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족했던 SD건담,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상반기 히트작인 ‘SD건담 캡슐파이터’ 여름방학이 시작된 지금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기존 오픈베타 이후 부족한 2%를 개선하여 최근 새롭게 바뀌었다.



◆ 캡슐뽑기 확률 상승 및 한번 뽑힌 유닛의 연속 뽑힘을 방지했다!


지난 2월 오픈베타 이 후 상반기 히트작으로 주목을 받았던 ‘SD건담’의 문제점으로 지목되었던 “캡슐뽑기 확률”이 드디어 개선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SD건담’의 경우 A랭크, B랭크, C랭크 등 다양한 등급의 기체가 존재한다. 유저들은 각기 다른 속성을 가진 기체들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대전을 거쳐 승/패를 가리는 형태의 게임을 펼치게 되는데, 가장 문제가 되었던 점이 기체의 등급간의 격차가 커 A랭크의 유닛을 모든 유저가 원했지만 뽑기 확률이 낮아 많은 유저가 상위 랭크의 유닛으로 플레이하지 못했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다.







7월3일 업데이트를 통해 대폭 이 부분을 개선해, 유닛 성장의 과다한 시간 소요와 캡슐뽑기의 확률이 낮았던 문제점을 수정하게 됐고, 한번 뽑힌 유닛은 연속적으로 같은 유닛이 뽑히지 않는 시스템을 추가해, 캡슐머신에 따라 정해진 B랭크 유닛과 A랭크 유닛 선택 확률을 크게 증가시키고 유저 스트레스를 줄였다.






흔히 전에는 마이룸에 한 유닛만 수두룩하게 쌓이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다양한 속성의 유닛들을 소유할 수 있게 되어 유닛조합을 통해 더 강략한 유닛으로 만들 수도 있고, 상위 랭크의 유닛도 소유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넓어졌다.



◆ 유닛 성장, 수집이 대폭 용이해졌다!


▶ 조합의 간략화와 이제 키 유닛은 사라지지 않는다.

여러 유닛들을 조합하여 상급 유닛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1개의 에이스 등급의 유닛과 나머지 4대의 일반등급(루키) 유닛이 필요하다. 기존에는 조합식을 통한 조합 시 키 유닛이라 할 수 있는 에이스 등급의 유닛이 다른 일반 유닛(루키)과 함께 사라지고 상급 유닛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제 키 유닛(에이스 등급)은 사라지지 않고 마이룸에 남아 공을 들여 성장시킨 유닛을 계속 사용 할 수 있게 됐다.






▶ 유닛 성장의 간략화


각 유닛의 성장 레벨 경험치의 하향 조정으로 오픈 베타 초기 때보다 약 3배의 속도로 성장 시킬 수 있다.

고수가 되기위해 수 많은 고수들이 많은 상급 유닛을 가지고 게임을 펼치던 시절, 너무나도 C랭크 유닛으로의 한계를 직면하고...


역시 답은 “나도 A랭크 유닛을 가져야해”라고 생각한 유저들은 이제 에이스등급으로의 빠른 성장과 조합 할 때 1개의 상급 유닛으로 아까운 에이스등급의 유닛을 처참히 버려야 했던 시절에서 해방이다.






◆ 전략과 전술을 펼치는 맵의 추가 - 전투 맵의 변화


일정 지역에서 순간이동을 하거나 폭파와 같이 맵에 의하여 다양한 전술이 구사할 수 있는 맵이 등장했다.



◆ 캐터펄트를 이용한 고속 이동을 승리의 열쇠로 삼아라! : E. Gate 맵








7월3일 추가된 신규 맵 - E.Gate : "승패의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 외부가속장치 캐터펄트가 있는 맵이다."






▶ E.Gate 맵을 공략해보자! – 비법 공개


개릴라 전술로 승부를 가린다!

"이 맵으로 게임을 할 경우 반드시 기억 해 두어야 할 점은 승부의 열쇠는 캐터펄트에 있다는 점이다."





"다수의 적이 출현했다! , 이럴때에는 최대한 때리고 도망가는게 최선이다!"
"캐터펄트를 이동하자."



◆ 모든 바닥은 파괴된다! 떨어지면 그대로 황천길! : 사이클롭스 맵









7월31일 추가된 신규 맵 - Cyclops S1 : 일명 폭파맵, 데쓰존이라고도 한다.


▶ Cyclops S1 맵을 공략해보자! - 비법 공개


일당백의 전략을 구사하자! – 적들을 모두 다굴 시키자.





