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가이드는 인벤 닉네임 YuniHunter님의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좋은 정보를 올려주신 YuniHunter님에게는 소정의 이니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D




싸이클과 시즌의 개념




싸이클과 시즌의 개념은 유저들이 제일 복잡하게 생각하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된다.


우선 첫 접근을 하자면 시즌이나 싸이클은 플레이어 중심이 아닌 해당 서버가 기준이다.
기본적으로 1싸이클은 3개의 정규시즌으로 묶여있다.


싸이클이 시작되면

1정규시즌(10일) + 1정규시즌 챔피언스 토너먼트(1일)

2정규시즌(10일) + 2정규시즌 챔피언스 토너먼트(1일)

3정규시즌(10일) + 3정규시즌 챔피언스 토너먼트(1일)

1싸이클 월드 토너먼트(1일)
순으로 진행된다. 총(34일)


예를 들면, 자신이 속한 서버의 2정규시즌 5일차 때 팀을 생성할 경우,
자신은 2정규시즌 5~10일차와 2정규시즌 챔피언스 토너먼트를 포함한 7일을
루키리그에서 지내고 3정규시즌부터 A리그에 편입되는 것이다.


위의 예와 같이 팀을 생성했다고 그 때부터 싸이클이 시작되는게 아니라,
서버의 일정에 맞게 진행되며, 유저는 싸이클 일정 중간에 들어가는 것이다



코스트의 개념



'리그가 승급되었는데 왜 한도 코스트가 떨어질까?'


이 질문은 위에 말한 싸이클의 개념이 확실히 잡혀있으면 이해하기 쉽다.


기본 개념은 시즌이 시작할때 리그에 따라 고유 코스트를 가지고 시작한다.
그리고 하루가 지날수록 코스트 +1씩 한도 코스트가 늘어나며,
이때 자신이 몇 정규시즌이냐에 따라 코스트 한도가 늘어난다.





처음 팀을 생성하면 루키리그에 포함되고 몇정규시즌과 상관없이 59코스트로 시작한다.
하지만 팀을 생성해보면 59로 시작하지 않고 60대의 코스트로 진행을 할 때도 있다.


코스트가 차이나는 것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시즌 진행 중에 들어왔기 때문에
시즌 진행 기간 만큼 플러스 된 코스트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위의 예시대로 자신이 2정규시즌 5일차에 시작을 한다면,
59 + 4 = 63의 한도코스트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사실 이 부분은 +- 2의 오차가 있을수 있다.)


루키시즌이 끝나고 3정규시즌에 A리그로 편입되기때문에 시작 코스트는 111코스트(3정규시즌)로 시작된다.
이때 A리그에서 1위로 AA리그로 승격이 되서 다음 시즌을 시작할 때는
다음 싸이클 1정규시즌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81코스트로 시작해서 떨어지게 된다.




선수의 보유기간



선수를 스카웃하면 2싸이클 동안 자기팀에 소속이 된다. (연장티켓 사용시 1싸이클 추가)
한번 영입된 선수의 방출기능은 트레이드를 통한 방출 밖에 없다.


[ 위와 같이 선수카드에 보면 숫자로 1과 2로 표현되어 있다. ]



이전과 같은 예시로 자신이 2정규시즌 5일차에 들어오면 기본적으로 선수를 받게 된다.
그리고 루키리그를 지나 3정규시즌을 A리그로 보내게 되면 싸이클이 종료가 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선수들은 루키시즌 7일과 3정규시즌 11일, 월드토너먼트 1일 밖에 안썼지만,
1싸이클이 지나서 다음 싸이클 AA리그로 시작할 때, 보유선수들은 1싸이클의 기간만 남게 된다.




CH선수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CH선수를 사용할려면 아케이드C 티켓에 나오는 CH 선수등록 상한 +1 티켓이 필요하다.





위와같이 아케이드C에는 5종류의 티켓이 존재하기 때문에
티켓이 선택되더라도 CH선수등록 상한 +1이 나올 확률은 1/5 이다.





티켓을 잘찍는 요령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위와 같이 SUPPORT CARD와 Ticket 사이에 누르면
그나마 티켓이 당첨될 확률이 높다고들 말하지만, 개인차가 있다.




