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가능성의 짐승.
U.C 0079 - 그대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U.C 0096 -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대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중 역습의 샤아 3년이 지난 시점을 배경으로 한 '기동전사 건담 U.C'가 드디어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등장했다. 소설로 먼저 나왔지만, 건담 팬들에게는 고 퀄리티를 지닌 OVA로 더욱 알려져있는 작품이다.

건담 시리즈를 대표하는 작품 중 가장 큰 임팩트를 남겼던 '역습의 샤아'와 관련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많은 건담 마니아들은 기동전사 건담 U.C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작화도 지금까지 등장한 애니메이션 시리즈 탑 3에 들 정도로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비우주세기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던 건담 시리즈에서, 기동전사 건담 U.C라는 본류라 할 수 있는 우주세기 시리즈로의 회귀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었기에, 많은 건담 팬들은 환호했고, 그 여파는 건담을 가지고 만든 게임에도 이어졌다.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도 마찬가지. 많은 건담 팬들은 기동전사 건담 U.C 시리즈가 도입되기를 원했고, 그 바람은 지난 5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졌다.

※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 건담 유니콘 최종화 포스터 '무지개의 저편에'


◆ SD건담 지제네 FR에서의 기동전사 건담 U.C

현재 한국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공개된 기동전사 건담 U.C 시리즈는 '샴블로 강습'편 까지다. 샴블로는 U.C에서 '제 1차 네오지온 항쟁' 당시 총수 하만 칸의 네오지온이 설계한 초안을 지온군 잔당군이 개발한 수륙양용형 모빌아머다.

3개의 예리한 대형클로, 21,469kw를 뿜어내는 고출력 제네레이터를 장착한 만큼 거대한 덩치를 가지고 있으며, 동체에서 뿜어내는 대구경 확산메가입자포는 잠시나마 아군을 고전케 했을 정도. 그 모습은 게임에서도 잘 표현되어있다.

이번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등장하는 샴블로는 코스트 27, MAX LV 기준 HP : 78,900, 공격력 : 195, 방어력 : 186, 반응 : 164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빔 공격 30%를 감소시키는 I-필드, 각성 50이상 일때, 전 캐릭터 공격+20을 만드는 사이코 프레임이라는 두개의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샴블로는 이번에 진행되는 긴급 퀘스트에서 획득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바로가기]▶▶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 인벤 DB -샴블로






기동전사 건담 U.C의 핵심 기체와 등장인물도 게임 내에 등장한다. NT-D모드가 활성화된 유니콘 건담의 경우 MAX 능력치 기준으로 체력 : 68100, 공격 : 199, 방어 : 183, 반응 : 188의 수치를 가지고 있고, 빔 공격 30%감소의 I-필드, 공격/ 반응 / 방어 수치를 일시적으로 15나 올려주는 NT-D시스템, 전 캐릭터 공격과 반응이 16 증가하는 풀 사이코 프레임이라는 스킬을 가진다.

NT-D시스템과 I-필드, 풀 사이코 프레임은 원작을 반영한 스킬로, 폭주 시 빨간색으로 드러나는 사이코 프레임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니콘 건담은 타 건담과는 다르게 강력한 빔을 발사하는 매그넘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번에 등장한 버전도 '빔 매그넘'이라는 호칭이 붙어있어, '버나지 링크스'가 조종하면서 발동되었던 그 모습 그대로를 표현하려고 했던 의지가 엿보인다.

유니콘 건담의 영원한 맞수 '시난주'도 등장한다. 시난주는 MAX 능력치 기준으로 HP : 68100, 공격 :194, 방어 : 184, 반응 : 194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스킬은 대미지를 10%감소시키는 실드, 전 캐릭터 공격이 20이 증가하는 사이코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바로가기]▶▶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 인벤 DB -유니콘 건담 (NT-D)

[바로가기]▶▶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 인벤 DB -시난주

▲ 좌측부터 유니콘 건담, 시난주, 크샤트리아


뿐만 아니라, 퀸만사를 모태로 만들어진 '크샤트리아'도 이번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참전한다. 크샤트리아는 기동전사 건담 U.C 처음에 등장하는 모빌 슈츠로, ZZ건담을 좋아하는 마니아라면 한 눈에 알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퀸만사는 거대한 동체로 적을 압도하는 형태였다면, 크샤트리아는 크기를 줄인 대신, 조금 더 민첩한 활동이 가능하게 만들어 졌다.

[바로가기]▶▶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 인벤 DB -크샤트리아

캐릭터 카드로는 유니콘 건담을 조종하는 주인공 '버나지 링크스', 주인공을 가로막는 '풀 프론탈', 샴블로 탑승자 '로니 커베이', 스나이핑 능력이 뛰어난 '욤 커크스', 주인공을 건담으로 이끌며, 이야기의 중심에 서는 '오드리 번' (미네바 자비)이 등장한다.

▲ 샴블로의 대구경 확산 메가입자포

출처: 뮤즈신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57&l=5672


◆ 많은 건담 마니아들을 열광케 했던 기동전사 건담 U.C (機動戦士ガンダムUC)

기동전사 건담 U.C는 먼저 2007년 부터 9월까지 카도카와를 통해 출시된 소설이 발매되었다. '후쿠이 하루토시' '야스히코 요시카즈'가 참여했으며, 메카닉 디자인은 '카토키 하지메'가 맡았다. 카토키 하지메는 이미 진행되었던 0083 시리즈의 덴드로비움을 디자인했다.

샤아와 아무로의 마지막 전투와 사이코 프레임이라는 새로운 혁명을 만들어 내었던 '역습의 샤아'의 3년뒤인 우주세기 0096을 무대로 하고 있으며, 우주세기의 탄생과 일년 전쟁의 발단이 되었던 '라플라스의 궤'를 둘러싼 '라플라스 사변'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특히 영상물이 아닌 개별적인 소설로는 최초로 공식 세계관으로 오피셜화되어 전개된 소설이라는 점이 돋보인다.

▲ 이미 등장 했던 건담 시작 3호기 -덴드로비움, 같은 디자이너의 작품이다. 출처 : 뉴타입



▲ 크샤트리아 / 제간 편대 전투 영상 출처 : 네이트 애니메이션 게시판


U.C는 콜로니 인더스트리얼 7의 공업전문학교 학생인 '버나지 링크스'가 '오드리 번'이라는 소녀를 만나고, 이후 '유니콘 건담'에게 선택받으면서 '라플라스 궤'에 연관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약 5년간 총 7화를 출시했으며, 1화에 등장하는 크샤트리아와 제간 편대 간의 전투는 우주전의 백미라고 불릴 만큼, 명장면으로 손꼽힌다.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를 통해 다시 기동전사 건담 U.C를 만나신 유저에게는 추억을, 아직 보지 못한 유저에게는 이번 기회를 통해 기동전사 건담 U.C의 세계를 느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