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 2015년 9월 2일 오후 8시~9시반 (북미)
한국시간 2015년 9월 3일 오전 6시~7시반 (아시아)


유조선! 0.4.1 버젼 업데이트를 위한 점검이 진행됩니다. 패치 노트를 확인해보세요.



패치 노트


등급 전투

새 게임모드인 등급 전투가 추가됩니다.

등급 전투는 등급 전투 시즌이 진행 중인 기간에만 참여 가능하며, 첫 시즌 시작일정은 추후 공지됩니다.

계급 레벨 9를 달성하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시즌별로 지정된 맵과 지정된 티어의 함정으로 7:7 점령전을 진행합니다. 팀당 항공모함은 최대 1대까지, 전함은 최대 2대까지 포함됩니다.

등급 전투에서 승리하면 별을 얻고, 별이 누적되면 등급이 상승합니다. 승부가 나지 않거나 패배하면 별을 잃고, 별이 부족할 경우 등급이 감소합니다. 등급은 몇개의 그룹으로 나뉘는데, 첫 그룹에서는 별을 얻기 쉽고 잃기 힘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한 전투에는 같은 등급대(=그룹)의 플레이어들만 배정됩니다.

일정 등급을 달성하거나 시즌이 종료될 때 그에 따른 보상을 획득합니다. 추후 등급 전투만의 특별한 보상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0.4.1 버젼에서는 이하의 세 지도에서 등급 전투가 진행됩니다.

여명
북방 해역
단층선

 

함정

일반
- 일본 8인치 미만 고폭탄의 화재 확률 보너스가 감소합니다.
- 모든 구축함 포곽들의 방어력이 각 구축함의 선체 방어력과 일치하는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 구축함의 화재구역이 4개로 늘어납니다.
- 모든 함정의 근거리(0.2~4km) 명중률이 향상되었습니다 => 덕분에 중거리와 원거리 명중률도 덩달아 쬐끔 향상됩니다.
- 구축함의 시타델 데미지 가중치가 사라집니다. 이제 시타델을 관통당해도 함수나 함미, 함교가 관통당할때와 동일한 피해를 입습니다.
- 전타 소요 시간 표기 방식이 변경됩니다(실제 수치 변경X).
- 대공화력 수치가 전체적으로 낮아집니다(실제 성능 변경X). 함장 스킬등으로 인해 늘어난 대공화력 수치를 표기해야하기 때문(역주 : 대공 92였던 아이오와가 +20% 효과를 받으면 100을 넘어 표기가 불가능 등등).

소모품
- 수중 음탐의 지속시간이 40초에서 90초로 늘어납니다.
- 미국 구축함의 연막 살포 시간이 기존 20초에서 티어에 따라 22~30초까지 증가합니다.
- 미국 구축함의 연막 유지 시간이 기존 65~97초에서 106~130초까지 증가합니다.
 


미제

- 구축함이 5티어부터 대공 사격 스킬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최종 선체 장착시 선택 가능하며, 6티어 패러것과 8티어 벤슨은 대공용/대함용 최종선체를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 클리블랜드의 포탑 하단 장갑이 37mm에서 38mm로, 후면 장갑이 37mm에서 25mm로 수정되었습니다.
- 볼티모어의 포탑 하단 장갑이 19mm에서 38mm로, 후면 장갑이 37mm에서 38mm로 수정되었습니다.
- 와이오밍의 스톡 선체 포탑 하단 장갑이 60mm에서 38mm로, 상단 장갑이 160mm에서 76mm로 수정되었습니다.
- 와이오밍의 포탑 회전속도가 3.5도/초로 감소합니다.
- 와이오밍의 스톡 선체 사거리와 가시거리가 각각 12.79km 에서 10.965km로, 20.33km에서 17.71km로 감소합니다.
- 오마하와 마블헤드, 피닉스의 152mm AP/SC Mk27 mod.2 포탄이 152mm AP/SC Mk27 mod.5 로 교체되었습니다.
- 오마하의 최종 선체 사거리에 관련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11.5km -> 13.465km). 시야거리도 18.39km에서 21.08km로 증가합니다.
-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포탑에 피해가 입혀지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블리스 리빗 Mk8 mod2A 어뢰가 지나치게 잘 탐지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피탐지거리 1.6km -> 1.0km).
- 뉴올리언스 스톡 선체의 중거리 대공망(40mm 보포스 포) 사거리가 이중으로 감소되어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샘슨와 윅스의 주포탑 회전 10도/초에서 11.5도/초로 증가합니다.
- 윅스에 블리스 리빗 Mark 9 어뢰발사관이 추가됩니다.
- 심즈의 대공화기 사거리가 이원화됩니다. 동일한 1.2km의 사거리를 가졌던 20mm 오리콘 포와 12.7mm 브라우닝 M2 기관총이 각각 2.1과 0.9의 사거리를 나누어 가집니다.
- 심즈에 새 어뢰발사관(사거리 늘어남)과 대공 사격 스킬이 추가됩니다.
 


