벨-1]x40.8 > 429+[스킬레벨-1]x71.7) (최고 레벨 계수 1071 > 1432) | 플랑코나드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528+[스킬레벨-1]x54.3 > 438+[스킬레벨-1]x73.1) (최고 레벨 계수 1288 > 1461) | 아따끄 꽁뽀제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438+[스킬레벨-1]x12.8 > 223+[스킬레벨-1]x37.3) (최고 레벨 계수 617 > 745) | 발레스트라 팡트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747+[스킬레벨-1]x37.4 > 2980+[스킬레벨-1]x772.8) (최고 레벨 계수 1083 > 9935) | 플레쉬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480+[스킬레벨-1]x47.3 > 281+[스킬레벨-1]x281.8) (최고 레벨 계수 669 > 1408) 1/9(목) 어마무시한 상향을 먹었다. 눈에 띄는것은 에스퀴브 뚜슈, 발레스트라 팡트, 플레쉬 문제는 이래도 옆동네 "그"캐릭들 보다 약하다는데 있다. 이는 IMC를 욕할게 없는게 애초의 기획의도이기 때문이다. 비꼬는게 아니라, 정말로 그렇다. 개발팀에 바란다: 8월 (http://tos.nexon.com/lab/dev/view.aspx?n4ArticleSN=130)이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위 펜서를 하려는 유저라면 반드시 읽어라. 두번 읽어라. 펜서는 기본적으로 필수라고 할만큼 마타도르와의 연계가 필수인데, 위 글에서는 3가지 스킬이 문제가 되었다. ![]() 반데리예로 * 자신이 타겟인 적을 공격 시 모든 스킬의 대미지가 30% 증가 * 적이 캐릭터인 경우 강제 위협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 * 레이피어 착용 시에만 적용 ![]() 피카도르 * 자신이 타겟인 적을 공격 시 5초간 출혈 디버프 * 적이 캐릭터인 경우 강제 위협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출혈 디버프 ![]() [아츠] 에페 갸르드: 고결함 * [에페 갸르드] 버프 중 [펜서] 스킬의 대미지가 상대방의 정면에서 공격 시 대미지가 50% 증가하고, 그 외의 방향에서 공격 시 30% 감소합니다. 와! 설명만 읽어보면 정말 갓갓 스킬이다. 모든 스킬 증뎀이 붙어있고, 데미지가 30% 50%가 그냥 증가한데! 속지마라 저 모든 스킬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몹이 날 정면으로 쳐다보게 해야하고, 내가 반드시 몬스터의 타겟 1순위가 되어야 한다. 즉 탱킹을 해야하고, 팀 또는 파티내의 어그로의 순위가 가장 높아야 한다. 즉 저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레이피어의 낮은 계수와 저 3가지의 스킬의 효능을 볼수 없으므로, 너의 딜량은 나락으로 추락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어그로(위협도)를 먹을수 있냐 없냐에 따라 딜량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난다. 그래서 펜서는 솔로 플레이, 솔로 레이드 컨텐츠(레이드 까마귀의 둥지 1인 던전, 머즈루스, 주간 레이드) 의 혼자할수 있는 컨텐츠에는 강한 면모를 보이나, 파티가 필요한 모든 컨텐츠에서는 약세를 보인다. 물론 리버레이트 일시적으로 힘을 해방하여 주변 적에게 표출합니다. 