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소개

 위파파파소는 파티 플레이시 메인 딜러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파이로맨서의 스킬들로 주 딜링을 하게 되며, 파이로맨서의 스킬들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경우에는 소서러의 스킬인 서모닝을 사용하여 딜로스를 메꾸는 방식의 딜 사이클을 운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소서러의 전투적인(?) 의복에 이끌려 5랭크 직업으로 소서러를 많이들 택하시는데요. 이 글은 소서러가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직업군들 중 하나인 "위파파파소" 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보려합니다.


여러분, 짱짱 귀여운 소서러 허쉴?



ㄴ. 특징

 3개 랭크의 파이로맨서를 선택한 소서러의 장단점을 기술하고자 합니다. 소서러를 접하기전 위자드 계열의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될까, 하고 고민하시는 분들 혹은 이미 소서러를 선택하려 마음먹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ㄴ-1. 장점

 파이로맨서의 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인한 소위 현자타임이 적습니다.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 할 정도. 특히 서모닝으로 소환 가능한 템플슈터의 경우, 밀집해 있는 몹들에 한정하여 그 효율이 무한대로 상승하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시 링커 플레이어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정체 되어 있는 구간인 130~160 구간의 닥사에서도 상당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수감소에서의 위파파파소는 15레벨의 파이어볼로 한 구역을 뒤덮는것이 가능하며, 템플슈터는 파이어볼로 처리를 못한 화염계열 데미지를 받을 시 체력을 회복하는 몬스터인 "엘렛"을 처리하는것에 있어 매우 적합합니다. 양봉장에선 사장님(...)으로 칭송 받기도 합니다.

또한, 3랭크 파이로맨서의 스킬들의 자체 화력이 상당하며 특히 서모닝 스킬은 악마 소환시 주위 몬스터들의 어그로를 받아내기에 주로 혼자서 플레이 하시는 분들에게도 매우 안성맞춤.


ㄴ-2. 단점

 서모닝은 여타 게임들의 소환수 마냥 무한정 소환을 유지, 지속 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이는 소서러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인데요. 3초당 최대 SP의 1퍼센트에 해당하는 SP소모가 있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서러의 길을 선택한 이상, 여러분들은 이제 'SP물약 중독자'가 되어야 합니다. 소서러의 극심한 SP소모 문제는, 소서러의 아이템 칸을 SP회복력 아이템으로 덕지덕지 도배를 하게 만들며, SP물약 버프를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항상 달고 다녀야 그나마 극복 가능합니다.

 상기 언급한 SP의 문제로, "소서러들은 서모닝 스킬을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소서러로 전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무척이나 아쉽지만 여전히 우리의 주력 스킬은 파이어볼입니다.

또한 파이어볼의 메커니즘 덕택에, 엔드 컨텐츠 중 하나인 필드보스 사냥시 큰 딜링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필드 보스를 노리는 사람이 적을 때는 가끔 1위를 하기도 합니다만.. 어려운게 현실.



ㄷ. 육성

 151레벨까지 육성하며 느낀점들을 기술하려합니다. 대부분의 구간에서는 솔로플레이를 하더라도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이미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수많은 육성 관련 정보글들이 있으므로, 최대한 위파파파소의 시점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ㄷ-1. 파이로맨서 구간

 3개 랭크의 파이로맨서를 육성하실때는 혼자서 진행하더라도 큰 무리가 없는편. 다만, 40~50 구간부터는 올지능으로 플레이 하셨을 경우엔 힘들어집니다. 적정량의 체력을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엔 20정도 투자했던것 같네요.

50레벨 이후 부터는 하루 5번 입장 가능한 인스턴스 던전에 꼭! 반드시!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경험치량도 상당 할 뿐만 아니라, 습득하는 실버량도 짭짤해요.


ㄷ-2. 소서러로 전직을 하고 난 이후
 
 본당에 진입하시면서 슬슬 40~50 구간의 악몽이 다시금 떠오릅니다. 여러마리의 몬스터가 모여있는 곳에선 20정도의 체력으론 빙결 상태에 빠진채 서서히 죽어가는 자신의 캐릭터를 볼 수 있게 되겠습니다.(...) 물론, '비틀백' 장비 착용 혹은, 컨트롤로 극복이 가능한 수준이긴 합니다만.. 약간의 체력투자는 게임 플레이 난이도를 낮추는데 크게 기여 합니다.