일본

- 명확한 상부구조물이 없는 호쇼, 즈이호, 류조의 대함 피탐지 거리가 약 10% 증가합니다(호쇼 7.92km -> 8.82km, 즈이호 8.46km -> 9.18km, 류조 9.0km -> 9.9km.). (역주 : 피탐지 거리가 늘어나는 이유가 '상부구조물이 없어서 식별이 쉽기 때문'이라고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 모든 항공 편제가 최소 1편대 이상의 전투기를 포함하게됩니다(역주 : =올공세팅 삭제).
- 항공기 이륙/착륙 시간이 증가합니다.
- 와카타케, 미네카제, 무츠키의 포탑 선회 속도가 4도/초에서 6도/초로 증가합니다.
- 미네카제, 무츠키의 피탐지거리가 5.94km에서 6.2km로 증가합니다.
- 미네카제의 최종 어뢰가 삭제됩니다.
- 미네카제의 어뢰 발사 각도가 감소합니다.
- 후부키, 카게로의 포탑 선회 속도가 5도/초에서 6도/초로 증가합니다.
- 후루타카의 포탑 선회 속도가 4도/초에서 5도/초로 증가합니다. 최종포의 경우 장전시간도 17초에서 15초로 향상됩니다.
- 후루타카의 최종 선체 전타 소요 시간이 1.1초로 향상됩니다.
- 모가미의 스톡 포탑(6.1인치) 선회 속도가 4.5도/초에서 3.5도/초로 감소합니다. 또한 포탑의 내구도도 20% 감소합니다.
- 타치바나와 우미카제의 어뢰 사거리가 4.5km에서 5km로 증가합니다.
- 모든 항공모함에서 91식 mod. 1A 항공어뢰의 무장 준비 시간이 2.5초에서 3초로 증가합니다.
- 즈이호의 1/2/1(전/뇌/폭) 편제가 1/1/2로, 0/3/1 편제가 1/2/1로 변경됩니다.
- 류조의 1/2/1 편제가 1/1/2로, 0/3/2 편제가 1/2/2로, 1/2/2 편제가 3/1/1로 변경됩니다.
- 히류의 0/3/3 편제가 2/2/2로, 2/2/2 편제가 3/1/2로 변경됩니다.
- 쇼카쿠의 0/3/3 편제가 2/2/2로, 1/2/2 편제가 3/1/2로 변경됩니다.
- 타이호의 1/3/3 편제가 1/3/2로 변경됩니다.
- 하쿠류의 1/3/4 편제가 2/3/3으로 변경됩니다.
- 콩고와 후소, 나가토, 아마기에 중간선체(B)가 추가됩니다.
- 야마토의 화재 확률(역주 : 화재 유발 확률 아님)이 3.3%로 감소합니다.
- 아타고의 어뢰 표기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93식 mod. 1 -> 90식 mod. 1, 성능 변화X).
- 유바리의 대공 사격 스킬이 중거리 대공화기에도 적용됩니다.
- 하시다테의 스톡 선체와 최종 선체 내구도가 각각 10700에서 8800으로, 12400에서 10300으로 감소합니다.
- 후루타카가 중간 선체 연구 없이 최종포 연구가 가능해지며, 새 어뢰발사관이 추가됩니다.
- 묘쿄의 화재 확률이 6.6%로 증가합니다.
- 묘코의 재장전 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 모가미의 화재 확률이 6.6%로 감소합니다.
- 키타카미에서 비상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키타카미의 어뢰 발사 각도가 증가합니다. 
 


