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일본 순양함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Madpierrot 님이 쓰신 미순양과 일순양 비교글을 참조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17&l=37

 

한섭은 현재 0.3.0 버전으로 타서버의 0.4.0.3 버전에 비해 구버전이므로 차이가 납니다.

이에 대략적인 차이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1티어 카토리 -> 하시다테로 변경.

3티어 타츠타 -> 텐류로 명칭 변경.

5티어 후루타카 추가.

7티어 모가미 8티어로 상승, 아울러 8티어 묘코 7티어로 하락.

8티어 모가미 위장률 하향.

10티어 센조 -> 자오로 명칭 변경.

10티어 자오 장갑,내구도,속도 상향. 연사력 소폭 하향.

고폭탄 대폭 상향, 철갑탄 소폭 하향.(함선공통)

선회반경, 전타시간 감소. (함선공통)

어뢰 장전시간 감소. (일순양, 구축)

9, 10티어 순양함에게 전함 내구도 회복 스킬 추가. 단 횟수는 전함보다 1회 적은 2회.

수상전투기 추가.

그 외 타 함종과 관계된 내용.

 

저티어는 비교적 빠르게 넘어가기에 경험이 적어 내용이 적습니다.

아울러 4티어까지는 금방 올리는 관계로 4티어 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스샷은 스톡상태입니다.)

 

4티어 쿠마

 

약35노트의 준수한 속도. 빠른 연사속도. 7킬로미터 사거리의 준수한 어뢰가 강점. 전타속도도 빠른편이고 선회반경도 짧은 편이라 전함과의 1:1 상황에서 접근후 어뢰로 침몰시키는게 가능함. 업글시 수상전투기 탑재가 가능. 구축함 잡기 쉬움. 대공 무의미.

 

어뢰로 전함을 침몰시키는게 가능하지만 그다지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멀리서 고폭탄을 사용하는 플레이를 추천하고, 되도록이면 전함을 멀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구축을 잡기에는 빠른연사로 비교적 쉽습니다.

 

5티어 후루타카

 

지뢰쉽. 비슷한 티어에 비해 강력한 8인치 주포, 그러나 연사력이 낮고, 포탑회전속도가 느림. 6킬로미터의 사거리, 62노트의 빠른 속도를 가진 3연장 어뢰 2기 탑제.

 

개발자들도 이것저것 건드려보고 있지만 도저히 답이 안보이는 함선이라 합니다. 주포의 성능자체는 강력한데, 기존에 타던 일순양과는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타기 어려워 합니다. 6km의 어뢰는 5티어부터 거의 의미가 없고, 쿠마에 비해 안좋은 선회와 한방향으로 하나씩밖에 사출시키지 못하는 구조때문에 봉인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철갑탄으로 시타델(집중방호구역, 월탱의 경우 약점사격)을 노릴경우 상당한 딜링을 기대할수 있어서, 난이도가 높은 함선입니다. 이 함선을 잘타신다면 고티어에서 도움이 되실겁니다. 연사속도가 느리고 포탑 선회가 느려 구축을 상대하는데 상당한 에로사항이 있습니다.

 

6티어 아오바

 

대공스킬 사용 가능. 약 10초의 준수한 연사 속도. 사거리 10km의 후방으로 사출되는 4연장 어뢰 2기 탑제. 그럭저럭 쓸만한 대공능력. 5티어가 추가되기 전까지 지뢰쉽.

 

연사속도와 포탑선회속도가 빨라지면서 전티어인 후루타카에 비해 많이 좋아보입니다. 어뢰는 여전히 한쪽에 1기씩 밖에 없어서 쓰기 힘들지만, 사거리가 길어 견제하는데는 좋습니다. 어디까지나 5티어인 후루타카에 비해서지만요. 주포의 사거리는 15km에 육박하는데, 상위티어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저의 경우 8km초과면 고폭을 쓰고 그 이하라면 철갑을 씁니다.

 

7티어 묘코

 

8티어 모가미

 

9티어 이부키

 

대략적인 7,8,9 티어의 능력치는 대동소이

7티어 묘코 : 3번째 포탑이 후방향. 선체 업글을 해야 어뢰가 2기 추가됨. 장전시간 12초. 35.6노트

8티어 모가미 : 3번째 포탑이 전방향. 기본 주포가 6인치 3연장. 장전시간은 스톡 10초, 업글 15초. 35노트

9티어 이부키 : 전함의 내구도 회복스킬을 쓸수 있음. 장전시간 15초. 35.4노트

일본 순양함의 특징이 가장 두드러지는 구간. 한쪽에 2기씩 탑제되는 약간 후방에 위치한 어뢰. 묘코의 장갑은 낮은편. 모가미와 이부키의 장갑수치는 동일하며 묘코보다 다소 높음. 5기의 포탑. 9티어로 갈수록 어뢰각이 전방으로 조금씩 이동.

