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자주포 여러분~^^

자주포를 키우다 보면 승무원 스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어요.

자주포 스킬은 1. 전우애 2. 육감 빼고는 다 그저 그런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전우애 스킬의 문제는 현재 탑승하고 있는 승무원이 모두 전우애가 100%가 되어야 발동이 된다는데 있는 것 같습니다.

승무원이 티어가 올라가더라도 그대로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티어가 올라갔는데 '이건 뭐야?!' 하는 승무원이 갑자기 필요한 것을 느꼈을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이런걸 느꼈고... 그래서 이걸 표로 정리해보면 조금 더 보기 쉽지 않을까 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선 그 전에 한가지 제 의견을 말하자면, 저는 1스킬을 전우애를 꼭 찍지는 않는 편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전우애는 한 명만 100%가 안되도 발동이 안됩니다. 물론 '찍어서 발동할 경우' 다른 스킬보다 유용한 편이지만, 어차피 발동이 안된다면 다른 스킬이라도 찍는게 나을 때도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풀어서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국입니다. 미국은 지휘관, 포수1, 조종수, 장전수1, 2가 거의 쭉 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에 추가된 9티어 M53/55의 포수2 입니다... (써글놈!) 그리고 티어 6, 9에서 무전수가 없다는 것도 고려를 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 스킬을 찍는게 5티어 이상 부터 찍는다는것을 감안 할때 (그전에는 보통 티어 업이 먼저 되버리죠) 무전수, 포수1/2, 장전수2 는 1스킬로 전우애를 찍는 것을 추천하고, 다른 승무원은 다른 스킬을 먼저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예를 들어서 5티어에서 승무원이 모두 100%가 되어 스킬을 찍을 경우, 지휘관, 포수1, 조종수, 무전수, 장전수 1을 전우애를 찍을 경우, 6티어가 되면 무전수는 없어지고 장전수 2가 생깁니다. 장전수 2는 그제서야 숙련도를 올리고 있고, 6티어 중반에서야 전우애를 찍게 됩니다. 7티어 가면 다시 무전수가 나타나는데, 이놈은 다른 애들보다 스킬이 덜 찍혀 있습니다. (%가 낮다는 말) 그래서 결국 이 무전수가 100% 찍을 때까지 전우애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9티어를 가면 두둥! 포수2가 나타납니다. 이놈은 완전 생짜죠.

그래서 저는 이런식으로 하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우선 5티어에서 스킬을 찍을 때 지휘관은 육감, 포수1은 전우애, 조종수는 선회향상, 무전수는 전우애, 장전수1은 아드레날린 러쉬를 찍습니다.
6티어에서 새로 생기는 장전수2는 첨부터 전우애를 찍어야 됩니다.
그리고 7~8티어 중에 포수1이 전우애 100%가 될경우 두 번째 포수를 고용합니다. 이 포수 역시 전우애를 찍습니다.
그러고나서 9티어가 되면 두 포수가 전우애를 찍은 채로 탑승하게 됩니다.

결국 스킬을 꾸준히 쌓을 수 잇는 승무원들은 다른 스킬, 그렇지 못한 승무원들을 전우애를 찍는다는게 포인트 입니다.


영국도 미국과 약간 비슷합니다. 무전수는 3티어 빼곤 안나오니 무시하면 됩니다. 장전수가 약간 문제인데, 장전수1은 아드레날린 (혹은 다른 스킬) 장전수2는 전우애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수는 미국과 마찬가지 방법을 사용 하면 됩니다. 5~7티어 중반 정도 까지면 포수1이 전우애가 찍히므로, 포수2를 미리 업시켜놓는게 좋습니다. 8티어를 지나 9티어에서는 포수2를 업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독일은 약간 편한편입니다. 무전수가 중간에 추가되는 것, 장전수2가 약간 늦게 (6티어) 에서 추가되는 것 뿐이 없습니다.
어차피 무전수 전우애 100% 찍을 때가지 발동 안되므로 그냥 다른 스킬 한개씩 찍어주면 됩니다. (장전수2 제외)


프랑스는 정말 지랄맞습니다. 방법이 없어요. 그냥 7티어 9티어를 포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장전수도 5, 7티어에서 한명씩 빠지는것 또한 문제 입니다. 스킬트리는 따로 추천 못하겠습니다....


소련은 9티어만 포기하면 편합니다. 포기 안해도 방법이 없습니다. 포수2는 중간에 나타났다가 다시 사라지니 상관 없습니다. 소련은 전우애 먼저 찍어도 되겠습니다.


원래는 그냥 표만 올리려고 했는데, 내용이 너무 빈약한 것 같아서 추천 스킬트리를 약간 추가 했습니다. 제가 스킬 찍는 방식으로 하면, 제가 젤 중요시 하는 육감이 먼저 찍히기 때문에 나의 스팟유무를 잘 알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 뽑자면, 아무래도 쭉 가는 승무원들 2스킬 찍는 시점보다는 중간에 추가되는 승무원들 1스킬 찍는 시점이 조금 더 빠르긴 하기 때문에, 중간에 약간의 텀 동안 전우애가 없는 것에 대한 손해를 볼 수는 있습니다.

각각 자주포 유저분들이 판단하여 자료를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