“ 육전형건담의 강략한 공격으로 적들이 한곳에 모여있는 다리를 집중 공략한다 ”






파괴된 다리 밑으로 떨어지는 적들, 싸이클롭스의 데미지로 모두 파괴된다! 부스터 게이지가 남아있지 않다면 모두 몰살이다! 얼마나 통쾌한가! 한번에 수 많은 적들을 파괴 할 수 있는 이 맵의 특성을 잘 이용하자!




◆ 매치메이킹 기능 추가





비슷한 실력의 파이터와 만나 원활하고 빠르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매치메이킹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방을 개설 한 유저가 접근 가능 계급을 설정하여 자신과 비슷한 실력의 유저를 쉽게 모으는 개인 매치메이킹 시스템과 4인 팀을 구성하면, 자동으로 가장 비슷한 실력의 팀을 찾아주는 팀 매치메이킹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개인 매치메이킹 시스템


방을 만들고 유저 자신의 등급과 설정에 따라 조인되는 유저의 등급 및 설정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유저간 가장 비슷한 실력의 유저를 빠르게 모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편리해진 부분이다.





▶ 팀 매치메이킹 시스템

방을 개설하여 팀(4명)을 모은 후 다른 방과 조인하여 4:4 팀 대전을 진행하는 시스템이다.


친구들과 팀을 구성하기 쉽고, 비슷한 실력의 다른 팀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대기방에서 상대팀 유닛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허를 찌르는 작전 및 유닛 선택을 할 수 있다. 팀 매치메이킹 시스템의 추가로 인하여 친구들과 뭉친 무적의 건담 소대로 막상 막하의 소대들과 전투를 짜릿하게 펼칠 수 있게 되었다!






실력과 팀웍이 중요한 팀전 매치메이킹! 앞으로 클렌 기능과 연동되어 커뮤니티의 중요한 핵심이 될 듯하다.



◆ 서버 별 채널들의 개편





매치메이킹 시스템의 도입으로 이제 제대로 된 상대와 게임을 할 수 있다.



◆ A랭크 유닛 활용을 활성화 하기 위한 유닛 성능 조정


유닛간의 긴박한 전투를 하기 위한 A랭크 유닛의 전반적인 성능 조정을 통해 활용성을 향상시켰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에 많은 유저들이 제기한 불만사항인, 사용하기 힘들고 돈 많이 잡아먹는 연비 나쁜 유닛을 개량시키는 것이었다.


이번에 패치를 통하여, A랭크와 다른 랭크의 현실적인 벨런스가 조정됨과 동시에 A랭크의 코스트(속성 갯수), 애너지 충전비 등이 하향 조정되었다. 또한 데스매치에서도 부활할 수 있는 수(HP)가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A랭크를 활약시킬 수 있게 된다. A랭크의 뛰어난 성능을 남기면서도 다른 유닛과 싸워 손에 땀을 쥐는 경기를 할 수 있도록 각 유닛별 세부 능력, 스킬 등이 재조정되었다.


또한, 유닛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의 하향 조정을 통해 이제는 운으로만 뽑고 즐기던 A랭크 유닛이 아닌 조금만 노력하면 에이스 레벨의 기체를 얻어 누구나 강력한 상급 유닛을 보유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단순히 A랭크는 ‘뽐내기 대회용’ 이라기보다 ‘제대로 즐긴다’형이 맞지 않을까?






고생해서 뽑고 모아서 조합해서 보유했던 A랭크 유닛, 가지고 있어도 효과를 못냈었다. 솔직히 제일 아쉬웠고 속상했었다. 아마 이 소속이 A랭크 유닛을 가진 유저들에게 가장 기쁜 소식이 아닐까?



◆ 메신저 기능 추가


매치메이킹, 팀 매치메이킹 등의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리얼 타임으로 원하는 유저들끼리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것이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게 되었 되었다. 그에 등장한 SD건담 캡파 메신져!


이를 통하여 친구 관리, 향후 클랜원 관리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대전 전에 전략, 전술을 언제든지 편리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유저 개인 및 팀원간의 활발한 커뮤니티형성이 가능해졌다.





친구와 1:1로 대화를 하거나 대화 상대를 대기방으로 초대할 수 있는 메신저 기능 추가.



◆ 속속 등장하는 강력한 유닛들의 향연






7월31일 업데이트로 등장한 ‘싸이코 건담(A랭크)’ (캡슐머신 10호기) : MA로 변신이 가능하다! 일반 유닛에 비해 약 2.5배이상의 크기와 강한 체력을 장점인데 비해, 이동이 느리니 유념해야 한다.






어스트레이 골드프레임(A랭크)의 멋있는 포즈 (캡슐머신 10호기)






어스트레이 블루프레임(A랭크)의 전광석화 같은 대쉬! (캡슐머신 7호기)



☞ SD건담 캡슐파이터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자료제공 - CJ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