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트랑 행낫의 판정이 워낙 어중간해서,  실험을 하면서, 알게된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7&my=post&l=6411 에서 쓴 내용과, 추가된 몇가지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조인트의 정확한 판정은 엮인 몬스터를 한마리로 취급하는것이아니다.

2. 조인트는 단순히 데미지를 공유한다.(단 광역스킬등의 경우는, 한번만 적용된다.)
[조인트엮고 광역기 5마리 맞춘다고 데미지가 5배 되는것이아님]

3. 그럼에도불구하고, 조인트에 엮인 몬스터들은 각각의 히트판정을 그대로 고유한다.(가장쓰래기인점.)
(이부분때문에, 한마리로 취급하는판정이 아니게 됩니다.)

4. 행낫의 광역방어 감소는, 조인트의 엮인 몬스터들의 개별 광역방어수치를 모두 내린다.



광역방어수치 2를 가진 폰폰에게 광역방어수치 8을가진 어스퀘이크 스킬을 가지고 실험한 영상입니다.
단순히 조인트+어스퀘이크를 사용할경우. 광역수치가 8인스킬로 2인 폰폰을 타격하기때문에. 4마리의 폰폰만이 공중으로 날아가게됩니다.
하지만 조인트+행맨을통해서 폰폰의 광역방어수치를 0으로 내리게되었을경우, 조인트에 묶인 5마리의 폰폰과 추가로 옆에있던 폰폰까지 날아갑니다.
(행낫을 맞은 몹은 전부 광역방어수치가 0이되므로, 광역공격수치를 차감시키지 않습니다.)



조인트의 가장 거지같은점입니다. 데미지는 한번밖에 안들어가지만. 히트수는 맞은수대로 다까먹습니다.
1레벨 파이어월이기때문에 3의 히트수를 가지는데 조인트를 묶었음에도 불구하고, 3마리에 맞출경우 한대만 맞추고 사라집니다. (데미지는 한번만 들어가지만. 3번의 히트수를 소모하기때문.)

그래서. 행낫을쓰면 히트수가 3개로 늘어나겟지 하고 해봣는데..

안됩니다... 행낫의 광역방어수치가. 스킬의 고유 히트제한을 늘려주지는 못하나봅니다.


고로. 조인트/행낫 효과로인해서 가장 이득을 보는순서는.

1. 단일기술
2. 광역공격수치가 있는 기술(제한되어있는기술)
3. 광역공격수치가 없는 범위기술.
4. 히트수가 제한되어있고, 광역공격수치가 없는 범위기술.

정도로 되겟습니다.. 파이어월같은경우는, 파이어월 범위밖의 몹에게 데미지를 공유한다는점 이외에는 얻는점이 전혀 없다고 보면 될거같고.

도발등으로 인해 몹이 굉장히 잘몰려있다면, 광역공격수치가 있는 기술이나, 단일기술이 가장 많은 효율을 받게됩니다.

실험중. 행낫의 광역방어수치가 -5를 해주기때문에. 소형1 중형2 대형3인 현제 상황에서. -까지 내려갈수있나 확인을 해보려 했지만. 대형몹이 많은곳을 찾지못한관계로, 대형몹이 바글거리는 장소 제보받습니다.

추가적으로 퀘스트를 하다가 알게된건데. 퀘스트중 토템이나 오브젝트등을 부수는퀘의경우, 오브젝트들의 데미지는 1이상 뜨지않아서, 일정량의 히트수를 체워야 파괴되는방식인데. 주변몬스터+오브젝트를 조인트+행낫으로 묶은뒤에. 에너지볼트로 한대 툭치면, 오브젝트가 파괴되는걸로보아. 
매직미사일이나, 에너지볼트 버그의경우, 단순히 다단히트가 되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