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나친 캐스팅 타임
 
몬스터 이속은 빠른데 스킬 캐스팅은 지나치게 길음 이렇게 된 원인에는 위저드 3랭에 퀵캐스트라는 캐스팅 감소 대미지 증가 유틸기를 넣었기 때문.
해결 방안으로는 컨셉을 바꿀 필요가 있음 캐스팅 감소 삭제하고 전 직업 랭크 캐스팅을 낮출 필요가 있음

 

애초에 법사계열 자체가 직업 트리 구성 자체가 병맛임.

유틸기가 강화된 컨셉 보조적인 스킬이 두드러진 컨셉임

3랭에 오버 벨런스 유틸기를 넣은후 변변찮은 딜링기를 넣은것 부터가 그 이유
차라리 딜링기를 채워 벨런스를 맞추고 전체적인 직업군 벨런스를 위해 캐스팅 감소를 삭제할 필요가 있음
 
일렉, 헤일 퀵캐 없이 써본 사람은 공감할것임 인던가서 스킬 캐스팅 중에 하하맨이랑 궁수가 몹 녹이면 뻘쭘 함

늦게 스킬 써져서 빈 공간 때림. 딜링기가 아니라 헛방기 임

 

실상 인던의 수많은 몹 때문에 캐스팅할 타이밍 재기도 힘들고 캐스팅 하다가 잘못 맞으면 스킬 씹히기 때문에 낮은 체력으로 도망 다니면서 한적한 자리를 찾기 전까지는 캐스팅 없는 기술 위주로 넣거나 평타 쳐야함.

 

2. 지나친 모션 딜레이

 

안 그래도 캐스팅 타임이 긴데 이건 죽으라는 거임. 무슨 사진찍어? 왠 폼을 그렇게 잡아. 전대물이야 뭐야. 법사 하다보면 평타 캔슬을 강조하는데 어떻게든 모션딜을 줄여보려는 노력에 불과함 모션 프레임 자체가 길고 애초에 엉뚱한 자세를 취하며 생기는 후딜은 각 스킬을 연계 할 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줘서 사람을 미쳐버리게 해 위저드 매직 미사일처럼 모션딜 넣지 말고 후딜도 삭제 하란 말이야 안 그래도 미쳐 버리겠다고.
 
3. 잘 맞지도 않는 확률성 스킬
 
홍염과 헤일 이 스킬들만 보면 짜증만나 확률성 스킬이기 때문에 작은 몹은 잘 안 맞고 중형 이상의 큰몹을 잡을 때만 효용성이 있어 일명 고자기야.
이것은 딜로스 현상으로 나타나 이렇게 된 원인에는 링커의 조인트 유틸기 때문으로 추정되
아까 이야기 했던 것처럼 유틸기 즉 보조 스킬을 지나치게 두드러지게 만든 게 법사 직업군
이고 그에 따라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 법사 직업군의 딜러 임
오버 밸런스의 유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모든 딜링 기술에 패널티를 집어 넣은 것임

따라서 딜러 트리를 타는 유저는 그 패널티를 고스란히 감당해야 함.

왜 이렇게 랭크를 짜서 만든 건지 개발자의 머릿속을 열어보고 싶음
 
4. 있으나 마나한 마법 증폭
 
명중 100%라는 보정이 있더라도 미흡한 게 마법 증폭임

 

(스킬 뎀+ 마공 + (0.00~1.00)*마증) *특성

 

공식을 보면 알겠지만 그 효율이 극히 떨어지는 게 사실이고 지팡이에 200정도의 비교적 높은 마증이 붙은 것이 그 이유

 

반면에 밀리계에만 존재하는 치명 옵은 어떨까?
단순하게 유튜브 영상만 봐도 답 나옴 핲핲 트리타고 광역 치명작한 방어형 테크탄 전사가 카타콤을 가면 몹몰아서 솔플로 순삭 가능할 정도임.

 

https://youtu.be/C4AYVIjimcg<- 친절히 영상 첨부해 준다.


반면 마법 증폭은? 효율이라고는 반 푼 짜리임.
명중 100% 보정을 삭제 하고 지나치게 낮은 체력 계수 효율을 높이고 정신에 높은 계수의 마법증폭 옵션과 마법명중을 넣을 필요가 있음
 
5. 지나치게 낮은 체력 계수 효율
 
아까도 이야기 했지만 이건 진짜 너무할 정도의 효율 힘과 민첩만 찍고 체력은 하나도 안찍은 전사 직업군이 레벨 150 기준으로 피통이 1만이 넘음 반면 법사 직업군은 60~70 포인트를 체력에 분배 해야 1만 포인트가 넘음
이건 진짜 개똥임 패치가 시급함
 
6. 힘과 체력에만 물품 소지량 증가
 
계수 효율 따지다 말 나와서 하는 이야기인데 요세 어떤 rpg 가 이렇게 컨셉 잡음?
법사,힐러가 힘 체력 위주로 찍는 것도 아닌데 왜 이런 거에 차별을 두는지 이해가 안감.

