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영혼을 거두는 자'의 출시일이 정해지면서 확장팩을 준비하는 유저들의 움직임이 더욱 분주해졌습니다. 특히 이번 확장팩은 3월 18일의 경매장 폐쇄 후 딱 일주일 뒤에 출시될 예정이어서, 2.0패치가 적용된 이후에는 모든 아이템을 개인의 힘으로 구해야만 합니다.

이렇듯 거래라는 수단이 최소한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확장팩에서는 아이템 제작이 명품 아이템을 얻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확장팩에서의 아이템 제작 재료는 지금의 버전과 다소 달라질 예정이라는 점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제작 재료도 추가되며, 현재 아이템 제작에 사용하고 있는 여러 재료들이 변화하게 됩니다.

과연 확장팩에서의 제작 재료는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그 변화될 모습을 지금부터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 아이템 분해로 얻는 제작 재료 추가 - 흔한 잔해 / 재활용 부품


아이템 제작 재료 중에서 가장 눈에 띄게 변한 것은 확장팩에서부터는 저급 및 일반 등급 아이템의 분해가 가능해졌다는 점일 것입니다.

현재 디아블로3의 제작-분해에서는 저급 아이템 및 일반 아이템의 분해가 불가능하며, 마법 등급 이상의 아이템만 분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장팩에서는 저급 및 일반 등급의 아이템을 분해하여야만 얻을 수 있는 제작 재료인 '흔한 잔해''재활용 부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새롭게 추가된 아이템 제작 재료인 흔한 잔해와 재활용 부품



흔한 잔해는 60레벨 이하의 저급 및 일반 아이템을 분해하면 얻을 수 있는 신규 제작 재료이며, 재활용 부품은 61레벨 이상의 저급 및 일반 아이템을 분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 확장팩에서는 아이템 레벨이 삭제되어 아이템 착용 레벨로 통일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흔한 잔해 및 재활용 부품은 확장팩의 아이템 제작에 핵심 재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이 두 재료는 거의 모든 무기 및 방어구 제작에 기본 재료가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확장팩 베타의 제작 시스템이 그대로 적용될 경우, 유저들은 이 두 재료를 얻기 위해서 일반 등급의 아이템도 주워서 분해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골드의 여유가 있다면 마을에서 판매하는 마법 등급 이하의 아이템은 무제한으로 구매할 수 있으므로, 이점을 이용해서 일반 아이템을 구매-분해하여 기초 재료를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61레벨 이상 일반 등급의 아이템을 상인이 판매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일반 아이템을 파는 상인이 있다면 최대한 확보해두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60레벨 이하 아이템 제작에는 흔한 잔해가, 61레벨 이상 아이템 제작 시에는 재활용 부품이 꼭 필요하다.



▣ 마법 등급 아이템 제작 재료 - 찬연한 정수 / 신비한 가루


확장팩이 적용되면, 오리지날 버전의 마법 등급 아이템 재료였던 신비로운 정수와 찬연한 정수는 모두 '찬연한 정수'로 통일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있던 신비로운 정수는 확장팩 적용과 동시에 찬연한 정수로 바뀌게 됩니다.)

이와 함께 분해로 얻을 수 있는 재료도 달라져서, 60레벨 이하의 마법 등급 아이템을 분해하면 찬연한 정수를 얻게 되며, 61레벨 이상의 마법 등급 아이템에서는 '신비한 가루'라는 신규 마법 등급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비한 가루는 마법 등급 및 희귀 등급의 아이템 제작 재료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상점에서 보기 힘든 61레벨 이상의 일반 아이템과는 다르게 마을에 있는 대부분의 상점은 마법 등급 이상의 아이템을 판매하므로, 필요하다면 이를 구매-분해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마법 등급 재료는 찬연한 정수로 통일되며,
61레벨 이상 마법 아이템 분해 시에는 신규 마법 등급 제작 재료인 신비한 가루를 얻을 수 있다.