버프 지속시간 동안 자신의 공격으로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위협도가 증가합니다. ![]() 프로보크 적을 공격할 때 얻는 위협도가 특성 레벨당 150% 증가 카포티 주변 적을 위협하여 자신을 쫓게 합니다. 주변에 보스몬스터가 있으면 보스몬스터를 최우선으로 위협합니다. 강제 위협된 대상은 명중과 회피가 감소하며, 몬스터 일 때는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30초간 강제 위협 스킬에 면역상태가 됩니다 이런 스킬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것도 단점이 있는데, 이 스킬의 효능을 보려면 나말고 다른 소드맨(특히 펜서)이 있으면 안된다. 그리고 이스킬을 키는 순간 니가 처맞아야 하고 옆에 있는 친구들은 안전한 상황에서 편안한 딜을 할것이다. 아. 그리고 여담이지만 카포티 스킬 선/후딜 너무길다. 딜하다가 빙그르르 폼 잡으면서 자세잡으면 처음에는 좀 귀엽다가 나중에는 때리고 싶어질거다. 스킬 점프로 캔슬하다가 안나가거나, 캔슬안되서 딜못하고 처맞는게 비일비재하거든. 읽기 싫은 사람을 위해 3줄 요약 한다. 딜 구조에 관한 결론 원래 1인플레이 특화로 설계된놈이니, 솔플 좋아하는 사람만 펜서해라. 그런데 딱히 "그"직업들에 비해 엄청쎈건 아니고, 그냥 1인 플레이 기준 "적당히" 쌔다. 3. 스킬 찍는법 및 설명 - - - - - - - - 마타도르 - - - - - - - (원글 : http://www.inven.co.kr/board/tos/4195/119258 / 소드맨 스킬트리를 부탁드립니다!! (진화덕후님)) 원글에서 초보용으로 좀 조절했다. 그럼 이 스킬을 왜 찍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겠다. 4. 펜서 스킬 설명 - 펜서의 알파이자, 오메가다. 펜서의 딜 싸이클을 돌릴때는 이거부터 쓰는거다. 5 오버히트와, 10초의 짧은 쿨을 가진 펜서의 주력기다. - 이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킬이다. 스킬계수가 훌륭하긴 한데, 저 흐느적 거리는 모션과 딜 타이밍을 보면 쓰기가 정말 어려울거다. 계수가 워낙에 좋으니 써보고 싶으면 써봐라... 난 15에 100 특성 주고 써봐도 못쓰겠더라. - 베기 스킬로, 펜서의 꽃인 에페갸르드의 증뎀을 단 1도 받을수 없는 "베기"스킬이다. 이거 말고도 찍을게 산더미라 굳이 찍을 필요가 없다. - 이 동작 후에 실행하는 찌르기 속성의 공격은 1회에 한정해 2배의 효과를 가집니다. 이는 발레스트라 팡트와 연관했을때 가장 쓸모가 있는 스킬이다. 프레파라시옹을 4~5찍으면 발레스트라 팡트의 쿨타임과 딱 맞아떨어지는데 발레스트라 팡트가 초보유저의 스킬 기준에서는 가장 강하기 때문이다. - 스킬 계수 9935%, 최대 피격 대상 수 10명, 적 치명타 저항 20% 감소 특정 글들에는 1만찍으라고 되있다. 왜 그러냐면 1. 그분들은 템셋팅이 워낙에 잘되어있어서, 1만찍어도 데미지가 잘 나오도록 템 셋팅이 다 갖추어 져있거나 2. 제자리에서 말뚝 딜을 해야하는데 팡트는 이동공격스킬이니 자리가 바뀌어서 파티원들에게 혼란을 주기 싫거나 3. "바이보라 레이피어"같은 고가의 장비로 딜 효율을 더 뽑아 낼수 있기에, 치명타 저항만 필요하거나 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으면 그냥 마스터 해라. 신규/복귀해서 이제 케도란 장비나 세비노스 장비 쓰고있을텐데, 1찍고 다른거 찍어봐야 효율 안나온다. 요약 : 니가 고인물 되면 초기화해서 1찍어라. 그전에는 걍 다찍어라. - 펜서의 알파이자 오메가 2 이거 없으면 펜서 아니다. 바꿔서 말하면 이 스킬이 있기 때문에, 펜서의 다른스킬들의 계수가 좋지 못하다. 예전에는 1분마다 켜줬어야 되는데 지금은 무한지속에 SP만 까먹는걸로 바꼈다. 