쪼렙때 물약 무게 만 가지고도 전전 긍긍 할 때 있었을 거야 히든 퀘스트로 소지량 증가 포션 받기 전까지는 아주 사람을 괴롭혀. 그렇다고 소지량 증가 포션을 받아도 여유롭지는 않아. 고렙되면 소지해야 하는 잡템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게 그거 거든.
 
7. 공중기의 부재
 
변변찮아. 공중기가 없는 거나 진배없는 게 법사군이야 아까도 말했지만 유틸기가 좋은 편이라 신경을 안쓰거나 패널티를 일부로 둔 것 같음
링커 유틸기가 좋다보니 스킬 벨런스를 고려를 안했음.

 

그렇다고 링커가 1랭이나 2랭부터 찍을수 있는것도 아님.

3랭에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딜링 테크를 타려면 링크 트리를 타기는 힘듦에도 불구하고 공중기가 없는 거나 진배없는 건 스킬 설계를 잘못했다는 거지.
 
8. 오버 밸런스의 유틸기와 현자 타임 오는 딜링기

 

위에 글 읽어 보면 이해되겠지만 크리오멘서랑 파이로멘서만 봐도 이 컨셉의 차이는 두드러짐

유틸기 자체가 오버 밸런스 이다 보니 빙결 유틸기와 서브제로실드라는 강력한 유틸기를 집어넣은 크리오멘서의 딜링은 같은 2랭 직업군인 파이로와 비교하면 정말 현자 타임 나올 정도야. 모든 딜링이 거의 1틱 이나 진배없기에 틱 횟수가 높아야 딜링이 나오는 마공 효율로 볼 때 딜러로서의 가치는 제로에 가깝거든.

 

딜러가 아닌 유틸기의 랭크 라고 봐도 무관하게 된 거지.

 

각 랭크의 밸런스가 이처럼 유틸기를 견재 하려는 목적으로 패널티를 집어넣었기에 법사군의 밸런스란 존재 할 수 없음.

 

룬 캐스터만 봐도 답 나오잖아? 퀵 캐스트 견제 하다보니 똥캐 된거 캐스팅 10?? 사용하라고 만든 건가? 이게 예능캐야 뭐야..

 

2랭 파이로랑 크리오는 사실상 버려야 되는 캐릭이야.

답 안나오는 캐스팅과 딜링을 그나마 보완하려면 위3랭을 강제로 찍어야 하거든.

2랭 크2랭을 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인 폭발 빙결? 별로 시너지 효과 없어 차라리 퀵캐스트 슈어스펠 보고 위3 찍는게 나아

 

상황이 이렇다보니 극 후반을 바라보고 상대적 패널티가 적은 유틸기로만 랭크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경우는 솔플이 불가능해져 위위위링링쏘쏘..? 머 이런 친구들 말이야.

 

7랭크에 길드를 생성할 수 있는 현재 여건상 이런 캐릭터는 가기도 전에 혼자 솔플하다가 현탐 와서 90% 캐삭해

 

위크링쏘쏘소소나 위파링파링알알 이런 누가 봐도 어중간한 조합의 랭크를 타는 이유는 순딜러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빈곤 하다 보니 후반을 바라보고 솔플할 정도의 딜은 챙기고 유틸기를 챙겨 가겠다는 건대 좋게 말해서 하이엔드고 나쁘게 말하면 잡탕이야. 개발자가 직업 트리 구성을 극과 극으로 짠 폐해지.

 

9. 스킬 오브젝트의 고정

 

최악이야 틱뎀을 파이어 볼이나 장판기에 집어넣은 거는 스킬을 여러 개 겹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장점보다는 단점이 두드러져 보스가 가만히 있냐? 아주 지랄 발광을 해 마인로더만 봐도 왔다 갔다 쌩쇼 하잖아 캐스팅도 길고 쿨타임도 긴대 딜로스 계속나봐 얼마나 현자 타임 오는지 타직업은 이동하면서 무쿨기 갈겨대며 잡을 때 빈 허공 치는 기분을 알어??

