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공개 테스트가 진행되는 가운데 지난 기사를 통해 신규 직업인 성전사의 주 기술과 지원 기술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실제 사용 영상을 소개했다.

보통은 원활한 진노(성전사의 자원) 수급을 위해 주 기술 하나는 반드시 선택하게 되고, 결사대와 같이 현재 강력하게 평가받는 기술이 포함된 지원 기술 중 하나를 골라 단축키 창에 등록해도 4개의 공간이 남는다.

이처럼 빈 단축키에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넣어야 할 기술 선택의 고민이 큰 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지만 하나하나 비중이 높은 화려한 신념 기술과 진노만을 사용하는 보조 기술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준비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다! 진노 소모를 위한 핵심! '보조 기술'


진노 수급을 위한 주 기술이나 재사용 대기 시간만 가지는 다른 기술과 달리 보조 기술은 모두 진노만을 소모한다.

따라서 자원을 소모해 피해를 주는 주력 기술이며, 돌진 능력을 갖춘 방패 가격부터 광역 피해를 주는 휩쓸기와 축복받은 망치, 원거리에 있는 적 다수를 상대할 수 있는 축복받은 방패와 천상의 주먹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 방패 가격 (습득 레벨 : 2)

방패 가격은 수도사의 진격타와 같이 대상이 된 적에게 돌진해 방패로 공격하는 접근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공격 범위는 방패 이펙트가 관통하는 3~4미터 후방까지며, '방패 산탄' 룬을 사용하여 공격 가능한 적의 수를 늘리거나 '방패 짓이기기' 룬을 이용해 범위는 줄어들지만 피해량을 늘리는 세팅도 가능하다.

단, '뭉개기' 룬의 경우 처치한 적이 일정 확률로 폭발하여 주변에 피해를 주는데 방패 가격 자체가 적을 마무리하는 기술은 아니고, 폭발 피해 역시 기대 이하라 추천하지 않는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진노 : 30
- 적에게 돌진한 후 주변의 모든 적을 방패로 가격
- 무기공격력의 325%+방패 방어량의 100%만큼 신성 피해
방패산탄- 방패가 작은 조각으로 부서지며 더 많은 적을 공격
한 번에 하나- 공격 대상으로 지정한 적은 3초동안 이동 불가
방패 십자가- 방패가 십자 대형으로 뻗어나감
- 방패에 맞은 적은 무기 공격력의 135% + 방패 피해량의 40%만큼 피해
뭉개기- 처치한 적이 일정확률로 폭발
- 뒤의 위치한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550%만큼 피해를 주고 밀쳐냄
방패 짓이기기- 공격 범위가 8미터로 감소
- 방패 가격 시 무기 공격력의 550% + 방패 피해량의 150%만큼 신성 피해





■ 휩쓸기 공격 (습득 레벨 : 5)

성전사를 육성하면 초반 보조 기술로 가장 무난하게 선택할만한 기술이 휩쓸기 공격이다.

방패 가격보다 진노 소모가 적고, 전방에 위치한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생명력 자체가 높지 않은 저레벨 몬스터를 처리하는데 가장 많이 쓰게 된다.

특히 '다리 걸기' 룬을 사용하면 50%라는 높은 확률로 적을 2초간 기절시킬 수 있으며, '신성 충격' 룬을 활용한 추가 생명력 회복으로 안정적인 진행이 가능하다.

반면 고레벨이나 파티 플레이에는 '몰아치는 도리깨'룬이 좋다. 룬의 효과로 휩쓸기의 범위가 2배 가까이 늘고, 적중된 적을 한군데로 예쁘게 모아줘서 다른 광역 기술과 연계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진노 : 20
- 철퇴를 휘둘러 18미터 전방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400%만큼 피해
불꽃 휩쓸기- 적을 가격하면 불이 붙어 2초 동안 무기 공격력의 170%만큼 피해
다리 걸기- 휩쓸기 공격에 맞은 적은 50%의 확률로 2초 동안 기절
신성 충격- 적에게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생명력 2063 회복
몰아치는 도리깨- 휩쓸기 공격의 범위가 28미터로 증가
- 공격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을 앞으로 끌어옴
냉엄한 휩쓸기- 적을 적중시키면 20% 확률로 3초동안 얼어붙게 함
- 얼어붙은 적에게는 20%의 추가 피해





■ 축복받은 망치 (습득 레벨 : 12)

축복받은 망치는 디아블로2의 팔라딘을 해머딘으로 탈바꿈시킨 Blessed Hammer와 유사한 형태의 공격 방식을 가지며, 룬을 이용해 망치에 부가적인 효과까지 부여할 수 있어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다.

