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장갑에 대한 포탄의 입사각이 '10도 이하가 되면 무조건 도탄'됩니다.

그리고 예외적인 상황으로는

1. 주포의 구경이 장갑두께의 3배 이상일때는 '8도 이하는 무조건 도탄'됩니다.
2. 포탄 관통력이 장갑두께의 2배 이상일때도 '8도 이하는 무조건 도탄'됩니다.

이 10도 혹은 8도를 무조건 도탄각이라고 부릅니다.





'노멀라이제이션(Normalization) 값'이란?

노멀라이제이션값은 장갑에 대한 포탄의 입사각에 +6을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장갑에 대한 입사각 30도로 포탄이 입사하였을 경우, '노멀라이제이션'이 적용되어 서버는 이 피탄각을 36도로 계산한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말해, '경사장갑을 6도만큼 무효화하는 작업'이 노멀라이제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거치게 되면 6도만큼 기울어져(84도로) 입사한 포탄은 수직으로 입사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되는데, 이 효과를 추가한 이유와 그 수치가 왜 하필이면 6도(0.8.0 패치 전에는 8도였습니다)인지는 워게이밍넷만 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