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전이란 보통 스포츠에서 우승을 가리기 위해 경기를 벌이는 대전 방식의 하나로, 경기에 참가한 팀들은 서로 겨루어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포인트를 획득한 팀이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클래시오브클랜에서도 이와 유사한 리그전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전세계의 불특정 유저들을 상대로 전투를 벌여 트로피 점수를 따내는 것이다. 그리고 최종 우승자는 매 시즌이 종료할 때마다 그에 걸맞는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 리그전에 참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리그는 총 16개로 나눠져 있으며, 트로피 점수가 400점 이상인 모든 유저들은 1회 이상 전투를 치르면 자동으로 리그에 참가하게 된다. 그리고 트로피 점수에 따라 해당 등급의 리그에 배정되며, 닉네임 옆에는 리그의 등급을 나타내는 배지가 부착된다.





■ 리그전의 규칙, 그리고 점수 및 보상


리그에 소속된 유저들은 트로피 점수에 따라 각 등급에서 승격 또는 강등될 수 있다. 트로피 점수는 멀티 플레이를 통해 획득이 가능하며, 복수전 및 방어전에서도 승패에 따라 트로피 점수가 가감된다. 단, 시즌 동안 리그의 승격 및 강등 횟수에 제한은 없기 때문에 혹여나 리그에서 강등됐더라도 낙심할 필요는 없다.

▲ 상대에게 승리를 거두면 트로피 점수를 빼앗아 온다.


리그에 소속된 유저들은 멀티 플레이에서 승리할 경우 소속된 리그의 등급에 따라 자원 보너스가 주어진다. 등급이 높을 수록 더욱 많은 승리 보너스를 얻을 수 있으며, 획득한 별 개수와 상관 없이 일단 승리만 거둔다면 동일하게 보너스가 주어진다.



게임 내에서는 좀 더 수월한 트로피 점수 관리를 위해 동일한 수준의 유저를 100명 단위의 그룹으로 나누고 있다. 메인화면 좌측 상단에 위치한 트로피 아이콘을 터치하면, 본인이 속해있는 그룹에서의 순위 변동 및 공격 성공 횟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같은 등급의 유저가 100명 단위로 하나의 그룹을 형성한다.





■ 트로피 점수를 관리한다? 내게 맞는 리그 찾기!


멀티플레이에서 약탈 대상을 검색할 때 나타나는 상대의 기준은 오로지 트로피 점수에 좌우된다. 가령 10홀 수준의 유저라도 트로피 점수가 초보자 리그인 브론즈에 해당되면 매칭 시 초보 유저들을 주로 만나게 된다. 즉, 트로피 점수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약탈하려는 상대의 수준과 약탈 보너스를 조절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트로피 점수는 약탈 공격 시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각 리그 수준에 맞는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마을에 침공해오기 때문에 방어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더욱 많은 약탈 보너스를 얻기 위해 리그 등급을 높였다면, 그만큼 더욱 강력한 상대들을 방어해야 한다.

▲ 주제에 넘치는 리그 승급을 한다면 자칫 동네북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자신의 수준에 어울리지 않게 리그 등급을 낮췄다면 패널티로 인해 약탈로 얻을 수 있는 자원이 소량으로 한정된다. 여기서 약탈 패널티란, 자신보다 낮은 레벨의 마을을 공격했을 때 약탈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원량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레벨 차이가 클수록 패널티는 더욱 가중된다. 따라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트로피 점수를 유지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 리그에서 생존하기 TIP!

동일한 리그 내에서도 트로피 점수는 다양하게 분포한다. 약탈 매칭은 오로지 트로피 점수에 좌우되므로, 해당 리그의 하위 점수를 유지하면 약탈 보너스는 그대로 적용되면서, 좀 더 수월한 적을 상대할 수 있다.




■ 리그 등급은 언제 올려야 할까?


흔히 유저들이 갖는 궁금증 중에 하나는 '내가 어느 구간에서 약탈을 해야 할까'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저마다 다르다'이다.

보통 유저들이 권장하는 리그별 구간을 마을회관 레벨에 따라 나눠보면, 5~6홀 유저는 1000점, 7홀 유저는 1200~1400점, 8홀 유저는 1400~1700점, 그리고 9홀 유저부터는 1700점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유저들마다 약탈에 사용하는 조합이나 업그레이드 정도, 그리고 공격 성향 등에 따라 추천할 수 있는 리그별 구간이 달라진다.

▲ 일부러 패배해서 트로피 점수를 낮추는 것도 관리 중 하나다.


가령 약탈 공격 빈도가 높고 묵직하게 중앙으로 파고 들 수 있는 자이언트 조합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좀 더 높은 리그에서, 반면 효율적이지만 소극적인 바바리안&아처 조합을 즐기는 유저라면 낮은 리그에서 활동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고급 자원인 다크엘릭서 약탈을 원하는 유저라면 어느 정도 준비를 갖춘 뒤에 좀 더 상위 리그를 노려볼 수 있다.

리그의 등급이나 트로피 점수는 개인 또는 클랜의 랭킹과 연관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유저의 약탈 구간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자신의 마을 수준에 따라 적절한 리그 등급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10홀 이상의 유저라면 슬슬 랭킹 콘텐츠에 도전해 볼 만 하다.

▲ 트로피 점수는 클랜 랭킹에도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