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가의 원작 게임을 한국 프로야구 실정에 맞게 현지화 한 '프로야구 매니저'가 구단 경영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였다.

지금까지 '프로야구 매니저'가 선수를 영입하고 팀을 육성, 관리하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본격적인 경영의 개념이 게임 내 도입됐다. 실제 구단주처럼 연고지를 선택하고, 구장을 건설해 운영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프로야구 매니저' 구단 경영 시스템을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1. 기초 지식편 – 각 수치를 이해하자
①팬 수: 명성이 높으면 유리하다.


팬 수는 구단의 명성에 의해 결정되며 홈 구장에 많은 관중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구장 수용인원을 상회하는 팬 수를 확보해야 합니다.




위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동일한 인기도라도 팬 수가 많다면 더 많은 관중이 홈 구장을 찾아옵니다.

TIP. 인기도는 팬들을 구장으로 끌어들이는 관중동원력을 의미하는 수치로 정규리그의 홈 경기 경기결과에 따라 상승/하강합니다.

②인기도: 구장 수용인원을 넘겨보자.

홈 구장의 전 좌석을 관중으로 채우려면 구장 수용인원에 따른 최소 인기도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최소 인기도는 명성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인기도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인기도가 높을수록 많은 관중이 확보되어 좀 더 여유롭게 구장을 관리 할 수 있으며 오차율이 줄어들어 실제 들어오는 관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TIP. 인기도가 높을수록 예상 관중 수와 실 관중 수의 오차가 줄어들어 더 많은 관중이 유치됩니다.

③오차율: 인기도는 무조건 높을수록 좋다.



구단경영 정식버전에 오차율 항목과 각 좌석의 그래프에 오차범위 표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오차율이란 예상 관중 수가 얼마나 신뢰성이 있는가를 의미하는 수치로 실 관중 수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수치입니다. 오차율은 인기도에 의해 결정되는 수치로 인기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오차율이 감소하여 구장에 들어오는 관중 수가 많아집니다.


2. 활용 지식편 – 목표를 세우자
① 구장의 빠른 성장시키길 원한다면


구장의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관중 확보가 필요합니다. 명성 및 인기도가 낮다면 우선 인기도를 높이는 시설을 설치하세요.



관중이 확보되었다면 이제 좌석 수를 늘려 관중이 들어갈 공간을 확충해야 합니다. 좌석 수는 구장에 구장시설을 설치하여 늘릴 수 있으며 일부 경영정책으로도 확충할 수 있습니다.



TIP. 구장시설 중에는 좌석 수를 줄이고 수익률을 올리는 시설은 구장의 빠른 성장에 방해가 되니 될 수 있는 한 좌석을 늘리는 시설을 설치해주세요.

TIP. 좌석 수 증가 구장시설은 지정석 > 자유석 > 프리미엄 > 공용 순으로 좌석 추가량이 많습니다.


② 성장보다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명성 및 인기도가 낮아 충분한 관중 확보가 힘들다면 관중 수를 줄이고 수익률을 올리는 시설을 설치하세요. 수익률을 올리는 시설들은 설치비용과 운영비가 비교적 저렴하며 좌석 수가 줄어 인기도 및 명성관리에 여유가 생깁니다.



충분한 관중을 확보한 상태라면 수익률을 올리는 구장시설을 설치하세요. 관중 수가 많다면 아래 시설들이 효과적으로 수익을 더 발생시킵니다.



TIP. 구장 철거 후 재 건설 시 구장등급은 유지되며 원하는 곳에 구장시설을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경영 실전편 – 경영정책을 실행하자.

구장 총 수용인원을 넘는 관중 수를 확보하셨다면 이제 경영정책을 실행하여 관중을 적절히 분산시킬 차례입니다. 그럼 각 상황 별 대처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모든 좌석 예상 관중이 만석이다.



위와 같은 경우라면 관중 관리를 잘하셨네요. 관중을 더 유치하려면 좌석에 임시좌석을 설치하거나 인기도를 높이는 정책을 실행하여 오차율을 줄여주세요. 오차율이 줄어들면 예상 관중 수와 실 관중 수의 차이가 줄어들어 더 많은 관중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수익을 얻으려면 입장료를 인상하는 정책을 실행하세요. 단, 입장료 인상 정책은 일정확률로 인기도를 하락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TIP. 정책변경 기회가 많이 남아있다면 좌석추가 정책실행 후 좌석의 수용인원이 예상관중 수보다 많아졌을 때 정책을 철회하고 인기도를 높이는 정책으로 변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② 프리미엄 구간에만 관중이 몰려있고 나머지 좌석이 텅텅 비어있다.



수용인원 이상의 관중 수를 확보하였는데 프리미엄 구간에만 관중이 있다면, 자유석, 지정석 좌석에 들어가야 할 관중이 모두 프리미엄 구간에 몰려있는 상태입니다. 경영정책 중 지정석과 자유석으로 유도하는 정책과 프리미엄 수익률을 올리는 정책을 실행하면 홈 경기마다 관중이 빠르게 프리미엄 구간에서 지정석, 자유석으로 이동합니다.

TIP. 좌석 인상 2단계 정책실행 시 일정확률로 인기도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기도 하락 현상이 생겼다면 해당정책을 철회하고 정책변경으로 다른 정책을 시도하세요.

③ 모든 좌석 관중이 턱없이 부족하다.

선결과제는 명성을 높이고 홈 경기 시 승리를 많이 거두는 것이지만 이것도 여의치 않다면 인기도를 높이는 경영정책을 우선적으로 실행하세요. 인기도를 높이는 정책을 실행하면 그 즉시 효과가 발휘되어 늘어난 관중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구단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모두 마스터했습니다. 지금부터 프로야구 매니저에서 구단 경영을 직접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