트레이닝



트레이닝은 선수를 좀 더 강하게 육성하기 위해서 실행한다.


트레이닝은 야수와 투수부분의 구분되고 야수카드 종류 12종, 투수카드 종류 12종이 총6레벨까지 존재한다.
(즉, 야수카드 12종 x 6레벨 = 72종, 투수카드 12종 x 6레벨 = 72종 144종의 트레이닝 카드가 존재)



트레이닝 카드 획득 방법





우선 강화 -> 카드 상점을 통해 위와 같이 트레이닝 카드를 포인트로 구입할 수 있다.


랜덤 팩, 야수 팩, 투수 팩 3종은 항상 존재하지만,
(오늘의 특선)타격 팩 같은 경우는 매일 종류가 바뀌며, 가끔 없을 때도 있다.


트레이닝 카드는 포인트로 구매하지 않고 연고지 발전, 아케이드B, 아케이드C 및 랭킹경기 승리로 획득 가능하다.
초기화 카드는 포인트로 구매할 수 없으며, 시즌 중 오늘의 선수로 뽑히거나 랭킹 30위 안에 들면 획득 가능하다.


레벨1~3카드는 포인트구매, 연고지발전, 랭킹경기 승리로 획득 가능하며,
레벨4카드는 아케이드B, 아케이드C를 통해서만 획득 가능하고,
레벨5~6카드는 SC를 사용해서 구매를 해야한다.


카드 상점에서는 가지고 있는 트레이닝 카드를 판매하여 포인트를 획득할 수도 있는데
왼쪽 칸에 보이는 내 카드의 트레이닝 카드를 선택하면 왼쪽 하단에 판매 버튼이 활성화 된다.


판매하면 얻을 수 있는 포인트

레벨1카드 = 50포인트
레벨2카드 = 100포인트
레벨3카드 = 200포인트
레벨4카드 = 300포인트
레벨5카드, 레벨6카드 = 판매불가




트레이닝 카드 구분





위의 12종은 야수 카드, 아래 12종은 투수카드이며

야수 왼쪽 6장 - 타격, 장타력, 정신력 3가지를 트레이닝하는 카드
야수 오른쪽 6장 - 달리기, 던지기, 수비력 3가지를 트레이닝하는 카드
투수 왼쪽 6장 - 체력, 스피드, 구위 3가지를 트레이닝하는 카드
투수 오른쪽 6장 - 변화구, 제구력, 정신력 3가지를 트레이닝하는 카드


▣ 카드 레벨별 구분

레벨1카드는 메인트레이닝 3개, 서브1트레이닝 2개, 서브2트레이닝 1개, 실패 3개 (대성공 1개)
레벨2카드는 메인트레이닝 4개, 서브1트레이닝 2개, 서브2트레이닝 1개, 실패 2개 (대성공 1개)
레벨3카드는 메인트레이닝 5개, 서브1트레이닝 2개, 서브2트레이닝 1개, 실패 1개 (대성공 1개)
레벨4카드는 메인트레이닝 6개, 서브1트레이닝 2개, 서브2트레이닝 1개, 실패 0개 (대성공 1개)
레벨5카드는 메인트레이닝 7개, 서브1트레이닝 2개, 서브2트레이닝 0개, 실패 0개 (대성공 3개)
레벨6카드는 메인트레이닝 3개, 서브1트레이닝 3개, 서브2트레이닝 3개, 실패 0개 (대성공 9개)




트레이닝 방법 및 슬롯해제


강화 -> 트레이닝에 가면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뜨고 야수와 투수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선수는 총 5번의 트레이닝이 가능하지만, 일반선수는 최초 영입시 3번만 가능하고 CH선수는 5번 모두 가능하다.


일반 선수의 트레이닝 슬롯을 늘리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3만포인트를 사용해서 강제로 선수의 슬롯을 1개 해제하는 방법
두번째는 선수가 총 150경기(1시즌)을 경기에 참가하면 1개의 슬롯이 해제되는 방법이다.
(잠금 해제까지 45% 라고 보이는건 현재 대략 67경기를 참가해서 나온 %이고 100%가 되면 슬롯이 해제된다)


트레이닝은 총 5번 진행되면서 카드종류와 레벨과는 상관없이 획득 포인트가 다르다.


