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캐메 트리입니다


무고사 + 캐노니어 + 메르겐 맞아요

' 어? 이거 쌍초월 아니야? 거른다 '

하시는 분은 글 가장 아래 실험부분을 봐주세요. 쌍초월 꼭 안해도 됩니다











※ 주의!

이 트리는 고정데미지를 최대한 이용한 트리입니다

어중간한 중상스펙 유저들이 벨코퍼, 상급 필드보스, 보루타?와 같이 고방어몹을 상대할때 효율이 나오는 트리이며
보스전에 모든걸 쏟아부은 트리입니다 (광역은 어쩌다보니 무고사가 딸려와서 겸사겸사하는 수준)

따라서 완전 저스펙, 육성과정에서는 감정사 등을 넣은 트리에 비해 많이 약할 수 있습니다








#보스딜  #누적딜  #도트뎀  #지속딜  #약팔이  #재미







안녕하세요

캐노니어를 좋아하는 아우슈리네 서버의 스매부입니다



리빌드 이전부터 캐노니어를 좋아해서 캐노니어 가이드 글도 썼었어요

이번에도 캐노니어 가이드를 올릴까 고민했지만, 이미 저보다 많은 실험을 해보시고 더 고급진 정보글을 올려주신 분이 계셔서 패스하겠습니다 ㅎㅎ




그래서 이번에 소개할 트리는 제목에서도 보셨듯이 무캐메 트리입니다


리빌드 이후 머스킷을 제외한 모든 직업을 캐노니어와 섞어봤고, 그중 가장 신박하고 재밌는 트리라서 이걸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전직 순서는 무고사 - 캐노니어 - 메르겐 입니다

저렙용 캐논이 없기에 캐노니어는 처음 올려서는 안되며
메르겐은 스킬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메르겐은 가장 늦게 올리셔야합니다

-> 캐노니어 전직시 주는 '연습용 캐논'이 성장형이라 캐노니어 제일 먼저 올리셔도 무관합니다!








본론 시작합니다





0. 먼저 왜 하필 메르겐?

메르겐의 엄청난 타수 + 무고사의 속공

어!?


메르겐의 높은 계수 + 캐노니어 패시브의 엄청난 방어무시         <-  미리 말하자면 적용 안됩니다

어어ㅓㅓ!?!?


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무조건 실험으로 확인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타입이라 이것저것 실험하고 있었습니다
캐노 패시브 방어무시는 메르겐, 무고사 스킬에 적용이 안되더군요

그런데 세상에 자동스왑으로 사용하면

다운폴과 화살비에 캐논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실험은 글 제일 아래에 있어요)


메르겐의 높은 계수와 캐노니어의 높은 깡공이 만나고 무고사 짐 독의 추가데미지가 합쳐져 예상외의 딜이 나옵니다
물론 증뎀(벨니아몽키)또한 만만치 않고요



거기다가 캐노니어 + 무고사의 부족한 공중딜과 무고사의 애매한 보스딜을 메르겐이 완벽하게 보완해줍니다











1. 캐노니어

메르겐이 들어갔다해도 메인은 캐노니어입니다. 캐노니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캐논 샷 15 /15
 : 캐노니어의 핵심딜입니다. 말도 안되게 높은 DPM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상몹에게 데미지가 2배로 증가하는 특성 덕분에 특히 지상몹에게 강하지만, 공중몹에게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캐논 배라지 10 /10
 : 캐논샷만큼 압도적인 DPM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나, 스턴이 유용하여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캐논 블래스트 12~1 /15
 : 버그 있습니다. 판금 대상 50%확률 아머브레이크가 안먹힙니다
그래도 괜찮은 스킬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으니 남는 스킬포인트 몰아줍시다


시즈 버스트 1~12 /15
 : 치명타 확률 보정이 있으며, 스킬 기본 광공비가 매우 높아 좋은 스킬입니다...만!
차징이 길고, 차징이 끝나도 선딜이 굉장히 길며, 몹을 날려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다고 여겨, 저는 1포인트만 줬습니다


스위핑 캐논 5 /5
 : 강력한 한방. 스킬 기본 광공비가 매우 높고, 범위가 매우 넓어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리빌드 이전만큼 엄청난 폭딜을 자랑하지는 못하는 모습이네요


