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2가 8월 20일(목) 시즌3 업데이트를 통해 최종 레벨을 50까지 확장하며 모든 유저들에게 새로운 모험을 선사하려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오픈 전부터 준비된 콘텐츠들의 결정체를 선 보이는 자리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50레벨을 염두에 두고 계획이 진행 된 만큼, 40레벨까지는 이를 위한 준비 혹은 적응 기간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젠 직업별 스킬도 모두 완비가 되고, 즐길거리도 더 빵빵해져 그동안 알게 모르게 아쉬웠던 부분이 모두 해소되는 순간이 오는 것이죠.

시즌 3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들은 무궁무진합니다. 신규 보스 몬스터의 도전, 10vs10 전장 등 재미 요소들부터 난이도 선택이 추가되는 등 던전 시스템의 변화, 카오닉스 교환 시스템, 퀵슬롯, 파티모집 등의 편의 사항 개선까지 그동안 필요하다 느꼈던 요소들도 웬만큼 해소가 될 전망입니다.

기대되는 업데이트 날이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메이플스토리2 개발팀 신민석, 오미영 개발자를 만나 시즌3 업데이트의 모든 것과 그리고 그 이후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메이플스토리2 개발팀, 신민석(좌), 오미영(우) 개발자



■ 만레벨은 50! 레벨 업은 지금처럼 다양한 길로


Q. 만레벨이 50까지 확장됩니다. 40부터 50레벨까지의 레벨업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까요?

속도를 중요시 해서 빠르게 레벨업을 달리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 때문에 지금 와서 갑자기 퀘스트 동선을 수정하는 등 소요 시간을 확 늘린다거나 하진 않을 계획입니다. 아직 저레벨대 구간의 유저분들도 많이 있고요.

레벨업 패턴을 봤을 때, 반복 사냥이라던가 던전, 필드 보스 사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레벨업을 진행하고 계신 것을 확인했는데요. 빠른 레벨업을 노리신다면 50레벨까지의 구간도 비슷한 속도로 진행됩니다. 45부터 50레벨까지의 구간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느낄 수 있는데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Q. 신규 던전 두 곳은 레벨업하기 어떤가요? 30레벨부터는 많이 활용되기도 했는데.

각각 43, 48레벨 던전이 추가 됩니다. 파티 던전에서의 레벨업 효율은 시즌2 때 처럼 만족할 수 있게 설계 했습니다. 파티 모집, 열쇠 충전 시간까지 따져볼 때 퀘스트랑 병행해서 진행한다면 만족할만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을 겁니다. 필드 보스 사냥도 레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50레벨까지도 던전, 필드보스 사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레벨 업이 가능


Q. 30레벨 후반대 던전인 '생명의 틈'은 패치 후에 레벨업 던전으로 활용하기에는 난이도가 크게 오른 느낌이었습니다. 48레벨 던전도 그럴까요?

이번에는 던전의 진입장벽을 전체적으로 낮추려고 합니다. '생명의 틈'의 경우엔 일정 시간 안에 디펜스를 해야 한다는 임무가 있기 때문에 손대기 어려웠지만, 이외 던전들은 제한시간을 60분으로 대폭 늘렸습니다.

플레이타임은 비슷하지만 조금 더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48레벨 던전이라 하더라도 시간이 넉넉해서 웬만하면 클리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Q. 50레벨 이후 다음 레벨 확장까지는 기간을 길게 봐도 될까요?

일단 최종 레벨은 50까지로 설계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는 짧은 텀으로 레벨을 풀었지만 다 계획에 따른 진행이었고요. 지금부터는 만레벨 확장보단 이후의 플레이나 앞쪽 콘텐츠를 더 보강할 생각입니다.

☞ 43레벨 카트라무스, 48레벨 루디블 타임홀! 시즌3 신규 파티 던전의 모습 ◀바로가기

▶ 43레벨대의 신규 던전 카트라무스, 쉐도우 월드 안에 있으니 조심하자




■ 직업 밸런스는 PvE, PvP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균형 맞출 것


Q. 직업마다 신규 스킬이 추가되는데 그 활용 비중이 궁금합니다. 주력 스킬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50레벨을 기준으로 캐릭터를 설계했기 때문에 신규 스킬을 배운다고 해서 초반 스킬을 배제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너무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는 건 지양하는 부분이지만, 스킬이 가진 성격이 다 다르거든요. PvE, PvP 등 여러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스킬을 구성했습니다.


