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편리하게, '메타 퀘스트 프로' 첫 번째 업데이트 적용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메타의 하이엔드 VR 헤드셋 '메타 퀘스트 프로'가 출시 이후 첫 번째로 진행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갖추게 됐다.
첫 번째 신기능은 백그라운드 오디오 재생 기능이다. 이는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VR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던 기능으로, 이제는 메타 퀘스트 프로에서 VR 게임이나 피트니스 앱 등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됐다. 해당 기능은 설정 탭의 실험적 기능 패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두 번째 신기능은 혼합 현실 캡처 기능이다. 여태까지는 패스스루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영상 녹화를 진행하면 게임의 배경이 검은 색으로 단조롭게 녹화됐지만,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는 현실과 혼합된 디스플레이 속 화면 그대로를 영상으로 남길 수 있게 됐다. 해당 기능은 앱 실행 중에 '오큘러스' 버튼을 눌러 액션 바를 불러오고, 카메라로 이동한 후에 '비디오 녹화'를 선택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대표적인 것이 '위시리스트 공개', 그리고 '모바일 앱 개선'이다. 자신의 위시리스트를 공개하여 링크 형태로 친구에게 공유하거나, 메타 퀘스트 모바일 앱을 통해 친구가 어떤 VR 앱을 플레이 중인지 확인하고, 메시지를 보내거나 함께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메타가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 확장과 아바타 기능 개선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신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인 v47 적용 이후에는 호라이즌 홈에 설치된 거울을 통해 아바타의 옷부터 헤어스타일, 생김새를 쉽게 바꿀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설정해둔 아바타는 퀘스트 헤드셋을 사용하는 모든 순간에 기존에 표시되던 '투명 손'을 대신하게 된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주요 개선점은 모두 '메타 퀘스트 프로'에 국한되는 내용들이었으나, 메타 퀘스트 라인업을 사용하는 이들에게는 충분히 반길만한 내용이다. 추후 공개될 예정인 차세대 헤드셋은 물론, 기존의 일반 헤드셋까지 적용 범위를 넓혀갈 것으로 기대되는 아주 범용적인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새롭게 디자인된 라이브러리와 게임 검색법 등, v47 업데이트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신 기능이 포함됐다. 더 자세한 업데이트 내역은 메타 퀘스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