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6월 18일 『2.1 패치 미리 보기』를 소개하면서 플레이어가 중점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대균열''시즌'을 소개했습니다.

'대균열'은 모험 모드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시간 제한 인스턴스 던전으로 특별한 발동 효과를 내는 '전설 보석'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캐릭터가 소속된 순위표에 최종 단계의 완료 시간이 기록됩니다.

'시즌'은 디아블로2의 래더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일정 시간 내에 처음부터 캐릭터를 육성해서 특정 업적과 정복을 달성한 기록을 영구적으로 순위표에 남기는 콘텐츠입니다. 또한, 시즌에 추가되는 신규 전설 아이템이 일반/하드코어로 넘어오기 전에 먼저 획득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지난주 세 번째 업데이트로 바뀐 균열과 대균열 보상 관련 소식과 테스트 시즌 1 종료 후 시즌 2로 전환하면서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힌 시즌에 대한 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끊임없이 변경되는 대균열 콘텐츠

대균열은 단순히 추가되는 신규 콘텐츠가 아니라 직업 밸런스를 맞추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바로미터로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동일한 조건 내에서 최적의 세팅을 했을 때 각 직업이 도달할 수 있는 대균열 단계가 다르다면 직업 간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결론이 도출되기 때문이죠.

이는 블리자드가 지난 5월 16일 2주년 기념 트위치 방송에서 대균열 완료 시간과 단계를 통해 직업 밸런스를 맞출 것이라고 말한 부분을 통해 알 수 있으며, 지난 6주 동안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이뤄진 세 번의 업데이트에 반영된 변경사항으로도 확인하는 게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세 번째 업데이트에서 대균열과 관련된 주요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전설 보석'의 등급, 수치 그리고 발동 효과 조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전설 보석의 등급이 50에서 200으로 조정되었으며, 소환수 극대화 확률 상승과 죽지 않는 효과가 있는 '강제자'가 소환수 피해량 상승과 피해 감소 효과로 변경됐습니다.

전설 보석 등급이 조정된 이유는 대균열 단계별로 업그레이드 확률과 가능 횟수를 조정해서 플레이어가 도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일 높은 단계를 도전하도록 동기부여를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강제자'의 경우 '극대화 확률'을 무한대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100% 혹은 그 이상으로 올라갈 여지가 있기 때문에 피해량 상승으로 속성을 바꾼 것으로 유저들은 추측하고 있습니다.


▲ 속성이 바뀐 강제자를 장착한 왕실 권위의 반지
(출처 : 인게임 채널 Bluelcicl 유저 링크)




두 번째는 '전설 보석'과 균열석 업그레이드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된 점입니다. 이러한 수정은 제한 시간 내에 대균열 완료할 수 없는 단계일 경우 15분의 제한 시간이 유저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온다는 피드백을 반영한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대균열 각 단계를 완료했을 때 장인 '우르시'가 등장하게 되며, 완료한 단계에 적합한 수치와 횟수 만큼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다음 대균열 단계로 가는 열쇠를 획득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한 시간 내에 대균열을 완료하지 못할 경우 대균열 진행 막대의 수치에 관계 없이 균열 수호자가 등장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면서, 유저들이 대균열 종료 및 완료에 드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 보석이나 균열석 업그레이드 중에 선택 가능!


세 번째는 대균열 시작 단계가 결정되는 '시험의 대균열'과 관련된 수정사항입니다. 두 번째 업데이트에서 도입된 '시험의 대균열'은 네팔렘 차원의 균열에서 균열 수호자를 처치했을 때 획득한 시험 균열석으로 입장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여기에 입장한 유저들이 일정 시간 내에 생성된 몬스터를 모두 처치할 경우 다음 난이도로 전환되는데, 이 난이도가 높을수록 제일 처음 입장하는 대균열의 단계가 높아졌습니다. 세 번째 업데이트 이전에는 시험의 대균열에서 완료한 난이도가 처음 입장하는 대균열의 단계와 1:1로 적용되면서 몰려오는 몬스터를 30회 처치했을 경우 30단계에서 시작하는 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세 번째 업데이트 이후로는 1:1 비율이 아닌 다른 비율이 적용되면서 만약 최초 시작 대균열 단계가 30 이상이 되기 위해서는 몬스터 처치 횟수가 상당히 높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파상공격 격퇴 9회 추가(즉, 30단계에서 시작하려면 39회 파상공격 격퇴를 완료해야됨) - 출처 : 인벤 닉네임 은이여신 유저 코멘트


▲ 업데이트 이후 시험의 대균열 플레이 영상





▣ 시즌 종료와 시즌 시작 처리는 어떻게?

지난 8월 7일 2.1.0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 시즌 1이 종료되고 테스트 시즌 2가 시작됐습니다. 이는 지난 7월 21일 테스트 시즌 1과 관련된 블루포스트에서 시즌의 연장 과정 & 시즌 캐릭터의 데이터 이전과 관련된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시즌 시작과 종료가 몇 차례 반복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테스트 시즌 1과 시즌 2 사이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시즌 종료 직후, 다음 시즌 시작 전, 시즌 관련 추가 적용사항으로 나눠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즌 종료 직후

- 시즌 캐릭터 : 일반 캐릭터로 전환(장착 및 소지 아이템 유지)

- 보관함 : 비시즌 프로필의 일반/하드코어로 우편 발송. 게임 내에서 우편 아이콘을 선택해서 아이템 획득 가능.

- 정복자 경험치 : 시즌 내 획득한 경험치는 별다른 과정 없이 일반/하드코어 프로필에 추가(정복자 경험치를 제외한 경험치는 옮겨지지 않음)

- 재화 : 금화는 자동적으로 비시즌 일반/하드코어에 추가
ㄴ핏빛 파편 : 일시적으로 500개 한정을 넘을 수 있도록 조정. 다만, 500개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 경우 핏빛 파편 획득 불가

- 장인 및 도안 : 비시즌 장인보다 시즌 장인 레벨이 더 높을 경우에는 시즌 장인 레벨로 적용. 시즌 장인이 배운 도안 중에 비시즌 장인이 배우지 않은 도안이 있을 경우 적용


▲ 보관함의 아이템은 시즌 종료 후 우편으로 발송된다!


■ 다음 시즌 시작 전

- 시즌 캐릭터 생성 불가

- 업적 : 이전 시즌의 모든 업적이 삭제되지만, 프로필에서 시즌 업적 점수와 완료한 정복 확인 가능

- 순위표 : 이전 시즌의 모든 순위표와 개인 최고 기록을 해당 탭에서 확인 가능


■ 시즌 관련 추가 적용사항

- 업적 : 현재 디자인에서는 비시즌 캐릭터가 달성하지 못한 업적을 시즌 캐릭터로 달성할 경우 양쪽 모두 보상 획득

- 전설 보석 : 현재 디자인에서는 두 개의 같은 전설 보석 획득 가능


▲ 해당 시즌에서 달성한 업적과 정복이 표시되는데, 다른 플레이어의 프로필 열람도 가능하다.


▲ 지난 시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순위표에서도 과거 시즌 기록을 세부적으로 열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