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forum.worldoftanks.com/index.php?/topic/488138-how-to-create-voice-mods-914-version-and-onward/

글쓴이 : 9.14 패치이후로 FMod에서 WWI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더욱이 복잡해짐... 노가다도 심해짐.. 그래도 제가 복잡한 부분은 많이 해놓았기때문에 노가다 3번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기전에 

만들려고하는 승무원보이스 음성파일은

만드시려는분이 따로 다 만드셔야합니다. (노가다 1번째)





* 필요한 프로그램/툴 설치하기 *

Audiokinetic WWIS (비상업적 사용은 무료) : https://www.audiokinetic.com/download/
.bnk와 .wem파일을 패킹하고 컨버팅하는 툴 : https://www.dropbox.com/s/lq7arpk6k5slni8/soundMod.zip?dl=0


STEP 1 : Voiceover.bnk 분해하기

1. soundmod.zip 을 컴퓨터 아무곳에 압축해제 합니다. (바탕화면이 가장편하겠죠)

2. worldoftanks/res/audioww 폴더로 가서 voiceover.bnk 파일을 복사합니다

3. soundmod 폴더(soundfileeditor.exe 가 있는 폴더) voiceover.bnk 를 붙여넣습니다.

4. sound_banks.txtNotepad ++로 엽니다. WOWS_SPvoiceover 로 바꿉니다.

5.
.......

STEP 2 : 음성을 교체하고 새로운 .wem 파일 만들기

1. 모든 음성을 들어보고 00c8d9aa.wav 와 같은 파일을 00c8d9aa_불이야!.wav등 들리는 음성을 뒤로 붙여줍니다.

보기만해도 복잡하져? 제가 미리 다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원래 이름을 유지할수있게 하는것입니다. 나중에 다른 작업할때 편해지거든요.


2. 이제 당신이 만들어 놓은 음성파일로 이녀석들을 교체만 하면됩니다. (가장 오래걸리는 작업)


3. 교체를 다 했다면, WWISE 를 실행합니다.


4. New 를 누릅니다






5. "Name"에 마음에 드는 이름을 넣고 "Location"으로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나머지는 아래 스샷과같이 해줍니다.





6. 닫습니다.





7. "Actor-Mixer Hierarchy" 아래 "Default Work Unit"을 우클릭해서 "Import Audio Files"를 클릭합니다.




8. "Add Files"를 눌러 바꾼 .Wav 파일들을 추가합니다. 그 다음 "Import"버튼을 눌러 WWISE에 추가해줍시다.





여기서 주의할건 나중에 .wem파일을 만들때 최대 200개

 파일밖에 만들지 못하므로 (라이센스문제) .wav 파일을 절

반씩 나눠서 WWISE 작업을 2번해야해요.



9. "SoundBanks" 탭을 눌러줍시다.




10. "Default Work Unit"을 우클릭, "New Child" → "Sound Bank" 눌러줍시다.





11. 다시 "Audio" 탭으로 가서 F7 키를 눌러줍시다.





12. .wav 파일들을 새로만들어진 bank 에 드래그해서 넣어줍시다.





13. .wav파일들을 모두 선택한뒤 우클릭, "Multi Edit"을 클릭
"Audio" -> "General Settings" -> "Stream" 그 다음 "Is Streaming Enabled" 를 체크






14. bank를 체크해주고, "Windows" 와 "Engilsh (US)"도 체크해준다.





15. "ShareSets" 탭에 들어가서 "Conversion Settings" -> "Default Work Unit" -> "Default Conversion Settings" 더블클릭





16. "Format"에서 "Vorbis" 로, "Quality"를 "6"으로 맞춰준다.





17. 창을 닫고 "Generate"를 눌러준다.




18. WWISE를 닫는다.






STEP 3. 새로운 voiceover.bnk을 만들어보쟈!


이제 당신이 만든 파일들은 WWISE에서 처음 지정한 "Location"에 있을겁니다.
더욱 정확히 어디에 있냐면 ~~ForMod.cacheWindowsSFX 폴더에 있습니다.
거기에 "~~.wem" 파일들이 이제 당신의 손을 거쳐 모드파일로 태어날겁니다.


1. .wem 파일들의 이름을 보면 00c8d9aa_불이야_5BEAF6AD.wem 과 같이 되어있을텐데, 이제 여기서 00c8d9aa 와 .wem을 제외한 부분을 다 지워야합니다. (노가다 3번째)



2. 그다음 모든 .wem 파일들을 soundmod/voiceover 폴더로 옮깁니다. (data.txt가 있는 폴더에)


3. Soundbank 폴더안의 Soundfileeditor.exe 를 켜줍시다.

그러면 soundmod/Output 폴더에 voiceover.bnk 라는 파일이 생겼을 겁니다.


그럼 끝!



이제 voiceover.bnk 파일을 worldoftanks/res/audioww/ 에 붙여넣어서 테스트해주면 됩니다. (물론 기존파일은 백업을 하셔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