쇠련

- 무르만스크의 152mm AP/SC Mk27 mod.2 포탄이 152mm AP/SC Mk27 mod.8 로 교체되었습니다(성능은 동일).
 


항공

- 전투기에 새로운 공격 방식이 추가됩니다. Alt + 좌클릭을 눌러 광역 공격을 사용해보세요. 지정된 범위를 고속으로 훝으며 범위 내의 적들에게 괴멸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아군도 피해를 입으니 주의).
- 이젠 항공기가 기총을 발사하고 있는지를 예광탄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 뇌격시 어뢰의 표시기(역주 : '▼')가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기의 공격 웨이포인트 지정(Shift + 좌클릭을 통한 순차 공격 목표 지정)이 삭제됩니다.
 


항공기

- 여러 항공기들의 선회 반경이 수정되었습니다. 평균은 기존과 비슷합니다.
- 모든 전투기들의 탄약 적재량이 증가합니다
- 후방기총의 화력이 2배 가량 증가합니다.
- 전투기의 방어력 상승폭이 완화되었습니다(티어간의 격차가 감소함).
 


신고

- 부적절한 채팅으로 인한 신고가 누적되면 자동으로 채팅금지 조치가 내려지는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매치메이커

- 항공모함의 '거울상 밸런스(동티어, 동수 매칭)'를 적용하였습니다(※ 간혹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질 경우 이 규칙이 무시된 채 매칭될 수도 있습니다).
- 연속으로 고티어방에 끌려갔을 경우 강제로 탑티어방을 매칭해줍니다.
- 구축함이 좀더 균등하게 배분됩니다.
 


지도

두 신규 지도가 추가되었습니다.

해협:
이탈리아의 해안가. 1940년에 최초로 대형 함정이 항공모함의 함재기에게 공격당한 곳이다. 이 작전은 일본의 진주만 공습이 계획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큰 전략적 가치를 지닌 유럽의 요충지 중 하나였기 때문에 연합군 함대가 1943년의 '허스키' 작전, '아발란체' 작전 등 여러 대규모 작전에 참여하였다.
- 크기: 36*36km
- 형식: 일반전, 점령전(점령지 3개)
 
솔로몬 제도:
태평양 전쟁의 주요 전투 중 하나인 과달카날 전투가 이 솔로몬 제도의 근처에서 진행되었다. 전략적 요충지였던 헨더슨 비행장이 위치했다. 과달카날 전투 이후 미국의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즈벨트는 "드디어 이 전쟁의 터닝포인트에 도달했다"라고 말했다.
- 크기: 30*30km
- 형식: 일반전, 점령전(점령지 3개)
 
- 북방 해역, 위대한 경주, 섬, 분쟁 지대, 여명, 쌍둥이 섬, 단층선 지도에 여러 풀떼기(주로 나무)가 추가되었습니다.
- 여명, 단층선 지도에 몇몇 게임플레이 요소가 수정되었습니다.
- 분쟁 지대에서의 크로스 배치와 점령지 5개 점령전이 제거됩니다.
 


그래픽

- 새로운 풀떼기 그래픽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사운드

- 효과음을 전체적으로 다듬었습니다.
- 포탄이 가까이 스쳐가는 소리를 재작업하였습니다.
- 제트기들의 효과음을 향상시켰습니다.
- 성능 향상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 새 BGM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

- 함정에 장착된 장비들의 상세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D 인터페이스의 시각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로딩 화면에 라이센스 소유자들의 로고를 추가하였습니다(역주 : 그래픽엔진, 사운드엔진 등).
-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IME와 IME 상태 표시줄을 추가하였습니다(설정에서 활성화 가능).
- 프로필의 전적 정보를 보강하였습니다. 이제 전투 유형(코옵/랜덤/등급 전투)별 전적을 확인 가능합니다.
 


시스템

- 맵의 가장자리를 비비고있는(=벽을 타고있는) 함선이 더욱 쉽게 조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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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 항목이 겁나게 많고 오타도 있네요 ㅋㅋㅋㅋ 오타/오역 제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