'타오르는 진노' 룬 이용 시 망치가 이동한 지면이 일정 확률로 불길에 휩싸여 지나가는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무한' 룬을 이용해 한 화면 가득 축복받은 망치로 덮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나선 형태로 돌아 나가며 공격하는 특성상 화력 집중이 쉽지 않고, 생각보다 연타력이나 피해 부분이 만족스럽지는 않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연구가 필요해 보이는 기술이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진노 : 10
- 주위를 회전하는 축복받은 망치를 소환
- 망치에 닿는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200%만큼 신성 피해
타오르는 진노- 망치가 이동한 곳 아래의 땅에 25%의 확률로 불 바닥을 생성
- 불타오르는 땅 위를 통과하는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85%만큼 화염 피해
천둥강타- 망치는 허공을 돌며 성전사와 망치 사이에 비주기적으로 전광을 발생
- 전광에 휩싸인 적은 무기 공격력의 50%만큼 번개 피해
무한- 망치가 적에게 맞으면 50%의 확률로 그 자리에 새로운 망치 생성
얼어붙은 망치- 10%의 확률로 폭발해 6미터 내에 있는 적을 2초간 얼어붙게 함
지배이동 시 축복의 망치가 자신의 주변을 회전





■ 축복받은 방패 (습득 레벨 : 20)

유독 성전사는 방패 관련 기술이 많다. 축복받은 방패 역시 착용한 방패의 피해량만큼 추가 피해를 주는 원거리 기술로, 목표 대상 외에 근처에 있는 적 3마리까지 연쇄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소수의 적 대상에게 유효하지만 '연소' 룬을 이용해 33% 확률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방패 난사' 룬을 이용한 추가 파편 공격으로 소규모 몬스터 무리를 빠르게 처리하고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관통 방패' 룬은 축복받은 방패의 튕기는 효과를 제거하고 모든 적을 관통하는 형태로 바꾸는데, 지형의 높낮이나 방해물로 인해 제대로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 문제가 있어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기술이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진노 : 20
- 적에게 방패를 던져 무기 공격력의 280%+방패 피해량의 100%만큼 피해
- 방패는 근처의 적 3마리에게 튕김
충격의 방패- 방패에 맞은 적은 25% 확률로 2초 동안 기절
- 공격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기절 확률이 5% 감소
연소- 적에게 적중 시 33% 확률로 폭발
- 34미터 내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05%만큼 화염 피해
신성한 방패- 적을 가격하면 4초 동안 방어도와 생명력 회복량 5% 증가
방패 난사- 적 가격 시 무기 공격력의 50%만큼 피해를 주는 3개의 작은 조각이 추가 공격
관통 방패- 방패가 튕기지 않고 모든 적을 관통, 50% 확률로 밀쳐냄





■ 천상의 주먹 (습득 레벨 : 26)

하늘에서 떨어지는 번개에 의한 1차 피해와 사방으로 퍼져 나가는 6개의 관통형 전류 화살을 통한 관통 피해가 추가되는 천상의 주먹은 다수의 몬스터와 전투 시 효율이 높아지는 기술이다.

바꿔말하면 소수의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30이라는 진노 소모에 비해 화력 집중도 면에서 효율이 좋지 않은 만큼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만일 천상의 주먹을 활용하고 싶다면, 현재로서는 '응보' 룬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해 보인다. 이 경우 하늘에서 떨어지는 형태에서 성전사가 직접 장풍 형태의 파동을 쏘아 뭉쳐있는 적 다수를 직접 가격할 수 있으며, 좀 더 넓은 범위의 폭발 피해까지 추가되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이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진노 : 30
- 하늘에서 떨어지는 번개를 불러 8미터 반경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440%만큼 피해
- 번개는 내려 꽂힐 때 폭발해 밖으로 뻗어 나가는 6개의 전류 화살 생성
- 전류 화살이 통과하는 모든 적은 무기 공격력의 320%만큼 피해
신성한 샘- 번개와 함께 전방 20미터 내에 신성한 전류 생성
- 이 전류는 밖으로 퍼지며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2%만큼 번개 피해
천상의 뇌우- 반경 8미터 내에 3초 동안 번개 폭풍을 소환
- 폭풍 아래를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초당 무기 공격력의 25% 만큼 피해
균열- 균열을 생성하여 근처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40%만큼 피해
- 근처에 또 다른 균열이 생성 시, 그 사이에 강력한 전광이 생성
파문- 번개 줄기가 적중하면 충격파와 함께 폭발
- 이 공격에 맞은 적은 밀려나며, 이동 속도가 3초동안 60%감소
응보- 적에게 화염과 번개로 만들어진 주먹 파동을 날림
- 이 주먹은 적을 관통하며, 무기 공격력의 350%만큼 번개 피해
- 목표 대상에 적중 시 폭발하여 반경 8미터 내의 적에게 추가피해
- 추가로 전류 화살 6개가 밖으로 흘러나오며,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50%만큼 피해







