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올라왔었군요.
치프틴 프로토는 첫 일반판매로군요.


치프틴 프로토타입: 스펙적으로 못써먹을 수준은 아니지만, 대체로 9티어 정규 중전차들에 비해...심지어 가격은...
LT-432: 동티어 경전차 통틀어 가장 우수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성능도 대부분 준수합니다.
BT-SV: ...이런 전차가 있었나요; 아시는 분의 코멘트 바랍니다.

가격은 기본 패키지 기준으로
치프틴 프로토: 71,390원
LT-432: 33,680원
BT-SV: 단품판매가 없고, 패키지 2종 모두 끼워팔기입니다. 싼 쪽이 71,390원(...)


 장점
  - 나름 준수한 헐다운 스펙
  - 동티어 동일국가의 컨커러보단 양호한 기동력과 휴행탄수
 
단점
  - 해치와 비대칭 포탑구조에 의한 약점 돌출
  - 영국전차답지 못한 조준성능



  화력
  - 분명 주포설명은 120미리라고 되어 있으나, 어째서인지 탱스GG에는 119.38미리라는 미묘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력에 관하여는 대체로 영국 9티어의 컨커러와 비교하였을 때 하위호환 느낌입니다. 은탄의 경우 관통과 탄속이 조금씩 높지만, 골탄은 반대로 조금씩 낮습니다.
  - 일단 조준성능이 '이게 정말 영국전차라고?'싶을 정도로 그닥입니다. 다만 중전차치고는 뭐...그렇게까지 나쁘다 할 정도는 아니지만, 기동/회전간 분산도는 좀 안좋다는 느낌이 확연히 들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서구권과 공산권의 중간 어디쯤? 정도의 느낌이었습니다.
  - 대미지는 철갑탄의 경우 준수한-컨커러와 동일한 400이며, 영국 전차답게 고폭탄은 120미리 관통의 해쉬탄입니다. 부각도 -10도까지 내려가는 일반적 서구권 각도인지라, 어지간한 지형에서도 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 그래도 휴행탄수가 컨커러의 35발보단 (훨씬) 여유있는 59발이라, 고폭탄 배분이나 블라인드 사격같은 데에선 나름의 우위가 있습니다.

 기동
  - 그나마 컨커러보다 나은 부분입니다. 15.6의 준수한 추중비와 영국다운 궤도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최속도 컨커러보다 7정도 높은 40이라 중전차 치고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생존
  - 여기서 문제가 두드러집니다. 일단 차체는 중형전차 이하 수준으로, 양산형인 10티어 치프틴의 경우는 기동력이라도 대단했지, 이쪽은 기동력도 평범 수준이다보니 차체를 잘 가려야 합니다.
  - 포탑의 경우 양산형에는 (거의) 없는 해치가 우선 거슬리며(얼추 캐너번 수준의 해치가 달려있습니다), 주포 우측의 경사면이 상대적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이 전차가 상대적 고지대에 있을 경우는 그리 문제가 되지 않으나, 평지일 경우 300~310으로 골탄이나 일부 고관통탄에 뚫릴 수 있으며, 저지대에 있을 경우는 그냥 은탄으로 내리찍어도 될 정도입니다.

 정찰
  - 시야는 390으로 준수한 수준이며, 중전차 치고 위장이 다소 높은 편이긴하나 그래봐야 중전차입니다...


 # 상대적으로 9티어 중전차에 명품전차들이 다수 포진한 탓도 있겠으나, 그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평균 이하의 성능을 가진 전차입니다. 그래도 나쁘지 않은 기동력과 헐다운 성능을 활용하여 무난한 언덕전투를 벌일 수준은 되겠으나, 미묘하게 불편한 주포 사용성 등으로 인해 간간히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심지어 9티어이다보니 가격이 무려 7만원대입니다. 물론 프리미엄 전차(골탱)이다보니 크레딧과 채권 보너스가 있기는 하지만, 그걸 고려하더라도 굳이 구입해서 플레이할 정도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장점
  - 경전차 최상위급의 방어력
  - 경전차치고 높은 1100의 체력
  - 그러면서 주행성능 등 나머지 성능도 준수

 단점
  - 중형전차급으로 넓적한 차체

 화력
 - 경전차치고 평범한 180의 알파댐을 가진 주포는 우수한 명중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분산도가 0.1로 기동중에도 나름 괜찮은 명중을 보여줄 정도입니다.

 기동
  - 추중비는 33.33으로 우수하며, 최속도 70으로 빠르며 선회력 역시 좋습니다. 궤도성능이 소련전차답게 나쁜 편이긴 하지만, 많은 상황에서는 엔진 출력으로 찍어누르긴 합니다.

 생존
  - 차체 정면의 경우 70, 심지어 포탑 정면은 160이나 되는 장갑을 두르고 있어, 측면을 직격당하지 않는 이상 고폭탄에 쉽게 관통되지 않습니다. 이 점이 은근히 큰 장점인 것이 특히나 고관통 고폭탄이 많아진 최근에는 경전차의 생존율을 크게 늘려줍니다.
  - 또한 장갑과 속도가 받쳐주는 만큼 경전차끼리의 싸움에서도 유리합니다. 일단 들이박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단, HWK30은 훨씬 무겁기 때문에 제외입니다.
  - 의외로 부각되지 않는 단점인데. 이 전차, 사실 덩치가 꽤나 큽니다. 차체가 낮아서 눈에 잘 안 띄지만 면적으로 볼 경우 어지간한 중형전차에 맞먹습니다. 때문에 전차들끼리 부대끼게 되거나, 엄폐물 뒤에 숨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제법 애로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특히 능선을 기동할 때-즉 전차의 상부를 내려다보게 되는 시점에서 두드러질 수 있으니, 기동경로에 따라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찰
  - 시야는 380으로 무난하거나 경전차치고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 위장력은 동티어 경전차들 중에서도 제법 높은 편입니다.

 #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부족한 데 없이 대부분 높은 스탯으로 인해 경전차에 입문하기 좋은 전차입니다. 특히 아군의 지원을 받기 힘들거나 적들의 집중포화를 받게 되었을 때 남들보다 생존력이 높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이죠. 특히 고폭탄에 대해 방어력이 높고, 기동력도 좋다보니 EBR-75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는 전차라는 점도 장점입니다.
 물론 그렇다고해도 어디까지나 경전차인만큼, 타 병과 전차들과의 교전은 최후의 수단인 경우가 많으며 어디까지나 정찰이 기본 임무라는 점은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합니다...



추신. KV-2(R)도 판매중이긴 하더군요. 전차 설명은 이전 게시글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