ㄷ-3. 스테이터스는 어떻게 찍어야하나요?

 취향입니다. 딱히 정해진 형식이 없어요.

아직 게임상에 스테이터스 포인트 초기화 아이템이 나오지 않은 시점이니, 약 30~40정도의 체력과 150정도의 지능에 포인트를 투자 후, 나머지는 저장해두셨다가 차후 마음에 드시는 방향으로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2개 랭크 소서러 분들의 인증 동영상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정신스탯에 투자하지 않으셨고 적정량의 체력에 투자한 후 지능 포인트에 투자한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저는 스탯 포인트를 이렇게 투자했습니다. (장비 아이템을 탈착한 순수 포인트)


ㄷ-4. 장비는 어떤것을 착용해야 할까요?

 90레벨 이전까지는 퀘스트로 얻은 아이템이나 사냥을 하면서 습득한 아이템들로 진행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90레벨에 진입하고 나서부터는 '아르데 대거' 라는, 매우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 90레벨 던전인 '폐허 유적지' 보스에게서 습득 가능하므로, 꼭 획득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그 외 챙겨야 할 아이템으로는, 퀘스트로 제작할 수 있는 '로카스 로브' , '자카리엘 뱅글' 정도가 있겠습니다.

6랭크를 바라보는 시점이 되시면, 세이지 월, 르귄가문의 글로브, 테메레, 퀀커러 등의 SP회복력 아이템이 최우선이겠죠.


물론 저는 스스로 구하지 못하고 거래소의 힘을 빌렸습니다. 8ㅅ8



ㄹ. 스킬

 파이로맨서와 소서러의 스킬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하려 합니다. "어떤 스킬을 찍어야하나?", "이 스킬이 마음에 드는데.. 정보가 적네..."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ㄹ-1 파이로맨서의 스킬

(파이어볼 소개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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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볼.

스킬 사용시 불로 된 구체를 하나 소환합니다.

2회의 충전횟수가 있는 오버히트 스킬(스킬 쿨타임이 차면 두번 사용 할 수 있음) 이며, 

서브무기 혹은 스태프를 장착시 c키를 이용하여 파이어볼을 쳐낼 수 있습니다.

파이로맨서들의 밥줄 스킬이자, 파이로맨서 그 자체.


(플레임 그라운드 소개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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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임 그라운드.

원형 불장판을 설치 합니다. 스킬키를 누르고 있을시 위치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스킬 레벨 10부터는 지속시간과 재사용대기시간이 동일하므로 마음껏 사용가능.

다만 풀틱으로 들어가야 위력이 제대로 발휘 된다는 것과, 공중형 몹에게는 스크린샷 처럼 데미지를 못 입힌다는 것에 유의.


(인챈트 파이어 소개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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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챈트 파이어.

평타와 모든 스킬에 화속성 추가데미지 버프를 부여합니다.

특성과 같이 사용하면 괜찮은 스킬. 시전자의 근처에 있는 사람에게도 동일한 버프를 제공.

스킬레벨을 5까지 올리면 재사용대기시간과 버프 지속시간이 엇비슷 하므로 버프 유지가 가능합니다.

최근 아르데 대거와 시너지가 맞물려 상당히 선호되는 스킬.


(파이어 필라 소개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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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 필라.

파이로맨서 2랭크 부터 배울 수 있는 스킬로, 보스몬스터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들에게 "경직" 상태이상을 입힙니다. 덕분에, 상당히 괜찮다고 평가받는 스킬.

딜도 준수하나, 생각보다 긴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인해 자주 사용은 못합니다.

플레임 그라운드 처럼 스킬 단축키를 눌러 위치를 지정 가능.


(헬브레스 소개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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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브레스.

파이로맨서를 3랭크 까지 올려야 습득 가능한 스킬.

3랭크까지 찍어야 쓸 수 있는 스킬 치고는


1. 지나치게 큰 sp소모량 - 무려 "0.5"초당 최대 sp의 3프로씩 소모

2. 크게 기대 할 수 없는 딜량

3. 한대라도 피격시 시전 취소


등의 이유로 불호되는 스킬.

