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해저터널 작업 마쳐…여름 강행 예고
방사능 불안에 천일염 사재기?…해수부 “날씨 탓”

일본 후쿠시마현(県) 오쿠마 소재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전경.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고 있다. 오염수를 바닷물에 희석하기 위한 해저터널 작업을 끝냈다. 국내에선 이에 따라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천일염을 사재기하려는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NHK·후쿠시마TV 등 일본 현지 방송은 6일 도교전력이 육지와 바다 양쪽에서 해저터널 안으로 약 6000t의 바닷물을 넣는 작업을 마쳤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국제 사회의 비판에도 오염수를 올해 여름에 방류한다고 예고했다. 도교전력은 앞서 지난 4월 약 1030m 길이의 해저터널 굴착을 완료했다. 이날 완료된 작업은 해저터널에 바닷물을 채우는 절차다. 오염수는 해저터널을 거치며 바닷물과 희석된 후 방류된다. 사실상 오염수 방류를 위한 설비 측면의 준비가 모두 마무리된 셈이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면서 국내서 천일염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는 등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다. 지난 4월 천일염 20㎏는 1만4000원 선에서 거래됐으나, 최근 2만원까지 가격이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해양수산부는 천일염 가격 상승이 오염수 방류로 인한 사재기에 따른 게 아니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4월 첫 주 대비 6월 첫 주 천일염 가격이 26.8% 상승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같은 가격 상승의 주된 이유로는 ‘기상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장마철 대비 출하 물량 조절’을 꼽았다. 해수부 측은 “천일염 판매량도 감소하여, 사재기가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설비 준비’ 끝…불안한 국민, 천일염 사재기?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