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디는 5월 4일의 업데이트로 스킬이 전면적으로 리메이크된 용사다. 업데이트 이후, 커뮤니티에서는 맨디가 쓸만하다는 의견이 하나둘씩 올라오기 시작했다. 전과 비교했을 때 간단해진 패시브 조건과 강화된 블록 스킬의 배율로 용사단장님의 관심을 끄는 맨디. 그녀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그 활용법을 살펴본다.


▲ 맨디가 좋아졌다니, 주소를 하슬라로 이전해야 겠습니다.




■ 업데이트 이전의 맨디

업데이트 이전의 맨디의 평가는 가히 좋지 않은 편이었다. 블록 스킬 '깜짝 총알!'은 체인 수에 따라 75(1체인, 독구름), 75(2체인, 독구름), 252(3체인, 화염탄)%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총알을 쏘았는데, 3체인을 제외하면 배율이 낮은 편이었다. (6성 기준)

또한, 패시브 스킬의 조건 역시 까다로웠다. 업데이트 이전 맨디의 패시브 스킬은 독구름에 중독된 대상에게 화염탄을 맞추면 공격력의 300%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며, 추가로 빙결탄을 발사해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5초간 200 감소시키는 것(6성 기준)이다. 패시브 스킬 발동 조건인 '독구름에 중독된 대상에게 화염탄 적중'은 곧, 1, 2체인을 사용하여 독구름에 적중된 적에게 3체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말이다.

즉, 맨디의 패시브 스킬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4개의 블록이 필요했고, 그중에 4개는 3체인으로 연결되어야 했다. 적은 수의 블록으로도 충분한 효율을 발휘하는 다른 용사에 비해 맨디는 사용하기가 까다로워 용사단장님에게 외면받는 처지였다.

▲ 업데이트 이전의 맨디의 평가




■ 업데이트 이후, 확 바뀐 맨디

업데이트 이후, 맨디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은 모두 새롭게 바뀌었다. 우선, 블록 스킬의 배율과 체인별 강화탄이 변경되었다. 50(1체인, 독구름), 250(2체인, 빙결탄), 250(3체인, 화염탄)%로, 2체인의 스킬 배율이 3체인과 동일하게 상향되면서 2체인을 사용해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게 되었다. (6성 기준)

또한, 패시브 스킬은 전면적으로 새롭게 바뀌었다. 아군이 블록을 사용하면 2회에 한해, 이전에 자신이 사용한 체인에 따라 '5초간 저항력 50% 감소(1)', '1.5초 기절(2)', '공격력의 150%만큼 무속성 피해(3)'의 효과를 주는 강화탄을 2회 발사한다. (6성 기준)

▲ 리메이크된 맨디의 블록 스킬


▲ 업데이트 이후의 맨디의 평가



다시 말해, 맨디가 블록을 사용한 뒤 아군의 블록(체인 무관계)을 사용하면 패시브 스킬이 발동하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맨디의 2체인 후, 아군이 아무 블록을 사용하면 2체인 패시브 효과가 발동되는 추가 공격을 사용한다. 1체인과 3체인 역시 동일하다. 스킬의 체인별 효과인 저항력 감소와 스턴, 무속성 피해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블록 사용 이후 아군 용사의 블록을 사용하는 방식은 신규 용사 V와 비슷한 공격 메커니즘이다. 다만 V는 자신의 3체인 이후에 사용해야 추가 공격이 이뤄지지만, 맨디는 체인을 가리지 않고 추가 공격이 발동하며 유용한 패시브 효과까지 부여된다.

▲ 1체인 독구름이 생각보다 강력하다.


▲ 맨디 3자매로 하드모드 2-24도 클리어 성공!





■ 추천 조합

리메이크된 맨디는 메인 딜러와 서브 딜러 양쪽으로 활용할 수 있다. 패시브 스킬 조건이 매우 간단해졌기 때문이다. 메인 딜러로 활용할 때는 계속해서 강화탄을 퍼붓는 맨디를 볼 수 있으며, 서브 딜러로 활용할 때는 1체인의 저항력 감소나 2체인의 스턴, 여력이 되면 3체인의 무속성 피해로 아군의 공격을 돕는다. 다만 메인 딜러로 활용할 때는 다른 강력한 헌터(달타냥, 바이퍼, No. 9 등)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므로 참고하자.


☞ 메인 딜러로 활용할 때 : 맨디(리더) + 히미코 + 알렉산더
맨디를 메인 딜러로 활용할 경우, 다른 용사들은 1체인으로도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는 용사가 좋다. 적을 침묵시키는 스턴은 2체인, 가장 강력한 피해를 주는 무속성 공격은 3체인 블록을 사용하므로 맨디의 블록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히미코와 알렉산더는 체인과 관계없이 1체인만으로도 패시브 스킬을 발동하므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알렉산더의 강력한 탱킹과 히미코의 회복, 여기에 맨디의 공격으로 적을 공략하는 조합이다. 이 외에도 알렉산더와 유사한 잔다르크나 체인에 구애받지 않고도 강력한 히카리 등과 조합할 수도 있다.



▲ 맨디(리더) + 히미코 + 알렉산더의 결투장 영상



☞ 서브 딜러로 활용할 때 : 맨디 + 뮤 + V(리더)
맨디를 서브 딜러로 활용할 경우, 블록을 3체인 딜러에게 집중해야 하므로 1체인이나 2체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리더는 블록이 많이 필요한 메인 딜러에게 양보하자.

새롭게 업데이트된 용사인 V는 3체인을 사용한 뒤, 이후 5초간 아군이 블록을 사용하면 최대 4회까지 추가 공격을 가한다. 뮤는 3체인을 사용하면 자신의 블록을 추가로 사용한다. 즉, V의 3체인 사용 이후 맨디, 뮤 순서대로 블록을 사용하면 V의 패시브 스킬과 맨디의 패시브 스킬을 모두 발동시킬 수 있는 셈이다.

V 대신에 3체인을 주로 사용하는 스타냐, 크림힐트 등과 조합을 구성할 수도 있다. 맨디의 1체인 효과가 적의 마법 저항력을 깎으므로 강력한 마법 공격을 쓰는 위자드와의 조합도 좋다. 이외에도 유용한 서브 딜러가 된 맨디는 다양한 조합에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다.



▲ 맨디 + 뮤 + V(리더)의 결투장 영상





■ 종합

지난의 설움을 보상받듯 맨디는 활용하기 쉬운 패시브 스킬과 유용한 효과로 우리 앞에 다시 섰다. 달타냥이나 바이퍼, No. 9과 같이 강력한 공격으로 적을 압도하진 못하지만, 1, 2체인의 디버프와 3체인의 한 방까지 보유하게 된 그녀는 이젠 힘없는 히어로가 아니다. 패치 이후 달라진 그녀를 체험해보자. 분명 이전과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