바주카 1 /1
 : 캐논 스킬의 기본 광공비를 2배나 올려줍니다

만약 캐릭터의 광공비가 5, 스위핑 캐논의 기본 광공비 20이 있다고 치면
스위핑 캐논의 광공비는 바주카 미사용 시 25, 사용 시 45가 됩니다

심지어 웨이스트럴 즈바이더 캐논의 옵션 발동의 조건으로도 들어갑니다 (웨이캐논 없어도 찍어줍시다)


연막탄 1 /15
 : 적에게 실명을 부여합니다. 실명에 걸린 적은 움직이지도, 공격하지도 않고 가만히 서있는 상태가 됩니다
보스한테도 적용되는 스킬이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단, 벨코퍼나 필드보스처럼 행동불능이
먹히지 않는 보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외

사실 캐노니어에게는 데미지의 숨은 일등공신. 캐노니어의 방어무시 패시브가 있습니다
방어력이 높은 판금 방어구 대상에게 공격 시 데미지를 많이는 2배까지 올려줍니다. 모든 캐노니어 스킬 데미지 2배요.

캐노니어: 폭굉 특성은 필히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2. 무고사

어? 메르겐이 더 중요하지 않아요? 하고 하실 수 있습니다
메르겐에서 가져갈 스킬은 2개, 많으면 3개입니다. 즉 많은 스킬포인트가 필요하지 않아요

그러니 두번째 전직은 무고사로 해주세요



잠독백세 1 /15
: 무고사 보스딜의 핵심입니다. 혈류잠천과 함께 사용시 누적 데미지가 엄청나며, 벨니아 몽키 카드를 무한 적용으로 만들어버리는 갓갓 스킬입니다
그러나 1포인트 투자까지는 아주 좋으나, 2포인트 위로 투자하면 성장치가 아주 낮은 스킬이므로 1만 찍어줍시다


그리고 버그때문에 벨코퍼에서는 혈류잠천이 잠독백세에만 안먹힐때도 있어요   퉷 ㅗㅗ


혈류잠천 5 /5
 : 캐노니어에게 폭굉 특성이 있다면, 무고사에게는 혈류잠천 스킬이 있습니다
무고사의 모든 스킬의 디버프 지속시간을 반으로 줄여버리는 대신, 틱 속도를 2배로 만들어 버립니다 (짐 독 데미지 2배는 덤)

디버프 지속시간이 쿨타임보다 긴 금잠고, 잠독백세의 데미지를 큰 폭으로 증가시키고
장판위에 올라서 있는 동안에는 디버프 지속시간이라는 개념이 없는 독 항아리의 데미지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또한 위에도 살짝 언급했듯이 혈류잠천 사용 시 35초간 짐 독 추가데미지 2배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엄청난 타수를 자랑하는 다운 폴, 화살비와 사용시 시너지가 좋습니다
35초 지속, 50초 쿨타임으로 빈 시간이 15초밖에 안되어서 다운폴 정도는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잘 들어갑니다
화살비는 약간만 신경 써주면 되고요 


짐 독 15 /15
 : 데미지가 %계수가 아닌, 고정수치 증가이기 때문에 보통은 상당히 계륵 스킬입니다
그러나 메르겐의 엄청난 타수와 만나면 상당히 좋은 스킬이 됩니다

딜 사이클에 영향도 전혀 주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짐 독 + 혈류잠천 + 다운 폴 + 화살비 사용시 독 추뎀만 13만에 가깝게 들어갑니다
이 추뎀이 저 두 스킬에만 들어가는게 아니라, 모든 공격에 다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딜량은 훨씬 높습니다

피어스 타당 맥뎀을 넣어버릴 정도의 고스펙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저처럼 어중간한 스펙의 유저에게 있어서 방어 무시 데미지가 10만 이상 들어간다는 것은 상당한 데미지라고 봅니다


금잠고 10~6 or 7 /10
 : 참고로 툴팁의 금잠고 지속시간 60초는 장판 지속 60초가 아닌, 디버프 지속시간 60초입니다. 따라서 한번만 맞추면 되니 딜넣기가 아주편합니다
누적딜량도 상당히 좋고, 독충(독충 자폭은 광역딜)으로 인해 광역딜도 상당히 좋습니다

