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서비스 2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아키에이지 1.8 업데이트 '세력의 영웅들'에 대한 주요 콘텐츠가 모두 공개되었다.

1월 14일로 예정된 2015년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에는 PVP 콘텐츠를 좋아하는 유저들을 위해 세력간의 대결이 추가되었으며, 주거지역 개선과 건축 시스템 개혁 등 생활 콘텐츠 부분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여기에 신규 원대륙 사냥터와 제작 아이템 등장, 전투 소환수 레벨 확장, 그리고 지금까지 소지품 창만 차지하고 있던 성과의 별로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전용 상점 추가 등 세부적인 부분에서의 즐길 거리도 한층 더 보강될 예정이다.


▲ 1.8 업데이트 관련 주요 콘텐츠가 모두 공개되었다



▣ 1.8 업데이트 메인 콘텐츠 1 - '세력간의 대결'


1.8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 중 가장 먼저 만나볼 것은 바로 동, 서 대륙의 영웅을 중심으로 무한 경쟁이 가능한 '세력간의 대결'이다.

영웅이란 세력원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되는 일종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데 전용 효과 및 기술을 활용하여 세력의 조직력을 강화하고, 같은 세력 유저들의 PVE나 PVP 수행 능력과 참여를 장려할 수 있다.

콘텐츠 적으로나 게임 내적인 부분을 고려할 때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영웅은 세력별로 총 20명의 후보를 선정하는데, 새롭게 추가되는 통솔력과 평판 수치가 가장 큰 영향을 준다.

통솔력이란 공격대 단위의 PVE나 PVP, 전쟁/분쟁 시 PVP 등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자동 공대 결성 시 공대장으로 임명되거나 영웅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찬가지로 평판은 파티, 공격대에 참여하고 있는 유저들이 서로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통솔력과 평판에 대한 세부 내용

ㅁ 통솔력 기본 정보

- 전쟁, 분쟁 시 PvP로 획득하는 통솔력은 일일 최대 50
- 전쟁, 분쟁 시 PvP로 획득하는 명예점수의 50% 만큼 통솔력으로 획득
- 아키라이프로 추가 획득하는 명예점수는 제외
- 하루 동안 받은 평판은 매일 밤 12시에 한번 일괄 적용
- 세력이 바뀌면 현재 기간 통솔력이 0으로 초기화
- 통솔력 (지난 기간) 과 누적 통솔력은 차감되지 않습니다.


ㅁ 통솔력 획득 방법

- 붉은 이슬 전투 : 타양의 쐐기 퀘스트 완료(+10)
- 풍랑의 전조 : 아켄 처치 2단계 퀘스트 완료(+10)
- 심연의 습격 : 대양의 수호자 퀘스트 완료(+20)
- 밀밭을 흔드는 전투 : 밀밭을 흔드는 바람 퀘스트 완료(+5)
- 전장의 안개 : 악몽의 군단 처치 2단계 퀘스트 완료(+10)
- 징조의 틈 : 징조의 틈 3단계 퀘스트 완료(+10)
- 눈먼 자들의 꽃 : 증오의 주시자 처치 퀘스트 완료(+10)


▲ 새롭게 추가된 통솔력



ㅁ 평판 기본 정보

- 평가하기는 받는 사람 주는 사람 모두 레벨 30 이상이여야 한다
- 1일 1회 참여할 수 있으며 잘했어요와 별로였어요 두 가지 중 선택 가능
- 받은 평가에 따라 통솔력을 획득할 수 있다
- 파티, 공격대 상태에서 선택된 대상창 왼쪽에 작은 아이콘으로 평가 가능
- 자신이 한 평가는 익명으로 누구도 알지 못한다
- 동일한 사람으로부터 일정 기간 동일한 평가를 받는 경우, 일부 평가는 무효
- 하루 동안 받은 평가 중 동일한 평가가 일정 비율을 초과한 경우, 초과 분은 무효
- 받은 평판의 절대량과 상관 없이, 세력 내 상대 평가로 통솔력을 획득
- 평판으로 획득하는 일일 통솔력은 제한되어 있다


▲ 30레벨 이상만 참여할 수 있는 평판 시스템




세력별로 영웅 후보의 선정이 완료되면, 별도의 영웅 투표 과정을 거쳐 득표수가 많은 10명의 인원이 최종 선발된다.

영웅 투표는 매월 첫째 주 목/금요일 소속된 세력의 본부에서 레벨 30이상, 이전 기간 통솔력 50이상을 보유한 유권자만 투표가 가능하고, 전날인 첫째 주 수요일은 후보자의 기권도 가능하다.

이 과정을 통해 선발된 10명의 영웅은 이프니르, 에아나드, 델피나드, 에페리움 4개의 등급으로 세분되며, 31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망토 아이템과 영웅 전용 기술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 영웅 투표에 관한 추가 정보

- 기권, 투표 기간이 아닐 때에는 이용이 불가능
- 영웅 후보로 당선되면, 우편을 통해 확인 가능
- 유권자는 투표 기간이 되면 캐릭터 정보 [C] 에서 투표 가능 아이콘이 출력
- 투표는 기간 내에 1인당 1회만 가능합니다. (취소 불가능)
- 동일한 득표수를 기록한 후보가 있을 경우 통솔력 순으로 결정
- 국가의 경우, 영지가 없으면 투표가 불가능합니다.