1st 트레이닝은 스탯 +1 (대성공은 +2)
2nd 트레이닝은 스탯 +2 (대성공은 +3)
3rd 트레이닝은 스탯 +3 (대성공은 +4)
4th 트레이닝은 스탯 +4 (대성공은 +5)
5th 트레이닝은 스탯 +5 (대성공은 +6)

위와 같이 트레이닝이 진행될 수록 획득 포인트는 늘어난다.




트레이닝 스킬획득


트레이닝을 통해 얻는 스킬은 3가지만 기억하면 이해하기 쉽다.


1. 3단계 트레이닝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스킬

1~3단계까지 트레이닝을 하면서 순서와는 상관없이 같은 스탯이 2번 그리고 그 외에 스탯이 1번 올랐을때 나타난다.


예시) 1단계 타격, 2단계 타격, 3단계 수비력
스킬 : 플레이스 히터 (타격 +2, 수비력 +1)
(위에서 1단계 타격, 2단계 수비력, 3단계 타격이 올라도 똑같다)


이렇게 3단계에서 얻는 스킬은 2번 오른 스탯이 +2가 되고 그 외의 스탯이 +1이 되는 스킬을 획득한다.
그러나 3개가 같은 스탯이 오르거나 3개가 모두 다른 스탯이 오른 경우, 3단계 스킬을 획득하지 못한다.

2. 4단계 트레이닝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스킬

4단계 스킬을 얻는 방법은 못 얻는 경우를 알면 그 외에는 모두다 얻을 수 있다.


첫번째 3단계까지 트레이닝이 모두 같은 스탯이 오른 경우.
(이 경우는 무조건 4, 5단계 스킬을 못 얻는다.)

두번째 4단계까지 트레이닝이 모두 다른 스탯이 오른 경우.
세번째 3단계 스킬을 얻은 경우, 2번 오른 스탯이 4번째 또 오른 경우에는 4단계 스킬을 얻지 못한다.


예시) 1단계 타격, 2단계 타격, 3단계 수비력, 4단계 타격
(위의 경우 4단계에 타격이 트레이닝 되면, 4단계 스킬을 획득하지 못한다.)


4단계 스킬은 4단계에 트레이닝이 된 스탯에 따라 스킬이 결정되는데,


야수의 경우

타격, 장타력, 정신력 묶음

4단계에 타격이 오르면 타격 +2, 장타력 +1, 정신력 +1
4단계에 장타력이 오르면 장타력 +2, 타격 +1, 정신력 +1
4단계에 정신력이 오르면 정신력 +2, 장타력 +1, 타격 +1

수비력, 던지기, 달리기 묶음

4단계에 수비력이 오르면 수비력 +2, 던지기 +1, 달리기 +1
4단계에 던지기이 오르면 던지기 +2, 수비력 +1, 달리기 +1
4단계에 달리기이 오르면 달리기 +2, 던지기 +1, 수비력 +1


투수의 경우

체력, 변화구, 제구력 묶음

4단계에 체력이 오르면 체력 +2, 변화구 +1, 제구력 +1
4단계에 변화구이 오르면 변화구 +2, 체력 +1, 제구력 +1
4단계에 제구력이 오르면 제구력 +2, 변화구 +1, 체력 +1

구위, 스피드, 정신력 묶음

4단계에 구위이 오르면 구위 +2, 스피드 +1, 정신력 +1
4단계에 스피드이 오르면 스피드 +2, 구위 +1, 정신력 +1
4단계에 정신력이 오르면 정신력 +2, 스피드 +1, 구위 +1


이런 과정으로 4단계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3. 5단계 트레이닝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스킬

이 경우는 야수와 투수 딱 1가지씩 존재하는데
야수와 투수의 경우 둘다 정신력을 제외한 스탯에 각각 1번씩 트레이닝 되면 올스탯 +1의 스킬을 획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