▣ 일발 역전, 유용하지만 사용은 신중하게! '신념 기술'


'신념' 기술은 대부분 30초 이상의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화려한 이펙트와 비중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선택하는데 고민이 많다.

특히 룬에 따라서 기술 대부분이 강력한 순간/지속 피해를 적에게 주거나, 위기 순간 생존 기술로 쓸 수 있는 도주기, 강화기로도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호불호가 갈리게 된다.








■ 천벌의 검 (습득 레벨 : 19)

돌아가기 귀찮은 지형 이동, 적에게 둘러싸인 상황에서의 탈출, 기술 연계를 위해 적에게 파고드는 돌격용 등 사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서 쓸 수 있는 기술이 '천벌의 검'이다.

해당 기술은 사용 시 하늘 높이 뛰어올라 선택한 목표에 착지하며 피해와 함께 룬에 따라 추가 효과를 준다.

룬은 대부분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과열' 룬을 사용하면 내려찍은 바닥이 불타오르며 6초간 장판 피해를 주고, '신속한 강화' 룬은 다수의 몬스터가 모여 있는 곳에 사용 시 가격한 적 하나당 대기 시간이 1초씩 감소하여 30초의 다소 긴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특히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칼폭풍' 룬으로 충격 지점에 칼을 흩날려 피해와 함께 5초간 전투불능 상태로 만드는데, 기술 연계를 통해 추가 피해를 주거나 파티 플레이 시 잡아두는 용도로 훌륭하다.

여기에 '천둥구름'은 낙하지점에 5초간 머무는 번개 폭풍을 만드는데, 무작위 적에게 매초 일정 피해와 함께 2초간 기절시켜서 소규모 정예와의 전투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진노 : 25 /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하늘 높이 뛰어올라 목표로 한 위치에 착지
- 착지 시 반경 14미터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100%만큼 피해
과열- 착지한 땅을 6초간 과열, 지나가는 적에게 초당 무기 공격력의 200%만큼 화염피해
천둥구름- 내려찍은 곳에 5초 동안 번개 폭풍을 생성
- 폭풍에서 번개가 떨어져 무작위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65% 피해 + 2초간 기절
일어나라 형제여- 성전사와 함께 싸우는 군단의 현신 3명과 함께 착지
- 현신들은 5초간 유지되며, 무기 공격력의 100%만큼 물리피해
신속한 강하- 적을 가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감소
칼폭풍- 충격 지점에 칼을 흩날리며, 휩싸인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60% 만큼 피해
- 추가로 적중된 적들은 5초간 행동 불가






■ 아카라트의 용사 (습득 레벨 : 25)

아카라트의 용사는 야만용사의 광전사의 진노처럼 일정 시간 외형을 변경시키면서 진노 재생력을 100%, 공격 속도를 25% 증가시키는 영웅 강화형 기술이다.

비록 120초의 긴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변신 상태에서는 1회에 한하여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입을 시 100%의 생명력을 가진 상태로 부활하기 때문에 여분의 목숨을 보장한다.

여기에 방어도를 추가로 150% 향상 시키는 '선지자' 룬이나 이동 속도를 30% 올려주는 '급속' 룬은 생존력 부분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

반면 적 공격 시 50%의 확률로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씩 줄여주는 '활기'룬은 현재 미적용 상태로 보이는데,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성전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기술들의 연속 사용이 가능할 수 있기에 기대가 된다.