사실 풀딜이 들어갔을 때, 누적 딜량은 독항아리 스킬에게 밀립니다. 자세한건 독항아리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독 항아리 11~15 /15
 : 먼저 모르시는 분들이 가끔 계신에 독 항아리 스킬은 기본적으로 장판 스킬입니다
툴팁에는 없지만 독 항아리의 장판은 15초간 지속되며, 툴팁의 잔존 3.5초는 장판이 끝나기 전 독 항아리를 밟은 적이 움직여 장판을 벗어났을 시에 지속되는 시간입니다

독 항아리는 기본적으로 장판 위에 서있는 경우 지속시간이 없는 디버프이기 때문에 혈류잠천의 독 디버프 지속시간 50% 감소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독 디버프 틱 주기 2배의 효과는 받습니다

계수도 낮지 않은데, 혈류잠천 사용시 데미지가 2배로 고스란히 늘어나는 덕분에 누적 딜량이 엄청난 스킬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보스가 장판을 풀로 밟아줬을 경우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며, 실제로는 그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보스가 중간에 벗어나 풀뎀의 50%정도만 들어가는게 일상입니다

그래서 이론상 딜량은 독 항아리가 더 높으나, 한번만 맞추면 되는 금잠고에 포인트를 투자하는걸 택했습니다


독무만상 1 /10
 : 틱당 계수는 가장 높습니다만 지속시간이 짧고, 혈류잠천으로 인한 최종뎀 증가도 받지 못하므로 은신용 1포인트만 투자합니다

※ 독무만상을 포함한 은신 스킬에 버그가 있습니다. 은신을 할 경우 넣은 딜량이 초기화되어 딜 순위가 비정상적으로 낮게 나오는 버그가 있습니다


오공고 1 /15
 : 완전 계륵입니다. 혈류잠천 사용 시 최종뎀 증가는 못받는데 지속 시간이 줄어들어 독 퍼트리기가 더욱 힘들어집니다
또한, 묵직한 한방 한방으로 적을 눕혀버리는 캐노니어의 스킬로는 독을 퍼트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딜량이 아주 나쁜 스킬은 아니기에 1포인트를 투자하고 현자타임 때 쓰기에는 좋습니다


해독 0~1 /1
 : 갓갓 디스펠러가 있기에 어지간해선 안씁니다. 간혹 친선대결 후 독뎀으로 죽어가는 사람을 위해 써주는 경우는 있어요





위에서 캐노니어 에게는 폭굉 특성이, 무고사에게는 혈류잠천 스킬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무고사에게는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벨니아몽키 카드입니다

효과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사진도 준비했습니다


해독과 짐 독, 혈류잠천을 제외한 모든 무고사의 스킬은 중독 상태 이상 스킬로 보스전에서 무한히 30% 증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무고사가 광역딜러일 뿐만 아니라 보스딜에서도 상당히 유용하며
셀프 보조. 즉, 서브딜링용 클래스로도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캐노니어가 간혹 가는 레인저와 비교해봅시다
크리티컬 샷 - (사용자 한정) 치명타 발동시 데미지 50% 증가, 적어도 15초 마다 1회 사용
벨니아몽키+무고사 - (사용자 한정) 치명타 여부와 상관 없이 데미지 30%증가, 50초 마다 1회 사용

레인저와 비교해도 꿇리지 않는 증뎀 효과에 더불어 딜링 스킬도 있으며, 그 스킬도 매우 강력합니다

물론 레인저의 경우 글래스몰 카드로 추가 증뎀이 있다는 점 감안해서 봐주세요










3. 메르겐

드디어 이 트리의 개성,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메르겐입니다

메르겐 스킬 딜의 비중은 상당히 높으나, 많은 스킬을 채택하지 않기에 캐노니어와 무고사를 먼저 올려 스킬포인트 낭비를 최소화 합시다



다운 폴 15 /15
 : 드디어 나왔습니다. 무캐메 트리의 핵심, 특징, 개성

무캐메 트리의 핵심을 다시 한번 짚어드리자면
다운 폴의 많은 타수(52타)에 모두 묻어나는 무고사의 짐 독 추가데미지
캐논의 높은 깡공과 다운 폴의 높은 계수의 만남