그런데 마나관리 못하면 중간에 꺼지므로, 딜하는 중간중간에 꺼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자 - 후딜이 좀 답답할수 있는데 이만한 공격계수를 가진 스킬이 없다. - 방어력 무시 50%가 있는 스킬이다. 초보인 너는 방어력을 감소시켜서 잡을 몹이 없다. 적당히 찍고 나중에 강해지면 M을 고려해보자. 5. 마타도르 스킬 설명 -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1회용 물리 타격기로 반격한다. 잘쓰면 물리 공격에 한정에 무적타이밍이 있다. 스킬 성공시 치명타 발생이 증가하고, 마타도르의 스킬쿨이 5초 감소한다.(M 기준 30%) 연습을 해서 어느정도는 발동시키는 게 좋다. 이유는 펜서는 치명타 확률을 올리는게 중요하고, 그걸 살려주는게 저 밑에 설명한 "올레" 스킬인데 이게 물레타로 쿨을 줄여주지 않으면 공백이 생긴다. 펜서는 여러모로 "조건부"로 귀찮은게 많다. 옆동네 "그"직업들 처럼 지속 스킬 켜두면 끝이 아니다. 아 그리고 물레타 파티플에서 발동시키기 어려울거다. 어글 튀니까. 마타도르 스킬 쿨 줄이겠다고, 물레타를 자신있게 켰다가 2초동안 딜을 못하는 나 자신을 볼수 있다. - 펜서의 에페갸르드는 치명타가 떠야만 효력을 보기 때문에, 다른걸 제쳐두고 이건 마스터를 반드시 찍어야 한다. (특성 100 기준 치명타 발생 88%추가) 그런데 이스킬 정말 "불편"하다. 이게 꺼지는지 확인하고 다시 켜야 되는데 오버히트 2에, 지속 20초에 쿨이 30초다. 트오세의 대부분의 버프는 쿨돌면 다시 키면 되는데, 얘는 오버히트2라서 꺼지는걸 보고 다시 켜야한다. 빡친다. 두번 빡친다. 특히 파티플에서 버프가 10개~20개씩 걸려있는 상황에서 나는 매의 눈으로 내 올레가 꺼져있는지, 켜져있는지 봐야한다. 뭐? 애드온 키면 된다고? 저리가 이 고인물, 해골물들아. (애드온 : 유저가 만든 추가 인터페이스를 말함.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며 셋팅을 해줘야 하는데 복잡하다) - 위쪽에서 설명한 스킬이다. 1은 퀘스트 하면서 잡몹 땡기기에도 좋고, 쓸일이 많다. 더 찍으면 지속시간이 늘어나므로, 필요한 만큼 더찍으면 되고, 사실상 어글 뺏겼을때, 강제로 반데리예로, 피카도르를 발동시키기 위한 스킬. 명중과 회피 감소는 사실상 PVP용이라고 보는게 맞다. - 안찍어봤다. 솔직히 스킬설명이든지 계수던지 찍을 이유가 하나도 없다. 이거 찍어서 잘 쓰고 계신 유저분있으면 댓글로 제보바란다. - 펜서에게 목이마른 광역기다. 그리고 발동시 아주 잠시 동안 "무적" 있다. 몇몇 즉사패턴은 이것으로 회피가 가능하다. 버그 아니고 스킬설명에 써있다(...) - 몇이거 성공하면 파소 도블레 쿨타임이 리셋된다. 여담으로 여러분들이 재능이 있다면, 차후 컨텐츠 챌린지 같은거 할때 파소 도블레 - 백슬라이드(파소 도플레 쿨 초기화) - 파소 도블레 - 발레스트라 팡트(백 슬라이딩 쿨 초기화) - 백 슬라이드(파소 도블레 쿨 초기화) - 파소 도블레 - 물레타(마타도르 스킬 쿨타임 5초 감소) 이런식으로 놀수 있다. 물론 파티플에서는 어림도 없고 - 초반에는 범위도 넓고, 이만한 스킬이 없는데 점점 기나긴 후딜에 낮은 공격력 계수로 별로 쓸일이 없다는걸 알게 될거다. 길게 썼는데 세줄 요약 1. 펜서는 "조건부"스킬이 너무 많아서, 솔플 및 주간레이드 같은 특정조건의 컨텐츠에서만 쓸만하고 최종 컨텐츠 및 파티플에서는 별볼일 없다. 2. 펜서의 기획의도는 지금의 트오세 컨텐츠 트랜드에 적합하지 않다. 3. 왠만하면 딴거 키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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