Q. 밸런스 조정도 이루어지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하나는 회피 등의 여러 액션 스킬과 직업별 보조 스킬 중 잘 쓰이지 않는 것들의 효율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공격력 측면에서 부족하다 싶은 부분들에 대해 상향이 이루어집니다.

유저들이 던전 플레이를 지켜보니 예상보다 직업 이해도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정하여 직업간 전체적인 대미지의 차이를 줄이려고 노력 할 예정입니다. 기본은 이렇지만 콘트롤을 잘하는 유저들은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을 것입니다.



Q. 레이드 던전의 제한 시간 때문에 파티 구성에 있어서 공격 능력이 좋은 직업이 우선 시 되는 상황입니다. 조금 더 조화롭게 가는 방향은 없을까요?

여러 조건이 고려되야 해서 빠르게 조정하기는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PVE쪽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슈로, 아무래도 좋은 보상이 레이드 던전에 집중되어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PVP나 미니게임 등 다른 콘텐츠 보상에 힘을 실어 밸런스를 맞추는 게 어떨까 생각 중입니다. 레이드 던전에만 집중되는 현상이 문제라 생각됩니다.


Q. 혹시 2차 전직이 나올 예정인지?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준비 중인 게 없습니다. 기존 캐릭터들의 밸런스 수정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 50레벨 확장 후에는 직업별 밸런스 조정에 주력 할 예정




■ 최고 인기 콘텐츠 레이드, 노멀 / 챌린지 / 카오스 모드 선보인다!


Q. 50레벨 기준으로 레이드 던전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시즌3부터는 레이드 던전에 친숙하게 접근하고 더 다양한 재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난이도 설정을 추가했어요.

먼저 선보이는 것은 노멀과 챌린지 모드입니다. 노멀 모드는 누구나 부담없이 레이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난이도도 지금보다 낮추고 제한시간을 60분으로 늘렸습니다. 챌린지 모드는 지금의 기준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번 업데이트에는 아니지만, 이후엔 가장 높은 난이도의 카오스 모드를 준비 중입니다. 지금까지의 레이드가 공격적인 측면에 집중이 되었다면, 카오스 모드는 이를 벗어나 더 지능적이고 기술적인 플레이를 요구하게 됩니다.


Q. 노멀 모드와 챌린지 모드 클리어 보상은 다른가요?

노멀 던전에서도 엑설런트 아이템이 나오긴 하지만 챌린지 모드 보다는 한 단계 아래의 아이템이 드랍 됩니다. 노멀과 챌린지 모드는 클리어 트로피도 구분되어 있습니다.


Q. 최근 파풀라투스를 보면 나이트나 프리스트가 보조 스킬의 활용으로 인해 필수 직업으로 자리 잡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런 구조가 앞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노멀 모드는 그정도로 파티 구성을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챌린지 모드라면, 상위급 보스 몬스터에게는 지금과 같은 역할의 부여나 특정 보조 스킬이 필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카오스 모드에서는 나이트 혹은 프리스트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의 스킬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50레벨에 만나게 될 신규 던전, 노멀과 챌린지 모드를 선택하여 입장하게 된다


Q. 파티 매칭 시스템도 바뀌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기능을 지원하나요?

그동안은 채팅을 통해 수동으로만 초대가 가능했는데요.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자동 파티 참가 허용'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는 파티장만 설정이 가능하며, 파티찾기 광고 시 메시지 끝부분의 [파티참가] 버튼이 생겨요. 지원자는 클릭 시 바로 파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열쇠 소지여부, 참가 가능 인원 등 던전 입장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엔 버튼을 클릭해도 참여가 되지 않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개편이라기 보단 편의기능을 추가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완성형이 아니라, 내부에서도 아직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파티 찾기 전용 UI'의 구현처럼 많은 분들이 말씀해주시는 내용에 대해 방향을 잡고 추가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는 파티에 자동으로 지원하고, 이를 모집하는 파티장도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상 중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길드 모집 시스템도 고려 중입니다. 여러가지 모집 조건을 제시하거나 광고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논란도 많은 부분입니다. 필드 보스 기여도에 대해선 개선의 여지가 있을까요?