파필+헬브의 콤보가 가능하지만, 계륵의 느낌이 강합니다.


(플레어 소개영상)

플레어.

화상데미지를 입은 대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3회의 충전이 가능한 오버히트 스킬입니다만, 스킬 자체의 위력이 별로이며, 선행조건이 있는데다가, 선 딜레이와 후딜레이가 미약하게 있으므로, 불호되는 스킬입니다.

모션은 제법 간지가 나므로, 1정도 투자하여 간지를 뽐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의견이 있네요. (...)


(파이어월 소개영상)


파이로맨서 3개 랭크를 가는 이유는 파이어월에 있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15개의 스킬 포인트 투자시 효율이 급상승하는 스킬입니다.

플레임 그라운드, 파이어필라 처럼 위치를 지정 할 수 있으며 몬스터 밀집구역에 사용시 링커와의 연계로 순간 폭딜을 가할 수 있습니다.


ㄹ-2 소서러의 스킬


(서모닝 소개영상)


소서러의 대표스킬인 서모닝 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소환시 최대 SP의 1%가 3초마다 차감됩니다.

템플슈터를 제외한 다른 카드들은 효율이 아주 좋지 않기에, 대부분의 소서러들은 템플슈터를 사용합니다.

*템플슈터는 왕릉 건축소 예배당에서 출현하는 필드 보스 몬스터이며, 보스를 처치시 획득 할 수 있는 큐브에서 높은 확률로 템플슈터 카드를 드랍하니 소서러 분들이라면 꼭 마련하시길 바라요.


(사역마 소환 소개영상)


소서러를 따라다니는 박쥐를 소환합니다. 소서러가 공격 하거나, 피격당하면 그 대상을 향해 자폭 공격을 합니다.

파이어볼과 마찬가지로, 낮은 스킬레벨대에선 효율이 얼마 없으나, 차후 소서러 2개 랭크, 3개 랭크가 될시 기대 딜값이 매우 높은 스킬입니다.

파이어볼에 들이박거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망한다고 하네요.


(살라미온 소환 소개영상)

화염악마 살라미온을 소환합니다. 1개의 스킬레벨 투자로도 무한 지속이 가능합니다. 서모닝 스킬과는 달리 살라미온 자체를 조종할 수 있는 수단은 없습니다. 

2개랭크의 소서러로 전직하였을시에, 특성으로 화염, 암흑상태이상 디버프를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서번트 소개영상)


어마무시하게 귀여운 러블(!)을 소환합니다!

고양이는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버프를 제공하며, SP회복력 상승의 꿀 버프가 있으므로 귀여움과 성능 두가지를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파티플레이시엔 다이노가 없는 파티일 경우엔 버프가 밀려 사라져버리니 사용시 주의요망.


ㄹ-3. 그래서, 스킬을 어떻게 찍어야 한다는거죠?

 파이로맨서의 스킬은... 취향입니다. 정답이 없어요.

간혹 저처럼 헬브레스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죠. (물론 헬브는 똥입니다헤헤^ㅅ^)

대표적인 추천 트리 몇개를 소개하자면,

A.
파이어볼 15

파이어월 15

파이어 필라 5

플레임 그라운드 10

B.
파이어볼 15

파이어 필라 5

인챈트 파이어 5

플레임 그라운드 10

파이어월 10

C.
파이어볼 15

인챈트 파이어 5

플레임 그라운드 10

파이어필라 10

헬브레스 5


C는 본인의 트리입니다. 헬브는 취향껏 다른곳에 투자하셔도 됩니다.^ㅅ^





 소서러의 스킬은, 주력스킬인 서모닝에 5개 투자 이후 사역마 소환이냐, 살라미온 소환이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2개 랭크의 소서러를 가실 경우엔 사역마 소환으로 준 파이어볼급의 누킹을 하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살라미온 소환도 서모닝 스킬과 마찬가지로 소서러의 지능,정신에 영향을 받는 계수가 존재합니다.




ㅁ. 마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의문 사항이나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쪽지로 연락 부탁드립니다(_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