그러나 다운 폴에 맞은 적이 죽으면 다운 폴이 꺼진다는 단점이 있어 광역딜링 용으론로는 부적절합니다

순수히 보스전을 보고 찍는 스킬이예요


화살비 10 /10
 : 유사 다운 폴

화살비 또한 다운 폴과 마찬가지로
매우 많은 타수(40타~50타 사이로 알고있습니다)로 짐 독의 영향을 잘 받으며
캐논의 높은 깡공과 높은 계수의 만남이 있습니다

다만 지정 타겟에 화살을 쏟아버리는 다운 폴과 달리, 지정 지역에 화살을 쏟아버려 허공에 날리는 화살이 매우 많기에 움직임이 거의 없거나 덩치가 큰 보스에게 좋은 스킬입니다

※ 화살비는 장판 스킬입니다. 장판 파괴, 장판 뒤집기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트리플 애로우 15 /15
 : 어 이거 캐논 공 영향도 아니고 타수도 그렇게 많지 않은데 왜 찍나요?

스킬 포인트가 남아서 찍습니다. 남은 스킬들 중 가장 데미지가 좋으며 선후딜이 엄청나게 짧아 딜사이클을 크게 방해하지도 않아 찍습니다

양손활까지 쌍초월해야 쌘 스킬임은 분명하지만, 초월을 하지 않는다고 아예 못쓸 정도로 나쁜 스킬은 아닙니다


제니쓰 5 or 0 /5
 : 마찬가지로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찍습니다
그나마 아주 약간이라도 있는 데미지를 보고 찍는 트리플 애로우와 달리, 몹 어그로를 먹기 편해 찍습니다


도약 사격 0 or 5 /10
 : 마찬가지로 스킬포인트가 남아서 찍습니다
그나마 아주 약간이라도 있는 데미지를 보고 찍는 트리플 애로우와 달리, 이동기 비슷하게 사용하기 위해 찍습니다..만 생각보다 이동속도가 느려 유용하지 않아 제니쓰에 투자했습니다










4. 후기

짜잔! 놀랍게도 가이드 글이 아니라 후기 글이였습니다




후기를 말하자면 예상외로 밸런스가 엄청나게 좋습니다

메르겐 + 무고사 둘이 만나 애매한 보스딜을 보강하고
무고사와 메르겐 각각의 스킬이 캐노니어의 부족한 공중 보스 딜링을 보강해줍니다

또한 스킬을 자주 써주어야하는 레인저와 달리 무고사는 캐노니어의 딜 사이클을 거의 방해하지 않고 무한 증뎀을 챙겨줍니다

딜 사이클을 중요하게 여기는 편인데 오공고, 트리플 애로우, 제니쓰까지 사용시 딜 사이클이 완벽하게 맞아 떨어집니다



듣도보도 못한 클래스 조합에 의외의 시너지가 일어나는 걸 보면 또 그렇게 재미있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쌔냐고요?

사실 머스킷을 제외한 모든 클래스를 캐노니어와 섞어봤습니다

전부 고만고만합니다. 무캐메 트리도 마찬가지고요


머스킷을 섞은 캐노니어 트리를 해보지도 않았을 뿐더러 정확한 딜 측정을 하지 않아 제가 말 할수 있는 것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무캐메 트리는 성능보다 재미를 우선시하며 만들어진 트리입니다

저도 이 트리를 주력캐릭으로 쓸려고 합니다












잊으신거 아니죠?

마무리 하기 전 다운 폴, 화살비 자동 스왑 실험 결과입니다





착용 무기 : 11강 10초월 벨코퍼 캐논
스왑칸 무기 : 0강 0초월 로카스 보우 (40레벨 흰템)
사용 스킬 : 다운 폴

결과 : 메르겐의 스킬인 다운 폴에 처음 2틱 정도를 제외하고 모두 캐논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착용 무기 : 11강 10초월 벨코퍼 캐논
스왑칸 무기 : 0강 0초월 로카스 보우 (40레벨 흰템)
사용 스킬 : 화살비

결과 : 메르겐의 스킬인 화살비의 모든 틱이 캐논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착용 무기 : 0강 0초월 크리티 캐논 (220레벨 파템)
스왑칸 무기 : 10강 10초월 프리머스 즈바이더 보우
사용 스킬 : 다운 폴

결과 : 메르겐의 스킬인 다운 폴에 처음 2타 내외를 제외하고 모두 캐논의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글 작성 도와주신

Big***님, 성서포***님, Exl***님, Gav***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