필드 보스 전투 기여도에 대해서는 데이터를 계속 체크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저레벨과 고레벨이 함께 전투를 즐겨보자는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봤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플레이를 즐겨주시다 보니 많이 빗나간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실제 사례들의 데이터를 모아 지속적으로 조건을 추가 할 예정입니다. 여러 상황과 조건을 고려해야하기에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Q. 30레벨에는 그리피나, 40레벨에는 분노의 바포메트가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50레벨대에도 이런 필드 보스 몬스터가 존재할까요?

시즌2를 보면 레르노스랑 분노의 바포메트까지 2마리가 고루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도 2마리의 필드 보스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50레벨 몬스터이기도 하고 둘 다 인기를 끌 것 같아요.


Q. 새로운 1인 던전의 콘셉트나 난이도는 어떻게 되는지 듣고 싶어요.

앞으로도 1인 던전은 접근성이 높도록, 쉽게 만들 예정입니다. 보상은 높은 등급의 장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기보다 스킨 아이템을 제공했는데, 던전 입장 열쇠를 사용한 것도 아니라 신규 1인 던전도 쉬울 것입니다.

이번에는 20레벨에 즐길 수 있는 던전이 추가됩니다. 보스 사냥을 즐기는 분들도 있지만, 탐험을 좋아하는 분도 있기에 다양한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만레벨 필드 보스는 2마리! 문제점, 편의성은 개선한다




■ 엑설런트 이상의 등급, 세트 아이템은 카오스 모드에서 선보일 예정


Q. '카오닉스 결정' 교환으로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교환 조건이 어떻게 되죠?

카오닉스 결정 교환 장비는 보스 몬스터를 일정 수 이상 처치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해당 보스 몬스터가 드랍하는 장비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처치 회수 조건은 내부 조정 중인데 기대 값에서 크게 벗어나는 수치는 아닐 것입니다. 아, 노말 모드는 처치 회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엑설런트 등급을 넘는 아이템은 이번에 만나볼 수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힘들 것 같고, 카오스 모드가 나오면 세트 아이템과 함께 선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전에 정보만 살짝 공개될 수도 있습니다.

세트 아이템의 경우 차후에 차근차근 새롭게 추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각 직업별로 존재하는 엑설런트 등급의 고유 방어구는 세트 아이템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름이나 외형 자체는 세트의 느낌이 나지만 세트 효과는 없으니까요.


Q. 무기를 2개씩 혹은 보조무기를 장착하는 직업들은 아이템 세팅에 더욱 고민하는데요. 이들에 대한 대처가 있을지.

무기 획득 관련해서는 논란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는데,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카오닉스 결정 교환 무기의 구입 동향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Q. 혹시 카오닉스 결정의 다른 사용 방향도 추가될까요?

카오닉스 결정 외 레드, 블루, 그린 크리스탈 등 여러 성장 재료들의 추가 활용 방안을 고민 중입니다.


▶ 쌓여있는 카오닉스 결정은 챌린저 모드 격파 시, 교환 기회 제공


Q. 혹시 50레벨대 레이드 드랍 아이템도 블랙마켓 거래 가능, 거래 불가 아이템으로 구분될지 궁금합니다.

구분이 됩니다. 지금처럼 비교적 범용적인 아이템들은 '거래불가' 상태로, 그리피나 날개 같은 희귀 아이템들은 '블랙마켓 거래 가능'한 상태로 제공될 것입니다.


Q. 직업 전용 아이템이지만 해당 직업과 전혀 관련 없는 능력치 옵션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선의 여지는 없을까요?

추가 옵션에 대해서는 랜덤성과 함께 다양한 옵션이 주어지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버서커 아이템에 Int가 붙는 것과 같은 경우는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저희는 각 옵션이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옵션을 조금 더 다양화해서 같은 직업이라도 여러 세팅을 해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신규 전장 출시! 보상, 매칭 문제도 만족스럽게 조정할 계획


Q. 신규 전장인 '바르보사의 보물섬'이 추가됩니다. 진행 방식이 독특한데 설명 부탁합니다.

지금까지의 전장은 개인전 위주였는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았다고도 생각합니다. 바르보사의 보물섬은 팀전으로 즐길 수 있는 전장이에요. 최대 10:10을 지원합니다.