▣ 희귀 등급 아이템 제작 재료 - 무지갯빛 눈물 / 미지의 수정


마법 등급의 아이템 제작 재료와 마찬가지로, 희귀 등급의 아이템 제작 재료 역시 기존의 모든 희귀 등급 제작 재료가 최상위 재료였던 '무지갯빛 눈물'로 통일되며, 확장팩 이후에는 60레벨 이하의 희귀 등급 아이템 분해 시 무지갯빛 눈물만을 얻을 수 있게됩니다.

또한, 61레벨 이상 희귀 등급 아이템을 분해하면 새롭게 추가된 재료인 '미지의 수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지의 수정은 61레벨 이상의 희귀 등급 아이템 제작 및 전설 등급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될 예정입니다.



▲ 기존의 희귀 등급 재료는 무지갯빛 눈물로 통일되며,
61레벨 이상 희귀 아이템 분해 시에는 신규 마법 등급 제작 재료인 미지의 수정을 얻을 수 있다.


▲ 미지의 수정은 희귀 등급 아이템의 제작 뿐만 아니라, 전설 등급 아이템의 제작에도 필요!



▣ 전설 등급 아이템 제작 재료 - 불타는 유황 / 잊힌 영혼


전설 등급 아이템 제작 재료는 60레벨 이하의 전설 아이템을 분해하면 '불타는 유황'을 얻도록 통일되며, 61레벨 이상의 전설 등급 아이템을 분해하면 '잊힌 영혼'이라는 신규 전설 등급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잊힌 영혼은 상위 레벨의 플레이어에게 가장 중요한 제작 재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이 재료는 전설 아이템의 제작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설 아이템의 마법 부여 시에도 꼭 필요한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 확장팩 적용 이후에는 60레벨 이하의 전설 아이템 분해 시 불타는 유황을 얻을 수 있으며,
61레벨 이상 전설 등급 아이템을 분해하면 잊힌 영혼을 얻게 된다.


▲ 전설 등급 아이템의 마법 부여에도 잊힌 영혼이 필요!



61레벨 이상 전설 등급 아이템 제작 시에는 기존과 사뭇 다른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새로운 전설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전설 아이템의 '고유 전설 재료'가 필요하며, 이 고유 전설 재료는 몬스터 처치 및 상자에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고유 전설 재료가 드랍되면 기존에 전설 아이템이 드랍된 것처럼 고유한 빛이 솟아오르게 되며, 해당 재료와 같은 이름을 가진 전설 등급 아이템 제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래해보면, 확장팩에서의 전설 등급 아이템 제작은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많은 전설 등급 재료들 중에서 꼭 내가 원하는 전설 등급 재료가 떨어진다는 보장이 없으며, 내가 원하는 전설 아이템의 고유 재료가 떨어진다 해도 해당 전설 아이템의 도안까지 확보해야하기 때문입니다.



▲ 61레벨 이상 전설 아이템 제작에는 해당 전설 아이템의 이름을 가진 고유 전설 제작 재료가 필요하다.


▲ 각종 고유 전설 제작 재료들. 계정 귀속이므로 꼭 모아두도록 하자.



▣ 드랍으로만 얻을 수 있는 희귀 제작 재료 - 악마의 정수 / 죽음의 숨결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아이템의 분해로는 얻을 수 없지만,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꼭 필요한 재료로 죽음의 숨결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죽음의 숨결은 61레벨 이후 몬스터 처치 및 상자를 열었을 때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 레벨에서는 악마의 정수가 드랍)

죽음의 숨결은 오리지날 버전에서의 '악마의 정수'와 같은 역할을 하게되지만, 활용할 곳은 더 많아졌습니다. 악마의 정수처럼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 제작에 사용되는 것은 물론, 각종 장인의 레벨을 최고 단계까지 올리는 것에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확장팩 이후에 새롭게 추가된 입술모양 등급 이상의 보석 제작 시에도 상당수 소모되며, 반지 및 목걸이의 제작에도 죽음의 숨결이 필요합니다.



▲ 드랍으로만 얻을 수 있는 제작 재료인 악마의 정수와 죽음의 숨결


▲ 현재 오리지날 서버에서 만들 수 있는 입술모양 이상의 보석 제작에는 죽음의 숨결이 꼭 필요!


▲ 보석 세공사에게 반지나 목걸이를 만들 때에도 죽음의 숨결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