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목), 창세기전4에 전장 시스템이 업데이트되었다. 전장은 대칭 구도의 맵에서 4:4로 펼쳐지는 PvP 콘텐츠로, 상대방 진영에 있는 마장기를 먼저 처치하는 쪽이 승리한다. 전장을 진행하면 '전장의 휘장'을 받게 되며, 전설 등급 아르카나 '카나 밀라노비치', 영웅과 전설 등급 카르타, 의상, 전장 소모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전장은 무한대전과 같이 점수에 따른 랭크가 존재하며, 매주 월요일 0시 기준으로 랭킹 보상 '전장의 휘장'이 지급된다. 랭킹 1위의 경우 250개가 지급되며, 랭킹이 낮아질 수록 조금씩 줄어들게 된다. 다만 높은 랭킹에 들지 못했더라도 최소 10개의 전장의 휘장을 지급 받을 수 있으므로, 1주에 한 번이라도 전장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전장은 무한대전과 마찬가지로 에스카토스 연구 지구 북서쪽에 있는 NPC '도리도리'에게 신청할 수 있으며, 4인 파티를 구성해야만 입장 가능하다. 전장에 입장할 때 따로 드는 비용은 없다.

▲ 전장을 신청하려면 에스카토스 연구 지구에 있는 NPC 도리도리에게 가자

▲ 전장의 휘장으로만 얻을 수 있는 전설 아르카나 카나 밀라노비치

▲ 전설 카르타도 전장의 휘장으로 구입 가능하며, 이는 제작에 비해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이다



▣ 적군의 마장기를 먼저 파괴해야 승리한다, 전장

전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NPC '도리도리'에게 찾아가 말을 걸고 아레나 메뉴를 클릭하자. 아레나 메뉴를 클릭하면 아레나 창이 열리며, 아레나 창에는 '1인 무한대전', '전장' 두 개의 메뉴가 나온다.

이 중 전장을 클릭하면 중앙에 랭킹 리스트와 자신의 등급, 기록, 점수가 나오고, 오른쪽에는 '마장기를 격파하면 승리한다'는 간단한 설명이 있는 전장 지도와 함께 '전장 입장' 버튼이 보인다. '전장 입장'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상단에 '대기열에 등록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뜬다.

다른 파티도 대기열에 등록되어 있어 서로 매치가 되면, 화면 중앙에 파티원의 전투 준비 완료를 알리는 알림 창이 뜬다. 알림 창 아래에 있는 확인을 누르면 준비가 완료되어 파티원 이미지 우측 하단에 'V' 표시가 생기며, 자신의 파티원과 상대 파티원 8명 모두 준비가 왼료되면 전장에 입장하게 된다.

▲ 아군의 전투 준비 완료를 보여주는 알림 창


전장에 입장하면 맵 양 쪽 끝에 있는 방에서 30초간 대기하게 되며, 대기 중에는 방 밖으로 나갈 수 없다. 각 팀의 방에는 마장기 '라'(랭크 20, HP 77,009) 한 기와 네 명의 회복 술사(랭크 20, HP 6,447)가 있고, 적 팀의 라를 격파해야 승리할 수 있다.

대기 시간이 지나면 적진으로 향하는 두 개의 문이 열린다. 본진의 문과 적진의 문 사이는 살짝 꺾어진 형태의 길로 연결되어있다. 두 개의 방문 바로 앞에는 '세큐리티 가디언'(랭크 20, HP 29,427) 한 기씩 위치하고 있는데, 적을 막는 중간 보스 역할을 한다.

대기 시간이 모두 지나고 나면 몇 초 후부터 '세큐리티 가드'(랭크 20, HP 4,032)가 각 라인으로 두 기씩 지속적으로 보내진다. 세큐리티 가드는 보통 자신에게 가장 근접한 적부터 공격한다. 공격력은 낮은 편이라 전투 중 가장 마지막에 처리해도 되며, 적 유저와 전투 전에 사기를 채우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다.

▲ 양쪽 끝에는 본진이 있고, 본진 사이에 두 개의 길이 나있는 전장

▲ 전장에 입장하면 바로 마주하게 되는 라와 회복술사


적진의 문 앞에 도착하면 세큐리티 가디언을 상대하게 되는데, HP는 많지만 공격력은 높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방해하는 적이 없다면 쉽게 부술 수 있는 편이다. 세큐리티 가디언을 죽이지 않아도 적진에 들어가 라와 전투를 펼칠 수 있지만, 세큐리티 가디언의 협공을 받게 되니 가능하면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다.

적진에 들어서면 라와 네 명의 회복술사를 마주하게 된다. 이들과의 전투가 시작되면 회복술사가 지속적으로 라를 회복시키는데, 네 명이 모두 라를 회복시키면 모든 파티원이 라를 집중 공격해도 HP가 거의 줄어들지 않는다. 따라서 라와 전투할 때는 회복술사를 먼저 잡는 것이 좋은 편이다.

라는 승패를 좌우하는 최종 관문 답게 강한 공격력를 가지고 있다. 공격 패턴으로 기본 공격과 라의 전방으로 날리는 펀치 공격, 모래 폭풍과 함께 이어지는 회전 공격이 있다. 이 중 회전 공격의 경우 피하지 않는다면 급사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라가 공격을 잠시 멈춤과 동시에 주변에 원형으로 붉은 색 범위가 표시된다면, 회전 공격이 이어지니 재빨리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다.

▲ 비록 공격력은 강하지 않지만, 많은 HP로 길목을 막고 있는 세큐리티 가디언

▲ 라가 시전하는 모래 폭풍에 들어간다면, 순식간에 죽을 수 있다


전장에서는 부활의 깃털과 포션의 사용이 가능하여 죽은 아르카나를 부활시키거나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강림 시스템은 사용이 불가하다. 만약 전장에서 적과 싸우다 아바타가 죽게 되면 '전멸하였습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30초를 기다리면 본진에서 자동으로 부활한다.

아바타의 경우 일반 아이템인 '기사회생의 깃털'로는 부활이 불가능하고, 전장의 휘장으로 구입 가능한 전장 소모품 '전장의 깃털'로만 되살릴 수 있다. 여러 번 죽더라도 부활 대기 시간은 늘어나지 않는다. 자신이 죽은 횟수는 '~'키를 누르면 나오는 '처치포인트' 창에서 볼 수 있다. 처치포인트 창에는 자신의 사망횟수와 각종 유닛(가드, 회복술사, 가디언, 적플레이어, 적아르카나) 처치포인트가 나온다.

각종 유닛을 처치했을 때의 포인트 획득량은 모두 다르다. 가디언 처치시 한 마리당 10포인트로 가장 많이 받고, 가드와 회복술사는 처치시 한 마리당 1포인트로 가장 적게 준다. 또한 처치포인트 창의 상단에는 '아군 마장기'와 '적군 마장기'의 HP 막대도 표시되어, 마장기와 멀리 떨어져 있어도 남은 HP의 양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자신이 죽은 횟수는 포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승패가 결정되면 화면 상단에 승리 또는 패배라는 글자와 함께 처치포인트 창이 자동으로 뜨며, 지금까지 얻은 포인트 를 볼 수 있다. 승리 팀은 100포인트, 패배 팀은 50포인트를 추가로 얻게 되며, 이렇게 얻은 포인트는 랭킹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또한 승리한 팀은 전원 '전장의 휘장'을 3개씩 받게 되고, 패배한 팀은 전원 1개씩 받게 된다.

▲ 내 포인트를 알고 싶다면, ~키를 눌러 처치포인트 창을 열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