최소한 이동하며 쓸 수 있는 스킬을 만들어 놔야 게임을 하던지 할 거 아니야.. 파이로의 파이어볼을 쳐서 이동시키게 만든 의도가 이거 때문인 거 같은데 누구나 칠 수 있다는 게 문제야 전사 애들이나 성직자 애들이 칼질 망치질 하면서 치면 쪼르르르 굴러가 이게 무슨 예능 스킬이야.

 

10. 차이나는 아이템

 

법사직업군 아이템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 안 좋아. 누구는 빨강템 세실쌍 낄 때 누구는 위저드 브레이슬릿 12시간 노가다 해서 끼고 다녀 그렇다고 무기 옵션이 좋으냐? 그것도 아니야 위블은 말할 필요도 없고 눌리스, 마가투핸드 소드랑 이그니션, 마가로드 옵션 비교해봐 누가 봐도 한급 내지 두급 떨어지는 옵션이야. 여기에 겨우 아르데나 카라챠 대거가 종결템이야

 

제일 어처구니 없는건 젬 옵션이야. 젬작할 때 옵션이 어떤지 알어? 치명타 발생, 치명타 공격력은 있는 반면 마법 증폭 옵션은 없어 순수하게 장비나 헤어악세사리 인첸트로 올릴 수밖에 없는 거야 실상 효율이 안 좋아서 마증 쓰지도 않긴해 밀리계로 따지면 최대 공격력 같은 건데 개네는 젬 옵에 있는데도 안 쓰는 옵션이야 머리가 장식이 아니라면 훨씬 효율 좋은 치명작 하니까.

 

 

11. 고정광역기와 단일기를 가장한 광역기.

 

법사계 스킬들은 그 컨셉상 타 직업군에 비해 스킬유효범위가 넓어 오해할까봐 하는 이야기 인데 크게 넓은 것도 아니야. 하지만 개발진들은 더 광역 범위를 넓히면 문제가 생긴다? 라고 인지를 하고 고정광역기로 광역 범위를 고정을 해놓은거 같에.

 

문제는 이걸로 역차별이 생겼어.

 

애초에 쿼렐슈터 같이 평타위주의 랭크는 제쳐 놓고라도 범위가 좁다는 이유로 무쿨기가 된 스카이 라이너외 몇몇 스킬들 중범위의 유효성을 가지고 있던 스킬들이 상대적 짧은 캐스팅과 쿨타임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넓은 범위의 스킬을 사용하게 된 거지. 대미지도 치명타 때문에 더 뜨는데 말이야.

 

단일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 ,모션 후딜에 긴 케스팅 쿨타임, 확률성 스킬, 고정 오브젝트 스킬, 변변한 이속기도 없어서 낮은 체력에 느린 걸음으로 도망 다니며 컨트롤 하면서 딜넣는 법사의 최후의 보루인 범위기라는 이점까지 사라진 거야.

궁수 패치되서 더 그래 완전 절벽 까지 몰린거야 그걸 알아야되 애들아. 

 

있는 거라고는 틱당 대미지 이거 밖에 없어 이거도 무쿨기 애들이 두다다다 스킬 쓰면 없는거나 진배 없어 상황이 이러니 현탐이 온 애들은 아에 접거나 충성도 좀 있는 애들만 봉인하고 부캐를 키우기 시작했어! 미래가 안보이거든. 그나마 딜좀 나오게 설계한 게 프로스트 클라우드랑 메테오인데 프로스트 클라우드는 장판기로 공중기 부재지 좀 딜좀 뜬다는 지능계수를 바탕으로 한 메테오는 1틱 스킬로 그 효율성은 미미 하고 캐스팅 시간 및 쿨타임이 더럽게 기니까 활용가치가 적지.

 

그나마 위위위에서 엘엘엘 테크 탄 애들은 현탐이 상대적으로 덜하긴 할 건데 오십보백보야. 현재로서는 50% 증뎀과 쿨타임 감소 퀵캐스트만 보고 위위위엘엘엘 트리를 타고 자위 하면서 가는 거에 불과해. 미래에는 더 나아지겠지 내가 순딜러다. 후반 왕귀형이다. 하아..이게 뭐야.. 이건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안 돼 우리 제발 이러지 말자.

 

서로 서로 깎아먹지 말고 궁수계 애들처럼 문제를 지적하고 단합을 하자고. 공홈에 언플좀 하게 해결할 방향이나 현재 문제점 댓글로 좀 달아봐 애들아.

 

이러다가 우리 나가리 된다. 법사계의 화력을 보여 주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