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패치가 된 시점이므로 점검시간은 적지 않겠습니다.


주요 변경점

신호기와 업적

-새로운 기능으로 신호기와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
 업적을 달성하여 신호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총 10종의 신호기가 있으며 하루에 한번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신호기는 모든 함선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항공모함에는 4개의 슬롯, 그외 함선에는 8개의 슬롯에 신호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함선의 성능을 강화하거나 여러가지 특수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장착한 신호기는 한번 사용하면 소멸됩니다.

-업적 외에 기프트 박스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기프트 박스에는 여러가지 아이템이 들어있습니다.
 (현재는 신호기만 획득 가능합니다)
 *역주- 원래 여러가지 이큅 심지어 함선까지 획득하게 기획되었는데 나중에 제한을 풀거라 봅니다.


튜토리얼 미션

-신규유저 전용의 트레이닝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미션은 조작, 공격방법 등 게임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줍니다.
 튜토리얼 미션은 로그인직후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서버 리소스 여유가 있을때만) 
 튜토리얼 미션 종료 후, 유저의 계정레벨은 1이 됩니다.
 이 기능은 개발중으로 일부 유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킬, 패널티 기능

-아군 함선을 공격(실수로 대미지를 주거나 격침하는 경우 등) 했을 경우,
 전투 종료 후 획득하는 경험치와 크레딧에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그 이외의 패널티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저가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경우, 팀킬러 상태가 됩니다.
 팀킬러 상태에서 아군을 공격했을 경우, 아군에게 준 대미지만큼 팀킬러의 함선 내구도가 차감됩니다.
 패널티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패널티는 점점 더 가혹하게 적용됩니다.

-패널티 점수는 적 함선을 공격하거나 침몰시키면 하락합니다.
 혹은, 아군을 공격하지 않고 전투를 종료할 경우 패널티 점수가 조금 하락합니다.
 패널티 점수가 일정구간 밑으로 떨어졌을때 팀킬러 상태가 해제됩니다.

-패널티 점수 계산에는 장비의 종류도 고려됩니다.
 적 함선을 공격하여 장비의 패널티 점수를 낮출수 있지만
 이 경우 떨어진 패널티 점수는 그 특정 장비의 패널티 대미지에만 영향을 줍니다.

 (*역주 - 팀킬러가 되고 아군을 공격하면 공격한 팀킬러의 피가 깍이는데
           공격을 하면 할수록 대미지 배율이 올라가서 
           나중에는 아군에게 1 대미지를 주면 자신의 피가 2 깍이는 식.
           함포, 어뢰 따로 적용되기때문에 함포로 아군 1 대미지 줘서 자신의 피가 3깍인다면
           함포로 적을 공격해야 이 배율이 낮아지지 어뢰로는 낮출수 없다는 이야기인거 같습니다)

           
- 팀킬러가 된 유저는 게임에서 추방되지 않는 대신 특별한 마크가 부여됩니다.



함선

테크트리 변경점

-테크트리에 새로운 경로 추가 : 미국 전함 및 일본 항공모함
 (일본 9티어 및 10티어 항공모함은 일시적으로 제외되었습니다)

-일본 테크트리 내에 다음의 함선이 추가되었습니다 :
 5티어 순양한 Furutaka, 9티어 전함 Izumo
 미국 테크트레가 일부 추가, 변경되었습니다 :
 5티어 항공모함 Bogue 추가, 항공모함 Independence 를 6티어로 올리고
 6티어 항공모함 Saipan 을 제거.

-일본 4티어 전함 Ishizuchi 추가. 이 전함은 게임이 릴리즈 된 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일본 3티어 순양함 Tatsuta 를 Tenryu 로 변경.

-다음 함선의 모델을 변경했습니다 : 일본 3티어 순양함 Tenryu 의 함체 2종류를 변경.
 미국 5티어 순양함 Omaha 및 미국 7티어 항공모함 Ranger 의 함체를 변경.


함재기, 함재기의 조작

-휠 클릭으로 함재기에게 명령을 내리면 해당 함재기에게 화면이 고정됩니다.

-항공모함이 격파되었을 경우, 비행중인 함재기의 카운트 다운이 시작됩니다.
 카운트 다운 3분이 종료되면 함재기는 파괴됩니다.
 카운트 다운중인 함재기는 마지막 명령을 수행합니다.
 명령 수행중이거나 별다른 명령이 없었을 경우 함재기는 자동으로 대기상태가 됩니다.
 항공모함이 파괴된 이후에도 격추되지 않은 함재기는 전투결과 화면에서 행방불명으로 처리됩니다.
 전투종료후 이 함재기들은 무료로 보충됩니다.

-잔탄이 있는 함재기는 다른 함선이나 함재기를 호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함선을 호위하는 경우 반경 1.5km안의 적 함재기를 요격합니다.
 다른 함재기를 호위하는 경우 호위받는 함재기의 범위내에서만 요격합니다.

-잔탄이 없는 공격기,전투기는 다른 함선,함재를 따라라기밖에 할 수 없습니다.

-비행편대와 관련해 일시적으로 다른 함선, 함재기의 호위,따라가기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현재는 유저의 항공모함 및 함재기의 호위,따라가기만 가능합니다.
 또한 호위,따라가기의 대상이 되는 함재기는 다른 함선,함재기를 호위,따라가기 할 수 없습니다.

-공격기의 행동을 취소 또는 궤도수정할 수 없는 경우 노란 인디케이터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게임 밸런스 변경점

주요 변경점

-장갑층과 철골구조가 장갑의 일부로 취급됩니다.

