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전쟁과 이념이라는 진중한 주제로 작품을 만들어온 건담 시리즈 중에서도, '열혈'이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작품이 존재한다. 바로 '기동무투전 G건담'이다.

기동무투전 G건담은 한국에서 익숙한 건담 시리즈다. 투니버스를 통해서 방영했고, 어려운 주제가 아닌 건담끼리 배틀을 벌인다는 쉬운 전달방식을 택했다. 우주세기라는 틀을 벗어난 첫 작품이어서 많은 건담 팬들의 기대를 받았다.

독특한 표현도 매우 많았다. 데빌 건담을 물리치면서 사용한 '석파 러브러브 천경권'의 하트모양 빔, 셔플 동맹이라는 독특한 엠블럼, 여러 유명한 무술들을 응용하는 등 기존의 우주세기 시리즈와는 다른 표현들이 존재했다.

▲ G건담의 등장 인물들


그래서일까? 팬들의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았다. 전쟁과 이념이라는 주제를 뒤로 하고, 건담끼리 배틀을 벌인다는 스토리는 기존 건담을 좋아하던 팬들의 반감을 샀다. 건담을 격투기의 도구이자 신체로 해석했고, 많은 수의 건담이 등장하는 데다가 다수 대 다수가 아닌 1:1로 싸운다. 더군다나 필살기가 존재하고 파일럿은 무술가라는 설정을 더했다. 이는 기존 건담을 좋아하는 마니아라면 상상도 못 할 부분이다.

기동무투전 G건담이 인기를 끌기 시작한 때는 방영 후 3개월이 지나 '미스터 아시아 동방불패'라는 캐릭터가 등장하면서다. '유파 동방불패는 왕의 바람이오! 전신계열 천파협란 보라! 동방은 붉게 타오르고 있다.' 라는 대사와 그가 사용하는 몇몇의 기술들은 지금도 회자될 만큼 강렬했다.

기동무투전 G건담은 '건담 타이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가가 낮아졌다. 그러나 건담이라는 두 글자를 빼고 보면 잘만든 수작이라고 할 수 있다. 50부작이라는 긴 호흡을 매끄럽게 진행했고, 이야기의 기승전결도 생각 외로 잘 맞는다. 중반 이후 주인공 '도몬 캇슈'의 성장은 흐뭇하게 미소를 지을 정도다. 전쟁에 지친 건담 마니아라면 기동무투전 G건담을 통해 잠시 외도를 해보기를 추천해 본다.

▲ 마지막 장면은 모든 사람들이 놀랄 만큼 강렬했다




7월 10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 건담(헤이세이 건담)의 두 시리즈가 추가되었다. 많은 팬을 만들어 낸 '기동무투전 G건담'과 조기종영이라는 아픔을 가진 '기동신세기 건담 X'다. 두 작품 모두 우주세기와는 거리가 멀지만 독특한 콘셉트로 인기를 끌었던 시리즈였다.

기동신세기 건담 X에서 참전한 캐릭터는 '티파 아딜' '가로드 란' 두 명이다. 티파 아딜은 UR등급으로 MAX기준 근거리 95, 중거리 96, 원거리 105, 방어 135, 반응 70, 각성 150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각성치를 요구하는 MS들의 공격을 15 증가시켜주는 스킬을 사용한다.

가로드란은 UR등급보다 한단계 낮은 SR등급으로, MAX 기준 근거리 132, 중거리 104, 원거리 75, 방어 74, 반응 135, 각성 15의 능력치와 40%확률로 돌파하는 강행 스킬을 사용한다. '티파 아딜'은 이번 기회에 꼭 획득하기를 권한다. 코스트가 4로 매우 낮고, 각성이 무려 150까지 상승한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요정', '슈퍼 민간인'이라고 부를 만큼 효율이 높다.


▲ 티파 아딜, 가로드 란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참전한 캐릭터는 UR '도몬 캇슈', SR '동방불패 마스터 아시아'다. 도몬 캇슈는 MAX 기준 근거리 189, 중거리 107, 원거리 76, 방어 78, 반응 154, 각성 45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근거리 유닛의 레벨을 5 이상 상승시키는 S/부스트 LV4 스킬을 가지고 있다.

'동방불패 마스터 아시아'는 MAX 기준 근거리 143, 중거리 103, 원거리 70, 방어 75, 반응 139, 각성 40의 능력치와 유닛 4개를 초강기 상태로 만들어주는 사기 LV4를 사용한다. 원작에서도 격투를 즐겼던 만큼 두 캐릭터의 능력치가 근거리에 집중되어 있다.

▲ 도몬 캇슈, 동방불패 미스터 아시아


또한 신규 특별 설계 UR 등급 '갓 건담'과 '건담X/G팔콘'이 추가되었다. UR 갓 건담은 SR 갓 건담(하이퍼 모드)와 SR 마스터 건담(다크니스 핑거)를 설계하면 획득 할 수 있다. 건담X/G팔콘(새틀라이트 캐넌 -최대출력)은 UR 건담X/G팔콘 (새틀라이트 캐논)과 SR G팔콘(확산빔 포)를 설계하면 된다.

▲ 건담 X 새틀라이트 캐넌 설계 일람



▲FR '갓 건담'의 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