▲ 영웅만이 누리게 될 혜택들




▣ 1.8 업데이트 메인 콘텐츠 2 - '건축물 변경'


PVP나 대규모 콘텐츠 보다는 자신의 집을 꾸미고, 텃밭을 가꾸는 등 생활 위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도 업데이트된다.

그중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요소는 개인이 보유한 주택을 제작과 생산 두 가지 중 하나로 특화하는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추가된 것인데,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좀 더 효율적인 재료 가공이나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2층 구조의 주택들이 앞으로 많이 생길 예정!


먼저 제작 관련 활동을 주로 할 경우에는 기존의 중형 및 대형 주택을 건축물 변경을 통하여 '장비 제작형 주택', '소비품 제작형 주택', '특산품 제작형 주택' 세 가지 형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외형과 크기는 건축물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마당의 면적은 동일하다.

완성된 제작 특화 전용 주택들은 석재, 목재, 금속 등의 재료를 하나의 복합 가공 선반에서 대량으로 가공할 수 있고, 1층에서 최상층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이동기가 배치되어 있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 계단을 통해 올라가기 귀찮은 유저들을 위해 2층 순간 이동기도 배치되어있다

■ 제작 특화 전용 주택의 외형과 주요 기능

ㅁ 장비 설계사의 작업실과 공작소 (장비 제작형 주택)

- 마력이 봉인된 장비를 더 쉽게 자작할 수 있다
- 일정 확률로 봉인의 빛이 눈부신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ㅁ 보급품 제작자의 작업실과 공작소 (소비품 제작형 주택)

- 높은 수준의 음식과 물약을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다
- 일정 확률로 생산량 증가 효과가 발생한다




ㅁ 상단의 작업실과 공작소 (특산품 제작형 주택)

- 흔한 재료로 새로운 특산품을 제작할 수 있다 (단, 특산품이 없는 지역에서는 제작 불가)
- 일정 확률로 높은 수준의 품질을 가진 특산품이 나오기도 한다
- 1층의 후면에도 제작대가 연결되어 있어 더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유저들이 주택으로 애용하는 초가지붕 농장 역시 건축물 변경을 통하여 '농사형 농장', '축산형 농장', '채광형 농장' 등 생산에 특화된 전용 농장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변경이 완료된 주택은 기본적으로 1층에선 다용도 손질기를 통한 곡물, 고기, 화초, 약재 등의 원료를 대량으로 가공하게 되며, 2층은 주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더 많은 양의 물을 제공해주는 개량된 급수통이 존재해서 작물의 성장을 도울 수 있고, 지붕과 바닥의 틈에서는 무언가 자라나기도 하는 등의 재미있는 요소도 추가되었다. 이런 생산 특화 건축물은 제작 특화 주택과 마찬가지로 총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의외로 2층 구조도 어울리는 초가지붕 농장!

■ 생산 특화 전용 주택의 외형과 주요 기능

ㅁ 들녘을 품은 농장 (농사형 농장)

- 3개의 모판으로 농사와 채집의 공간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ㅁ 초원을 품은 농장 (축산형 농장)

- 2개의 모판으로 농사와 채집의 공간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대형 축사는 가축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ㅁ 광맥을 품은 농장 (채광형 농장)

- 2개의 모판으로 농사와 채집의 공간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농장 채굴기는 1시간마다 암석은 물론 다양한 금속과 보석을 제공한다





한편 위에서 언급한 두 종류의 건물을 얻기 위해서는 모두 건축물 변경이 필요한데, 새롭게 추가된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지 않고도 용도에 따라 기능이 특화된 건축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완공된 상태의 건축물 관리창에서 '건축물 변경' 버튼을 눌러 정해진 재료와 함께 추가적인 건설을 진행하면 된다.

단, 건축물 변경을 통해 기본 세금이나 납부 세금 등의 변동이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며, 미리 회수되지 않은 가구는 철거 시 가구 회수 규칙에 따라 소멸하거나 우편으로 반환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필요 재료와 세금 변동 등의 기본 정보를 확인하자


이런 과정을 거쳐 자신이 원하는 용도의 전용 주택을 완성했다면, 기존에 사용하는 주택에 비해 더 많은 가구를 배치할 수 있으며, 내부에 배치된 재료 가공 제작대를 통해 금속/옷감/석재/목재의 가공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대량 가공보다 더 많은 수량을 숙련도 제한 없이 가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외에도 꿈틀꿈틀 지렁이, 찌릿찌릿 잎사귀, 따뜻한 퇴비 중 하나를 납품하는 생활형 일일퀘스트의 추가나 해당 건축물로 이동할 수 있는 '아련한 공간의 온기' 아이템도 제공된다.