 

귀찮아서 세개를 묶은건 아니고(뜨끔...) 세 함선을 모는 느낌이 비슷합니다. 다만 7,9 티어와는 다르게 모가미의 주포는 높은 연사력에 3연장이라는 많은 포문에 낮은 대미지로 상대방을 꾸준히 압박하는 식입니다. 6인치로 약점사격을 해 보았으나 낮은 구경탓인지 잘 안뚫리는 편이고 적이 가까워도 고폭을 사용하는게 유리했습니다. 모가미가 일반적으로 OP 소리를 듣는 함선이지만 사람에 따라 안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유독 심했는데, 안맞는 분은 포 업글을 하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클베땐 업글을 해서 썼었는데 성적이 괜찮았었습니다. 그리고 눈치채신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5티어부터 9티어까지 일본 순양함의 모든 함포의 대미지는 동일하고 구경도 같습니다.(모가미 스톡 제외) 따라서 고티어로 갈수록 각이 안나올경우 약점사격이 힘들어지고, 고폭을 주로 쓰게 되더군요. 업그레이드의 경우 저는 어뢰를 잘 사용하지 않는터라 어뢰와 관련된 업글은 하지 않았고 이부키와 모가미는 사격통제장치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부키의 경우는 사거리 증가 업그레이드를 달고, 모가미의 사거리는 스톡포를 사용하여 '6인치 이하 사거리 증가 스킬'을 통해 보완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만 고티어로 갈수록 구축이 희귀해져서 같은 순양끼리 싸우는경우가 많아 집니다.

 

10티어 자오

 

더 낮아진 저각포. 우수한 탄분산도. 우수한 화력을 가진 8인치 3연장 4기 12문의 주포. 약간 낮은 34.9노트의 속도와 낮은 선회능력. 76노트 사거리 8km의 후방에 위치한 전방사출식 어뢰. 우수한 장갑.

 

클베때와 달라진점은 속도가 34.9노트로 기존 31노트에 비해 약 4노트나 상승했는데 체감이 상당하더군요. 거기에 장갑이 상향되면서 생각보다 잘 뚫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야마토가 때리면 그냥 슝슝 뚫립니다. 그외에는 비슷합니다.

 

기존에 디모인은 OP고 자오는 디모인에 비해 상당히 안좋다는 인식이 강했었는데, 지금은 생각외로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문제였다고 생각하는 속도가 증가해서 구축함 상대할때도 편하고, 장갑이 좋아지면서 디모인과 맞대결도 상당히 강세를 보입니다.

그러나 9티어까지 일순양함을 타오신 분들이 자오를 타면 몇가지 에로사항이 생기는데, 우선 선회능력이 다소 낮아져서 회피기동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티어에서도 회피기동은 중요하지만 자오는 더 심해집니다. 거기에 아마기와 맞먹는 선체 길이는 뇌격기와 구축의 어뢰에 쉽게 당하죠.

그리고 기존의 저각포보다 더 낮아진 저각포가 있습니다. 10km를 5초가 안되게 주파하고, 18.9km를 11초대로 탄착합니다. 저티어에서 비교하려면 4티어 미전함 와이오밍보다 약간 더 빠르고,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문에 기존처럼 쏘면 앞쪽에 떨어지는경우가 많고 익숙해지면 명중률체감이 확 올라가게 되는데 기존 9티어 이부키 기준 15km의 탄분산도와 자오의 16.2km의 탄분산도가 동일하며 저각포의 특성상 저각이 될수록 같은 분산도라 할지라도 선체에 맞는 분산도가 더욱 줄어드는 관계로 체감이 심합니다. 명중향상 이큅을 달고서 옆구리를 보인 디모인 상대로 16km지점에서 시타델을 노릴경우 한번 쏘면 1발정도가 시타델이 뜨더군요. 때문에 여기서 두번째 차이가 발생합니다. 장거리에서도 시타델이 비교적 쉽게 뜨는데다가 디모인의 장갑은 기존 미순양보다 높기때문에 디모인이 뚫린다는 얘기는 다른 순양함도 마찬가지라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고티어로 갈수록 고폭탄을 주로 쓰지만, 10티어를 타게되면 오히려 철갑탄이 딜이 좋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전함한테 철갑을 쓰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시타델을 노리지 않는다면 고폭이 더 나은선택이고, 시타델을 잘 못노리시겠다면 미순양을 선택하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뢰는 시마카제 다음으로 대미지가 높고, 속도는 제일 빠른 76노트에 전방으로 사출되는 각은 약간 증가하고 후방으로 사출되는 각은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사거리가 8km로 줄어드는 바람에 견제용으로 쓰긴 힘듭니다. 거리가 짧고 속도가 빠르기때문에 노출되는 시간이 적고 도망치면서 쏘기엔 각이 너무 안나와서 그렇습니다. 장전시간도 길기 때문에 어뢰를 쏠때는 운좋으면 맞겠지 하는 심정으로 쏘는건 가급적 피하고, 살상용으로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전함이 어뢰를 발견하고 선회를 하더라도 속도가 빨라서 피하기가 힘들거든요. 장갑을 믿고 전함한테 들이댄다음 어뢰를 날리는것도 괜찮기는 하지만 저는 안합니다. 까딱 잘못하면 저티어 전함이라도 원샷에 침몰당할 수가 있거든요. 전함은 철저히 피하고 순양과 구축을 잡으면서 아군 전함이 상대 전함을 잡을수 있게 고폭으로 서포트하는게 순양의 일입니다.(일순양이라 대공은 거들뿐...) 전함을 너무 피하는거 같다구요? 자오 타면 이상하게 전함들이 저만 노려서 그렇습니다... 디모인이 아니라고... 난 디모인이 아니란말야!!

 

오타나 오류 제보는 환영합니다. 질문은 저도 잘타는건 아니라 안받...는건 아니고 아는한도 내에서 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