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72966#0000

 

①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사행행위"란 여러 사람으로부터 재물이나 재산상의 이익(이하 "재물등"이라 한다)을 모아 우연적(偶然的) 방법으로 득실(得失)을 결정하여 재산상의 이익이나 손실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2. "사행행위영업"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영업을 말한다.

다. 그 밖의 사행행위업: 가목 및 나목 외에 영리를 목적으로 회전판돌리기, 추첨, 경품(景品) 등 사행심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기구 또는 방법 등을 이용하는 영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영업

 

② 제1항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영업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세분할 수 있다.

---------------------------

 

몇몇 분들이 계속 랜덤박스를 도박이 아니라고 주장하시는데 이해가 가질 않네요.

그러면서 규제 받고 있는 카지노와 액수 차이를 비교를 하지 않나... 환금성을 주장하지 않나...

아직 법적으로 명확히 찝어서 나와있지는 않으나 충분히 사행행위로 해석됩니다.

 

그래도 표기는 되어 있지 않으니 아직은 법적 테두리망에 걸쳐있다고 표현은 가능하죠.

그렇다고 사행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절제가 약한 어린 학생들이 인게임결제로 수십, 수백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사행성이 적은 게임이라고, 정상적 게임이라고 보십니까?

 (어른이 관리 못했다는 잘못을 떠나서) 사행성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걸 부정하진 말아야죠.

법이 수정될 수 있거든요 당연히.

 

 

랜덤박스를 옹호하고 싶으시면 규제의 정도에 대해서 토론을 해야지

랜덤박스는 도박이 아니야 규제는 할필요 없지 너네들이 안사면 돼

 

이러면 발전도 없고 계속 랜덤박스 게임이 대다수가 나오는 지금과 같은 상황만 반복되겠네요. 모든 사람이 랜덤박스 게임에 등 돌릴때까지요.

 

 

저도 이때까지 랜덤박스(가챠)에만 오백만원 이상 썼습니다. 그 중에 한 절반 쯤은 후회하고 있으나,(게임이 망하고 없어짐, 혹은 오픈 첫날 결제후 하락세) 나머지는 돈이 아깝지 않습니다.

분명히 랜덤박스는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소비능력에 한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박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는 분명히 사행성을 가지고 있고, 당연히 규제가 필요합니다.

 

 

 게임사가 확률조작하고 사행성을 부추기는 것도 문제지만 게임성 자체가 점점 랜덤박스에 의존하게 된다는 점이 가장 큽니다. 

 성장하기 위해서 랜덤박스, 게임 스토리, 대결을 진행하기 위해서 랜덤박스 이런 상황이 정말 게임이라고 생각되시는지요?

 

 그리고 특정 캐릭터를 얻기 위해 1%확률을 뚫고 0.05% 이런 확률이 정상적인 확률이라고 보십니까?

모바일 게임에 1년에 몇천, 억단위로 랜덤박스를 사고 게임사는 확률 조작하고 지금 상황이 정말 우리가 옛날에 플레이 했던 게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여기서 더 심해지면 아케이드 게임과 바다이야기랑 같은 상황이나 다름 없어 보입니다.

 

현실을 부정한다고 현실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기 위해선 현실을 인지하고 해결책을 마련해야지요.

 

그냥 안하면 된다구요? 네 불가능합니다. 개인은 가능해도 군중은 불가능합니다.

된다 하더라도 군중이 바뀔려면 오래걸립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선 더더욱.

현기차 현기차 매번 사람들이 말해도 잘팔립니다. 현기도 변함이 없죠.

사람들이 바뀌는게 빠를까요 법을 바꿀수 있으면 법이 바뀌어서 기업이 바뀌는게 빠를까요.

 

왜 오랜시간 기다려야합니까? 자체 정화보다 규제 한방이면 개선될텐데 말이죠.

 

 

랜덤박스를 금지하자는게 아닙니다. 더 재미있는 게임을 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그리고 규제를 재대로 정해야하는게 지금의 문제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랜덤박스는

과거 문방구 종이뽑기판 기억하십니까?

 

그런 형식으로 특정 목표물 설정한 후 뽑기 하나에 천원정도에 총 30개

즉 최대 3만원이면 뽑을 수 있는 방법

 

 이런 제한된 확률 형식이면 매우 기분좋게 뽑기 할텐데 말이죠.

위의 경우 최대 3만원에 뽑는거니 불확정성도 없고 얼마나 좋습니까?

지금은 아무리 기댓값이 10만원 이래도 20만원 투자해도 못얻을 수 있으니까요.

 

여하튼 이런 방식이든, 랜덤 박스의 기댓값을 얼마 이하로 내리든지, 혹은 확률에 대한 보상책이 필수로 들어가든지

아니면 랜덤박스대신 정가제를 선택하든

단순히 랜덤박스 사행성 게임이라는 말이 안나오는 상황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