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와우가 60레벨이던 시절 확장팩 출시로 렙제가 70랩으로 확장 됨
많은 유저들이 레이드 등을 통해 힘들게 모은 에픽 장비가 버려지는 것에 대해 많은 우려와 입장 표명을 했었음.

개발자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함.
그 동안 60랩에서 인던 레이드 등 많은 컨텐츠를 충분히 즐겼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새로운 모험과 더 많은 유저의 즐거움을 위해 레벨 확장이 필요했다.

디아블로3에서 스킬 사용을 돕는 헬퍼라는 매크로가 있음
외부 프로그램이므로 엄연히 게임사 규정에 어긋나는 프로그램임.

개발자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함.
유저들이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만큼 디아3의 인터페이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유저들이 스킬사용을 원활히 할 수 있게 UI개선을 하겠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와 유저의 관점에 어긋난 욕 먹을만한 사건 사고도 많았지만
아직도 와우나 디아블로나 많은 유저들이 즐겁게 즐기고 있음.

과금으로 성장하는 요즘 쓰레기 같은 게임과 달리 레이드 공략 등의 유저의 노력에 따른 레이드 공략 성취감과 상위 등급 파밍의 즐거움이 있던 그런 게임.

나는 워게이가 호구들 지갑을 효율적으로 터는 연구소를 운영하는 엔시 같은 쓰레기 기업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따라서 워게이가 내가 생각하지 못하는 더 나은 게임을 위해 스킬 개선을 했다고 생각 함


대전게임

롤은 모든 케릭터가 1레벨부터 시작하고 아군/적군 모두 어드밴티지가 없이 똑 같은 스킬/아이템 임.

월탱은 성장에 따라 능력치 차이가 나는 상태로 대전을 하게 됨.
대전게임이지만 알피지의 성장을 접목한 게임.
더불어 과금으로 정규탱크들보다 훨씬 더 능력치가 좋은 탱크를 사용할 수도 있음.

이미 대전게임의 불공정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임.
문제가 되는 건 7 ~ 8년 먼저 시작한 사람이 훨씬 유리한 대전 조건이 되도록 하는 스킬의 성장임.
스킬 경험치 없이 원하는 스킬 6종 골라서 쓰시오.
이런식으로 변경하자고 요구하는 게 스킬 개편에 대한 더 현명한 대처라고 생각 함.


스킬 개편

스킬 개편의 시작은 육감을 기본 스킬로 개선할 때부터 이루어졌고,
신규 혹은 개선된 스킬은 부족한 탱크를 조금이나마 채워줄 수 있음.
사람들은 그 좋은 스킬을 다 못가지 게 될 것 같아서 문제 삼는 것 같음.

육감이 기본 스킬이 아니라서 유저들의 건의에 따라 기본 스킬로 지정해줬는지는 모르지만,
추가되거나 개선된 스킬 또한 다른 스킬을 버리더라도 누군가에겐  부족한 능력치를 매꿔 줄 필요한 스킬일 수도 있음.


뉴비와의 격차

지금도 뉴비와 고인물과의 격차는 스킬뿐만 아니라 실력적으로도 2 ~ 8년 차이가 나고 있음.
고작 2.5% 개선해준다고 그 격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음.
2 ~ 8년이 10 ~ 20년 차이 쯤 벌어질 것 처럼 말하는 사람들은 무슨 근거인지 모르겠음.
그리고 중요 스킬은 뉴비도 찍으면 됨.

장전속도 0.4초 차이? 
조준속도 0.125초 차이?
정확도 0.006 차이?

이걸 감지해서 클릭을 칼 같이 하는 사람 몇이나 있을까?


상대의 능력치



위 그림 빨간/파란 박스의 수치가 뭔지 아시는분?
엘크의 CRV는 25이고 만티의 CRV는 18일 때  증가되는 위장률과 위장수치임.
경전들의 정찰 시 가장 중요한 위장 상승 시키는 건
배기장치, 위장스타일, 야전개량 위장, 스킬 위장 정도임.
그리고 위장 스타일에 따라 증가되는 위장률도 차종에 따라 다름.

위장은 누구나 다 상승시킬 수 있지만, 시야는 음식이나 지휘명령 등에 따라 더 달라짐.
상대 경전의 저런 수치를 다 생각하면서 겜하신다구요?
음식을 꼈을지 안꼈을지 어떻게 알고?

차종에 따라 어느 정도 되겠다 정도지, 나보다 수치가 얼마 높겠다 까지 계산은 못 할 텐데
스킬 변경으로 그런게 그렇게 크게 작용한다구요?                                                                                                                                                                                                                                                   뭐 고인물에 알파고의 두뇌라면 그럴수도 있겠네요.


끝으로
이런 이유로 스킬 개편은 모두에게 이로운 업데이트라고 생각 함.
그리고 스킬 개편뿐 아니라 각종 예고된 업데이트 또한 아직은 살아 있는 게임 같아서 긍적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
문제가 되는 건 그 이전에 월탱의 스킬 성장 시스템이지 스킬 개편이 아니라는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