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자드 (★★)
퀵캐 너프로 존재 의의를 80%가량 잃은 직업.
다만 로그계수로 인한 리플렉트 실드와 지능계수 레써지 상향과 
파밍기술 매직미사일을 챙기려는 사람들, 룬캐스터나 엘리를 타서 울며 겨자먹기로 타는 사람들이 뭉쳐
최악까진 면하고 있다.

파이로 (★)
주금

크리오 ()
기존의 크리오멘서가 '방패 패시브'를 받기 위한 보조직으로의 채택이었다면
현재는 아이스 월을 통한 딜링적인 면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는듯.
아이스 블래스트 다단히트로 정점을 찍었었지만
재빠르게 패치되고 주력 '딜러'로써는 영 써먹기 힘든 클래스가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아월이나 몹몰이 등의 연계는 상위권.

사이코 (★)
과거 쓰는 사람만 쓰는 직업이었으며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
심지어 패치 후엔 '딜'적인 면이 많이 줄어서 간접적 하향이라고 봐도 무관.
다만 PvP 컨텐츠 한정 법사계 최상 티어나 다름 없다.
주 선택처는 PvP유저나, 아월-프레셔 연계기를 위한 부품으로 채택.

링커 (★)
과거 모든 밸런스 붕괴의 원흉이었지만, 지금은 이도저도 아닌 그저그런 보조 캐릭터쯤의 인식.
아무래도 조인트의 횟수제한이나 생명줄의 여부로 인해 3랭크가 강제되면서 벌어진 참사인듯 하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유저가 사냥을 위해 채택하고 있으며, 파밍캐에서 링커가 빠지는 일은 없다시피 한다.
추후 조인트 면역 몹이 자주 나오느냐가 흥망결정의 쐐기가 될듯.

쏘마터지 (★)
과거 죽은 직업. 대두 하나로 비주얼을 이용해 먹고살던 직업이었으나
차차 계수가 추가되고 이번에 대격변급 계수추가로 성능 하나는 제대로 날아오른 직업.
순식간에 물공 2400 / 마공 3500까지 올려줄 수 있는 괴랄한 순수 공버퍼가 되었다.
하지만 이미 보조는 이후 서술할 크로노멘서가 꽉 틀어잡고 있기에 비집고 들어갈 틈이 전혀 없는게 함정.

엘리 (★)
'딜법사' 하면 딱 떠오르는 메인 메타. 과거엔 프클충이라고 불릴정도로 엘3 '프로스트 클라우드'에 
기형적으로 집착하는 직업이었으나, 전체적인 계수가 상향되서 그정도까진 아니게 되었다.
이젠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딜링을 지니게 되어 딜법사 하면 대부분 채택하는 국민직업.
(이는 이 랭크까지의 딜법사가 '없다' 라고도 할 수 있음.)

소서러 ()

크로노 (★)
'서포터' 하면 딱 떠오르는 메인 메타. 팀원 전체의 이속버프인 '헤이스트'부터 압도적인 호응을 받으며
쿨타임 감소 '패스'로 딜량상승 기여까지 책임지며, 퀴큰으로 물리 유저에게 추가기여를 도모하고
환생으로 보스를 2번 잡게하여 추가적인 이득까지 보게하는 완벽한 서포터 직군.
명성이 너무 자자한 나머지 위의 쏘마터지같은 타 서포터들마저 전부 짖밟고 최고로 군림하고있다.

알케미스트 (★)
포션의 노예, 외형 변경, 젬로스팅, 각성 등 각 특화에 맞춰 다양한 변종이 가능한 가변성 좋은 생산직.
최근엔 대마법사라는 소문도 돌고있다.
순수 생산직중에 유독 밖에 보이지 않으면서도 점유율 자체는 높은 특이한 직업.

네크로멘서 (★)
주금

페더풋 (★)
타 직업이 지구 외핵으로 개편되어 나락으로 떨어지는 가운데
유일하게 맨틀구역에서 굳건히 자기 자리를 유지해서 득본 직업.
하향을 좀 먹긴 했지만 그때마다 다른 방향으로 연구가 되며 살아남았다. 최근엔 파밍직으로 자주 이용되는듯.

워록 (★)
딜법사 하면 엘리 다음으로 생각나는 대표주자.
속도가 낮아졌네 뭐네 말은 많지만 그래도 왠만한 딜법사는 대부분 워록을 간다는것에서
고랭크 딜법사의 지분 대부분을 맡고있다. 최근엔 아고니등의 스킬변경으로 유틸성도 증가해 한층 더 편해졌다.

룬캐스터 ()
엿같은 캐스팅과 엿같은 직업퀘스트를 가졌지만 그래도 스킬 하나하나가 나쁘지 않은 평가인 직업.
'룬물을 흘린다' 라고 할정도로 취급이 개똥망이었으나 위에 소서러등이 정말 개똥보다 못한 존재가 되면서...
여러번에 거친 상향으로 딜량이 상당히 증가했기 때문에 딜보조적인 측면에서 가져가는 사람이 많다.

미사일 홀 (★)
세이지라는 기술을 쓴다.

인챈터 (★)
인챈트 라이트닝의 개편으로 딜버퍼로써의 자리는 지켰다.
허나 아무리봐도 계륵인 스킬이 많이 포진되어 있어서 여전히 ? 인 직업. (어질이나 인챈탄)
차후 랭크를 바라봐야한다는 의견이 많다.






이 ★의 개수는 '마법사' 직업에 한정한 비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