기술 룬효과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 120초
- 아카라트의 용사로 변신해 20초 동안 진노 재생력 100%, 공격 속도 25% 증가
- 변신 상태에서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입을 시 모든 생명력 회복(한 번만 발동)
화염의 심판- 무기 공격력의 25%만큼 추가 화염피해
힘의 현신- 7미터 내의 적들이 일정 확률로 3초 동안 두려움에 휩싸여 얼어 붙음
활기- 적 공격 시 50%의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감소(미적용)
- 아카라트의 용사 기술은 해당하지 않음
선지자- 방어도가 추가로 150% 증가
급속- 이동 속도가 30% 증가





■ 하늘의 분노 (습득 레벨 : 30)

하늘의 분노는 선택한 목표를 따라다니는 빛 기둥을 소환하여 지속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6초간 지속되는 빛 기둥은 주변의 적들에게도 피해를 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로 길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보조 기술 중 휩쓸기 공격(몰아치는 도리깨)을 이용해 적을 모은 후 사용하면 매우 효율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해당 스킬은 룬 선택에 따라 광선이 지나간 범위에 장판 피해를 주는 지역을 생성하거나 주변 피해 반경을 늘려 광역 피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천상의 화염' 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어지고 진노 40 소모로 변경된다.

이 경우 스킬 동작 방식도 마법사의 '마인' 처럼 성전사가 직접 관통형 레이저를 쏘는 형태로 바뀌어서 좀 더 많은 수의 몬스터를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술 룬효과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 20초
- 신성한 힘으로 가득 찬 맹렬한 빛을 불러와 공격
- 해당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6초간 무기 공격력의 1260%만큼 신성 피해
축복받은 땅- 광선이 떨어진 곳을 지나가는 적은 5초간 무기 공격력의 975%만큼 피해
넘치는 분노- 광선이 거대해져 반경 12미터 안을 공격
- 이 광선에 휩싸인 적은 6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680%만큼 신성 피해
갈라지는 분노- 광선이 3개로 분리, 각각 6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440%만큼 신성 피해
넌 못 지나간다- 광선이 떨어진 땅은 6초 동안 지나가는 적을 저지
천상의 화염- 성전사가 발사하는 직선 형태의 광선 공격으로 변경
- 적중된 모든 적은 무기 공격력의 950%만큼 신성 피해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제거되며, 진노를 40 소모






■ 포격 (습득 레벨 : 61)

재사용 대기시간 60초를 가지는 포격 기술은 목표를 설정하면, 5초간 지속해서 대상 지점 12미터 반경의 무작위 몬스터에게 광역 피해를 준다.

얼핏 보면 마법사의 운석 낙하와 비슷하지만, 자원이 아닌 재사용 대기 시간을 쓰기 때문에 연속 사용이 불가능하다.

포격 기술은 룬 선택에 따라 다양한 효과가 동반되는데 '기름통 포격' 룬 이용 시 적의 이동속도를 80%나 감소시킬 수 있고, '정밀 포격'룬으로 지정한 목표 대상에게만 집중해서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강렬한 포격'은 5초간 지속해서 공격하는 형태를 단타로 변경시키는데, 좀 더 넓은 범위에 무기 공격력의 4000%에 가까운 강력한 데미지를 순간적으로 줄 수 있다.



기술 룬효과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 60초
- 포격을 요청하여 대상 지점과 12미터 반경에 무기 공격력의 440%만큼 피해
- 포격은 5초간 지속되며, 무작위 적을 공격
기름통 포격- 끈끈한 기름이 든 통을 추가로 퍼부어 통과하는 적의 이동속도를 80% 감소
전멸- 폭발 당 0%의 확률로 강타 피해(현재 미적용)
지뢰밭- 포격이 떨어질 때마다 지뢰 2개가 설치
- 적이 지뢰를 지나가면 반경 10미터 내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60%만큼 피해
강렬한 포격- 목표 지역에 더욱 크고 강력한 하나의 구체로만 포격
- 1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950%만큼 피해
정밀 포격- 포격이 처음 지정한 목표 대상에게 계속해서 떨어짐



※ 다음 기사에는 성전사 스킬 살펴보기 마지막 시간으로 수도사의 진언과 유사한 '율법' 기술과 생존의 많은 영향을 주는 '방어' 기술, 그리고 캐릭터의 세팅에 중요한 다양한 패시브에 대해 소개해 드릴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