-철갑탄의 장전시간이 증가했습니다.

-고폭탄의 관통력을 하향했습니다.

-고폭탄의 대미지 및 관통했을때의 대미지를 상향했습니다.

-고폭탄이 지근탄일때 함선자체에 대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지근탄의 폭발은 함선의 모듈에만 영향을 줍니다. 
 (스플래쉬대미지는 없지만 모듈에는 대미지가 들어간다는 뜻)

-함재기의 어뢰 발견범위를 하향했습니다.

-전함의 재장전시간 및 피해복구반의 효과발동까지의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피해복구반의 효과발동까지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미국 전함 20초, 일본전함 10초, 영국 6티어 전함 Warspite 15초

-크레인으로 출동한 정찰기의 정찰범위가 늘어났습니다.

-9티어, 10티어 순양함에 '수리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피해복구반은 방향타,엔진 등을 수리하는 스킬, 수리반은 전함의 피를 채우는 그것)

-급폭 대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610mm 어뢰발사관의 재장전시간이 줄었습니다.

-주포탑이 입는 모든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함선의 조작성을 재설계했습니다. 선회범위와 이동성능은 배수량, 엔진출력, 함선의 형태 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복합구조의 장갑을 가진 함선이 추가되어 항구화면에서 표시되는 장갑수치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시적으로 장갑 관련 UI를 표시하지않고 재설계후에 열도록 하겠습니다.


함선

-일본 10티어 전함 Yamato 의 주포 연사속도를 상향했습니다.

-일본 7티어 순양함 Kitakami 에게 연막이 추가되었습니다.

-미국 9티어 순양함 Baltimore 의 주포 연사속도를 상향했습니다.

-일본 테크트리내의 Mogami 및 Myoko 의 티어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Mogami 가 8티어가 되고, Myoko 가 7티어가 됩니다.

-일본 10티어 순양함 Zao 의 주포 연사속도 및 전투능력을 상향했습니다.

-일본 6티어 전함 Fuso 의 조준시간을 단축했습니다 (주포 선회 상향?)

-일본 6티어 전함 Fuso 의 최상위 함체의 대공장비를 하향했습니다.

-일본 5티어 전함 Kongo 의 최상위 함체의 대공장비를 하향했습니다.

-영국 6티어 프리미엄 전함 Warspite 의 부포 정확도 및 근거리 주포 정확도를 상향했습니다.
 또한 이 함선의 수리반 효과가 상승했습니다.

-일본 8티어 전함 Amagi 의 140mm 부포 정확도를 하향했습니다.

-영국 6티어 프리미엄 전함 Warspite 의 수리반 효과가 버전 0.3.0 일때보다 10% 향상되었습니다.




현재 맵 디자인은 개발중인것입니다.

-맵 선택의 우선순위가 변경되었습니다.

-매치메이킹 화면을 개선했습니다. 매치메이킹화면에서는 자신과 매치될 가능성이 있는 함선만 표시됩니다.

-고티어 함선을 위한 제압전, 조우전 맵으로 HotSpot 이 추가되었습니다.

-북방 및 빙하지대 맵에 마을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반계정, 프리미엄 계정의 항구 디자인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빙하지대 맵의 시작위치와 섬의 위치가 조절되었습니다.

-북방 맵의 섬 위치를 변경, 제압전 모드를 추가했습니다.

-단층선 맵의 크기를 축소했습니다. 또한 시작위치와 섬 위치를 조절했습니다.



그래픽

-연막 이펙트의 애니메이션을 추가, 시인성을 상향했습니다.

-깃발의 애니메이션 및 렌더링을 위해 신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도탄된 경우, 도탄된 탄의 탄도가 표시됩니다. (월탱의 그것)

-함선이 침몰한 경우, 기포 이펙프가 표시됩니다.

-모든 맵에서 맵의 경계선이 좀 더 선명하게 표시됩니다.



음향

- 모든 음향에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모든 포격음은 세부분으로 구성됩니다(공격, 선체, 고물)
  각 함선은 이 조합과 함종, 티어에 따라 커스터마이징된 포격음을 만들어냅니다.

-피탄음을 완전 새로 만들었습니다.

-몇몇 게임 인터페이스 효과음과 상호작용이 향상되었습니다.

- 보이스 메세지를 개선했습니다.

-전투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첫번째 경고음은 'Battle!' 버튼이 표시될때 재생됩니다.
 두번째 경고음은 카운트다운이 종료되기 1초전에 보이스 메세지와 함깨 재생됩니다.

-함선격파시 효과음을 개선했습니다.

-함선이동시의 효과음이 카메라 앵글에따라 효과음이 믹싱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적용했습니다.

-로딩중의 배경음 전환이 보다 부드럽게 되도록 했습니다.

-현재버전부터, 같은 사운드뱅크로 저음질과 고음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음질은 재생설정 및 효과음 종류에만 영향을 줍니다. (예: 포성)

-환경음을 개선했습니다.

-모든 효과음은 새로운 사운드시스템을 기반으로 믹싱됩니다.

-새로운 사운드트랙을 추가했습니다.



시스템 변경점

-저,중사양 PC의 전투 인터페이스 및 HUD 화면이 최적화 되었습니다 (최적화하면 렉이 늘어납니다 죄적화?)

-항구화면의 퍼포먼스를 향샹했습니다.

-원경모델 디테일의 전환을 개선했습니다.



*내용은 일본어 공지를 기준으로 영어공지를 살짝 참고해 작성하였으며
 오타, 오역이 다량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