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대 총학생회 선거에서 뭉치표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선관위가 농대 1호관에서 나온 뭉치표를 확인하는 모습(사진=경북대신문 페이스북)

[한국대학신문 배대원 학생기자] 대학 총학생회가 지역 조폭과 연결되고 총학생회장이 횡령 의혹에 이어 이번엔 선거에서 뭉치표가 쏟어져 부정선거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5일 경북대 총학생회 선거에서 무효표 비율이 17%에 달했으며 무효표 중 대부분은 뭉치표와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미숙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대학 선거가 학생들의 정치적 무관심 심화로 감시 사각지대로 들어서면서, 부패한 정치권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 


30일 경북대 등에 따르면 이 대학 총학 선거 개표과정에서 15~20장의 뭉치표가 발견됐다. 뭉치표의 발견으로 같은 투표함 속에 들어있던 농생대의 1240표는 모두 무효 처리됐다. 선관위는 선거 사전 회의에서 선본장 협의를 통해 결정한 ‘한 투표소에서 뭉치표가 나오면 해당 단대의 표 전체를 무효화한다’는 협의에 따라 무효처리했으며, 선거 결과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학생들 사이에선 뒷말이 무성하다. 학교 커뮤니티인 ‘크누파크’에는 “농생대 지지를 받는 후보를 견제하기 위해 일부러 넣은 거 아니냐”, “예전에도 같은 일이 있었는데 단대회장 짓이었다”와 같은 부정선거 의혹글이 올라 해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선관위원장은 “현장에 참관인이 있었지만 뭉치표의 존재는 몰랐다”라며 “확인해본 결과 해당 기표소에 CCTV가 없었다”며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


농생대 3학년 한 학생은 “투표를 할 때 본인확인을 하고 선관위가 표를 한 장씩 나눠주는데 왜 뭉치표가 나왔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더욱 철저히 감시를 하고 CCTV가 있는 곳에 기표소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학대는 선거명부에 투표자의 서명을 받지 않고 체크표시만 해 전부 무효 처리됐다. 또 공대 9호관은 투표 종료시간인 오후 7시가 지났음에도 투표함을 봉인하지 않고 개표소로 이동하다 참관인에게 적발돼 무효 처리되기도 했다.


<중략>


지난 2013년에도 고려대 총학 선거에서 선관위원장을 맡은 총학생회장이 같은 선본 소속 후보를 돕기 위해 부정행위를 했다가 1년만에 들통났다. 또 부산외대는 총학생회장과 부총학생회장이 함께 집행부에서 일한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투표함을 바꿔치기하다 제적을 당한 일이 있다.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5858


======================================================================================


윗물이 똥물이니 아랫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