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까만땅콩입니다.

 

지난 2편에서는 구버전의 파일에서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3편에서는 추출한 음원을 가지고 9.14 버전에서 소리가 들리도록 새로운 포맷인 bnk 파일로 만드는

 

내용을 설명할려고 합니다.

 

그런데 게임의 사운드 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으면 좋을것 같아 간단한 그림을 하나 보도록 하죠~

 

 

 

위 문구를 간단하게 해석해보자면

 

a) 적에 의해 내가 관측이 됨

b) 사운드 엔진에서 음향효과 중 "sixthSense" 라고 정의 되어 있는 사운드 파일을 꺼내서 연주함.

 

요렇게 되는 겁니다.

 

게임내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는 정말 다양하게 많겠죠 그런 이벤트에 맞는 사운드 파일을

 

꺼내서 연주하도록 하는것이 사운드 엔진이 하는 역할입니다.

 

그리고 지금 부터 만들게 될 bnk 파일에는 이러한 사운드들을 몇개씩 모아서 구성하고

 

게임 내부의 이벤트 명에 따라 적당한 음원 파일을 지정하고 연주시 소리 크기는 어떻게 한다 등등을

 

정의하는 작업을 할 겁니다.

 

1. bnk 파일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컨버팅 게시물의 마지막에 항상 나오는 링크를 보면 바로 WWise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WWise 다운로드 링크

   - Audiokinetic WWIS (free for non-comercial use) https://www.audiokinetic.com/download/

 

   본인이 사용하는 PC의 환경에 따라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주세요~

 

   설치할 때 어쩌구 저쩌구 하는 부분은 생략을 합니다. 인스톨 가이드가 아니 잖아요 -_-;;;

 

   이 프로그램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라이센스 없이 200개의 미디어 파일까지 bnk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사용되는 음원의 갯수에 제한을 두었을뿐 기간이나 기타 등등의 제약은 없습니다.

 

   뭐 라이센스 프로그램에 등록을 하여 비상업적 목적의 게임개발에 200개 이상의 음원을 쓴다고 프로젝트등등을

 

   상세하게 적으면 200개 이상의 파일을 핸들링 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발급해준다고 하니 필요하심 해보시길~!!

 

   우리가 만들 bnk 파일의 음원 갯수는 죽어라 작성해봐야 200개가 안되니 우린 패스~!!

 

2. 시작이 반이다 rr~ 뒈짓~!!

 

    프로그램을 설치하였으면 이제 작업을 시작해봅시다~!!

 

    1) 최종 결과물의 내용 정의

 

    뭐를 만들지 우선 정해야 겠죠 -_-;;; 실컷 노가다 해놓고 아 이게 아닌가벼??? 이건 좀...

 

    이번 예제에서는 카미유 육감보이스(소녀버전)의 내용을 뽑아서 XVM MOD에 보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xvm.bnk 파일이 있습니다.

 

    이 xvm.bnk 파일에는 총 5개의 사운드가 들어 있구요 이중에서 4개의 사운드를 추출하여 사용하겠습니다.

 

    또한 xvm에서 기본적으로 sound,xc 라는 파일에 정의가 되어 있는 4개의 이벤트에 맞는 사운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xvm.bnk 파일을 만들겠습니다.

 

    2) 육감 보이스는 몇개???

   

    카미유 육감 사운드를 써보신분은 알겠지만 육감이 뜰때 마다 나오는 소리가 3가지 버전으로 있습니다.

 

    새롭게 만들 xvm.bnk에서도 이 세가지 버전의 목소리가 랜덤으로 나오도록 할 겁니다.

 

    한번 파일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2편에 설명되어 있는 FMOD Extractor 를 사용합니다.(훗 이 부분은 마스터 했슈~ 하는 분은 알아서 넘어가셈~!)

 

    추출기 프로그램과 음원 파일을 같은 디렉토리에 넣고~!

 

 

   뽑아 봅시다~!!

 

 

    4개의 파일이 나왔습니다.

 

    어라~ 위에서 설명할 때 3가지 버전의 육감사운드라고 했는데 파일이 4개???

 

    추출된 파일의 소리를 들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으니 릴렉스 하시길...

 

    이 육감 사운드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알겁니다~

 

    이렇게 소리가 나죠

 

    삐~잉!! 힉~ 들켰습니다!!

    삐~잉!! 들켰습니다!!

    삐~잉!! 위치를 들켰습니다!!

 

    공통된 부분이 보이시죠??? 왜 파일이 4개 인지 아시겠죠???

 

   3) XVM MOD의 bnk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XVM MOD를 만드는 능력자들이 9.14 부터 바뀐 사운드에 무엇을 기본으로 넣어 뒀을까???

 

    살펴봅시다 그런데 bnk 파일을 열어보는데 간단하게 해달라~!! 복잡한 과정이 싫다~!! 라는 분들에게

 

    기가막히게 등장한 프로그램이 있었으니~!!! 바로~!!

 

    Ravioli Game Tools 입니다.

 

    Ravioli Game Tools 다운로드 링크

 

    - Ravioli Game Tools http://www.scampers.org/steve/sms/other/RavioliGameTools_v2.8.zip

 

    좋다고 했으니 돌려봅시다~!!

 

  

 

   실행해서 불러봅시다~!!

 

   

 

    xvm.bnk 파일에도 음원 파일이 5개나 있군요 +_+

 

   일단 써먹어야하니 추출 해봅시다~!!

 

 

   추출이 모두 완료 되었으면 아까 뽑은 카미유 파일이랑 같은 디렉토리에 잘 넣어둡시다~!!

 

   후 오늘도 사무실에서 몰래 작성 중~!! CCTV 무셔~

 

   진짜로 컨버팅 시작하기~!!는 다음 [4편] WWise 프로그램 가지고 놀아보기~! 에 시작하겠습니다.

 

 

선행 학습을 위하여 참고할만한 사이트 링크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1. How to create voice mods (9.14 version and onward) - 영문사이트

http://forum.worldoftanks.com/index.php?/topic/488138-how-to-create-voice-mods-914-version-and-onward/

 

2. [Замена звуков / Sound changing] Звуки на различные события - 러시아 월탱 모드 개발자 포럼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8955-

 

3. 본 게시물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 Audiokinetic WWIS (free for non-comercial use) https://www.audiokinetic.com/download/

    - Audacity (freeware) http://audacityteam.org/download/
    - Notepad ++ (freeware * optional) https://notepad-plus...oad/v6.8.3.html
    - Tools for packing and converting files .bnk and .wem http://www.mediafire...ju/soundMod.zip

    - FMOD FSB File Extractor https://www.mediafire.com/folder/bxo3dah76h9bk/FMOD_Extractor

    - FMOD Designer http://www.fmod.org/download/fmodex/tool/win/fmoddesigner44461win-installer.exe

    - FMOD Studio http://www.fmod.org/download/

    - Ravioli Game Tools http://www.scampers.org/steve/sms/other/RavioliGameTools_v2.8.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