보물섬의 보물을 약탈하는 콘셉트로서 서로 모아놓은 보물을 약탈할 수도 있고, 또 누군간 거점을 점령해서 꾸준히 보물을 생산해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10분 안에 먼저 10,000점을 획득한 팀이 승리하고 10분 안에 승부가 나지 않은 경우 점수가 더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10명의 우승자가 생기니 서로 죽고 죽이는 걸 떠나서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여지가 있을 것 같아요.


Q. 승리 보상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기존 개인전 전장들은 크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는데.

전장 보상은 전체적으로 보완 될 예정입니다. 처음으로 팀전이 추가되다 보니 테스트와 검증이 필요해 바르보사의 보물섬은 당분간 Beta 버전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예상치 못한 오류나 어뷰징 요소가 있는지 면밀히 검토한 이후에 안정적으로 정식 적용하려고 합니다. 테스트 중에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고 보상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많이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Q. 보상이 조정된다고 하셨는데, 이전 전장들도 변화가 있나요?

'피눈물 광산'이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 플레이 시간을 5분으로 단축하고 매칭도 잘 될 수 있도록 내부 시스템을 보완했어요. 맵도 좀더 전투가 많이 발생하게끔 역동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붉은 결투장'에 비해 대기 시간이 길어 매칭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해소가 되길 바랍니다. 여기에 더해 전장 중복신청, PvP 콘텐츠별로 승수나 플레이 패턴을 조사해서 실력이 맞는 유저들끼리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점, 실력에 걸맞는 보상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검토 중입니다. 지금은 시스템이 미비하다 생각도 들지만 지속적으로 건의를 해주는 부분 참고하여 잘 살려 볼 생각입니다.


☞ 신규 10vs10 PvP 전장 '바르보사의 보물섬' 정보 ◀바로가기

▶ 신규 10vs10 PvP 전장, 바르보사의 보물섬






Q. 길드전 시즌3는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될까요?

50레벨을 달성하는 시간을 고려해서 바로 시작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진행 기간은 시즌 1이나 2보다는 길어질 예정입니다.


Q. 시즌1에서의 용맹의 징표 교환 아이템은 당시 최상위 던전 드랍 아이템급이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지.

이번에는 PvP쪽 옵션을 조금 더 특화시켜 볼 생각입니다. 옵션이 달라 실질적인 비교를 던전 드랍 아이템과 비교하기에는 조금 애매합니다.

용맹의 증표 아이템을 교환하는 데 있어선 어느 정도 조건을 둘 예정입니다. 직접 전투에 몇 번 참가한다든가 등 길드전에 대한 활동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응원만 해도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은 조정할지 고민 중입니다.


Q. PvP 지역인 쉐도우 월드는 변화가 있을까요?

50레벨 카르마 교환 아이템과 스킨, 탈것이 새롭게 나옵니다. 카르마 획득 방식의 변화 등은 조금 더 고려해봐야 할 것 같아요.

카르마 획득을 지금처럼이 아닌, PvP를 통해서 즉각 획득하게 해달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쉐도우 월드 뿐만 아니라 모든 PvP콘텐츠는 어뷰징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많아 무엇보다도 결정과 진행이 조심스러워요. 보상 측면에서는 레이드 뿐만 아니라 모든 콘텐츠가 비슷해질 수 있도록 조정할 계획입니다.

▶ PVP가 가능한 쉐도우 월드, 카르마 획득 방법에 변화가 올 것인가




■ 최적화 문제는 지속해서 개선 중! 안정성 위해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 최적화와 관련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보와 실험도 많았는데 이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싱글 코어만 사용한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프레임이 떨어진다'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데, 다 파악하고 개선점을 준비 중입니다.