▲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한 일일 퀘스트!


이처럼 생활 콘텐츠를 더욱 즐겁고 편하게 해 줄 건축물에 대한 콘텐츠 추가 외에도 주거 지역 전반에 대한 개선의 목적으로 중립 지역에 위치한 주거 지역 보호 규칙도 조정될 예정이다.

현재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앞으로는 해당하는 주거 지역 안에 있는 캐릭터를 먼저 공격할 수 없게 되어 해당 지역이 전쟁 상태가 아닌 이상은 PK에 대한 위협 없이 안전하게 생활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보호 규칙이 적용될 지역으로는 누이아 대륙의 경우 황금평원, 긴 모래톱, 지옥 늪지대, 십자별 평원, 뼈의 땅 총 5개, 하리하라 대륙은 이니스테르, 로카의 장기말들, 초원의 띠, 하리하랄라야의 폐허, 하슬라가 해당한다.


[ ArcheAge 1.8업데이트 '하우징 업그레이드' 영상 ]




▣ 1.8 업데이트 메인 콘텐츠 3 - 신규 사냥터와 아이템 추가 및 기존 콘텐츠 개선!


PVP/PVE 콘텐츠를 활성화 시켜줄 '세력간의 대결', 생활 콘텐츠를 더욱 윤택하게 할 '건축물에 부는 혁명의 바람'에 이어 기존 콘텐츠에 대한 개선과 신규 콘텐츠 추가도 함께 진행된다.

첫 번째로 원대륙 빛나는 해안 9시 방향에 '오스트 가신단 주둔지'가 추가되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의식의 결과물들을 처치하면, 신규 장비 제작에 필요한 망령의 영혼석을 획득할 수 있다.

의식의 결과물은 동이 틀 무렵(게임 시간으로 6시) 빛나는 해안 서쪽 언덕에 등장하며, 언덕 아래 주거지역에 위치한 집행단 대원 칼스버그에게서 관련 퀘스트를 받거나 근처에 있는 제작대를 통해 수집한 망령의 영혼석을 아이템으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 신규 사냥터와 NPC의 위치


두 번째로 전투 소환수에 대한 콘텐츠 적인 요소가 대폭 강화된다.

가장 먼저 최대 레벨이 기존 50에서 플레이어와 같은 55레벨로 확장되었으며, 소환수의 전투력이나 방어력이 힘, 민첩, 지능 등의 기본 능력치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다.

대표적으로 체력이 높을수록 방어력과 최대 생명력이 증가하고, 힘은 근접 공격력, 민첩은 원거리 공격력, 지능은 마법 공격력과 최대 활력, 정신력은 지속적인 회복력을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전투 소환수가 보유한 기본 능력치가 상당히 중요해졌다.

여기에 확률적으로 작동하던 모든 기술에 대해 100% 작동하도록 개선되었고, 피해량 역시 능력치에 따라 증가하도록 강화되었다.

특히 전투 소환수만을 위한 전용 방어구도 제작이 가능한데 불꽃, 대지, 호수, 물결 등의 수식어에 따라 다른 능력치가 부여되며, 기존 유저 장비와 동일하게 강화가 가능해진다. 단, 유물 등급까지는 파괴나 등급 하락 없이 안전 강화가 가능하며, 유물 이상에서는 파괴될 확률이 존재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전투 소환수만의 전용 장비를 만들기 위한 핵심 재료는 인던에서 획득 가능!


세 번째는 지금까지 아무런 쓰임새가 없어서 애물단지로만 여겨지던 성과의 별 관련 콘텐츠가 추가된다.

성과의 별은 업적이나 종족의 사명 수행을 통해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일종의 화폐로 1월 14일 이후 별도의 교환 상점이 오픈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성과 메뉴(Shift-y)에서는 성과의 별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신규 콘텐츠 '별의별일'을 수행할 수 있다.

일일 퀘스트와 비슷한 개념의 별의별일 미션들은 매일 다른 내용으로 변경되는데, 목표를 달성하면 자동으로 완료되지만 매일 24시 기준으로 진행 상태와 상관없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55레벨 기준으로 최대 7개의 임무를 수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일부 대규모 PVP 콘텐츠에 대한 규칙 변경이나 시스템 보완 등의 작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이슬 평원의 전투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레더 점수 제도가 도입된 것이다. 자신의 세력보다 점수가 높은 세력의 족쇄를 파괴하고 점령하면, 세력 간 점수 차이의 3분의 1점을 빼앗아 올 수 있으며, 빼앗는 점수는 최대 5점까지 적용된다.

여기에 안탈론의 족쇄, 약해진 안탈론의 족쇄, 더운 약해진 안탈론의 족쇄를 파괴하거나 점령할 때 얻는 점수가 (1/23) 점에서 (6/3/3)점으로 변경되어 한층 더 점수 싸움이 치열해질 전망이며, 해상 콘텐츠인 풍랑의 전조는 델피나드의 별 외에도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 주요 필드 콘텐츠에 대한 수정도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