다중 코어로 처리하게 되면 안정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발생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캐릭터 애니메이션 부분 등에서는 다중 코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바로 적용하기 보다는 테스트 서버를 운영하는 등의 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안정성만 확보된다면 테스트 서버 운영 전에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유저 개인적으로 제공하는 최적화 관련 정보들이 진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이부분은 저희도 정말 죄송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프레임을 높게 유지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 이펙트 숨기기 라던지 등의 여러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실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펙트 숨기기 부분은 이번 업데이트로 새롭게 바뀝니다. 파티원 개개인의 공격 이펙트 등은 사라지지만 버프라든가 보조 스킬, 보스가 사용한 스킬에 대한 디버프처럼 전투에서 주요하게 봐야할 효과는 눈에 보일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 이펙트를 끄더라도 버프류 스킬은 확인할 수 있게 기능을 추가한다



■ 편의사항 개선은 기본,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는 계속 추가될 것



Q. 블랙마켓 상한가 1,000만 메소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최고가 아이템의 경우 이에 더해서 부가적인 아이템 거래를 하기도 하는데요.

최근 1:1 거래로 아이템을 이동 후 상점에 되파는 방법을 이용한 불법 재화 거래 방식이 증가하는 등 현금 거래 이슈가 있어서 장비, 거래불가 아이템을 제외한 다른 아이템의 상점 되팔기 가격을 1메소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블랙마켓도 이런 추가 거래 문제에 대응해 장비 아이템에 관해선 상한가를 조정하려 합니다. 아이템 타입별로 달라질 예정이고, 향후에는 시세를 체크해서 수시로 상한가 조정을 진행 할 계획입니다.


Q. 만우절에 본 카트라이더 같은 미니게임은 추가계획이 없을까요?

특정 미니게임 콘텐츠를 지정하여 추가하는 등, 한계를 두기보다 나중에는 직접 미니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각종 기능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기능의 추가는 하나씩, 단계별로 진행되고요.

이번엔 '트리거 제어기'라고 해서 스위치 개념의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잘만 사용하면 특정 콘텐츠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수준이라, 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의 생산 가능성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하우징 관련해서는 변화가 있을까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멋지게 지은 집을 공유할 수 있도록 '추천' 기능을 제공하려 합니다. 추천 점수가 높은 집에 많은 분이 방문도 하게 되고, 추천 점수가 높은 집 주인분들을 위한 콘텐츠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인기/비인기 집도 계속해서 체크 중인데요. 간혹 모든 집의 접근성을 높여달라는 의견도 있지만 조정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매력이 있기 때문에 비싼 집이 있는 것이고, 돈을 꾸준히 모아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부분도 있으니까요.

☞ 시즌3, 하우징 업데이트 '트리거 제어기' 추가된다 ◀바로가기

▶ '트리거 제어기' 제공은 시작, 차후에는 직접 미니게임을 만들 수도 있을 것

▶ 나만 보는 하우징이 아닌 모두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추천' 기능 도입


Q. 지금까진 조금 빠른 감이 있었는데 다음 업데이트는 언제 즈음이 될까요?

당분간은 레벨 확장보단 파티찾기, 각종 보상 조정 등 메이플스토리2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그렇다고 매주 업데이트를 하기보단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 예상하고 있어요. 장기적으로 준비하는 프로젝트도 당연히 따로 있고요.


Q. 마지막으로 유저분들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빠른 시간에 만레벨 확장하는 것을 알고 계시면서도 지금 콘텐츠 한도 내에서 열심히 메이플스토리2를 즐기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입니다. 하드코어하게 즐기시는 분들은 너무 빠르게 레벨이 풀리니 상실감을 느끼실 수 있을 텐데요. 당분간을 그런 일이 없을 테니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

좋은 목소리와 함께 비판 목소리도 많았는데, 모두 경청해서 반영될 수도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바쁘게 달려왔는데 이번엔 숨을 고르고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내실을 튼튼히 다지려고 해요. 열심히 하셨던 분들, 쉬고 계신 분들, 메이플스토리2가 처음이신 분들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많이 바뀌고 있으니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적화 이야기가 가장 걱정 될텐데, 개선하기 위한 최우선 작업으로 생각하고 노력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파티, 길드 모집 등에 대해서도 편의성을 최대한 제공하려 합니다.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릴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